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심리학

기초 부터 심화까지 요약한 산업심리학 정리 15. 직무 분석의 정의와 직무 분석 정보의 출처

728x90
반응형

15. 직무 분석의 정의와 직무 분석 정보의 출처

 

1) 직무 분석의 정의


직무 분석이란?
: 직무를 구성하는 활동, 과업이나 책무 그리고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적 속성, 즉 지
식이나 기술에 근거하여 직무를 정의하는 공식 절차
○  최근에는 작업 분석(Work analysis)이라고도 불림
○ 효과적인 수행의 준거(기준)를 알아내기 위해 필요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중요한 기초 작업
○  대규모 조직: 직무 분석 연간 비용 100만 달러
○  Pearlman & Sanchez(2010)
- 조직에서 사람들이 수행하는 작업의 내용: 과업, 책임, 작업산출물
- 수행과 관련된 작업자 속성: 지식, 기술, 능력, 성격
- 작업환경(물리적, 심리적 환경)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서화하고 분석하는 체계적 절차

 

○  직무 분석 예시

2) 직무 분석 정보 출처


○  작업에 관한 정보의 정확성과 완전성이 작업 분석에서 중요함
○  주요 정보 출처는 주제관련 전문가(SME: subject matter expert)임
- 어떤 주제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
- 오랜 시간 동안 과업을 직접 수행한 경험이 있고 과업에 대한 최근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함


(1) 현직자
○  직무에 현재 종사하고 있는 사람
○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
○  본인이 하는 일의 중요성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음


(2) 현직자의 상사
○  현직자보다 더 객관적으로 기술할 수 있지만, 현직자와 의견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주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에 대한 정보에서 차이를 보임


(3) 훈련 받은 직무 분석가
○  직무 분석 방법에 익숙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