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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11. 교육선발의 의미와 관점 및 선발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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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교육선발의 의미와 관점 및 선발이론

1. 교육선발 의미와 관점
1) 교육선발의 의미
- 교육선발 : 사회적재적소에 맞는 인재를 선발, 분류, 배치하는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개인의
적성, 흥미, 능력에 맞는 배치를 통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울 뿐 아니라 국가나 사회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다.
- 교육의 선발기능 : 경제적 보수가 좋은 직업 선택을 위해 높은 학력을 요구한다는 믿음에 의해
과도한 ‘교육열’을 낳기도 한다.

 

2) 교육선발에 관한 관점 : 기능론적 관점
- 유기체와 같은 사회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할 우수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 선발은 개인의 능력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공정하다.

 

▶ 학교교육의 선발에 대한 기능론적 설명(임창재, 1998)
① 능력과 재능은 사람마다 다르며 ‘높은 능력’일수록 소유자가 적다.
② 선발기준이나 방법이 능력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 기능론자들의 선발에 대한 주장
① 학교는 선발을 통해 능력 있는 사람들을 선별해 낼 수 있다.
② 능력위주의 사회로 개인의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사회적 지위획득 가능
③ 균등한 기회와 능력에 따른 선발결과 사회의 차별적 보상은 사회적 합의에 따른 것으로
불평등이 아닌 평등으로 인식
④ 차별적 보상은 사회의 안정과 지속적 발전을 위한 우수인재 유입을 위한 유인책으로 정당

 

▶ 기능론자들이 학교교육의 선발기능을 강조하는 이유
① 사회의 통합과 안전, 지속적 발전을 위한 역할을 강조하기 때문
② 능력주의 사회에서 구성원들의 지위와 역할에 따라 사회적 보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회적
불평등은 필수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

 

▶ 기능이론의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① 계층은 사회와 개인이 적절한 기능을 하도록 촉진한다.
② 계층은 사회적 공동가치의 표현이다.
③ 권력은 늘 정당하게 배분된다.
④ 일자리와 부상은 평등하게 배분된다.

 

3) 교육선발에 대한 관점 : 갈등론적 관점
- 교육 선발은 공정성을 위장하고 있을 뿐 교육과정과 평가내용에서 이미 불평등이 내재되어 있음

 

▶ 콜린스(Collins, 1979)
- 학교제도가 신분제도의 대치물로 지위경쟁의 수단으로 제도화되었기 때문에 지위경쟁의
부산물로 학력경쟁이 지속되고 학교팽창이 가속화됨.
- 학교는 일종의 문화자본으로 되어 있어 문화적 자본의 축적이 곧 상급학력 획득으로 이어진다.
- 지배계층의 문화를 학교가 가르쳐야 할 내용으로 상정하는 한 교육 선발은 지배계층에게
유리하게 작용
- 즉, 교육선발은 지배계층의 대물림에 객관성과 공정성을 인정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파킨(Parkin, 1979) : 사회적 폐쇄와 관련하여 설명
- 사회적 폐쇄 : 한 집단이 다른 집단들에게 자원과 기회에의 접근을 제한하는 여러 과정들.
- 생산적 재산에 대한 통제 : 생산수단이 없는 노동자들을 이익의 분배기업결정 과정에서
배제시켜 이익의 독점을 추구하는 것
- 특권적 지위에 대한 접근을 차단시킴으로 통제 : 공식적인 자격증, 졸업증명서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한 통제

 

▶ 갈등이론의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 계층은 보편적일지는 모르지만 필연적인 것은 아니다.
- 계층은 집단정복, 경쟁, 갈등에서 생긴다.
- 권력은 늘 부당하게 배분된다.
- 일자리와 보상은 불평등하게 배분된다.

 

2. 교육선발이론

 

1) 터너(Turner)의 이론
- 어느 사회든지 질서유지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이는 합의된 규범과 가치를 이용하여
해결한다.
- 사회적 규범은 경쟁적 규범과, 후원적 규범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규범에 의해 교육선발도
경쟁적 이동과 후원적 이동으로 나누어진다.
- 학교교육은 선발제도를 통하여 사회이동을 가능하게 한다.

 

2) 경쟁적 이동(평등이데올로기)
- 기존의 엘리트가 가진 기득권을 배제하고 온전히 개인의 자질과 노력에 의해 결정되는 이동.
- 엘리트 지위는 태어나면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노력에 의해 획득하려고 하는 자에게
부여된다.
- 경쟁적 이동사회는 개인들의 노력에 의해 사위계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을 고무시켜
유지되고 발전한다.

 

3) 후원적 이동(엘리트 이데올로기)
- 경쟁방식을 피하고 통제된 선발과정에서 전문성이 높은 기존의 엘리트나 엘리트로서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 기관이 그들에게 필요한 능력의 소유자를 선발.

- 조기선발하여 장차 엘리트로서의 준비교육을 시킴으로써 엘리트 지위로 상승시키는 것을 의미.
- 기존의 엘리트의 지위를 굳건하게 하는데 필요한 능력의 소유자로 준비시킴.
- 즉, 엘리트 이데올로기는 기존의 기득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후원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4) 후원적 이동사회
- 후원적 이동 사회에서 개인의 노력은 의미가 없으며, 오직 후원적 지원의 능력과 관련이 있다.
- 엘리트들은 그들의 지위를 유지, 존속시키기 위해 선발과정을 통하여 다른 계층이 접근할 수
없도록 차단하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된다.

 

5) 미국과 영국의 차이점
① 1960년대 영국과 미국의 중등교육 체제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밝힘
② 미국은 경쟁적 이동에 가깝고 영국은 후원적 이동에 가까움

 

6) 1960년대 영국의 교육법
- 1918년 영국은 초등교육법을 만들어 의무교육(5~11세)으로 완전 무상제로 실시
- 1944년 버틀러법 이후 중등교육실시
- 그러나 매년 중, 상류계층의 소수 학생만이 그래머 스쿨(grammar school)에 입학
- 대다수의 현대 중등학교나 기술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에게는 대학의 진학이나 직업을 위한 준비
기회는 사실상 막힘.

 

7) 경쟁적 이동과 후원적 이동 비교

구분 경쟁적 이동 후원적 이동
지위획득의 필수 요소 개인의 노력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형태 공개적, 개방적 폐쇄적
접근 가능성 모든 개인 특수계층
선발시기 교육후기 교육초기
추구하는 가치 평등성, 객관성 후원의 질

<추가 보충 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우리나라의 평가에 관한 교육평가와 관련된 연구와 장기 발전방안을 수립하는 업무를 주관하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육평가 국제비교 등 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를 시행∙관리∙연구하고
있는 기관으로 국가수중 학업성취도 평가, 각종 국가고시, 교사임용시험, 수학능력평가 등을
관장하고 있다.
http://www.kice.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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