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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놀이지도 요점 요약 정리 11. 놀이활동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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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11.1 극놀이
1. 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①내면적인 욕구를 충족한다.
②정서적 안정을 가진다.
③문제해결과 치료적 역할을 한다.
④사회화 기술이 증진된다.
⑤인지발달을 촉진시킨다.

2. 극(상징)놀이의 발달
①12개월 정도에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가장놀이를 한다.
②1세가 지나면 영아는 다양한 사물을 대용할 수 있게 된다.
③18개월이 지나면 순수상징놀이가 시작된다.
④전 조작기가 되면 유아는 모방활동에서 유도된 상상이나 상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유아는 가상놀이 또는 가장놀이를 시작할 수 있게 된다.

3. 교사의 역할
(1) 관찰
-적절한 극놀이 계획과 준비를 위하여 교사는 학급의 극놀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개별적 특성을 관찰을 통해 정확하게 분석한 후 전반적인 자료를 토대로 놀이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
(2) 계획
-교사는 극놀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주제선정과 운영방법 평가 그리고 환경구성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유아의 능력, 경험, 흥미, 학습주제 등을 고려하여 주제를 결정한다.
-주제가 결정되면 활동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3) 놀이안내
-교사는 극놀이를 잘 이끌어 나가는 안내자이다.
-우선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4) 참여 및 중재
-극놀이에서 유아교사가 참여하고 중재하는 방법
ㆍ협동놀이, 놀이지도, 현실대변인, 주제-환상훈련 등
ㆍ방관자, 환경구성자, 놀이안내자, 감독 및 방향전환자 등
(자세한 내용은 10장의 교사역할 부분 참조).

4. 환경구성
1) 극놀이영역 구성
-역할놀이영역, 쌓기놀이영역, 미술영역과 연계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혼잡한 곳을 피하여 조용하고 안정된 곳에 7~10m 정도의 충분한 공간을 할애해야 한다.
-유아들의 극놀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극놀이영역의 운영
㉠여러 가지 역할을 해 볼 수 있는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활동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각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탐색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소품이 마련된 장소가 있어야 한다.
㉣극놀이에 필요한 소품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극놀이영역을 매일, 매주 조사ㆍ평가해 보아야 한다.
㉥극놀이가 실외에서도 이루어지도록 놀이영역을 조성해 주고 놀잇감을 제공해 준다.
2) 극놀이 소품
-소품에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의상, 가발 종류, 모자들, 인형들, 분장용품 등이 필요하고, 각 주제와 관련된 많은 소품들이 있어야 한다.

5. 극놀이 활동
1) 역할놀이
* 역할놀이 활동의 진행과정
①각 놀이에 대한 사전 경험을 이야기 나누고, 필요하면 현장견학을 한다.
②놀이에 필요한 놀잇감을 준비하고, 필요한 것을 만들기도 한다.
③놀잇감을 이용하여 환경을 꾸민다.
④역할을 정한 후 놀이를 한다. 역할을 바꾸어 가며 놀이를 계속한다. 필요한 경우 교사가 개입하여 놀이지도를 한다.

2) 주제환상극놀이
*유아를 위한 주제환상극놀이에 적합한 동화
①유아들의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②선명한 주제와 인물구성, 흥미를 끌 수 있는 사건이 있어야 한다.
③단순하고 기억하기 쉬운 줄거리가 좋다.
④이야기의 구조와 어휘의 사용에 있어서 반복적인 대화와 리듬감이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
⑤분명한 배경과 인물묘사, 이야기의 시작과 끝이 있어야 한다.

6. 극놀이활동의 실제

11.2 쌓기놀이
1. 쌓기놀이의 교육적 가치
①정서발달을 촉진한다.
②사회성 발달을 촉진한다.
③언어발달을 촉진한다.
④수학적 개념학습에 도움이 된다.
⑤상상력을 발달시킨다.
⑥신체발달이 촉진된다.
⑦조형능력을 발달시킨다.

