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강. 하이브리드 컨트롤 유닛(HCU) 제어 기능
가. 하이브리드자동차 모터 시동
(1) 점화 키(IG KEY) 시동 혹은 아이들스탑(idle-stop) 이후 하이브리드자동차 모터
를 이용한 시동
(2) 하이브리드자동차 모터 작동 불가시 스타터 모터 시동
나. 점화 키(IG KEY) 시동 혹은 아이들 스탑 이후 하이브리드자동차 모터를 이용한 시동
(1)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HCU)가 점화 키(IG KEY) 시동 신호를 받고 모터컨트롤
유닛 (MCU)으로 시호 전송 모터이용 시동
(2)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HCU)가 IG 아이들스탑 판단 변속기 D신호 가 유지되고
브레이크 패달 OFF 혹은 가속 패달이 ON 되면 모터컨트롤 유닛(MCU)으로 시호 전송
모터이용 시동
다. 하이브리드자동차 모터 작동 불가시 스타터 모터 시동
(1) 모터컨트롤 유닛를 통해 HEV 모터 작동 불가판단시 엔진 스타터 모터 시동
라. 아이들스탑(idle-stop)
(1) D단 주행 후 브레이크 정차시 엔진 정지
(2) 브레이크 패달 OFF 혹은 가속패달 ON 시 엔진 재시동
마. D단 주행 후 브레이크 정차 시 엔진 정지
(1) D단 주행 후 브레이크 정차신호가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으로 입력 되면 엔진 엔
진컨트롤 모듈(ECM)에서 시동 중지명령
바. 브레이크 패달 OFF 혹은 가속패달 ON 시 엔진 재시동
(1) 아이들스톱(idle-stop) 상태에서 브레이크 패달 OFF 혹은 가속패달 ON 시 모터
컨트롤 유닛(MCU)으로 시호 전송 모터이용 시동
사. 경사로 밀림방지 제어
(1) D/R 단에서 브레이크 정차시 밀림방지 밸브 작동을 통한 차량 밀림 방지
(2) 브레이크 패달 OFF 시 밀림방지 밸브 복귀(OFF)
(3) 일정값 이상의 급경사로의 경우 아이들스톱 진입 금지(경사각센서장착)
(4) D/R 단에서 브레이크 정차시 밀림방지 밸브 작동을 통한 차량 밀림 방지
(5) D/R 단에서 브레이크 정차하고 경사각 센서값을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이 판단
하여 ABS 컴퓨터로 밀림방지 밸브 작동을 통한 차량 밀림 방지
(6) 브레이크 패달 OFF 시 밀림방지 밸브 복귀(OFF)
(7) 일정값 이상의 급경사로의 경우 아이들 스톱 진입 금지(경사각센서장착)
아.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 모터 보조
(1) 가속시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HEV) 모터 구동을 통한 엔진 토크 보조
(2) 엔진 ECM에서 가속 페달 값과 ABS에서 차속값과 BMS에서 배터리 충전 량으로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가 판단하여 모터컨트롤 유닛으로 모터 구동 명령을 통해 가속시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 모터 구동을 통한 엔진 토크를 보조한다.
자.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 모터 회생제동
(1) 감속시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HEV) 모터 발전을 통한 전기 에너지 저장
(2) ABS에서 차속값과 브레이크 스위치를 통해 차량의 브레이크 작동유무와 브레이
크 매니지먼트 시스템(BMS)에서 배터리 충전량으로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가 판단하
여 모터컨트롤 유닛으로 모터 구동 명령을 통해 감속시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 모터 발
전을 통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한다.
차. 무단변속기(CVT) 변속비 제어
(1) 주행 상태에 따른 최적 변속비 제어
(2) ABS에서 차속값과 엔진 컨트롤 모듈(ECM)에서 가속 페달값 변속기 컨트롤 유닛
(TCU)의 오일 온도, 변속비를 하이드롤릭 컨트롤 유닛이 변속기 컨트롤 유닛으로 전달
하여 주행상태에 따른 최적의 변속비를 제어한다.
카. 연료 컷 및 분사 허가
(1) 시동 시 연료 분사 허가 / 감속 시 연료 컷 요구
(2) 이모빌라이져의 시동허가 명령을 엔진 엔진 컨트롤 모듈(ECM)로 전달하고, 엔진
ECM은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HCU)의 시동모터 릴레이를 OFF 하고, 모터컨트롤 유
닛은 모터 작동을 금지 한다.
타. 모터 및 배터리 보호
(1) 144V 배터리 과충전 방지. 토크 제한.
(2) 보조(12V) 배터리 과방전 방지 - 과방전시 아이들스탑 금지
(3) 144V 배터리 과충전 방지. 토크 제한.
(4) BMS의 충전량이 65%이상이거나 18%이하일 경우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HCU)
에서 모터 컨트롤 유닛(MCU)으로 발진을 금지하고, 엔진 ECM으로 아이들 스톱을 금지
하여 144V 배터리 과충전 방지. 토크 제한.
(5) 보조(12V) 배터리 과방전 방지 - 과방전시 아이들스탑 금지
(6) 배터리 전압이 과방전시 하이드롤릭 컨트롤유닛(HCU)에서 엔진 컨트롤 유닛
(ECM)으로 아이들스톱 금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 용어 설명>
용 어 | 영 문 | 국 문 | 비 고 |
HEV | Hybrid Electronic Vehicle | 하이브리드 자동차 | |
HCU | Hybrid Control Unit | 하이브리드 총합 제어기 | 조수석 A-필러 하단 |
MCU | Motor Control Unit | 모터 컴퓨터 (인버터 : Inverter) |
IPM 내부에 장착 |
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 | 고전압 배터리 관리 시스템 | |
LDC | Low DC-DC Converter | DC-DC 변환기 | IPM 내부에 장착 |
ECU | Engine Control Unit | 엔진 컴퓨터 | 에어크리너 옆 |
IFB | Inter Face Box | LPI 컴퓨터 | 운전석 A-필러 하단 |
TCU | Transmission Control Unit | 변속기 컴퓨터 | 엔진 룸 카울 커버 하단에 장착 |
TMK | Tire Mobility Kit | 타이어 펑크 수리 킷트 | 아반떼 HEV 미적용 |
CAS | Creep Aid System | 밀림 방지 시스템 | |
CVT |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 무단 변속기 | |
MDPS | Motor Driven Power Steering | 전동식 모터 조향 장치 | |
PRA | Power Relay Assembly | 고전압 릴레이 어셈블리 | IPM 내부에 장착 |
IPM | Intergreated Package Module | 통합 패키지 모듈 (배터리, 인버터, LDC) |
|
SOC | State Of Charge | 배터리 충전 상태 | |
레졸버 | Resolver | 모터 위치 센서 | 모터 내부에 장착 |
안전 플러그 | Safety Plug | 고전압 차단 플러그 | IPM 내부에 장착 |
LI-PB | Lithium - Polymer |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 |
ISG | Integrated Starter Generator | 스타트 & 충전 모터 | 별도 엔진 시동모터 (하드타입 적용예정 |
FMED | Flywheel Mounted Electric Device | 모터가 플라이 휠에 장착 | 소프트 타입 의미 |
TMED | Transmission Mounted Electric Device | 모터가 변속기에 장착 | 하드 타입 의미 |
플러그-인 | Plug-In | 가정용 전기로 충전하는 HEV |
|
NI-MH | Nickel - Metal Hydrogen | 니켈-수소 배터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