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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놀이지도 요점 요약 정리 8. 놀이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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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놀이환경

 

8.1 유아교육기관의 놀이 환경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놀이 환경

1) 놀이실의 공간구성

(1) 놀이실

-영유아교육기관의 실내 공간 중에서 영유아들에게 영향을 많이 미치는 곳

-영유아교육기관의 실내 놀이실의 면적 : 유아 1인당 2.64이상

-1층에 위치하며 남향이나 동향으로 하여 햇빛이 잘 들어오도록 한다.

(2) 놀이실을 구성할 때 고려할 점

놀이실의 상태 및 문제점 분석

-문제점 파악 내용 : 놀이실 면적의 충분과 협소의 정도, 놀이실 공간의 활용 정도, 휴면 공간의 유무, 놀이실 영역의 배치, 놀이실에서 유아의 원활한 이동 등과 같은 놀이실 사용

유아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철학적 배경이나 이론적 배경에 따라 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

유아의 특성

- 영유아들의 발달특징이나 연령, 흥미 등 유아들의 특성에 근거하여 공간을 구성하거나 놀이감이 제공되어야 한다.

안전과 위생

-영유아들이 활동하는데 위험하지 않도록 안전에 대해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융통성과 변화

-놀이실은 필요에 따라 재구성되어야 한다.

 

2) 놀이영역 배치

(1) 놀이실을 놀이영역에 따라 구분ㆍ배치의 효과

놀이 영역간의 경계가 분명해져서 다른 영역에서 놀고 있는 영유아들이 방해를 받지 않고 놀이를 할 수 있다.

영역별 놀이에 필요한 놀이감과 공간이 제공되므로 영유아들이 적합하고 다양한 놀이를 하고 또한 보다 발전된 형태의 놀이를 할 수 있다.

영유아가 원하는 놀이를 스스로 선택하므로 의사결정능력과 자율성, 독립심, 주도성 등이 증진된다.

(2) 실내 놀이실의 놀이영역을 배치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

놀이 영역을 기능적으로 분리하여 배치한다.

놀이활동의 관련 정도에 따라 인접하여 배치한다.

놀이영역의 크기는 놀이의 특성과 참여하는 영유아의 수를 고려한다.

교육내용과 계절, 유아의 흥미 등에 따라 재구성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놀이영역을 교사가 한 눈에 관찰할 수 있도록 개방적으로 배치한다.

 

3) 놀이영역

쌓기놀이 영역

-영유아들이 블록들을 사용하여 구조물을 만들고 무너뜨리며 다시 쌓는 등의 과정을 경험하는 영역

역할놀이영역

-극놀이와 소꿉놀이가 이루어지는 영역

-영유아들이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역할과 그 역할에 따른 행동을 시연해볼 수 있다.

조작놀이 영역

-놀이감을 구성하고 조작하면서 인지 및 감각기능의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영역

언어영역

-‘듣기’, ‘말하기’,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활동을 주로 하게 하여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영역

조형영역

-조형영역은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과 같은 조형을 표현하는 영역

수학영역

-영유아들이 수학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을 탐구하는 영역

과학영역

-영유아들이 과학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영역

-영유아가 과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탐구 과정을 통한 구체적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는 영역

음률영역

-다양한 종류의 악기, 녹음기, 헤드폰, 악보 등을 비치하여 유아가 음악을 듣고 감상하며, 악기연주를 연습해보는 영역

물놀이영역

-물의 부드러움과 차갑고 따뜻함, 물의 무게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활동 영역

-영유아들의 사회ㆍ정서 발달과 언어 및 인지발달을 조장할 수 있는 영역

모래놀이영역

-영유아들이 모래로 놀이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정서를 발산하는데 많이 활용

-모래놀이는 영유아들의 정서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는 영역

컴퓨터영역

-영유아의 인지ㆍ언어ㆍ사회ㆍ정서 및 수학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영역

-생각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해 개별학습을 할 수 있으며 유아들끼리 협동하여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영역

목공놀이 영역

-나무와 망치, , , 끌 등을 활용하여 놀이하는 영역

요리영역

-장난감 음식재료로 음식을 만들거나 혹은 실제로 음식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영역

 

2. 유아교육기관의 실외 놀이장

1) 실외 놀이장의 기능

영유아가 다양한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영유아에게 다양한 감각경험을 제공한다.