2. 쌓기놀이의 발달(Johnson, 1973)
(1) 제 1단계: 블록을 이리저리 옮기는 단계
-2세 정도 된 유아
-블록을 이리저리 옮기기만 하고 무엇을 만드는 놀이는 거의 하지 않는다.
(2) 제 2단계: 구조물을 만들기 시작하는 단계
-블록을 수직으로 쌓아서 탑을 만들거나 수평으로 늘어놓아서 줄을 만든다.
-탑 쌓기와 줄 만들기는 이 단계에서 흔히 나타나는 구조물
-단순한 형태의 블록구조물을 반복해서 만드는 가운데 각 블록의 특성을 이해하게 되고, 쌓기에 필요한 기구를 익히게 된다.
(3) 제 3단계: 다리를 만드는 단계
-좀 더 복잡한 구조물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예: 다리 만들기, 두 개의 블록을 서로 간격을 두고 세운 후 다른 블록을 위에 얹어서 다리를 만드는 것
(4) 제 4단계: 폐쇄공간을 만드는 단계
-유아는 블록을 가지고 폐쇄공간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아직 자신이 만든 구조물이나 형태에 어떤 이름이나 명칭을 붙이지는 않는다.
(5) 제 5단계: 장식적 패턴이 나타나는 시기
-블록을 다루는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어린이는 폐쇄공간을 더욱 정교하게 구성하며, 균형을 맞추고 장식적인 패턴을 덧붙이게 된다.
-블록의 용도를 유감없이 발휘한 훌륭한 디자인의 구조물을 만들 수 있게 된 것
(6) 제 6단계: 구조물에 이름을 붙이는 단계
-자신이 블록으로 만든 구조물에 이름을 붙여 다른 놀이에 사용한다.
-구조물의 형태나 기능이 유아가 붙인 명칭과 밀접하게 연관되지는 않는다.
(7) 제 7단계: 블록에 의한 표상이 활발한 단계
-블록을 이용하여 실제와 좀 더 비슷한 구조물을 표상화할 수 있게 된다.
-유아들이 제작한 구조물에는 아직도 반복적인 요소가 많다.
-풍부한 디자인 요소와 상징적 요소가 개입되기도 하고, 때로는 비율의 개념이 적용된 흔적을 보이기도 한다.
-대부분의 구조물은 사회극놀이를 위한 배경으로 사용된다.

3. 교사의 역할
1) 관찰
①교사의 기본적인 역할
②블록놀이에서 주로 관찰해야 할 대상항목
㉠인지발달 면
-구조물의 형태, 조화, 분류, 읽기 준비도와 관련된 사항을 관찰ㆍ기록한다.
㉡신체활동 면
-대근육 운동과 민첩성, 유연성, 평형감, 눈과 손의 협응, 미숙이나 문제가 있는지 파악ㆍ기록한다.
㉢사회적 상호작용 면
-외톨이 놀이를 하는지, 평행ㆍ연합ㆍ협동적 놀이를 하고 있는지를 식별한다.
-놀이가 끝난 다음 정돈하는 것을 관찰하고, 어떤 것을 학습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2) 지도
①분위기 조성
②흥미 유도
③질문과 조언
④문제해결
⑤안전관리 및 지도
⑥정리ㆍ정돈지도

4. 쌓기놀이영역
1) 영역의 구성
①상대적으로 조금 시끄럽고 소음이 발생하는 활동적인 영역
②블록놀이의 공간
-어린이1~2명당 2.2㎡ 정도, 3~4명일 때는 6.6㎡정도가 적당
-놀이실 바닥공간의 1/3정도가 블록놀이공간이 되어야 한다(허시).
③영역의 둘레를 막아 주거나 카펫 등으로 경계를 지어 주고, 통행이 잦지 않은 곳을 택해 배치함
④블록을 어떤 방법으로 보관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⑤블록을 교구장에 보관할 때의 유의사항
㉠유아가 각 블록의 형태와 크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보관한다.
㉡블록의 형태그림을 그 블록이 보관된 교구장 칸에 붙여 두면 정리정돈을 손쉽게 할수있다
㉢크고 무거운 블록은 교구장의 아래칸에 보관하여 꺼내기 편리하게 배려한다.
㉣블록 가운데 가장 흔히 사용되고 수량도 가장 많이 구비되는 기본 단위블록이나 2배 단위블록은 별도의 교구장에 분리하여 보관해도 효율적이다.
㉤플라스틱 블록 등과 같이 조각이 작은 블록은 적절한 크기의 상자나 바구니에 담아서 보관하면 사용에 편리하다.

