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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놀이지도 요점 요약 정리 10. 놀이와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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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장 놀이와 유아교육


10.1 놀이와 유아교육과정
1)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
(1)이론적 관점
-놀이와 유아발달, 교수학습과의 관계라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관계를 유아교육의 전체적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
-놀이를 유아교육과정에 포함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한 관점
-놀이와 발달, 교수학습과의 관계를 정립하는 관점
-이론적 및 철학적 관점에 따라 놀이를 유아교육과정에 포함하는 정도는 달라진다.
(2)실제적 관점
-미시적 관점이자 실제적인 관점
-유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놀이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대한 것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를 통합, 분리, 병렬로 구분
①통합
-놀이가 유아교육과정의 연결고리이자 학습수단이다.
-놀이를 통한 유아들의 상호작용으로 유아들의 인지적 발달, 사회 및 정서의 발달, 신체적 발달 등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얻으려고 한다.
②분리
-놀이를 유아교육과정 활동에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이다.
-학습할 때 놀이를 활용하지 않고 실물자료나 영상자료, 책 등의 활용을 통해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
③병렬
-놀이를 유아교육과정의 전개에 활용하기는 하지만 놀이에 전적으로 의지하여 전개하지는 않는 것
(3) 관계의 방향성 관점
: 놀이에서 발현된 교육과정과 교육과정에서 발현된 놀이로 구분할 수 있다.
①놀이에서 발현된 교육과정
-유아들의 놀이에서 나타난 흥미와 주제가 교육활동의 주제로 조직되는 것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을 동의어로 보며 이 둘의 관계를 통합의 관계로 본다.
-대표적인 유형 : 프로젝트 접근법이나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②교육과정에서 발현된 놀이
-개념이나 학습 기술 등을 놀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놀이를 제공하는 것
-놀이는 유아들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미 학습한 기술이나 개념을 놀이를 통해 다시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대표적인 예 :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2)교육적 놀이(educational play)
-놀이의 교육적 기능 수행을 말하는 것
-놀이는 중요한 교수학습의 방법이자 교수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
-놀이를 통해 의도하고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
-발달과 변화의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고 놀이를 교육에 활용한다는 의미
-놀이와 교육이 서로 다른 지향점을 보인다

①교육
-의도된 방향을 지향하는 결과지향중심의 활동
-교육적 성과를 염두에 두고 있다.
②놀이
-과정지향적인 활동
-놀이 자체는 비실제적이고 내적으로 동기부여된 활동
-결과가 어떠하든 즐거운 활동
1) 교육적 놀이의 배경
①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놀이는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들의 중심이며 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교수방법이어야 한다고 주장
-유아들을 존중하는 것이며 발달에 적합한 자극들을 유아의 특성에 맞게 제공하려 하는 것이다.
②구성주의(constructivism)
-유아의 능동성과 적극성을 강조한다.
-교육적 놀이는 구성주의 학습모형을 배경으로 한다.
-놀이는 중요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장(場)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가설을 세우고 조작하고 탐색 및 탐구하여 가설을 해결하고 정보를 획득한다.
③자기조절(self-regulation)
-정서의 조절과 행동의 통제를 말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습득하는 것
ㆍ자기조절를 습득
ㆍ자신의 행동을 통제
ㆍ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
ㆍ독립적으로 학습하는 것
(2)놀이와 학습의 관계
-긍정적이기도 하고 부정적이기도 하다.
①긍정적인 측면
-놀이가 학습을 조장한다는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
-교육적 목표달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지만 이럴 경우 놀이 자체가 지시적이 될 가능성이 있게 된다.
②부정적인 측면
-놀이 자체가 가지고 있는 비실제성, 과정지향적 특성 등을 강조하는 입장
③일반적인 관점
-놀이는 유아들의 학습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
-놀이는 유아들의 내적동기를 부여한다
-문제해결, 창의적 사고,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확산적 사고 등의 발달
-탐구적 태도와 협력, 자아조절 등의 습관의 배양
-다양한 역할을 인식하여 표현하는 기술 및 태도 및 문해능력 향상
→유아에게 다양한 기술과 지식 및 태도를 발달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3) 교육적 놀이의 가치
① 긍정적 감정의 내적 동기화
②의미 있는 학습 기회의 제공
③ 의사결정과 자기통제의 기능
④연습기회의 제공
(4) 교육적 놀이의 문제점
① 학습자의 진보 상황을 기록하기가 힘들다.
② 어떤 유아는 어려운 일을 피하려고 한다.
③ 놀이 시간이 많이 걸린다.
④ 놀이에 대한 갈등이 있다.
⑤ 교사가 놀이를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⑥ 놀이는 부모와의 갈등을 만들기도 한다.
(5) 교육적 놀이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방법
① 유아 주도적 놀이와 놀이를 통한 학습을 통합한다.
② 유아에게 다양한 유형의 놀이 경험학습의 맥락을 제공한다.
③ 놀이가 풍성한 유아교육기관의 중요한 특징을 알아낸다.
④ 유아의 놀이를 증진시키는 효율적인 교사의 개입방법을 찾는다.
⑤ 교육적 놀이를 즐거운 도전으로 만든다.
⑥ 놀이를 참평가를 위한 맥락으로 활용한다.