자연학습을 제공한다.

구성놀이를 할 수 있다.

영유아가 다양한 사회관계를 맺을 수 있다.

영유아에게 휴식을 제공한다.

영유아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2) 실외 놀이의 가치

신체적 운동

-실외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대근육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실외놀이의 즐거움

-실외놀이는 유아들에게 놀이가 얼마나 즐거운 것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정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인지를 이해하게 한다.

세상에 대한 학습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세상의 주는 삶의 방식을 이해하게 되고 학습하게 된다.

재충전과 연습의 기회

-다양한 삶의 방식을 재충전할 수 있고 배운 것을 더 정교하게 만드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를 유아답게 하기

-유아가 뛰어노는 모습은 유아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고 유아들이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3) 실외 놀이장의 구성

(1) 실외 놀이장의 설계

실외놀이장을 디자인할 때 고려할 사항(Hurtwood, 1986)

-실외놀이장은 유아가 좋아할 수 있도록 아름답게 설계한다.

-실외놀이장은 공간이나 비용의 경제적 손실이 없도록 설계한다.

-실외놀이장의 용도나 위치, 안전 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실외놀이장은 다음의 시설들이 있도록 설계한다.

3세 미만의 유아를 위한 실외 놀이장의 설계기준(Frost, 1986)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감각을 자극하도록 설계한다.

-신기함과 다양함을 맛보고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편안하고 안전한 실외 놀이장이 되도록 설계한다.

3~8세의 유아를 위해 실외 놀이장의 설계기준(Frost & Klein, 1979)

-유아의 놀이를 장려하도록 설계한다.

-유아의 감각을 자극하도록 설계한다.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도록 설계한다.

-여러 가지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나도록 설계한다.

-유아의 기본적인 사회적ㆍ신체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한다.

-유아가 좀 더 발전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2) 위치와 면적

실외 놀이장의 위치

-건물 주변으로 분산시키지 않는다.

-건물의 남쪽 면에 위치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실외 놀이장의 크기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보육정원 50명 이상 영유아 1인당 3.5이상의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규정 40명 이하 160, 41명 이상 120+N

(3) 지면

-유아의 활동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조건

-단일지면으로 구성하기보다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실외 놀이장 전체 지면의 1/2~2/3는 잔디밭으로 하고, 100는 콘크리트나 아스팔트와 같이 단단한 지면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공간조직

: 실외놀이장의 공간을 조직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

균형

-정적 활동공간과 동적 활동공간의 균형

-그늘진 공간과 양지바른 공간의 균형

-단단한 지면과 부드러운 지면의 균형

-높은 곳과 낮은 곳의 균형

통로

-유아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통과하는 바닥이나 땅 위의 빈 공간

-실외놀이장의 통로 너비가 90~150정도 되어야 하며 약간 커브 길로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다.

-실외 놀이장에 통로를 만들었을 때의 장점(Krichevsky et. al., 1977)

ㆍ놀이시설물을 이용하고 있는 유아가 다른 시설물에서 놀고 있는 유아를 방해하지 않는다.

ㆍ교사와 유아들이 놀이시설물이나 놀이기구 주변을 위험하게 지나다닐 필요가 없다.

ㆍ모든 놀이시설물이 유아의 시야에 잘 들어오게 된다.

ㆍ쓸모없는 공간이 생기지 않는다.

빈 공간

-잠재적 공간

-아무 것도 제공되어 있지 않아서 그 용도가 어떻게 사용될지 모르는 공간

-교사의 의도나 유아의 요구에 따라 운동놀이와 집단놀이를 하는 등 언제든지 용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될 수 있다.