5. 블록놀잇감
1) 단위블록
①20세기 초에 미국의 유아교육자 프래트(Pratt)가 고안하였다.
②높이 3.5㎝, 너비 7㎝, 길이 14㎝인 직사각형 블록을 기본단위로 한다.
③반 단위, 2배 단위, 4배 단위의 사각형 적목들과 그 밖의 원기둥, 사각기둥, 경사형, 곡면기둥 등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단위블록이 갖추어야 할 조건
-단단하면서도 너무 무겁지 않고 부드러운 단풍나무, 자작나무로 만든 것이 좋다.
-나무 색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싫증도 덜 나고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
-모서리가 직각으로 그르게 잘라져야 하며, 크기의 비율이 정확하게 맞아야 한다.
-적절한 수량이 제공되어야 한다.
2) 공간블록
-상하가 트여있는 블록, hollow blocks
-단위블록에 비해 크기가 커서 유아들이 구조물을 단시간에 완성시킬 수 있다.
-만든 구조물에 직접 들어가 앉거나 올라설 수 있어 흥미를 더해줄 수 있다.
-유아의 극놀이를 자극하여 실내ㆍ외에서 사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3) 종이벽돌블럭
-판자와 같은 두꺼운 종이를 사용하여 벽돌형태로 만든 블록이다.
-가볍고 안전하며 소음이 생기지 않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블록놀이경험이 많지 않은 유아가 단순한 구조물을 만들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구조물이 단순할 수밖에 없으며, 유아가 쉽게 싫증을 낼 수 있다.
4) 프뢰벨식 블록
-프뢰벨이 고안한 은물(gifts) 중에 제 3, 4, 5, 6은물은 나무로 제작된 블록이다.
-최근 프뢰벨식 블록을 응용한 다양한 블록이 개발되었다.
5) 플라스틱 블록
-여러 형태의 플라스틱 조각을 서로 끼워서 구조물을 만들 수 있는 놀잇감
-각 조각을 끼워 맞춰 다양한 구조물이 만들어지므로 어린이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6)EVA 스펀지 블록
-탄력성 있는 EVA 특수 스펀지로 제작되어서 가볍고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다.
-형태는 정육면체, 직육면체, 삼각기둥, 원기둥 등 다양하다.
7) 블록놀이용 소품
-블록놀이가 활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다양한 소품
-블록놀이가 다양해질 수 있으며, 극놀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6. 쌓기놀이활동의 실제
교재참조
11.3 조작놀이
-유아가 주로 책상 위에서 손과 손가락의 소근육을 사용해서 놀잇감을 맞추고 분리하고 재배열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루는 놀이
1. 조작놀이의 교육적 가치
①개별적인 탐색활동을 많이 할 수 있다.
②여러 가지 자료를 사용한 풍부한 감각경험을 통해 소근육이 발달하게 되고 사회적ㆍ정서적ㆍ언어적 발달을 돕는다.
③구체적인 사물의 구성경험은 주변 환경 속의 사물에 대한 인지구조의 발달을 가져오게 하며, 이후 유아가 경험을 상징적으로 재조직할 때의 기초가 된다.
④새로운 조작기술의 획득은 유아가 물리적 세계를 변화시키고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자신을 인식하게 한다.
⑤조작놀이는 앉아서 하는 동안 긴장이 풀리고 열중할 수 있으며 논리적ㆍ수학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기초능력의 발달을 돕는다.
⑥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키며 창의적인 구성을 배양, 기억력을 강화시키며 구성력과 성취감을 기를 수 있다.
⑦여러 가지 감각기관을 발달시키고 주의력과 인내심을 키울 수 있다.
2. 교사의 역할
-유아의 발달 정도에 알맞은 놀이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단순한 놀이활동으로부터 복잡한 놀이활동으로 점진적인 놀이기회를 제공
-편안하고 안락하며 다른 친구들의 방해를 받지 않는 놀이공간을 구성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 주어야 한다.
-유아의 놀이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줌으로써 특정 개념의 학습을 강조할 수 있다.
-조작놀잇감은 지정된 놀이영역에서 가지고 놀게 하며, 사용한 후에는 다시 제자리에 정돈하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3. 조작놀이를 위한 영역구성
-언어, 수, 과학, 책보기 영역과 인접하여 조용하고 건조한 곳에 위치
-개별적인 활동이나 소집단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게 구성해야 한다.
-낮은 선반과 책상과 의자가 놓여 있어야 한다.
4. 조작놀잇감의 종류
1) 퍼즐
①몇 개로 분절된 그림조각을 적절히 맞추어서 본래의 그림을 완성시키는 놀잇감
②다양한 형태 및 크기 대응, 일대일 대응의 발달 그리고 궁극적으로 부분-전체 관계의 형성을 연습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③퍼즐놀이의 교육적 기능
-유아의 눈과 손의 협응력을 촉진
-형태지각력 및 기억력의 발달
-문제해결력과 인내심을 증진
-유아의 발달 정도에 따라 처음에는 단순한 퍼즐을 제공해 주고 점차 어려운 퍼즐을 경험시키는데,
-일반적으로 4세 정도가 되면 5~8조각의 퍼즐 맞추기를 할 수 있다고 한다.
2) 끈과 구슬, 끈 꿰기 판
-모양이나 색, 크기가 다양한 구슬을 끈에 끼우거나 여러 형태로 구멍이 뚫린 판에 끈을 꿰는 놀이
-눈과 손의 협응력과 집중력을 증진시키고, 형태지각력을 향상시키며, 연속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3) 일상생활훈련 틀
-원래 몬테소리 교구의 한 종류
-유아가 스스로 옷을 입고 벗으며 신발을 신을 수 있도록 몇 가지 기본조작활동을 연습해 볼 수 있는 놀잇감
4) 짝 맞추기 놀잇감
-여러 조각 가운데 서로 짝을 찾아서 맞추는 놀잇감
-주로 색깔, 모양, 개수, 용도 등을 기준으로 짝 맞추기를 하게 된다.
5) 나무못과 못판
-나무못을 못판에 유아가 자유롭게 꽂거나 패턴 그림을 보고 꽂아서 여러 형태의 디자인을 하는 놀잇감
-유아는 형태인식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다.
6) 블록
-작은 끼우기 블록과 포개 넣거나 쌓는 상자블록 등 소근육으로 조작하는 놀잇감
-크기, 포함 및 순서의 개념을 학습하게 된다
7) 기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동들은 유아에게 조작활동이 된다.
5. 조작놀이활동의 실제
교재참조