10.2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
1) 놀이 지도의 의의
①놀이의 인정
②라포의 형성
③놀이의 지속
④보다 세련된 놀이의 촉진
⑤인지와 사회성의 발달

2) 놀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관찰자
①관찰을 통해 유아교사는 놀이에 대한 영유아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②유아교사가 영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해야 하는 주된 목적
-놀이에 대한 영유아의 흥미, 놀이 의도, 놀이 목적 등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영유아의 놀이 지도에 대한 아이디어를 파악할 수 있다.
-놀이 관찰은 놀이 의도에 따른 놀이의 필요 기술을 잘 표현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놀이 관찰은 영유아에게 놀이에 필요한 시간, 공간, 놀이감, 놀이와 관련된 경험제공의 필요시기 등을 알려준다.
(2) 놀이계획 및 환경 구성자
-놀이는 시간, 공간, 놀이감, 사전 경험 등의 요인으로 이루어진다
-놀이를 계획하는 것은 유아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영유아들의 놀이 흥미, 놀이감과 같은 놀이 환경, 놀이공간, 영유아들의 사전 경험, 놀이참여자 등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과의 연계에 따른 놀이의 계획은 교육활동의 주제에 따른 놀이의 계획이다.
-영유아들의 흥미가 무엇인지에 따라 놀이를 계획할 수 있다.
-놀이가 일어나도록 놀이감을 제공하고 놀이감의 변화를 줄 수 있다.
-놀이 환경의 변화를 통해 놀이가 더욱 풍부해지도록 자극할 수 있다.
-놀이 공간의 변화를 주어 다양한 놀이를 유도할 수 있다.
-영유아들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놀이를 계획하고 놀이 환경을 구성해주어야 한다.
(3) 놀이지도 및 상호작용자
①교사는 놀이를 통해 영유아들과 효과적이고 다양하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영유아들의 놀이에 참여하고 필요할 때 제언을 한다.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놀이에 개입할 수 있다.
-놀이를 하고 있는 영유아에게 비언어적으로 격려할 수 있다.
-도움을 제공하고 함께 놀이를 할 수 있다.
②교사가 영유아들의 놀이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여러 가지 형태
-영유아의 놀이에 소극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참여
-모델링 및 신체적 개입
-언어적 및 비언어적 격려
-직접적인 놀이지도 등
㉠놀이의 소극적인 참여
-영유아들의 놀이를 응시하거나 옆에서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인 격려를 하는 것 등
-놀이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것
-영유아는 놀이감의 사용방법을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고 놀이를 다른 방향으로 확장할 수도 있다.
-소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는 것의 장점
ㆍ영유아의 놀이집중을 방해하지 않는다.
ㆍ영유아들을 편안하게 한다.
ㆍ영유아로 하여금 놀이가 가치있는 행동이라는 것을 가르칠 수 있다.