기타

-놀이하다가 쉴 수 있는 휴식공간, 놀이기구를 보관할 수 있는 창고, 수도시설 등이 있도록 설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4) 실외 놀이장의 놀이영역 구성

신체활동영역

-신체활동영역에는 유아가 마음껏 움직이고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개방된 공간과 시설이 필요하다.

구성활동영역

-실외의 구성활동영역에서는 모래놀이, 물놀이, 미술활동(물감그림, 풀 그림 등), 목공놀이, 구조물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기에 특히 적당하다.

자연과학활동영역

-실외 공간 전체가 자연을 직접 관찰하고 실험하고 탐구하며 과학적 학습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다.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자연을 보며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느끼고, 식물ㆍ동물ㆍ곤충을 직접 돌보고 키우며, 생물의 형태를 탐구해 간다.

극놀이 활동영역

-실외의 넓은 잔디밭, 부드러운 흙, 모래에서는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회극놀이가 이루어진다.

언어활동영역

-언어활동영역은 되도록 조용하고 시원한 그늘에 배치하고, 바닥은 잔디가 좋으나 단단한 바닥인 경우 돗자리를 깔아 주면 좋다.

음률활동영역

-소음과 공간의 제한으로 하기 어려운 음률활동을 즐겁게 해 볼 수 있는 장소

 

5) 실외 놀이장의 시설

(1) 유아들에게 필요한 시설

탈 것

-아스팔트나 콘크리트와 같이 바닥이 단단한 곳에서 사용된다.

-세발자전거, 자전거, 마차, 소형 자동차, 블록, 교통표지판, 신호등, 모조 차고, 주유소, , 롤러스케이트, 스케이트보드 등

움직이는 시설

-타면 움직이는 것들

-설치할 때 충분한 거리를 두어 위험을 방지하고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

-그네, 매달리기 로프, 시소, 회전목마, 흔들 보트, 트램폴린 등

구성놀이시설

-주로 실외의 그늘진 곳에서 사용된다.

-커다란 할로우 블록, 그 밖의 각종 집짓기 도구 등

고정시설

-오르기, 미끄럼 타기, 형형 잡기, 미로 따라가기, 문제해결이나 극놀이를 위한 시설 등

사회극놀이시설

-통로와 계단 또는 사다리, 조절할 수 있는 놀이감(핸들, 조절판, 벨트), 교통기관(예인선, 제트기, 우주선), 놀이집, 극장, 창고 등을 배치해 둔다.

 

(2) 실외 놀이시설의 유형

전통적인 실외 놀이시설

-그네

-미끄럼틀

-정글짐

-기타 : 시소, 평균대, 구름사다리 등등

창의적인 실외 놀이시설

-타이어

-전화선 감개

-세탁통, 드럼통

-전신주, 통나무

-콘크리트 하수관

-, 울타리, 계단

 

(3) 놀이시설물과 기구의 선택기준

유아의 근육조절의 발달에 적합한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적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유아들의 활발한 이용에 견딜 수 있도록 튼튼한가?

어떤 연령수준에도 적합한가?

만들어진 재료는 적당한가?

크기는 정확한가?

형태는 이용에 적합한가?

색채는 유쾌한 것인가?

표면은 쉽게 청소될 수 있는가?

표면은 내구성이 있는가?

이용하기에 충분히 강한가?

모서리는 둥근가, 날카로운가?

페인트는 독성이 없는가?

기후변화에 지탱할 수 있는가?

한 가지 목적 이상으로 이용할 수 있거나 여러 어린이가 이용할 수 있는가?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그 밖에 조작흥미나 놀이의 주도권, 풍부한 전략, 문제해결에 대한 흥미, 상상력, 창의력을 자극하는가?

근육조절이나 활동의 자유를 가능하게 하는가?

유아의 독립적 탐구, 그룹활동, 사회적 관계에 대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가?

