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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39. 청소년복지 정책 및 행정 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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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청소년복지 정책 및 행정 Ⅲ

 

1. 청소년복지의 과제

 

가. 개 요
- 청소년복지는 과거에 비해 차 보적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음
-
산업화·정보화 사회가 되어 감에 따라 청소년들의 다양한 욕구와
해야 할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당사자의 참여가 리 인식되고
대되고 있음
-
리나라의 경청소년복지 관련법를 제정하여 시행한 것은 최근의 일

 

1) 정책의 정체성 재정
- 아동·청소년정책의 기본이념(아동·청소년기본법(안) 제2조)
아동·청소년이 태어나 자립할 까지 충분한 역을 갖출 수 있
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형 있고 조화로성장을 위한 기회를 보
장함으로
아동·청소년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
록 하는 것

- 정책의 범주는 활동, 복지, 보호의 세 영역으로 체계화되어 있음
활동 : 아동·청소년의 소질과 역을 개발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갖
기 위한 수련·교·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
의 활동
복지 :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경제적, 사회적,
정서적 지원을 의미

보호 : 아동·청소년을 위험하거나 유해한 환경으로부보호·구제
하고 아동·청소년에게 유
한 환경을 조성함으로그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아동·청소년정책의 재정립은 그에 부합되는 방향성이 요구됨

 

2) 청소년의 개념 및 연령 정의
- 청소년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연령에 따라 정과 분
- 청소년을 의미하는 용어 : 청소년, 미성년자,
소자, 아동 등
- 청소년의
연령 규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청소년활동진법 : 9세 이상~24세
이하
청소년보호법 : 19세 미만인 자
- 다양한
연령규정은 아동과 청소년의 구분을 어게 하며, 아동과 청
소년을 동일시하는 현상을 가져오며, 청소년의 각
활동을 계·실
행하는데
은 장애요인이 되고 있음
- 장기적으로는 정책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대상연령을 정
의하는 데 있어 법률적 개념과 통념상의 개념을 일치시
정책의
용을 변화·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함

 

3) 법체계 개
- 현재 법률체계는 대상별로 일원화, 기능별로 세분화하여
과거 : 아동과 청소년으로 이원화
현재 : 아동·청소년기본법 제정
- 기능별로는 활동, 복지, 보호로 구분하여 각기 관계법을 기본법 체계

활동 및 보호 영역 : 전 청소년정책에서 발전된 용을 그대로
원용하되 아동·청소년정책 체계의 변화상을 일부 반영
복지 영역 : 전 청소년복지지원법과 아동복지법을 하나의 법체
계로 통합하고 대상
연령은 아동복지법의 18세 미만과
청소년복지지원법의 9
24세를 절충하여 19세 미만
으로 통일하여

 

4) 행정체계 개및 효율적 전달체계 구
- 아동정책과 청소년정책의 연결고리를 로 구하여 정책 간 상호
계와 협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함
- 공공성과 중심
의 부재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보책 강구
- 청소년복지를 전
할 기관을 정하고, 기관간 역할 분과 함께 협력
방안을 체계화한 전달체계를

- 문제

정부가 바마다 중단위 청소년조직이 자주 변경되어 조직이
안정함
행정을 전하는 부서의 이관도 아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집행하는데 어
려움
- 중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유관기관들 간의
상호 협력이
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제를 정비하여 통합
적인 청소년복지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함

 

5) 청소년의 인보호 및 여 확대
- 현재 청소년은 부당한 학대, 착취를 경험하여도 자신들의 권리를
인식하고 사회로부인권을 제대로
- 청소년복지지원법(2003년 제정)
청소년이 외부적 영향에 구애 지 않고 자기 의사를 자유롭게
하고 스스로 정할 권리를 가진다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는 절차에
청소년을 참여시키거나 의
을 수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 참여권을
대시야 한다고 시되어 있음
- 정부의 적
적인 보와 청소년복지법의 올바른 시행을 통해 청소년
들의 인권이 보장되고 청소년의 참여가 적
적으로 반영수 있는
시스
의 구이 중요함
- 청소년복지정책은 청소년 중심의 그들의 이
이 보장되는 관에서
출발되어야 하며, 청소년의 인권이 보호되지
합당한 처벌
는 관련법들을 정하여야 함

