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22. 청소년과 학교폭력 Ⅰ

728x90
반응형

22. 청소년과 학교폭력 Ⅰ

1. 학교력의 개념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의
은 의미 : 해자와 가해자의 신분이 모두 학생이서 발생 장소가 학교
에서 일어폭력행위
은 의미 : 해자가 학생일 경발생 장소와 상관없이 학교폭력으로
간주
- 청소년 폭력 :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
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
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
에 관계없이 불균
에서 발생하는 어적, 심리적, 리적 폭력(한국청소년
개발원)

 

2. 학교력의 분
가. 학교력의 분
- 폭력행사 방법이나 폭력의 과에 따른 분(록, McClinrock)

1) 도구적인 폭력
: 강도나 강간
폭력적 수단을 동원하여 의 재을 탈하거나
성적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

 

2) 개인 간의 폭력
: 두 사람 사이의 상호간에 발생하는 각
폭력행위

 

3) 이념적인 정치폭력
: 정치적 이념을 달리하는 집단들 사이에 발생하는 주도권 다
, 반
정부 시위, 적대관계에 있는 실력자에 대한
러로 대개 집단으로
일어

 

4) 동기 없는 파괴적 폭력
:
뚜렷한 동기 없이 공공시설물이나 문화, 예술파괴하는 폭력행
위나 이유가
한 자동차 파괴, 방화 등

 

- 한스 의 분(Hans Tiersch)
1)
리적 폭력
: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며 신체적
, 신체적 감을 유
발하는 행위 등
2) 심리적 폭력
:
어적·상적 협과 강요, 고립시키거나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
주는 일,
절감을 주는 일 등
3) 구조적 폭력
: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
환경으로부의 삶의 위협, 강적 사회
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
터 받는 심한

 

- 김지의 분
1) 어적·심리적 폭력 : , 욕, 위협이나 협
2) 증오적 폭력 : 고의적인 , 따
3) 도구적 폭력 : 갈취
4) 성희롱 및 성
: 상대
의 의사에 관계없이 성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이나 행동
5) 사이
폭력
: 인
, 을 통한 욕, 모욕, 협

 

- 의 분(Elliott)
1) 상
적 폭력
: 비행 또는 폭력
구들과 접하고 있는 상이나 비행행동을 조장
하는 환경에
한 경특정한 상이나 맥락의 영향에 의해 발생
하는 폭력
2) 관계적 폭력
: 대인관계에서의
등이나 복수심으로부되는 폭력으로, 종종
가족이나 구 관계 에서 나나기도 함
3) 약탈적 폭력(전형적인 수다적 폭력)
: 어
형태의 이기 위해 발생하는 폭력
4) 정신
적 폭력
:
상이나 과대상과 은 정신적 장애나 정서적 혼에 의한
폭력

 

나. 우리나라 학교력의 특
- 이유 없이 롭히거나 감을 느낌, 반복적이며 지적임, 도구적 폭력의
유형이 증가
- 최근 학교 안이나 주변에서의 폭력문제가 두
러짐

 

3. 학교력의 형태
가. 가해자나
해자의 신분과 력이 행해진 장소에 따
- 학교 폭력 :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폭력,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폭력, 학생
간의 폭력
- 학교 외 폭력 : 학생(일반인)이 일반인(학생)에게 가하는 폭력

 

나. 학생 간의 력 유형
- 약한 자에 대한 집단
- 동조
- 자기과시
-

- 동
로 가시키기 위한 폭력

 

4. 학교력의 원인
가. 학교
력의 원인
1) 해자가 만만하게 보여서
2) 학급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3) 성격차이로 인한 의
대립
4) 가정
만, 학교 교사와의 관계 및 성적 부진 등에 대한
- 청소년기의 성적 성
, 생식기의 발달과 그로부발생되는 성적인
욕구에 따
적인 등과 심리적 안정 등이 공격적 행동을 유발
-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공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 호르몬
론이 성하게 분비되는 시기
- 발달학적으로 청소년기는 독립이라는 중요한 인생의 과제를 성
해야
하는 시기
. 이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 경심의 한 현으로
사고보다는 신체활동에 의지하는 경향을 보이며 미
한 문제의 해
방식 중 하나로 폭력을 이용

학 습 정 리
1. 학교폭력의 개념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의 명시
좁은 의미
: 피해자와 가해자의 신분이 모두 학생이면서 발생 장소가 학교 내
에서 일어난 폭력행위
넓은 의미
: 피해자가 학생일 경우 발생 장소와 상관없이 학교폭력으로 간주
2. 청소년 폭력
-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
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한국청소년개발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