 

(4) 실외 놀이기구를 구입할 때 유의사항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영유아용 실외 놀이시설이 시판되고 있지 않은 경우 구입자가 스스로 고안할 수도 있다.

견고성과 안전성을 살핀다.

기구를 사용하는 영유아의 연령을 고려해야 한다.

물건을 구입하는 곳에서 그 실외 놀이기구를 적절한 비용으로 설치해 줄 수 있는 전문가를 추천받는다.

가장 적당한 가격의 좋은 물품을 찾아다닌다.

가까운 영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책임자로부터 놀이기구의 정보를 얻는다.

 

(5) 시설의 관리ㆍ감독과 사용계획

유아가 놀이시설을 활용할 때 지도해야 할 점

-시설을 거칠게 이용해서 파괴도지 않도록 지시ㆍ감독한다.

-여러 학급의 유아들이 놀이장 시설을 함께 이용하는 경우에는 모든 유아들이 동시에 이용하지 않도록 시간표를 조절한다.

-놀이장에서 영유아들은 제한된 공간에서 활동하고 여러 시설을 다른 유아와 같이 사용하므로 그네, 미끄럼틀 등의 시설물을 이용할 때는 순서를 기다리게 한다.

-공격적인 영유아가 놀이장을 독점하지 않게 하고, 소극적인 영유아도 놀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주의를 기울려 주는 지도가 필요하다.

놀이시설의 관리ㆍ감독에서 주의할 점

-놀이시설물은 잘 수리되어 양호한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

-유아들이 사용하기 직전에 한 차례 신속히 점검한 다음 사용하게 하며, 운동 중인 유아의 신체적 움직임을 항상 잘 감독한다.

-하루 일과가 끝났을 때 교사는 놀이장을 돌아보도록 하고, 고정시설 이외의 도구는 원 위치에 정리하며, 용구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 그날 중에 수리하도록 한다. 고정기구나 쇠붙이 부분에는 기름칠을 하여 헝겊으로 닦아 두도록 한다.

-1년에 한 번 정도 페인트를 칠하도록 한다.\

 

8.2 놀이터

1. 놀이터의 발전과정

1)놀이 시설의 시대별 변천

(1) 놀이시설의 시기 분류

제조된 놀이기구의 시기

-놀이기구 제작자들이 철강, 철제 기구, 나무로 만들어진 다양한 놀이기구들을 만들어 선택하게 한 시기

-감옥같은 삭막한 시기(허트우드)

신기함의 시기:

-1950년대

-신기함과 환상 요소를 갖춘 구조물이 놀이터에 첨가되기 시작한 시기

-실제로 설계하고 판매하는 회사에 의해 제조된 놀이기구가 중심이었다.

복합놀이기구의 시기

-1970-1980년대 동안

-나무로 된 복합 놀이기구, 금속과 폴리우레탄 재질의 복합놀이기구가 유행

현대적 시기

-미국의 소비자 제품안전위원회(CPSC)의 지침서와 미국 장애인법(ADA)의 접근 용이성 지침서에 토대를 두고 있다.

-놀이터에서 문제를 고려하고 모든 유아가 놀이터를 이용하자고 하는 것

 

(2) 놀이터의 발전과정(Hurtwood)

놀이터가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로 뒤덮여서 감옥과 같이 삭막하던 시기

철물시기: 철제 파이프로 제작된 놀이시설물이 주류를 이루던 시기

콘크리트 시기: 콘크리트 하수관이 놀이시설물로 활용되던 시기

신기함이 강조된 시기: 페인트를 칠한 증기 롤러와 증기 펌프처럼 새롭고 진기한 놀이기구가 제공된 시기

미관이 강조된 시기: 건축가의 자존심이 강조된 시기, 즉 놀이터에 놀이 조각물을 설치하여 미관이 강조된 시기

DIY(Do-It-Yourself)시기: 놀이 환경이나 놀이기구를 아동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시기

 