㉡적극적인 놀이 참여
-영유아들과 함께 놀이를 하는 것
-유아교사는 공동놀이자로서 놀이에 참여하고 놀이확장을 위해 놀이를 직접 지도할 수 있다.
-놀이를 학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유아교사가 놀이에 참여하되 영유아가 스스로 놀이과정을 조정하도록 유도하는 것
-적극적인 놀이 참여 장점
ㆍ영유아와 친밀함을 형성한다.
ㆍ놀이의 수준을 더욱 높일 수 있다.
ㆍ다양한 놀이 행동의 유형을 만들 수 있다.
ㆍ놀이와 관련된 대화를 확장시킨다.
ㆍ놀이 장면에 다른 영유아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4) 평가자
①놀이의 체계적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놀이 행동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②영유아의 놀이에 관한 흥미와 기술적 발달 등을 파악할 수 있다.
③놀이의 유지와 방향 제시가 가능하다.
④학부모나 다른 교사들에게 전달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⑤영유아의 놀이를 평가할 때 유의점
-영유아의 놀이에 관한 경험과 흥미 및 관심을 목록화하고 영유아의 놀이행동, 상호작용의 형태, 언어적 표현 등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놀이에서 영유아의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 놀이상대자, 놀이감 및 놀이영역 등에 대해 기록한다.
-영유아의 놀이 결과인 그림, 글씨, 적목이나 구성물의 사진, 교사의 스케치, 메모 등을 수집하여 보관한다.
-교사는 소집단, 대집단 활동의 평가를 통해 놀이 계획, 진행 및 종합에 관하여 평가하고, 놀이 결과물의 게시 및 전시, 더 나아가 영유아 발표의 유도에 의한 평가 기회를 제공한다.

