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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34. 탈북청소년 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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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탈북청소년 Ⅰ

1. 개요
- 2007년 북한이탈주민(새터민) 1만 시대를 돌파한 이래, 탈북청소년 수도
2009년 4
1,500에 달함
- 이들 청소년의 교육문제는 인적 구성이
점점 다양해 져가고 있는 리 사
회가 ‘소수집단’의 교육문제를 어
어나가야 하는지 또한 통일 후 우
사회가
게 되는 문제를 예고하고 있다는 에서 심각성을 가짐
- 그들이
리 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사회정의 차원에서의 지원을 통해 사
회통합을 이루어
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북의 청소년들이 한 교실에서
함께 공부하는
을 대비한 비라는 측면, 과정으로서 통일을 비하는
시도의 일환이라는 것에 중요성이 있음

 

2. 탈북청소년의 정의
- 2005년 1탈북자 대신 ‘새터민’이라는 용어를 사용
-
새터민 : ‘삶의 전을 아 북한을 나사람’, 운 터전에서
삶의
희망을 갖고 사는 사람’이의미
- 탈북 아동·청소년들의 문제

심한 영양 및 성장·발달상의 문제
사회경제체제의 혼으로 북한에서 적절한 교육기회를 갖지

탈북 과정에서 경험한 심리적·정서적 충격과 정교육기회의 상실 등은
한 사회의 적응을 어게 하는 요인

 

3. 탈북청소년의 현

 

가. 탈북청소년의 현
- 탈북청소년의 수는 2005년을 제외하고는 지적으로 증가, 도별 정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탈북청소년의 수도 진적으로 증가
- 영양 부족으로 인한 성장·발달의 장애를 경험하
으며 이러한 이유로 가
지는
소한 신체적 조건은 키와 외모를 중시하는 한 사회에서 ‘
인’으로 작용, 소외감과 등감에 시달리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음
-
역력 및 체력의 하로 성도 지되고 있음
- 경제
과 기근으로 인한 가족해체를 경험하고, 일부는 가족구성원의
아사를 목격해 심리적
마를 가지고 있음
- 학
습 결을 경험

 

나. 학업중도탈락의 원인
1) 학업을 따라가기 어려

- 북한의 교육 시스템 붕괴와 중국 및 제3국에서의 체기간 동안의 교육
으로 인해 제대로 교육 을 기회를 상실
-
북한의 교육체계, 교과과정, 교육 용, 학교영 방식 등의 이질성
문에 한의 교육과정을 따라가기 어려움
- 오탈북 과정에서 만들어진 ‘직이는 ’이 육적 교실 세
않는 경

-
어 차이로 학의 어려움가 됨

 

2) 구 사기의 어려
- 이념적 등이 여전한 분단 상에서 ‘북한’은 여전히 위험한 기호로
인식되어 있음
- 북한은
한보다 등하고 다는 인식의 고으로 탈북청소년들은
심리적으로 위
감을 느낌

 

3) 연령과 학력차
- 탈북자의 경북한에서 수학한 수에 따라 편입학 학년이 정됨
-
은 탈북청소년들이 한 학교에 편입
자신의 연령보다 두세 , 게는 서아래 학년에 편입되는 것이

-
은 탈북 청소년들이 정학교 편입학을 포기하고 정고시 비를
하여 ‘
나이를 따라’ 시도함

 

4) 심리적 외상이 많음
- 한학교 학생 중 1/3이 정서적 문제, 충동조절 문제,
자해 위험성, 대인관계 부적응 중 한 가지 이상의 문제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남
- 무연고 청소년들의 경북에 은 가족에 대한 책감, 그들을 데리고
와야 한다는 책임감 등으로 심리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경

학 습 정 리
1. 탈북청소년의 정의
- 2005년 1월부터 탈북자 대신 ‘새터민’이라는 용어를 사용
- 새터민 : ‘새로운 삶의 터전을 찾아 북한을 나온 사람’, 즉 ‘새로운
터전에서 삶의 희망을 갖고 사는 사람’이란 의미
2. 탈북청소년의 학업중도탈락 원인
- 학업을 따라가기 어려움
- 친구 사귀기의 어려움
- 연령과 학력차
- 심리적 외상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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