 

6) 청소년복지의 전문인력 확보 및 서비스 다양화
- 현재 청소년복지시은 포정, 전문화가 이루어지지 하고 있어
차적으로 재정비가 필요함
-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
사 등과 은 전문인력의 보가 시급한
문제
- 청소년들의 욕구를
파악하며, 상, 직교육, 수련활동, 보호 등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구·개발하여 다양하고 전문화된 접근이 이루
어져야 함
- 전문인력은 다양한 분야의 활동과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인 소
양과 능력을 갖
야 함
- 문제

(1) 전문인력의 부족
(2) 재교육을
을 수 있는 체계적인 련 시스이 마련되어야 함
(3) 청소년복지 분야는 재정적으로 부족하여 근
여건이
(4) 전문성을 갖
인력의 용이 어려움
(5) 높은 이직률
- 청소년복지의 질적 향상과 전문화된 서비스를 위한 방안
(1) 청소년활동시
의 안정성
(2) 청소년지도사 등의 전문인력이 주어진 직
나 소조직에 몰입
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적으로 대해줌
(3) 기본 여건의 마련

 

2. 청소년복지의 전
. 청소년복지의 대상은 모든 청소년으로
- 과거의 대상 : 일부 문제청소년이나 요보호청소년에 국한
- 보다 통합적 관
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다른 복지분야와의 상호 교환적
방향
정이나 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맞추어 나수 있는 적적 관
더욱 요구됨

 

. 정부는 청소년복지정책을 수립하서 청소년의 참여를 통해 그들의 의
보다 적
적으로 반영할 것
- 청소년의 인권 보호

- 청소년의 참여
- 청소년 개인에게만 초
맞추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을 가족
및 그 지역사회까지 포
하는 보다 다양화되고 전문적인 청소년복지
서비스가 실시

 

. 청소년복지제도 및 청소년복지시설 확대, 청소년들의 욕구와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

- 복지시
은 요보호 청소년 전문기관에서부일반청소년에 이기까지
보다 다양하고 특성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
- 청소년복지에 대한 기반
정을 마련하고 더욱 전문화된 련과 프로그램
정 등을 통해 양적인 대에 대비하여 실성을 거수 있는 체계적
인 조직화가 이루어질 것
- 체험활동, 수련활동의 다양화
- 수련기관의
더욱 확치하여 사각지대에 있는 ·단위의 청소년
들도 경험의 기회가
더욱 증가

 

. 트워크의 발달로 지역 간 은 세계적인 문화적 교가 활발해짐에 따라
청소년문화가 생
-
문화를 올바게 수용, 정시키기 위해 국가는 청소년 교
장을 활성화하고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해야 함

 

. 교육, 진로를 비를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및 경험의 기회를
제공
- 국가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정부 전
기관을 립하며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해야 함
실행할 수 있는 정부 전
기관 립, 각프로그램 개발·실시

 

. 문화, 대중체 전등 급한 사회환경의 변화로 청소년의 정신
건강 문제가 심각해질 것
- 진정한 삶의 질 향상과 정신건강의 함양을 위한 국가정책 수립에서 청
소년복지가 최
우선시 되어야 할 것
- 청소년의 독립적인
단력과 자기통제력을 키주기 위한 서비스와
프로그램들이 시급히
대·정립되어야 할 것

 

학 습 정 리
1. 청소년복지의 과제
- 정책의 정체성 재정립
- 청소년의 개념 및 연령 정의
- 법률체계 개편
- 행정체계 개선 및 효율적 전달체계 구축
- 청소년의 인권보호 및 참여 확대
- 청소년복지의 전문인력 확보 및 서비스 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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