11.4 물ㆍ모래놀이
1. 물놀이
-물은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투명하고 독특한 감촉을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자연물
-특별한 놀잇감이나 놀이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다.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연령층의 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놀이
1) 물놀이의 가치
①물놀이는 유아의 인지발달을 돕는다.
②물놀이는 유아의 정서발달을 돕는다.
③물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④물놀이는 유아의 신체발달을 돕는다.
2) 교사의 역할과 지도법
-놀이에서 표출하는 말과 행동을 잘 관찰하는 일이다.
*물놀이를 지도할 때 유의사항
①물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사전 준비를 하도록 지도한다.
②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줌으로써 유아가 자유롭게 물놀이를 할 수 있게 한다.
③유아의 놀이활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히 개입하고 지도 및 조언해 주며, 아울러 우발적인 사고에 대비해아 한다.
④날씨가 더운 계절에는 실외에서 물놀이를 하게하고, 추운 날씨에는 실내에서 하게 한다.
⑤물놀이용품을 제공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ㆍ한 번에 다양한 종류, 많은 양의 놀잇감을 제공해서는 안 되며 유아의 발달 정도, 물놀이경험, 활동 종류에 따라 적절히 제공하도록 한다.
ㆍ때때로 물놀이용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만 물놀이를 하게 해서 물을 충분히 탐색해 보는 기회를 갖게 한다.
ㆍ플라스틱 바구니나 교구장을 준비해서 물놀이용품을 보관ㆍ정리할 수 있게 한다.
⑥물놀이를 할 때 놀이규칙을 지키도록 지도한다.
⑦물을 아껴 쓰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하고, 사용 후에는 수도꼭지를 꼭 잠그게 한다.
3) 물놀이를 위한 영역구성
-실내ㆍ외의 물 시설이 가까이 있는 곳에 배치
-실외 : 잔디밭이나 시멘트 바닥이 좋고, 그늘이 있고 물이 잘 빠지며 쉽게 마를 수 있는 곳이 좋다.
-실내 : 통로를 피하도록 하고, 조용한 활동영역으로부터 떨어진 곳에 두며, 하수구 처리가 용이한 곳이어야 한다.
4) 물놀이활동의 실제
교재 참조
2. 모래놀이
-모래는 물에 비해 고정적인 형태이며 불투명하고 유아의 촉감을 자극하는 특성을 지닌 놀잇감
1) 모래놀이의 가치
①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과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②유아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촉진한다.
③언어발달이 증진된다.
④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
⑤사회성 발달이 촉진된다.
⑥신체발달이 촉진된다.
⑦치료적 가치가 있다.
2) 교사의 역할과 지도법
-늘 세심한 관찰을 해야 한다.
-날씨와 상황에 따라 적절한 모래 놀이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유아의 발달수준이나 놀이참여도에 알맞은 개별지도를 해야 한다.
-놀이 후 교사는 유아가 머리를 빗질하고 옷과 신발 등의 모래를 터는 것을 도와주어야 함
-안전규칙을 지키도록 지도해야 한다.
3) 모래놀이를 위한 영역구성
-모래놀이는 실내 또는 실외 어느 곳에서도 제공할 수 있다.
-실내 활동에서는 통행이 빈번하지 않은 곳에 배치해야 한다.
-실외 모래영역의 크기는 운동장 크기에 비례하여 결정해야 한다.
-실외 모래놀이영역
ㆍ되도록 현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
ㆍ햇볕과 그늘이 적당히 제공될 수 있고, 물 시설이 가까이 있는 곳에 배치
ㆍ채광, 통풍, 배수가 잘 되어 위생적인 모래장이 되도록 늘 주의한다.
4) 모래놀이활동의 실제
교재 참조

