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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11. 평가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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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평가의 원리

1. 기초개념의 이해

- 측정이란? 개인이나 집단 또는 환경의 여러 가지 특징이나 속성을 수량화하는 것.

- 평가란? 측정한 특징이나 속성이 어떤 가치나 중요성을 가지고 있느냐를 가리키는 것.

 

1) 평가의 역할과 기능

- 교육평가란, 어떤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한 수단적 활동이다.

- 교육평가의 기능

선발적 기능 : 학생의 소질과 특성을 파악하여 선발, 분류, 배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

처방적 기능 : 학생의 소질과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의 학업과 일상생활 개선을 지도, 조언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

본질적 기능 : 평가가 본래 담당하고 있는 기능 진단적 기능, 형성적 기능, 총괄적 기능

파생적 기능 : 본질적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파생된 기능 전략적 기능(쪽지시험, 논술고사 등)

 

2) 평가의 종류

상대평가 학력이나 지능, 성격 등에 있어 개인의 위치를 타인과 비교에 의해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규준지향평가
절대평가 개인이 속해 있는 집단의 검사결과와는 상관없이 주어진 교육목표를 어느정도 달성했는지를 평가
준거지향평가

상대평가 / 절대평가

 

주관식평가 / 객관식평가

평가하는 도구의 속성과 관련하여, 검사 또는 측정문항의 채점과정에서 채점자의 주관 개입여부에 따라

주관식평가 - 논문형 평가, 기술형 평가
- 채점자의 주관에 따라 채점결과나 점수가 다르게 나올 가능성이 높은 평가
- 수험자로 하여금 문항의 정답을 회상 또는 구성하여 산출 하도록 한다.
- 출제에 소요되는 시간은 적지만 채점에 소요되는 시간은 오래 걸린다.
- 고등정신능력인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을 측정하는데 적합하다.
객관식평가 - 선다형 평가, 진위형, 결합형, 단답형, 완성형
- 채점의 규칙이 명료하여 그 규칙에 따라 채점을 하면 모든 채점자의 채점결과나 점수가 동일한 평가
- 수험자로 하여금 제시된 답지들 중에서 정답을 인지하여 선택하도록 한다.
- 출제에 소요되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채점에 소요되는 시간은 적다.
- 채점과 검사도구의 신뢰도가 높아 사후 논쟁의 여지가 비교적 적고, 검사결과가 훨씬 동일하다.
- 이미 주어진 정답을 정답이 아닌 것과 식별해 내는 하위능력을 측정 한다.
- 사실 위주의 단편적인 내용에 대해서만 평가할 가능성이 높다.

 

논쟁점 : 교육의 목표가 고등정신능력을 함양하는 것일 때 객관식 평가보다 주관식 평가가 더 바람직한 것인가? 아닌가?

연구결과 : 객관식평가 결과와 주관식평가 결과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평가의 우열을 가리기보다는 문항 출제자의 주관이 덜 개입된 객관적인 문항을 출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2. 좋은 평가의 준거 ==> 유익한 평가는 희망과 꿈을 주고, 잘못된 평가는 절망과 낙담을 준다.

- 좋은 평가 기준 : 명백하고 현실적이며, 누구나 합의할 수 있는 목표가 있다.

일정한 수준의 타당도를 갖추고 있다.

일정한 수준의 신뢰도를 갖추고 있다.

도구의 제작과 실시, 결과의 관리에서 현실성, 합리성, 경제성을 갖추고 있다.

 

3. 평가의 목적

블룸의 개인행동목표 분류

인지적 영역의 평가목표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정의적 영역의 평가목표 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신체적 영역의 평가목표 반사적 운동, 초보적 기초동작, 운동지각능력, 신체적 기능, 동작적 의사소통

 

4. 타당도 어떤 평가에서 원래 목적으로 설정하여 측정하려고 계획한 것을 어느 정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를 가리킨다.

내용타당도 - 목표로 삼고 있는 바로 그 내용을 얼마나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가를 가리키는 것
- 그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물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안면타당도라고도 부른다.
- 목표지향 타당도, 준거지향 타당도, 교과타당도라고 한다.
예언타당도 - 현재의 측정을 근거로 미래의 어떤 것을 예언하는 정도를 말한다.
) 수능점수가 대학에서의 학업성취도를 정확하게 예언 할 수 록 예언타당도가 높은 것이다.
공인타당도 - 현재 측정하고 있는 점수가 다른 평가에서 현재 얻은 점수와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느냐를 가리킨다.
) 지능검사가 성격, 흥미, 학업적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봤을 때, 지능검사가 학업적성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면 지능검사는 학업적성검사와 높은 공인타당도를 보이는 것이다.
구인타당도 - 어떤 평가에서 아직 조작적으로 정의하지 않은 어떤 특성이나 성질을 측정했을 때 그 평가가 과연 과학적 이론에 비추어 보아 어느 정도나 의미 있게 측정하고 있는가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 구인타당도를 산출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으로 자주 활용되는 것이 요인분석 방법이다.

 

5. 신뢰도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가지고 일관성있게 정확성을 기하고 있느냐를 가리킨다.

재검사신뢰도 - 정기간의 시간간격을 두고 동일한 검사를 2번 실시하여 상관계수를 낸 것이다. 안정성 계수
반분신뢰도 - 검사에 대한 친숙도에 의한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한 검사를 반으로 쪼개어 별개의 두 검사로 보고 상관계수를 구하는 것이다.
동형검사신뢰도 - A, B의 동형검사를 제작하여 각 검사점수의 상관계수를 구한 것이다. 동형성 계수
- 문항의 내용, 길이, 난이도 등이 같아야 하는데, 이러한 검사를 제작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문항내적합치도 - 한 검사 내에 있는 문항 하나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 내 득점의 일관성을 상관계수로 표시한 것이다.
- 각 문항이 동질적일수록 문항내적합치도가 높게 나타난다. 동질성 계수, 크론바크의 α계수

 

6. 객관도

- 신뢰도가 측정도구의 변덕에 의해 결정된다면, 객관도는 채점자의 변덕에 의해 결정된다.

- 채점자의 채점이 어느정도 신뢰롭고 일관성이 있느냐 하는 개념이다.

- 평가자간 객관도 : 한가지 반응결과에 대해 여러사람의 채점 및 평가가 일치하는 정도.

평가자내 객관도 : 한 평가자가 시간적 간격이나 상황의 차이에 따라 같은 대상에 대해 다른 평가결과를 나타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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