11. 교육선발의 의미와 관점 및 선발이론
1. 교육선발 의미와 관점
1) 교육선발의 의미
- 교육선발 : 사회적재적소에 맞는 인재를 선발, 분류, 배치하는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개인의
적성, 흥미, 능력에 맞는 배치를 통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울 뿐 아니라 국가나 사회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다.
- 교육의 선발기능 : 경제적 보수가 좋은 직업 선택을 위해 높은 학력을 요구한다는 믿음에 의해
과도한 ‘교육열’을 낳기도 한다.
2) 교육선발에 관한 관점 : 기능론적 관점
- 유기체와 같은 사회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할 우수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 선발은 개인의 능력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공정하다.
▶ 학교교육의 선발에 대한 기능론적 설명(임창재, 1998)
① 능력과 재능은 사람마다 다르며 ‘높은 능력’일수록 소유자가 적다.
② 선발기준이나 방법이 능력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 기능론자들의 선발에 대한 주장
① 학교는 선발을 통해 능력 있는 사람들을 선별해 낼 수 있다.
② 능력위주의 사회로 개인의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사회적 지위획득 가능
③ 균등한 기회와 능력에 따른 선발결과 사회의 차별적 보상은 사회적 합의에 따른 것으로
불평등이 아닌 평등으로 인식
④ 차별적 보상은 사회의 안정과 지속적 발전을 위한 우수인재 유입을 위한 유인책으로 정당
▶ 기능론자들이 학교교육의 선발기능을 강조하는 이유
① 사회의 통합과 안전, 지속적 발전을 위한 역할을 강조하기 때문
② 능력주의 사회에서 구성원들의 지위와 역할에 따라 사회적 보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회적
불평등은 필수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
▶ 기능이론의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① 계층은 사회와 개인이 적절한 기능을 하도록 촉진한다.
② 계층은 사회적 공동가치의 표현이다.
③ 권력은 늘 정당하게 배분된다.
④ 일자리와 부상은 평등하게 배분된다.
3) 교육선발에 대한 관점 : 갈등론적 관점
- 교육 선발은 공정성을 위장하고 있을 뿐 교육과정과 평가내용에서 이미 불평등이 내재되어 있음
▶ 콜린스(Collins, 1979)
- 학교제도가 신분제도의 대치물로 지위경쟁의 수단으로 제도화되었기 때문에 지위경쟁의
부산물로 학력경쟁이 지속되고 학교팽창이 가속화됨.
- 학교는 일종의 문화자본으로 되어 있어 문화적 자본의 축적이 곧 상급학력 획득으로 이어진다.
- 지배계층의 문화를 학교가 가르쳐야 할 내용으로 상정하는 한 교육 선발은 지배계층에게
유리하게 작용
- 즉, 교육선발은 지배계층의 대물림에 객관성과 공정성을 인정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파킨(Parkin, 1979) : 사회적 폐쇄와 관련하여 설명
- 사회적 폐쇄 : 한 집단이 다른 집단들에게 자원과 기회에의 접근을 제한하는 여러 과정들.
- 생산적 재산에 대한 통제 : 생산수단이 없는 노동자들을 이익의 분배기업결정 과정에서
배제시켜 이익의 독점을 추구하는 것
- 특권적 지위에 대한 접근을 차단시킴으로 통제 : 공식적인 자격증, 졸업증명서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한 통제
▶ 갈등이론의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 계층은 보편적일지는 모르지만 필연적인 것은 아니다.
- 계층은 집단정복, 경쟁, 갈등에서 생긴다.
- 권력은 늘 부당하게 배분된다.
- 일자리와 보상은 불평등하게 배분된다.
2. 교육선발이론
1) 터너(Turner)의 이론
- 어느 사회든지 질서유지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이는 합의된 규범과 가치를 이용하여
해결한다.
- 사회적 규범은 경쟁적 규범과, 후원적 규범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규범에 의해 교육선발도
경쟁적 이동과 후원적 이동으로 나누어진다.
- 학교교육은 선발제도를 통하여 사회이동을 가능하게 한다.
2) 경쟁적 이동(평등이데올로기)
- 기존의 엘리트가 가진 기득권을 배제하고 온전히 개인의 자질과 노력에 의해 결정되는 이동.
- 엘리트 지위는 태어나면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노력에 의해 획득하려고 하는 자에게
부여된다.
- 경쟁적 이동사회는 개인들의 노력에 의해 사위계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을 고무시켜
유지되고 발전한다.
3) 후원적 이동(엘리트 이데올로기)
- 경쟁방식을 피하고 통제된 선발과정에서 전문성이 높은 기존의 엘리트나 엘리트로서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 기관이 그들에게 필요한 능력의 소유자를 선발.
- 조기선발하여 장차 엘리트로서의 준비교육을 시킴으로써 엘리트 지위로 상승시키는 것을 의미.
- 기존의 엘리트의 지위를 굳건하게 하는데 필요한 능력의 소유자로 준비시킴.
- 즉, 엘리트 이데올로기는 기존의 기득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후원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4) 후원적 이동사회
- 후원적 이동 사회에서 개인의 노력은 의미가 없으며, 오직 후원적 지원의 능력과 관련이 있다.
- 엘리트들은 그들의 지위를 유지, 존속시키기 위해 선발과정을 통하여 다른 계층이 접근할 수
없도록 차단하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된다.
5) 미국과 영국의 차이점
① 1960년대 영국과 미국의 중등교육 체제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밝힘
② 미국은 경쟁적 이동에 가깝고 영국은 후원적 이동에 가까움
6) 1960년대 영국의 교육법
- 1918년 영국은 초등교육법을 만들어 의무교육(5~11세)으로 완전 무상제로 실시
- 1944년 버틀러법 이후 중등교육실시
- 그러나 매년 중, 상류계층의 소수 학생만이 그래머 스쿨(grammar school)에 입학
- 대다수의 현대 중등학교나 기술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에게는 대학의 진학이나 직업을 위한 준비
기회는 사실상 막힘.
7) 경쟁적 이동과 후원적 이동 비교
구분 | 경쟁적 이동 | 후원적 이동 |
지위획득의 필수 요소 | 개인의 노력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
형태 | 공개적, 개방적 | 폐쇄적 |
접근 가능성 | 모든 개인 | 특수계층 |
선발시기 | 교육후기 | 교육초기 |
추구하는 가치 | 평등성, 객관성 | 후원의 질 |
<추가 보충 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우리나라의 평가에 관한 교육평가와 관련된 연구와 장기 발전방안을 수립하는 업무를 주관하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육평가 국제비교 등 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를 시행∙관리∙연구하고
있는 기관으로 국가수중 학업성취도 평가, 각종 국가고시, 교사임용시험, 수학능력평가 등을
관장하고 있다.
http://www.kice.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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