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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27. 소년소녀가장 및 근로청소년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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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년소녀가장 및 근로청소년Ⅲ

 

1. 근로청소년의 특
- 대부분 농촌에서 도시로 상경, 대도시에서 기사 생활, 자, 하등 거주
- 기계적이고 단
한 노동을 필요로 하는 일에
도 적고 근환경도
- 신체적인 측면
과대한 작업량과 작시간, 불량한 작환경 및 위생상태로 인해 정상적인
신체적 발달을 기하기 어
려운 실정
현재 산업재해로 인한 해를 보상 을 수 있다고 하나 어려움
유해작
환경으로 인한 직릴 가능성 높음
- 정서적인
측면
안정한 생활, 자신감 여, 등감으로 사회에 대한 만이 높은 경

책임질 수 없는 과도한 행동, 기력 함으로 심리적으로 자포자기한 생활
빈곤한 가정, 부족한 교육, 만스러환경 등에서 비되는 생활의
안, 심신의 로, 정신적 양식의
- 사회적인 측면
문화적 소감이 분치 않아 혼
히 보호아야 할 대상들이나 그 동안 사회적 관심과 정책적 배려
에서 등한시되어

 

2. 근로청소년의 노동 유형

 

가. 로서의 노동
- 성인과 마가지로 생계와 관련된 계적인 활동으로서의 노동
- 학
을 중단하고 직업선택을 통해 노동을 하는 경
- 어
려운 생계활동을 위한 노동으로서 가정생활의 분자로 부이하게
행하는 노동
- 직
으로서의 노동과 용돈 기로서의 노동의 두 가지 성격을 동시에
가짐

 

나. 용돈 벌기로서의 형태
- 학교교육이 기본이 되지만 여가시간을 이용해 용돈 기를 위한 노동을
하는 경

- 청소년들이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용돈을 마련할 목적으로 아
바이등에 참여
리나라의 경소위 건전한 아바이의식 미립, 수요에 비해
건전한 아
바이트 업소는 적으나 유해소가 은 문제을 가짐

 

다. 가로 인한 노동
- 가출 상태에서는 그들의 생계인 직으로서의 성격을 다고 할 수 있
으나 계적 직이기보다는 일시적 방으로서의 노동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함

 

3. 근로청소년의 문제점
-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부당 대중 최우선 는 임과 근로시간에 관련된
부분임
- 청소년노동에 대한 임
은 최에도 미치지 하는 경
- 근로기
법 제69조 : 15세 이상 18세 미만 자의 근로시간은 1일 7시간, 1
주일에 40시간을 초과하지
하며 다만, 당사자 간의
합의에 의하여 1일에 1시간, 1주일에 6시간을 한도로
장할 수 있다.”
- 근로기법 제70조에 의거 18세 미만 자는 10시부6시까지는
근로할 수 없고
일근로도 가함
- 2000년 7
1일부, 모든 사장에는 계약직, 임시직, 일용직 등 고용형태나
근로형태를
문, 원적으로 산업재해보험이 적용됨. 청소년 근로자도 해당
- 고용주들은 나이가 어
청소년들을 대하기 쉬운 상대로 보고, 리한 일을
시키거나
작스해고 등으로 인격적인 대를 하지 않고 있어 이들을
위한 인권문제가 대두되고 있음
- 근로기
법 30조 1에 의거 사용자는 노동자에 대하여 정당한 이유 없이
해고,
직 등을 할 수 없으며, 정당한 해고 사유가 있다고 하라도 해고
일 30일 전에 해고 예고를 해야 함
. 지 않은 경30일분 이상의 임
지급

 

4. 근로청소년의 현
- 1980년대 : 30.6% 2005년도 : 9.1%로 청소년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1980년
대 이
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 학생들의 중·고등학교, 대학교 진학의 진학률의 증가에 따른

- 근로청소년들이 가장
게 일을 하게 되는 분야
전단지 리기 (학생 53.1% 여학생 53.4%)
패스드점(서) (학생 44.6%, 여학생 49.4%)
주유소/슈퍼/(학생 17.4%, 여학생 11.6%)
전자오실, PC방, 호프집, 유흥업
- 근로시간의 초과, 은 임, 한 근조건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근로는
임시방
적이며, 단직으로 미래의 직세계와의 계가 어려움

 

- 취업 중의 불량한 환경, 위생시로 건강을 해치고, 영양과 하기 어
려움


5. 근로아동·청소년복지사업의 법적 보호 내용

6.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


가. 근로환경의 개

- 임, 근로시간, 작환경에 관한 대책이 포함되어야 함
- 대부분
련기술이 요구되지 않는 서비스이나 트타임으로 일하고
있어 근로청소년들이
고 있는 임은 일반근로자 대비 부족하며,
여자 근로청소년의 경
상대적으로 더욱
- 개인의 장래를
비할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은 근로임는 근
로시간의 이행이 요구됨
- 근로청소년들의 건강을 위한 직장
의 개과 정기적인 건강
진프로그램을 통한 의서비스 수기회의 보장과 대가 필요함

 

나. 교육기회의 확대
- 정적인 학교에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없는 근로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일환으로 산업체교육과 대안학교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
도록 적절한
맞춤 교육을 시행

 

다. 진로 및 심리적 지원
- 직업훈련과 취업프, 직적성사를 실시, 자신감을 키주고 미래의
성공가능성을
어주어야 함
- 근로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심리상
및 진로, 취업, 가정문제, 개인 사
등 여러 가지 현안 문제를 상
정신적 지원기능을 대화
- 회사
제도
최근 회사의 경험 있는 선배 업무적인 기능 이외에도 개인의
진로, 가정에 관한 상
을 통해 근로청소년에게 도을 주는 제도가
체마다 활성화되고 있음

 

라. 여가·문화 활동
- 근로청소년회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주된 활동인 교육, 미, 생·체육
등으로
으로 더욱더 활발한 근로청소년들의 된 문화환경을 고
과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여가와 문화사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최대한 지원하여야 함

 

마. 복지시설 설치·
-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시
근로청소년회관, 노동복지회관, 전국 주요 공단지역의 주거의 시
(근로청소년 임대아, 사사, 기업 내 복지시)

 

학 습 정 리
1. 근로청소년의 현황
- 1980년대 : 30.6% → 2005년도 : 9.1%로 청소년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198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
- 학생들의 중·고등학교, 대학교 진학의 진학률의 증가에 따른 결과
- 근로시간의 초과, 낮은 임금, 열악한 근무조건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근로는 임시방편적이며, 단순 노무직으로 미래의 직업세계와의 연계가
어려움
- 취업 중의 불량한 환경, 위생시설로 건강을 해치고, 영양과 휴식 취
하기 어려움
2.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
- 근로환경의 개선
- 교육기회의 확대
- 진로 및 심리적 지원
- 여가·문화 활동
- 복지시설 설치·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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