11.6 게임
-미리 제한된 규칙에 의해 경쟁하는 놀이활동
1. 게임의 교육적 가치
1) 개별적 게임의 가치
①개별적 게임 :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여 경험하는 구조화된 활동이나 놀이
②교육적 기능
-단순하고 복잡한 개념들을 이해하게 된다.
-자신의 역할을 끝까지 수행하고 책임지는 태도를 가진다.
-자발적으로 놀이에 집중하여 학습에 대한 효율성을 높여준다.
-학습과정을 흥미롭게 만들어 준다.
-성공적 경험을 바탕으로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개인의 역할과 태도를 바르게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그룹게임의 교육적 가치
① 그룹게임 : 두 명 이상의 유아가 함께 하는 놀이로서 달성해야 할 목표가 있고, 상대방과 대립되는 관계에서 규칙에 따라 활동하는 놀이
②그룹게임의 가치
-지적ㆍ도덕적 자율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차츰 벗어나 탈중심화가 이루어진다.
-유아의 사회성발달, 도덕성 발달,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인지발달을 돕는다.
-자율적으로 규칙을 지킴으로써 사회생활에 필요한 준법정신을 기른다.
③교사의 역할
-유아들에게 알맞은 그룹게임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그룹게임의 상황에 적절한 준비된 환경을 제공
2. 게임의 발달
1) 연령별 게임의 발달
①영아기
- ‘까꿍’을 함으로써 게임의 규칙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시기
-게임의 기본규칙뿐만 아니라 규칙형태 내에서 가능한 변화의 범주를 학습한다.
-15개월 된 영아는 게임의 새로운 변화를 통제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게임을 일반화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획득한다.
②1~2세경
-유아와 성인이 함께 하는 게임의 형태가 나타난다.
③2~3세경
-유아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게임이 선택되고, 게임에 대한 탐색과 검증이 다양하게 나타나기 시작한다.
④3~4세
-게임에 이기고 지는 것보다 놀이상대를 신뢰하고 함께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과, 게임의 방법과 규칙에 대해 융통성을 가지게 되는 시기
⑤4~5세
-규칙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독특한 경험을 기초로 해서 규칙을 형성하게 된다.
-게임을 통해 사회적 결속력과 질서ㆍ무질서의 관계를 이해하고, 집단화하는 방법과 사회 조직력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⑥5~7세경
-서로 대립되는 두 그룹을 형성하여 공통의 주제를 가지고 게임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된다
⑦7~9세
-게임에 대한 바른 태도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시기
-질서와 경쟁의 좋은 습관을 배울 수 있다.
⑧9~13세경
-놀이자간에 이기고 지는 것이 문제가 된다.
-게임결과가 분명해지는 특징이 나타난다.
2) 피아제 인지적 수준에 따른 게임의 발달