3) 놀이에서 유아교사의 개입
(1) 유아교사 개입의 중요성
-치료와 예방을 위한 접근 및 학습과 교수의 진단적이고 처방적인 접근
-영유아에게 적절하고 발달에 도움을 주는 교수방법
-유아교육에서 개입은 문제 행동에 대한 치료적 접근인 경우가 많다.
①놀이에서의 개입
-영유아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이에 개입을 하는 방법은 놀이 상황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②영유아의 놀이에 교사가 개입하는 것은 찬반 양론
㉠놀이에서 교사 개입을 지지하는 입장
-영유아의 놀이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인지적 및 사회적 발달을 조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교사 개입을 반대하는 입장
-교사의 개입이 영유아의 놀이 활동을 방해하거나 억제하여 놀이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한다는 것.
→교사의 개입이 영유아 놀이에 미치는 긍정적ㆍ부정적 영향을 모두 인정하면서, 중요한 것은 교사가 놀이에 개입하는 방법이라고 지적
③놀이를 촉진시키고 확장하기 위한 교사의 개입
-발달 및 학습과 놀이와의 관계에 대한 교사의 신념 및 가치에 의해 놀이 개입이 이루어진다.
-놀이를 통해 영유아가 무엇인가 배울 것이 있다고 여겨질 때 놀이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다.
-놀이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놀이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④유아교사의 놀이개입에서 중요한 점
-영유아의 놀이 상황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개입할 시기와 개입상황, 그리고 개입의 적절성을 판단하여 결정해야 한다.
⑤교사의 역할
-영유아가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의 조절
-시간, 공간, 놀이감과 놀이자료, 필요한 경험 등을 적절하게 제공
-또래 간 상호작용 및 활동 자료와의 상호작용이 적극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격려
-놀이 지지 혹은 놀이 개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놀이가 중요한 요인이라는 이유로 인해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강조해 옴.
⑥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 개입의 중요성
-영유아의 놀이에 교사가 참여하면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서 많은 긍정적인 변화를 얻을 수 있다
-놀이를 통한 교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영유아는 좀 더 안정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놀이에서 교사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면 놀이는 보다 복잡하게 변하고 놀이 지속시간도 증가한다
-교사는 놀이 개입을 통해 또래 간의 관계를 조절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성공적인 기술들을 지도할 수 있다
-영유아의 놀이 범위를 확장시키고 학습의 효과를 강화하며 놀이 자료, 아이디어와 기술을 제공하여 놀이를 보다 풍부하게 한다.
(2) 교사의 놀이 개입의 종류
(1) 놀이 개입 유형
(가) Wood, McMahon, & Cranstoun(1980)의 놀이개입 유형
①협동놀이
-협동놀이란 유아가 하고 있는 놀이에 교사가 함께 참여하지만 놀이의 주도권은 유아에게 맡기는 것이다.
-유아의 언급이나 활동에 반응하지만, 때때로 교사도 유아에게 질문을 하고 놀이를 확장하도록 언급할 수 있다.
-협동놀이에는 놀이지도가 없다. 교사는어떠한 종류든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지 않는다.
-협동놀이는 높은 수준의 놀이경험이 없거나 선행 인지능력이나 사회성 기술이 없는 유아에게는 비교적 성공적이지 못하다.
②놀이지도
-적극적이며 직접적인 교사 참여의 유형.
-놀이 사건의 과정 중 부분 혹은 전체를 통제하며 놀이의 계획, 중재, 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역할을 통하여 새 놀이 행동을 가르치고 지도한다.
-영유아가 목표가 있는 교수과정에 익숙해지게 하는 데 적합한 방법
-유아의 놀이를 확장시키고 보다 풍요롭게 한다.
-충분한 놀이기술을 갖고 있지 못한 유아에게 적합하다.
-교사통제의 정도는 놀이의 본질인 영유아 내적인 통제과정과 본질적 동기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교사가 놀이 에피소드를 통제할 때마다 유아의 놀이가 중단될 위험이 있다.
㉠놀이지도와 협동놀이의 다른 점
-협동놀이에서는 놀이가 이미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가 참여하는 것이지만, 놀이지도는 교사가 새로운 놀이 에피소드를 제시하고 주도하는 것이다.
-놀이지도는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거나 놀이 에피소드를 부분적으로 통제한다.
-유아에게 새로운 놀이행동을 가르친다.
㉡교사의 역할
-새로운 놀이의 계획자, 중재자, 대본 구성자의 역할
-놀이를 계획하고 시작하며 놀이에서 좀 더 지배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직접적이며 구조화된 방법으로 교사가 놀이를 시작한다.
-놀이 시 문제가 있는 영유아에게 적절하며, 교사와 영유아 사이의 놀이에 지도적인 상호작용이 포함된다.
