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23. 청소년과 학교폭력 Ⅱ

728x90
반응형

23. 청소년과 학교폭력 Ⅱ

1. 학교력의 원인

 

가. 개인적 요인

 

1) 동성과 공
- 각성이론
: 다양한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이유들
문에 어청소년의 기능은 환
경적인 자
에 대해 다른 청소년과 다게 반응
커다을 원하는 청소년일수록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위
형태를 포함하는 자
적인 행동을
교사, 부모, 또래에 대한 강한 공격성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또래
폭력의 가해청소년이
가능성이 높으며, 학교에서 자신을
수 있는 수단으로 공격적 행동을 자선택할 가능
성이 높음
- 욕구
절-공격 이론
: 사람들은 자신이 성
하고자 하는 목의 달성이 절되, 공격
충동을 가지게 되고, 이 공격 충동은 다시 욕구
절을 유발한 대상을
향한 공격행동으로
현됨

 

2) 열등의식
- 일상적으로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들은 일등의식을 가지고
있음

- 신체적 함, 기능적 함, 과도한 사회적 억압 등이 어청소년에
등감을 일으키고 그것을 지나치게 보상하는 시도에서 비행행
위를 유발
-
등의식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은 매우 사소한 일로도 자심을
으며, 폭력을 행사하여 자심을 회복하
-
등의식의 대부분은 시 경의 부산물
청소년들의 생애 전은 대학시와 성적에 지나치게 의존. 성적이
은 학생들은 등감의 또 다른 현인 력감과 단절감을 느끼며,
들과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단절감에서 어나고자 폭력이
라는 수단을 사용

 

3) 자기통제력 결여
- 대체로 자신의 충동적 욕구를 제하는 능력인 자기통제력의 에 기인

 

4) 정신적 장애
-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및 지적인 성격구조를 형성하는 시기이
반사회적 성격장애, 경계
성격장애, 자기애적 성격장애 등 히 적
대감을 보이는 성격장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나. 환경적 요인

 

1) 가정환경 요인

 

(1) 부모의 감독
- 자녀의
율적인 행동의 제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로서 자녀의
활동과 적응, 그들이 가는
, 함께 하는 구에 대해
하는 일련의 부모행동
- 부모가 자녀에 대해 적대적, 통제적, 과
통제, 과보호, 관심은
자녀의 부정적 자기지각과
인지각, 충동성, 공격성 은 폭력적
태도 형성

 

(2) 가족등 노출 정도
- 가족
등에 대한 경험 정도 (부모 간 폭, 폭력행사, 청소년 자녀
에 대한 부모의 폭
, 폭력 정도, 양화와 등, 방임 및 가
정의 부도
, 핵가족화의 부모양육의 양화, 과보호 )등은 청소
년의 주체성 약화를 가져오고 이는 청소년의 폭력에 영향을 미

- 특히 가정 에서의 폭력 경험은 폭력을 정당화하는 범을 내면
화하는데 기여하고 공격적 행동을 출하게 함
- 가정환경 요인 중 가정에서의 폭력 경험이 학교폭력 발생의 주요
요인이라 보는
해도 있음

 

2) 구 요인
- 청소년은 문제가 발생 시 가족, 교사보다 구와 의논하는 경
으며 중대한 정과 가치단이 부모의 의과 대립될 때 친구의 가
치를 따

 

(1) 비행구가 있는 경
- 또래폭력의 가해학생이 가능성이 높음
-
구들의 동조 력 등 교관계가 학교폭력의 유발 요인이 됨

 

(2) 구의 지지가 부족한 경
- 또래 구의 지지를 적게 는 청소년들은 학도가 고 학
교생활에 부적응을 보이는 경
으며, 또래의 지지가 거부된
집단일수록 공격적인 성향을 지

 

3) 학교환경 요인
- 학교환경은 시간과 장소의 측면에서 학교폭력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
성을 가짐
(1) 학교생활부적응
- 학교생활 부적응 정도는 또래폭력 가해 경험에 영향을 미

 

(2) 교사와의 관계

 

- 교사가 학생을 대하는 태도와 자세는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와 질을
정하는 핵심 요소
- 특히 교사의 학
지도 실제, 학급영 기술 등은 청소년의 공격행동
발달과 학교와의 유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

- 교사는 청소년들에게 ‘의미 있는 자’로서의 역할 모기능을 가짐

 

(3) 교사의 폭력적 육 방식
- 청소년들은 원천적으로 어른들로부
폭력을 학
-
상 가까이 접하는 사람은 특히 중요하며 이에서 청소년들의
행동의
거가 만한 위치에 있는 교사들의 폭력은 문제가 됨
- 교사의 감정적 체
은 학생들에게 심한 반발을 러일으
- 교사의 폭력적 육방법은 청소년들을 폭력적으로 련시키는 중
요한 바
이 되며, 폭력사용을 정당화하는 인성 및 태도를 립시
키도록
진하여 폭력적 대인관계 체계를 구하게 함
- 일부 교사의 학생에 대한 비인간적인
처우문제 등은 한예민한
청소년에게 모욕적인 경험과 상
가 되어 교사에 대한 분노와 공
격성을 유발
- 분노와 공격성을 교사에게
출할 수 없는 청소년들은 자신감 상실,
우울, 자기도, 이 약한 구를 향한 폭·폭행, 자신의 분노를
출하는 등의 문제를 보임

 

(4) 교사의 지지 부족
-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지는 청소년의
정적 발달을 원조
교사의 지지가 높을수록 청소년은 심리적 우울을 적게 느낌
가족의 지지를 적게 은 청소년일수록 교사의 지지가 보상의
역할이 됨
교사에 대한 감정적 애은 학생일수록 폭력의 정도가 높음

 

(5) 학
- 학성적의 실패는 학교에의 부적응을 가져오고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도
아 학교생활에 대한 미를 고 소외되며 유사한 청소
년들과 어
리며 폭력 등의 비행을

 

학 습 정 리
1. 개인적 요인
- 충동성과 공격성
- 열등의식
- 자기통제력 결여
- 정신적 장애
2. 환경적 요인
- 가정환경 요인
- 친구 요인
3. 학교환경 요인
- 학교생활 부적응, 교사와의 관계, 교사의 폭력적 훈육방식, 교사의
지지 부족, 학업성취 수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