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18. 청소년과 가출 Ⅲ

728x90
반응형

18. 청소년과 가출 Ⅲ

1. 가청소년에 대한 개입방법
가. 청소년
쉼터
- 가출청소년의 일시적인 생활지원과 도, 가정·사회로의 복를 지원하기
위한 시

- 일시, 단기, 중장기
- 일시(롭인)
- 전
역 부근에 잠들를 수 있는 시로서 가출청소년의 접근을 용이
하게 하기 위한 것
- 가출시 안식
를 제공하고 비행 예방
- 상
과 집단프로그램 등의 치적 접근으로 가정, 학교, 사회로의 복
진하는 역할

청소년 가출을 예방하는 활동
가출청소년을 보호하서 이들이 직한 문제를 는 활동
가출청소년을 돕는 인력의 전문성을 키는 활동 등
청소년의 문제행동 예방으로 전인적 성하며 학교 부적응 생
활을 도와, 사회심리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상
과 지도를 실시
보호기간에 따라서 일시보호, 단기보호, 중기보호로 세분화
청소년의 욕구에 따라서 약복용, 성문제, 문제행동 등을 치하는
기능
대상자의 성별에 따라서 청소년 가 전문화
가출청소년이 지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서 청소년없이
부족
청소년 상실 등과 비교해 법적 제도적 장치가 약하고, 사
단기적으로 수행되는 경
으며 프로그램이 지 않기 문에 안
전성 미약
청소년 합적 지원과 대책이 매우 필요한 실정
나. 집단가정
- 소모의 그룹 홈 방식
- 가출청소년이 장기간 생활할 수 있는 거
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개별적
을 통해서 지에 있는 청소년들리 따한 가정의 분위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가출청소년이 가족과의 지
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가정의
변화
이를 지보다가 상이 좋아지면 즉고 있음
가정의 문제 해이나 변화 없이 집으로 는 것은 재가출
유도
가출청소년을 위한 단기보호시뿐 아니라 이들을 중·장기적으로
보호하며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
필요
에 대한 정부의 법적 보호와 재정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
다. 가출/재가에 대한 예방교육
- 가출경험이 있거나 가출할 우려가 있는 청소년들에게 예방적으로 접근,
이들의 가족에 개
, 가족의 결속력, 의사소통을 증진, 부모기술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주력

- 가출/재가출에 대한 예방교육을 통해 가출 에 청소년들이 거치는 경
로에 대해
알려줌으로가출에 대한 한 생각과 환상을 리도록
지도
- 가출
흥업소에 취업한 대부분의 여학생들은 유흥업소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
것으로 나타났흥업소의 실상을 학생들에게 알려
줌으로경계심을 갖게 할 필요가 있음
라. 일반학생에 대한 동료훈련
-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료훈련을 실시
- 가출
/재가출의 우려가 있는 학생들에게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 가출자들을 자원과
연결하고 관리하는 사관리자의 역할을 수행
- 가출 경험, 가출할
우려가 있는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하며
소외감과 고립감을
수 있으로, 동료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이
학교에서 소
감, 유대감, 수용감을 느끼며 생활할 수 있도록 동학생
들이 지지하도록
련하는 데에 초
일반 학생들에게 경청기술 지도
청소년기의 발달과과 특히 동학생들에 대한 소감이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학생들의 부정적인 가와 인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강조
학생들 간에 적절한 지지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마. 바람한 가정의 방개입
- 가족체계론적 관
청소년 가출은 청소년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가족체계와 역기능적
상호작용이

가출청소년은 단지 가족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 성원으로 이해
가출청소년 가족에 적하여 의사소통기술
부모기술을 가뿐 아니라 가족을 지지하며 필요한 경에는 지역
사회 자원과
연결하고 관리
- 청소년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바람직한 가정
가정의 환경을 자녀들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한 환경 조성가정을
한 분위기로 만
가정을 훌륭한 교육의 장소로 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