(1) 1단계: 연습게임(practice game)
-감각운동기술에 활용한 현재 생활의 연습과정
-유아들은 순환반응을 하며, 반복적인 즐거움과 현실의 주관적인 모방을 하면서 기본적인 규칙을 익히게 된다.
(2) 2단계: 상징적 게임(symbolic game)
-2~6세에 이르는 전 조작기의 유아
-자아중심성이 강하므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기 어렵다.
-자신을 주어진 상황에 적응시켜 나가기보다는 현실을 자신의 욕구에 동화시키고, 실제와는 다른 상징적 형태가 많이 나타나는 시기
-게임을 통해 상징적 모방행동으로서 규칙을 학습하고 게임방법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게 됨
(3) 3단계: 규칙 있는 게임(game with rules)
-6~12세의 아동
-이기기 위한 노력을 하고, 놀이자는 모두 동일한 규칙을 지키며 게임의 규칙을 정하거나 따르기 위해 협동하게 된다.
-11~12세는 외부 현실의 요구에 맞게 규칙을 정할 수 도 있는 최종적인 수준에 도달한다.
-규칙 있는 게임, 집단의식이 있는 게임을 경험하면서 집단적 게임으로 발전하게 된다.
3) 설리반의 게임유형에 따른 발달순서
①성인과 함께 하는 놀이
②비형식적 개별놀이
③비형식적 사회놀이
④개별적ㆍ경쟁적 게임(개별적 승리 강조)
⑤편 게임(자기편의 승리를 위해 개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형식적인 조직을 요구하는 놀이
3.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
1) 게임 선택
-게임 선택시 고려할 점
①유아 스스로 재미가 있어서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②게임의 특성과 유아의 능력을 도시에 고려한다.
③자유놀이시간에 선택할 수 있도록 게임을 제공한다.
④사회인지, 운동기술 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게임을 제공한다.
⑤단순한 게임에서 복잡한 게임으로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⑥피드백을 인식할 수 있는 게임을 선택한다.
2) 게임과정의 지도
①게임전개의 단계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②팀 나누기는 공정한 방법으로 한다.
③게임과정을 관찰한다.
④게임규칙을 잘 조절한다.
-유아들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규칙을 수정한다.
-게임의 규칙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게임에 계속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규칙의 복잡한 정도는 유아의 능력에 적합해야 한다.
⑤승패에 집착하지 않고 재미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⑥경쟁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게임의 평가
(1) 평가내용
①승패에 대한 평가
-게임에서 이기고 지는 것
-유아의 행동결과를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고, 게임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
-승패에 대해 강조하는 것은 보다 지나친 경쟁심을 발달시킬 우려를 낳는다.
②규칙 준수에 따른 평가
-교사나 유아가 정해 놓은 규칙에 따라서 평가할 수 있다.
-규칙을 만들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갖게 하고, 정해진 규칙은 반드시 지녀야 한다는 인식을 평가를 통해 심어 줄 수 있어야 한다.
③과정중심의 평가
-게임은 결과 중심이 아니라 과정 중심으로 평가해야 한다.
-유아들은 활동을 마친 후 게임이 흥미롭고 즐거웠는지, 게임에 열심히 참여했는지, 어느 편이 협력해서 게임을 잘했는지, 게임을 마친 후의 기분 등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유아들이 게임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게임과정을 즐길 수 있고, 유아 자신과 집단의 성취감을 위해 조력할 수 있게 만든다.
(2) 평가방법
①개별평가
-게임의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하고 간단한 지시에 따를 수 있는 유아에게 필요
-연령이 낮을수록 개별 지도에 따른 평가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②점수판을 이용한 평가
- 별 평가를 실시한 후 점수를 표시해 주는 방법
-4세 이상에 적용할 수 있다.
③연속(릴레이)게임의 평가
-게임이 모두 끝난 후에 최종적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방법, 규칙에 대한 준수, 흥미, 태도, 여러 가지 반응 등에 대해 평가
-유아가 적극적으로 보다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게임을 즐기면서 교육적인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게 한다.
4. 게임의 유형
1) 집단구성형태
(1) 원형 게임
①둥글게 앉거나 서서 하는 형태
②원형의 게임의 기능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간단한 규칙을 이해하고 지키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처음집단에 소속되거나 게임의 방법과 규칙을 소개받은 유아들과 연령이 낮은 유아들에게 적당
③원형 게임의 주된 특징
-이기고 지는 결과가 뚜렷이 구분되지 않는다.
-누구나 성취감을 느끼면서 자신감을 형성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2) 자유대형 게임
①지시가 적고 이기고 지는 결과가 뚜렷이 구분되지 않는다.
②자유대형게임의 특징
-유아들이 좀 더 자유롭게 장소를 이동하면서 공간을 탐색할 수 있다.
-자신의 신체를 최대한 활용해 볼 수 있다
③교사는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게임방법과 규칙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어 결정한 후 활동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3) 편 게임
①집단을 편으로 나누어 게임을 하는 것
②편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하고, 게임에 필요한 지시와 규칙이 많은 게임유형
③편 게임의 특징
-자기편을 위해 유아 자신이 최대한 노력하고 유아들끼리 협력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2) 연령별 게임
(1) 3세
-게임의 의미를 이해시키는 활동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유아 자신이 대근육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움직여보고, 정해진 방법대로 신체를 조절해 보는 경험이 필요하다.
-지시가 적고 규칙이 단순하다.
-유아의 개별적인 성과에 대해 많은 인정과 격려를 해 주어야 한다.
-원형 게임이나 자유대형 게임
(2) 4세
-게임에 필요한 간단한 지시를 듣고 기억하여 활동할 수 있다.
-게임의 방법과 규칙을 점차적으로 늘리면서 좀 더 다양한 게임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원형 게임, 자유대형 게임, 개별적으로 출발하는 편 게임
(3) 5세
-규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편에 대한 인식도 가질 수 있게 된다.
-개별 편 게임을 할 수도 있지만, 좀 더 복잡한 게임도 제시해 볼 수 있다.
-게임을 연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속도감을 가질 수 있고, 자기신체의 운동기술을 숙달시켜 나가는 경험을 하게 된다.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게임진행에 방해되지 않게 해야 할 것이다.
3) 주제별 게임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하여 진행하는 그룹게임
-교사가 계획한 주제의 내용에 따라 정하는 게임
-일반적으로 실시되는 유치원의 주제 등과 관련된 게임
5. 게임활동의 실제
교재 참조