-교사가 유아에게 사회극놀이나 다른 성숙된 유형의 놀이에 참여하는 방법을 가르칠 때 이루어지는 역할
㉢놀이지도가 적절한 경우
-유아가 가상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
-다른 유아와 함께 어울려 노는 것을 어려워하는 유아가 있는 경우
-유아들이 가상놀이를 하고 있는데 놀이가 반복적이거나 깨질 기미가 있을 경우이다.
㉮외적 중재
-교사가 놀이 에피소드 밖에서 유아에게 사회극 놀이행동을 격려하거나 의견을 말하거나 제안을 한다.
-실생활에서의 유아에 관한 것이 아니라 유아가 받아들인 역할에 관한 의견 제안
㉯ 내적중재
-교사가 놀이에 참여하여 하나의 역할을 하면서 유아가 하지 않았던 사회극 놀이행동의 모델이 될 수 있다.
③현실대변인
-놀이가 학업이나 교육의 매개체로 사용될 때 일어날 수 있다.
-교사는 놀이상황의 밖에 머물면서 유아가 그들의 놀이와 현실을 연결시킬 수 있게 돕는다.
-교사는 유아가 가상성을 잠시 중단하고 현실적인 상황이나 개념을 놀이 에피소드에 끼워 넣을 수 있도록 질문과 제안을 한다.
-연령이 높은 유아에게 효과적이다.
④주제-환상훈련
-구조화된 놀이훈련
-동화를 유아가 극화하도록 교사가 도와주는 것
-훈련에 사용될 수 있는 동화는 등장인물이 소수이고 이야기 내용이 간단하며 반복적인 것이면 어떠한 것도 좋다.
(나)Johnson, Christie와 Wardle(2005)의 놀이 개입 유형
① 비참여자
-영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
-유아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참여하지 않으며 영유아들이 놀이하고 있는 동안 다른 일을 하거나 혹은 교육활동을 준비하기도 하고 행정적인 업무를 하는 형태
-놀이에 대한 관계성을 전혀 보이지 않으므로 영유아들이 마음대로 놀이를 하게 된다.
② 방관자
-유아의 놀이활동을 감상하는 청중의 역할
-영유아의 놀이에 참여하거나 놀이를 방해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③ 환경 구성자(무대관리자)
-놀이에 참여하지 않고 영유아가 놀이를 준비하는 것을 돕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놀이가 진행되면 놀이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등의 도움을 제공한다.
④ 공동 놀이자
-유아교사가 영유아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공동 놀이자는 영유아와 동등한 놀이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
⑤ 놀이 안내자
-영유아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교사의 역할
ㆍ새로운 놀이 주제를 제안하거나,
ㆍ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제를 확장시키기 위한 새로운 소품이나 사건들을 소개할 수 있다.
-놀이안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나타나는 시기
ㆍ영유아가 스스로 놀이를 해 나가기 어려워 할 때
ㆍ진행되는 놀이 장면이 반복적이고 지루해지기 시작할 때
ㆍ영유아가 진행 중인 놀이에 관심이 없어졌을 때,
⑥ 감독 및 방향 전환자
-놀이를 저해하는 놀이개입유형이다.
-영유아의 놀이를 통제하고 놀이할 때 영유아가 해야 할 것을 말해주거나 영유아의 관심을 학습 목적으로 전환시키는 것
-교사가 유아들의 놀이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는 경우
-놀이를 학습적 수업을 위한 매개로 사용할 때 나타나는 개입
(2) 놀이개입의 효과
㉠긍정적 효과
-영유아들의 놀이 지속시간과 놀이 정교함,
-영유아의 사고를 높은 수준으로 이끈다
-사회적 상호작용, 인지적 활동의 수준, 문해 활동의 양, 사고력 및 학습 효과영유아의 학습과 사고력은 증진된다.
㉡부정적 효과
-놀이가 중단되거나 유아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놀이가 전개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영유아의 놀이에서 성공적인 놀이 개입의 핵심은 놀이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다.
㉢놀이에서 교사의 개입이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에 대한 요인
-교사는 놀이에 개입할 충분한 시간이 없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놀이의 참여 및 개입을 부정적으로 보거나 혹은 영유아의 선택과 결정에 교사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믿음 때문이다.
-교사는 영유아와 함께 놀이한다는 것에 대하여 당황해하거나 놀이의 개입방법을 제대로 모르고 있어 놀이에 참여를 하지 않는다.
㉣놀이의 교사개입에 대한 관점(Kagan, 1990; McLane, 2003)
-태도적 요인
ㆍ놀이 개입에 대한 교사의 태도
ㆍ유아교사의 신념에 따라 놀이개입이 이루어지기도하고 이루어지지 않기도 하는 측면이다.
-구조적 요인
ㆍ놀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시간, 공간, 놀이감 및 놀이자료 등에 대한 요인유아교육과정이 어떤 이론적 측면에 근거하여 구성되어 운영되는가 하는 점
-기능적 요인
ㆍ놀이가 전개되는 상황과 관련된 요인
ㆍ유아교육기관의 놀이 환경이나 놀이가 이루어지는 과정과 교사가 의도하고 있는 방향이나 목적의 부합정도 등
ㆍ기능적 요인의 측면에서 놀이 개입이 이루어지려면 유아교사가 전개하고 이끌어가려는 놀이와 유아교육기관의 놀이 환경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3) 놀이 개입에서의 유의점
-놀이로서의 본래적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놀이자 중심, 놀이자 주도 그리고 놀이자의 속도에 맞추어 놀이 활동을 제시하는 것
