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17. 청소년과 가출 Ⅱ

728x90
반응형

17. 청소년과 가출 Ⅱ

1. 청소년과 가요인
- 대다수의 가출 청소년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언어적, 신체적 폭력 경험
- 가출청소년의 10
중 7정도 상당히 심각한 폭력의 해 경험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등 가정에 대한 적
적 개필요
-
미는 요인 : 가정이나 학교적 요인
-
에서 는 요인 : 구, 사회환경적요인
- 가출행위를
발하는 요인 : 충동, 따분함의 상호복합적이고 동적인 작용에
기인
가. 개인 요인
- 일반인과는 달리 심리적, 정신적 이상 은 부정적인 태도 등을 보임
- 해소되지 않은 오이
콤플렉스, 심한 자기애적 인격장애, 은 자
아개념, 높은 충동성과 공격성,
우울증을 포함한 신경증과 은 개인심
리적 혼

- 발달심리학적 관에서는 가출청소년이 발달 단계상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는 데서 나
나는 현상
- 청소년기의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위해 청소년은 자아실현, 애정에 대한
욕구를 가지며, 이들 중 어
한 가지라도 만족되지 않을 이를
하기 위한 시도

 

나. 가정 요인
- 부모의 동거여부에 따라 청소년의 가출 경험이 차이를 보임
-
가정 출신의 가출청소년비율이 전체 가출청소년의 50%에 가까
- 가정의 리적 이 청소년의 가출 충동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 가
출에는
영향을 미치지 하며 청소년이 그들의 부모를 지각하는 형태나
부모의 가정
화 등 가정의 안정도가 가출행동에 크게 영향
- 대다수의 가출청소년은 가정에서 부모로부
터 언어적·신체적 폭력을 경
험하
서 성장
- 가출청소년의 10
중 거의 7정도는 신체적 학대와 대등한 상당히 심
각한 폭력의
해경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다. 학교 요인
- 일적, 시위주의 수과 상급학교 진학을 최우선에 두는 풍로 인
하여
은 청소년들이 학교성적으로 인해 하고 절을 경험
- 청소년기가 되
학교에서 보는 시간이 차 증가하여 대부분의 시
간을 학교에서 보
게 되로 학교생활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 교사와의 관계와 구들과의 관계, 시위주의 학중심적인 학교
환경 등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
- 가출청소년의 과반수 이상은 학교성적이 중간 이하, 교사와의 관계에서
경심 여, 의사소통의 통로 단절로 인한 좋지 한 관계, 학교생활
부적응,
결석이 일상화되어 학교에서 근신 이상의 처벌 받

 

라. 사회 요인
- 리나라의 산업화, 도시화
- 가출청소년 현상

- 지역 공동체 의식 약화
- 사회적 통제를 상실한 가출청소년들은
쾌락더 많은 비행
- 청소년들이 가출 시 별다른 통제를
지 않고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은
청소년들을 가출로 이
는 유인이 되고 있음

 

2. 가청소년을 위한 원조 서비스의 현실과 한계
- 청소년 가출 문제는 특히 여러 분야의 전문가 개과 사회의 다양한 분야
에서의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 문제 영역 중 하나
- 가출청소년은 사회의 핵심집단인 가족이라는
어나기 문에 가족
안에서 일차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의식주와 의
보호 등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해
이 용이하지 않음
- 가출청소년은 개개인에게 있어 핵심집단인 가족을
다는 사실 문에
심리적으로도
안정과 혼경험
- 청소년 가출 문제는 청소년 개인 차원에만 그치는 것이 아
다양한 영역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되기
문에 하나의 전문 시이나 기관에서 다
루어지기에는 한계가 있음

 

가. 가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1) 접근 서비스
- 학교상실, 아동상실, 아동상소, 모자상소, 청소년상실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의
서비스
- 경
서, 시구청 공원, 도위원들이 이는 도 서비스

 

2) 치료, 재활, 원조 서비스
- 아동상소, 청소년, 도보호시등에서 실시하는 상서비스,
보호서비스, 치서비스, 직업훈련서비스 등

 

3) 가청소년을 발하거나 자발적로 기관 및 시설에 오게 하여
상담하고 보호하는 서비스 외
- 생을 위한 행위로 인한 사법적 처벌
- 부실한 영양공급과 질등으로 인한 건강의 상실 등의 위험에서 가
출청소년을 보호해
법률, 의서비스 요구
- 가출청소년에게 적합한 직
업훈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필요
- 가출청소년 관련 기관 간의 체계적인
계활동의 필요성이 요구

학 습 정 리
1. 가출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기관과 행정기관이 전국적으로 있음
에도 불구하고 그 기관들이 각기 단편적이고 개별적인 기능을 함에 따
라 우리 사회의 가출 청소년을 위한 대책이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비판
과 함께 가출청소년 관련 기관 간의 체계적인 연계활동의 필요성이 요
구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