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14. 청소년과 성Ⅱ

728x90
반응형

14. 청소년과 성Ⅱ

1. 바람한 성 역할 사회화를 위한 대

 

가. 바람한 성 역할 사회화를 위한 대
- “남성적 아니시 여성적이어야 한다.”
성과 여성을 모두 억압하는 사고체계
녀의 행동을 뚜렷이 구분 는 성 역할의 범은 성과 여성 모두의
사고와 행동을 인위적으로 제한하고 조
금 더 통성 있고 서로의
일을 나
수 있는 기회를 차단

 

나. 양성성
- 하나의 유기체 에 여성적 특성과 성적 특성이 공
- 일반적으로 여성적 특질을 가진 아나 성적 특질을 가진 여아가
높은 지능과 풍부한 조성을 가짐
- 성 전형화된 사람보다
은 상에서 율적인 통성 발
- 상에 따라 성적인 주장이나 여성적인 정을 나수 있기 문에
인간관계에서도 여유를 가지고 문제를 대
할 수 있는 능력이 높아 자
신의 감정도 보다
게 조절할 수 있음

 

다. 가정
- 부모가 자녀에 대한 성등의 모이 되고 아들, 차별적으로 양육
- 역할 분
, 의복, 장감, 이, 미 등에서 성별을 구분하기보다는 자
녀가 원하는 것을 충족시
주고 성동기를 유발
-
녀 동등한 조건과 기회를 주어 자녀의 가능성을 개발
- 성격 형성에 있어서 어른들의 고정관념을 탈
하여 태도, 행동, 어의
사용에서 인간으로서의 자질을 키

 

라. 교육기관
- 교육과정과 제도의 변혁이 요구됨
교육행정체계에서 성차별을 없애고, 녀에게 동등한 환경과 기회를 제공
교과서 안의 등장인과 위인의 녀 비율을 조절하고 그러한 인
전형적 성격
현보다는 양성적 성격과 행동 특성을 학생 지도 시에

여성적 시각의 프로그램을 현직 교사들의 재사회화 과정에 공식적으로
포함시
의식과 태도, 행동의 변화를 가져

 

마. 대중매체
- 생자의 의식 변화와 더불어 성비를 고하여 직업 종사자들을
- 성 차별적
용에 대하여 모니제도를 적활용함으로그들의 지
적이 반영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함
- 방송심의위원회 구성원에 여성의
장을 반영할 수 있는 인사의
- 정치적 상
과 자본주의적 상성의 문제가 맞물려 있기 문에 시민으
로서, 대중
체의 수용자로서 의식의 향상이 중요한 변수가 됨

 

2. 청소년기의 성 인식과 성교육의 실태
가. 성에 대한 인식
1) 청소년의 성 행동
- 청소년들이 ‘성’이라는 단어에서 가장 상하는 개념
성관계, 키스, 이성, 이성교제, 사, 순결

- 성에 대한 성향
아 : 유적 성향
여아 : 부정적인 성향
- 청소년기의 성 행동
청소년기에 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성교제에서부청소년기에
적으로 직하게 되는 현상인 성 충동으로 발생하게 되는 성에
관련된 행동(
기, 팔짱 기, 키스, 애, 성교, 자위행위 등 모
두 포함)

 

2) 이성교제
- 이성교제의 두 가지 측면
정적 측면 : 자신이 인에게 정적인 가를 는지 은 부
정적인
가를 는지를 인식하게 해주는 등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

부정적 측면 : 미성한 청소년들은 국으로 치을 수 있음
- 보
적으로 직하게 되는 현상인 성 충동으로 인한 청소년기의 성
행동 특성들이 나
타남
정, 자위행위, 미성년 녀의 성관계 등
- 청소년들의 성행동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요인
학교에서의 성교육, 스미어, 정적인 지, 영화, 비오, 구,
데이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나 성 충동에 의한 성 행동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생활에까지 커다
영향을 미

 

3)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
- 성에 대한 태도는 청소년기 또는 그 이전에 습득된 성 지식에 의해
주로
정되며, 당시의 인격적 요소는 혼 전 성관념 및
성생활에까지 영향을 미
-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성 태도는 정신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건전한 성 태도는 정신건강에 도
을 주나 그한 태도는
감과 성적 일탈행위로 나
타날 수 있음

- 성에 대한 태도는 부모의 가치관, 교, 구들의 태도, 애 여부,
나이, 성
의 정도에 따라 차이를 나타냄
- 청소년 성문화는 인의 영향으로 과거보다 게 개방적으로
변화됨

 

4) 어나는 청소년 성문제
- 비어진 성문화에 게 접근 가능하로 성범이지 않음
- 국
내 연총 낙태 건수의 30%를 청소년 태가 차지
나. 성교육의 실태
- 조한 현대의 아이들은 보통 14세를 육체적으로 성단계에 이
지만 정신적으로는 육체적 충동을 조절할 만하지
- 학교 성교육은 형식적이고 단
적인 1970~1980년대식 구태의한 성교육
형태에서
어나지 하고 있음
- 성의 상
화 도구로 전한 인으로 실제 초·중·고 학생의
절반 이상이 성인용 음
란물에 일상적으로 노출되어 있음
다. 학교 성교육의 능 원인
- 시 위주의 교육정책과 성교육정책의 부재
현행 학교 성교육은 체육, 기술/가정, 도, 과학 등 정교과에 수
록된 일부 성 관련
용이 전부
- 정부의 안일한 성교육 관련 예
정책

학 습 정 리
1.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인식
- 청소년의 성 행동
- 이성교제
-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
- 늘어나는 청소년 성문제
2. 학교 성교육의 불능 원인
- 입시 위주의 교육정책과 성교육정책의 부재
현행 학교 성교육은 체육, 기술/가정, 도덕, 과학 등 정규 교과에
수록된 일부 성 관련 내용이 전부
- 정부의 안일한 성교육 관련 예산 정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