-놀이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적절한 시기에 개입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수준 높은 양질의 놀이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0.3 놀이지도의 과정
1. 놀이지도시 준비사항
(1) 놀이감
-유아들의 연령에 따라서 놀이가 무엇이냐에 따라 놀이감의 실제성과 놀이감의 구조성을 고려하여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사전 경험
-놀이는 영유아들의 사전 경험의 정도에 영향을 받는다.
(3) 공간
-영유아들의 질 높은 놀이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공간이 필요하며 놀이할 수 있는 공간과 공간의 배치는 영유아의 놀이 유형과 질에 영향을 미친다.
(4) 시간
-영유아들에게 놀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2. 영유아 놀이의 관찰
-관찰은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이해하고 놀이를 확장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유아교사의 영유아들의 놀이를 관찰 목적
ㆍ영유아에게 필요한 시간, 장소, 놀이 자료, 사전 경험 등 필요한 내용과 시간을 결정한다.
ㆍ바람직한 개입 유형을 결정하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ㆍ놀이개입에 필요한 내용과 시기를 알려 주어 놀이와 교사 개입의 연결고리 기능을 한다.
ㆍ영유아의 놀이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영유아의 놀이지도
(1) 놀이 개입상황과 유형
: 영유아의 놀이에 교사가 개입해야 할 상황과 유형(신은수, 1991)
①교사는 모든 영유아의 놀이를 자세히 관찰하여 교실에서 놀이에 효율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떠도는 행동, 방관자 행동, 거친 행동 등에는 직접적인 명령에 의한 지시를 동반한 대화를 통해 놀이의 방향을 제시하거나 직접 놀이 동반자로 참여한다.
②영유아의 혼자 하는 구성놀이나 극화놀이에는 옆에서 같은 놀이감을 사용하여 놀이를 하거나 역할을 맡아서 직접 참여하는 직접적인 개입을 통해 또래활동과 연합적인 놀이로 전환하게 한다.
③놀이활동에 맞추어 가구를 재배치하고, 놀이영역을 통합하거나 확대하는 등의 변화를 주고, 놀이감, 놀이자료를 적절히 제시하여 효율적인 놀이환경을 구성한다.
④진행되는 구성놀이, 극화놀이, 상호적인 놀이에는 교사의 계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며, 놀이 과정과 결과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하여 영유아가 깊이 탐색하게 한다.
⑤구성놀이 및 극놀이에 반복적이고 단순한 놀이가 계속되거나 놀이의 전환이 필요할 때 대화를 통해 놀이에 대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영유아의 놀이에 사고의 기초를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개입을 한다.
⑥조작 및 미술 영역의 구성놀이 또는 결과 중심의 활동은 영유아가 놀이를 조도하도록 격려하기 위하여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한다.
(2) 세련된 놀이 촉진
: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충실히 하기위하여 질 높은 사회극이나 구성놀이를 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①병행놀이
-교사가 영유아 가까이에서 영유아와 같은 놀이감을 가지고 놀 때 일어난다.
-교사는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하거나 영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주거나 하지 않는다.
-교사는 때로 혼자 이야기를 할 수도 있으나 영유아가 직접적으로 대화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아니다.
-병행놀이의 장점
ㆍ교사가 옆에 있다는 사실이 영유아에게 위안을 주며
ㆍ영유아로 하여금 자신이 하고 있는 놀이가 가치 있는 것임을 느끼게 한다
②협동놀이
-영유아의 놀이에 교사가 참여하긴 하지만 놀이의 주도권을 영유아에게 맡기는 것
-교사가 협동놀이자로 참여함으로써 놀이를 확장시키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요소가 되는 것
③중재
-교사가 외적ㆍ내적 중재를 함으로써 놀이를 지도하는 것
-주로 사회극을 지도하는 데 사용된다.
④현실대변인
-교사는 놀이상황의 밖에 머물면서 영유아들이 그들의 놀이와 현실을 연결시킬 수 있게 돕는 것이다.
(3) 놀이지도에서 유의할 점
①놀이로서의 본래적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놀이자 중심, 놀이자 주도, 놀이자 속도에 맞추어 놀이활동을 하는 것이다.
②교사의 중재가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10.4 자유선택놀이의 교육적 운영
1. 자유선택놀이의 의의
(1)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2) 개별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3)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4) 인간관계를 학습하는 시간이다.
(5) 영유아에게 기쁨을 주는 시간이다.
(6)자율성과 책임감을 학습하는 시간이다.

