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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테마주 및 이슈목록

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 주목받는 이슈 점검 및 특징과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리스트와 관련 이유를 확실히 소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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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 주목받는 이슈 점검 및 특징과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리스트와 관련 이유를 확실히 소개드려요!

 

* 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이슈 & 모멘텀

 

 

GTX란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GTX A·B·C·D 등 4개 노선 건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 공간을 활용,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으로 운행한다.

GTX는 A(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역), B(인천 송도∼경기 마석역), C노선(경기 양주∼경기 수원역), D노선(경기 김포 장기~경기 부천 종합운동장) 등 4개 노선으로 나눠지며, 2021년 4월 공청회를 가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D를 제외한 3개 노선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GTX A, B,C 노선은 최고시속 200km, 평균시속 100km의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현재 2~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3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영국 런던 동서부를 횡단하는 광역급행철도인 크로스레일

 

 

 

 

GTX가 도입되며 환승역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환호를 하고 있는데, 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먼저, 수송분담 효과가 있다. 일일 승용차 통행량이 56만대 감소 효과가 있고, 특히 경기도에서 서울 진입 승용차 통행량은 일일 18만대가 감소할 것으로기대하고 있다. 가장 큰 기대인 통행시간 단축은 45~6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토지이용효율 증대 효과 및 연간 7,000억원의 혼잡비용 감소까지 바라볼 수 있으니 GTX 역으로 선정된 각 지자체가 환호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렇게 GTX에 대한 기대와 바람이 커진 만큼, 축소된 노선 계획으로 사라진 역 주민들에 반발도 크다. 기존 원안은 김포 ~ 부천 ~ 서울 남부 ~ 하남을 연결하는 노선 계획이었지만 일명 '김부선'으로 불릴 만큼 축소된 노선 계획에 각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전문가들 또한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는 것에 어느 정도 이해가 간다라는 입장이다. 인천 서구와 경기 김포 인구는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인구가 50만에 육박한 것을 볼 수 있다. 서울행 철도는 1개로 교통 혼잡율은 250%를 넘는 약 285%에 달한다. 인구 분산을 위해 서울 인근에 신도시 건설 및 아파트를 대량 공급했는데 교통혼잡 해결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3기 신도시까지 합치면 서부권 지역에서 서울로 진출하는 인구가 약 100만명이 넘어설 예정이다. 국토부는 결정된 바가 없다고 해명자료를 내놓았고, 각계 의견 수렴을 거친 뒤 2021년 상반기 중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서울과 타지역간 편차가 심해지며 대안으로 세종시 정부청사 설립, 지방 신도시와 아파트를 대량으로 공급하는 등 분산 계획을 시행하였다. 하지만 아직까지 극심한 교통 불편을 겪고 있고, 오히려 서울의 밀도 심화를 가속화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불평등에 대한 불만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진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의 소통과 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GTX-A 철도차량의 실물모형 전시회

 

 

*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종합 정리

 

 

* 대아티아이 :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전문업체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 지하철 신호설비와 경부고속철도 CTC 설비 구축 등의 경험을 보유.

* 삼현철강 : POSCO 열연판매점. 열연코일 절단 및 후판의 용단가공, 형강제품 판매 등 철강재 제조/판매사업을 영위. 철도차량 제작과 관련된 원자재 제조 및 레일 관련 철강 제품을 도매로 판매.

* 특수건설 :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 세명전기 : 전철선로용 금구류 생산/판매업체.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고속철도 전차선로용 금구류 개발.

* 동아지질 :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강점을 보유. GTX사업에 따른 수혜 기대.

* 현대건설 : GTX-A 노선 부근 분당구 판교대장지구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힐스테이트 판교 엘포레를 공급하고 있는 점이 부각.

* 금호건설 : 수도권 고속 진행철도 컨소시엄 참여.

* GS건설 :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제3-2공구건설공사, 수도권고속철도동탄~평택간전력설비신설공사 시행.

* 삼성중공업 : 동아지질, 성원건설 등이 참여한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음.

* 다원시스 : 특수전원장치사업과 전자유도가열사업 철도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 보유.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 시장에 진입.

* 한라 : GS건설, 남광토건 등과 함께 수서~평택간 수도권 고속철도 9공구(평택~경부고속철도) 턴키 수주.

* 대우건설 : GTX C노선 수혜 기대. GTX C노선 과천역 부근에 2019년 동사와 태영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하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위치하고 있음.

* 리노스 : 무선통신 및 SI(System Integration)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정보통신기술을 공급하는 IT 사업을 영위.

* 한진중공업 : 18년 4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도화엔지니어링, 칸서스자산운용,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우건설, 대림산업,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현대로템 :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전동차, 고속전철,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음.

* 도화엔지니어링 : 국내 최초 종합 엔지니어링업체. 18년 4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 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음. 18년 12월 대림산업과 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 설계 용역계약을 체결.

* 서한 : 대구 도시철도 3호선 5공구 건설공사 등 다수의 철도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 GTX사업 수혜 기대.

이 밖에 DL이앤씨, 유진기업, 태영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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