<연습문제>
1. 극놀이의 교육적 가치로 적절한 것은?
①신체발달이 촉진된다.
②내면적인 욕구를 충족한다.
③수학적 개념학습에 도움이 된다.
④주의력과 인내심을 기른다.

정답) ②
해설)극놀이의 교육적 가치로는 내면적인 욕구를 충족하고, 정서적 안정을 가지며, 문제해결과 치료적 역할을 하고, 사회화 기술이 증진되며,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것 등이 있다.

2. 다음은 쌓기놀이의 발달단계이다.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a. 블록을 이리저리 옮기는 단계
b. 폐쇄공간을 만드는 단계
c.구조물을 만들기 시작하는 단계
d.장식적 패턴이 나타나는 시기
e.다리를 만드는 단계
f.구조물에 이름을 붙이는 단계
g.블록에 대한 표상이 활발한 단계

①a-b-c-d-e-f-g
②a-c-d-f-e-b-g
③a-c-e-b-d-f-g
④a-c-e-b-f-d-g

정답) ③
해설) 쌓기놀이는 블록을 이리저리 옮기는 단계→구조물을 만들기 시작하는 단계→다리를 만드는 단계→폐쇄공간을 만드는 단계→장식적 패턴이 나타나는 시기→구조물에 이름을 붙이는 단계→블록에 대한 표상이 활발한 단계로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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