2. 자유선택놀이시간의 사전 계획
1) 시간
-교사는 하루 일과 중 언제 얼마 동안 자유놀이시간을 가질 것인가를 사전에 계획해야 함
2) 놀이활동계획
-교사는 놀이실의 각 영역에 어떤 놀이활동을 하게 할 것이며, 어떤 놀이자료를 제공할 것인지에 관하여 사전 계획을 한다.
-놀이활동계획은 연간, 월간, 주간 또는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할 때 함께 한다.
-놀이 활동을 선택할 때 고려할 점
ㆍ놀이는 교육목표와 관련되어야 하므로 놀이 종류별로 특성을 고려하여 선택해아 한다.
ㆍ영유아의 발달수준 및 흥미에 대한 예측을 해야 한다.
ㆍ놀이자료의 제공 가능성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ㆍ놀이장소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ㆍ놀이에 따른 위험사태를 예견하여 선택해야 한다.
3) 환경구성
-놀이는 영역으로 나누어 구성한다.
-기본적으로 언어, 미술, 역할, 쌓기놀이의 4개 영역은 항상 마련하고 과학, 수학, 음률, 모래 테이블과 간식테이블이 더해진다.

3. 자유선택놀이 지도
1) 놀이계획 세우기
-자유놀이시간에 무슨 놀이를 할 것인가를 영유아가 선택하고 계획하는 것
-영유아의 의사결정능력, 독립심, 책임감 및 표현력 등이 길러진다.
2) 놀이과정
: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 교사의 역할
①각 영유아가 계획한 대로 놀이계획에 따라 놀이하게 한다.
②영유아의 놀이를 인정하고 격려한다.
③놀이상황에서 영유아가 겪게 되는 갈등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④영유아가 계획한 놀이의 내용이나 아이디어를 확장시켜 보다 발전도니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⑤선택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반응, 놀이감과 놀이공간의 활용,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등을 체계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⑥(놀이시간이 끝나면 영유아 스스로가 정리ㆍ정돈을 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4. 평가
-자유선택놀이시간이 끝나면 그날의 놀이에 대해 교사와 영유아가 함께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영유아가 말하는 동안 개입하여 영유아 스스로 놀이의 과정을 생각하고 평가할 수 있게 유도한다.
-평가방법 : 대집단이나 소집단 또는 개별로 실시할 수 있다.


연습문제

1. 놀이와 유아교육에 관한 다음의 설명에 합치되는 관점은?

-유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놀이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대한 것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를 통합, 분리, 병렬로 구분

①이론적 관점
②거시적 측면
③관계방향성 측면
④실제적 관점

정답) ④
해설)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에는 유아교육의 전체적 입장에서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 유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놀이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대한 실제적 관점, 교육과정에서의 발현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관계방향성의 관점 등이 있다.

2. 놀이지도가 협동놀이와 다른 점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교사가 놀이를 주도한다.
②유아에게 새로운 놀이행동을 가르친다.
③놀이 에피스드를 부분적으로 통제한다.
④놀이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교사가 참여한다.

정답) ④
해설)협동놀이에서는 놀이가 이미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가 참여하는 것이지만, 놀이지도는 교사가 새로운 놀이 에피소드를 제시하고 주도하는 것이다. 놀이지도는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거나 놀이 에피소드를 부분적으로 통제하며, 유아에게 새로운 놀이행동을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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