2. 놀이터의 유형

1)전통적 놀이터

-그네, 미끄럼틀, 시소, 정글짐과 같은 철제 고정 시술물이 절서 정연하게 설치되어 있는 놀이터

-주로 단조롭고 반복적인 운동놀이 경험만을 제공하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놀이터이지만 요즘 많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탐색적이거나 도전적인 놀이경험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서 유아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2)창조적 놀이터

-여러 가지 고정 시설물 외에 타이어, 목재, 전화선 감개, PVC 파이프 등과 같은 이동기구를 제공하여 유아 스스로 놀이기구를 창조해보도록 계획된 놀이터

 

3)모험 놀이터

-완성된 놀이터가 아니라 유아들이 창조하여 완성시키는 놀이터

 

4)현대적 놀이터

-전문 건축가나 예술가가 나무, 값비싼 돌, 콘크리트나 기타 건축자료를 사용해서 미적으로 조성해놓은 놀이터

-주로 다른 건축물과 조화를 이루도록 도시 공원에 현대식으로 구성해 놓은 경우가 많다.

 

3. 놀이터의 디자인(Bruya, 1985)

1) 디자인 전 단계

-구체적인 디자인에 착수하기 전 유의해야 할 사항

놀이터를 이용할 놀이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안전성을 고려해야 한다.

 

2) 디자인 단계

-실제로 놀이터를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Beckwith, 1985).

복합성: 다양한 놀이경험을 제공하는 놀이환경이 되어야 한다.

연관성: 놀이시설물이 서로 연관됨으로써 놀이활동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사회성: 놀이환경은 유아들의 놀이 및 놀이자간 상호작용을 자극하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놀이시설물은 어린이가 집단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융통성: 놀이터의 시설물은 기계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도전성: 놀이터에는 어린이의 신체협응력, 균형감각 및 체력을 배양할 수 있는 시설물이 설치되어야 한다.

계발성: 여러 연령층의 어린이가 각기 다른 기술을 연마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놀이터가 되어야 한다.

안전성: 안전한 놀이터란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놀이터일 뿐 아니라 어린이들이 사고에 대한 두려움 없이 다양한 놀이를 과감하게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내구성: 놀이터의 시설물은 오랜 시간 많은 어린이들이 사용해도 손상되지 않도록 튼튼해야 한다.

 

3) 디자인 후 단계

-놀이터 관리 및 놀이터 내에서의 어린이 지도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4. 생활 주변의 놀이터

건물 안에서의 놀이

옥상과 플랫폼에서의 놀이

-옥상과 플랫폼을 놀이장소로 만드는 것

-설계자들의 고려해야 할 점 : 바닥면의 구성과 재료 그리고 가장자리의 보호설비

건물에서의 놀이

-거의 모든 건물 부위에 놀이의 기회를 만들어준다.

-뛰어내릴 수 있는 계단, 공을 던지는 벽, 미끄럼 타는 계단 난간, 달라붙어서 따라가는 벽의 돌출부, 낙서하기 등

 

연습문제

1. 놀이영역의 기능적 분류가 올바르게 된 것은?

물이 필요한 영역-수조작영역

시끄러운 영역-언어영역

물이 필요하지 않은영역-과학영역

조용한 영역-요리영역

 

정답)

해설) 놀이활동 영역의 구성은 다음의 그림과 같다.

 

2. 실외놀이의 가치로서 보기 힘든 것은?

놀이에의 즐거움

세상에 대한 학습

유아를 어른스럽게 하기

신체적 운동

 

정답)

해설)실외놀이의 가치에는 신체적 운동, 실외놀이의 즐거움, 세상에 대한 학습, 재충전과 연습의 기회, 유아를 유아답게 하기 등이 있다.

 

3.놀이터의 디자인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연관성

복잡성

사회성

계발성

 

정답)

해설)실제로 놀이터를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에는 복합성, 연관성, 사회성, 융통성, 도전성, 계발성, 안전성, 내구성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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