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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29. 장애청소년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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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장애청소년 Ⅱ

 

4. 장애의 발생 원인

 

7) 면장애
- 정의 : 안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약을
는 상태
- 원인
천적 요인 : 이나 관기형, 신경증, 거대모반증
천적 요인 : 화상과 각사고로 인한 반응
- 현대 의학의 발전에도 원상회복이
매우 려우며, 사회 적응 및 경제적
문제로 인한 고통과 어
려움이 따

 

8) 신장장애
- 정의 : 신장기능의 90% 이상 소실로 혈액투이나 복막투을 지적으로
아야 하거나 신장기능의 영적인 장애로 일상생활 활동에 어
려움이 있는 것
- 원인
신장질환에 의한 것으로 만성 사구체신, 당뇨병성 신증, 고
사구체경화증, 통풍신 등

 

9) 간장애
- 정의 : 간의 만성적 기능부전과 그에 따른 합증 등으로 인한 간 기능의
장애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는 것
- 원인
급성간, 만성간, 간경변증, 지방간, 간

 

10) 호기장애
- 정의 : 나 기관지 등 호기관의 만성적 기능부전에 따른 호기능의
장애
- 원인
만성 호기질환으로 만성 질환, 만성 제한성 질환, 만성
관 질환군 등

 

11) 장·요장애
- 정의 : 변기능 또는 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 또는 요루를 시술
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제약을
는 상태
- 원인
사고도 원인이 되지만 대부분 천적 질에 기인

 

12) 간질장애
- 정의 : 간질에 의한 신경세포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
활에 다른 사람의 도
을 필요로 하는 상태
- 원인
현대 의학의 발전에 의하여 규명되고 있으나 아직 60% 정도는 밝혀
지지 않고 있음. 발작 형태와 시작연령 등으로 원인

 

13) 심장장애
- 정의 : 심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하여 일상적인 활동에도 호곤란 등의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 활동에 현
한 제한을 는 장애
- 원인
심장, 심장근육질환과 은 심장의 상이나 동질환,
군과 관의 상, 고의 장애 등

 

14) 정신장애
- 정의 : 생학적·심리적 변으로 인하여 지각, 사고, 기, 의식 정도,
성격 등에서
리적인 현상이 진행되는 것
- 대부분의 정신장애는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

- 원인
학적 요인 : 유전적 요인, 체질이나 기질 등 생리적·체질적 요인,
뇌 손상 등
심리적 요인 : 상실, 절, 미, 분노, 등감, 등, 공포, 안, 수치심
등의 부정적인 감정
사회적 요인 : 가족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경 등

 

15) 자성장애
- 정의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질적 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 행동적인 유형의 제한된 행동,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의
사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어, 상이나 한 가지 이상의 발달
상의 지체 또는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 이전에 나
나는 경
- 명확밝혀진 원인이 없음
- 원인
학적 원인 : 신경전달
기질적 원인 : 소
심리적 원인 : 부모의 분노, 부모의 관심, 출생 전 모의 안 등

 

2. 장애청소년의 실태

 

가. 장애 현율
- 장애 출현율 = 인구 100당 장애인 수
- 장애 범주의
대, 장애 발생 위험요인의 증가 등으로 장애 출현율은
2000년 3
.09%에서 2005년 4.59%로 1.50% 증가함 (2005년 한국보건사
구원 조사)
- 국가별 장애인 출현율
리나라 : 4.59%, 일본 : 4.7%, 독일 : 10.2%, 미국 : 19.3%, 영국 :19.7%

 

- 보건복지가족부의 등록장애인 현(2008년)
지체장애인 > 시각장애 > 뇌병변장애
자 58.6%, 여자 41.4%자가 여자보다 17.2% 높음

 

3. 장애청소년 현

- 대적인 연령별 장애청소년의 출현율은 10~19세가 1.99%
- 성별 장애청소년의 출현율은 자 청소년의 출현율 증가로 녀 간의 출현율
격차가 커지는

 

4. 장애청소년의 특성
가. 장애청소년의 발달 특성
- 장애청소년의 경대부분 동일한 연령대의 청소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
되는 경
- 장애청소년은 비장애청소년과의 교
를 통하여 정체성 혼의 초래와
사회적 환경에 의해 어
려움을 수 있음

 

- 장애청소년들의 정체성 발달은 장애로 인해 수반되는 문제들로 어려움

장애로 인한 부적절한 행동과 역할, 가족, 동등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은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

 

나. 장애청소년의 사회·경제적 특성
- 장애청소년은 비장애청소년에 비해 교육·치, 진로, 구관계 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적절한 방향으로 이
수 있는 지원과 재활에
한계를 경험
- 대부분 장애청소년은 문제가 발생시 가족구성원 안에서 해

가족을 중시하는 리의 전통적인 사상일 수도 있으나 전문적인 진로
지도나 상
등의 체계가 이루어지지 하고 있음을 시사
- 경제적인 어
려움과 심리적인 부감이 것으로 나타남
장애청소년의 보호, 부양시 가적인 의비 및 교육비의 부
정신지체, 청각장애, 어장애의 경우 추가 비용이 더욱 많이 지출됨
- 장애청소년의 특성에
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지만 통학, 학교 적응
등의 문제가 비장애청소년에 비해 심각하
로 교육을 기 위한 제반
여건이 마련되지 않을 경
학교를 그만두거나 상급학교 진학을 포기하는
가 발생함
- 장애청소년의 정상적인 사회적응 기술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일반학교와
특수교육기관이 상호
계성을 갖도록 하는 통합교육을 실시함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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