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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26. 소년소녀가장 및 근로청소년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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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년소녀가장 및 근로청소년Ⅱ

1. 소년소녀가정의 문제점 및 과제

 

4) 교육문제
(1) 학에 전진할 시간 제약
(2) 성인의 부재로 인한 적절한 학
지도 부재
(3) 학
부진의 문제
(4) 모자
의 보충을 위한 과외나 사교육비의 지출
(5) 경제적인 여건으로 인한 대학진학 포기
- 장기적인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정기적 실시가 필요함
가정생활교육 서비스, 학교교육 및 진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상
로그램, 지지집단 프로그램, 인성교육 프로그램 등

 

2. 소년소녀가정의 지원사업

 

가. 정부 차원의 지원사업
- 직접적인 경제적 지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근거하여 거보호 대상자로 지정된 소년소
녀가정에 생활보호와 교육보호를 위한 지원
제공

주거급여 및 의급여 제공
생활보호의 목으로 주·부식비, 연료비, 복비, 장재비, 초·중·고교
생의 학용
비와 중·고교생의 교통비, 교복비, 영양급식비, 부교재 및
교양도서비 등
- 간접적인 경제적 지원
정부에서 결연기관 사자의 인건비, 결연지원 대상자 수를 계한
영경비, 결연기관의 전경비 지원 등의 민간체계와의
계를 도모

 

나. 가정위보호제도 및 결연지원사업
- 가정위보호사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 이들의 보호를 희망하는 가정에서 양육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제도의 활성화를 위하여 가정위보호에 따른 세제 혜택 등 위
보호자에 대한 정부지원정책이 필요가 있음
-
결연지원사
정부 보조만으로는 부족한 경제적 지원과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민간 차원에서 일반인이나 단체를 소년소녀가정의
원자로
연결주는 사
소년소녀가정 지원사중 상당히 비중을 차지
민간차원에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원자의 발과 관리가 이루어
지도록 지역사회의
계가 필요함

 

다. 재가복지센터의 소년소녀가정 지원사업
- 경제적·교육적·정서적 측면으로 구성
-
결연, 상, 가정방문 및 가사 서비스, 방과 지도 프로그램, 복지
의 프로그램 제공 및 취업 알선
-
결연후을 모집하여 소년소녀가정을 포함한 생활보호대상자에게 지
원하는 사

- 복지관 방과 공부방을 영하여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

 

라. 소년소녀가정에 대한 복지정책의 개
- 소년소녀가정의 지원은 기본적으로 부모의 역할을 보충하고 대리하는 사
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함
- 개인이나 민간단체의
원자나 총괄 관리할 수 있는 제도적 장
치가 마련되어 이들의 생계를
등하게 보장해야 함
- 가정위
보호사이나 그룹홈의 활성화 및 전문가들의 정기적인 도
을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함
- 교육기회
대를 위한 학비제도 등 다양한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함
-
·인중심의 후견인 제도를 구체화하고, 이를 보할 수 있도록 사회
지도자 및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후견인 발및 참여를 대해야 함

 

3. 근로청소년의 개념
- 일반적으로 만14세부24~25세까지 사장에서 활동하는 청년 또는 신체
적·정신적 급성장 적응, 정서적
안과 대인관계의 적응에 역부족인 학생의
신분에도
구하고 가정의 경제적 곤란, 개인의 능력부족 등 여러 이유로 직
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경
-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진학을 하지 하고 각종 산업사하여 생
동을 비
한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근로자 계하는 청소년집단
- 일련의 경제활동을 통해서 현재의 삶을 영위하고 그가 되고자 하는 모

장래에 실현시키기 위하여 일하고 있는 사람들
- 근로청소년의 두 가지

: 사회적 학
과정에 여 있는 세대 + 현실적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근로자 계

 

4. 근로청소년의 유형

 

가. 생계형 근로청소년
- 불우한 가정의 자녀들로서 학교교육이나 직교육의 기회를 충분히
취업기회의 제한과 건전한 성장·발달을 해하는 환이 지되어
산업현장에서 성공적인 직인으로의 정이 어려움

 

나. 가청소년
- 학교 중단 이장래에 대한 안감이나 보호하는 환경 에서
건전한 유흥업소의 근, 은 이직, 일시적 직, 비정직, 단
비스직 등의 직
업 획득 가능성이 높아 안정한 생활과 미래에 대한
한 직관을 형성하기 쉬움

 

5. 근로청소년의 문제
- 과거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했던 근로청소년이 다고는 하나
아직도 실질적인 가장역할을 하는 청소년들이

- 대부분 일용직의 형태로 근
하는 근로청소년들은 직에 대한 사전기술마,
정보와 지식 없이
는 경아 직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
어주기 어
려움
- 어려운 환경으로 자게 돈을 벌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으로 이에 따른
사회부작용 문제가 심각함
-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 증진방안
, 노동시간, 작환경과 시등의 고용정책, 여가 및 문화활동을 지
원하기 위한 사
, 근로청소년을 위한 교육, 주, 보건, 위생, 상을 위한
이 포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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