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5. 청소년의 이해 Ⅱ

728x90
반응형

5. 청소년의 이해 Ⅱ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가. 신체적·성적 특성
- 사기는 신체적인 변화와 제2차 성의 발현을 기으로 시작
- 사
기의 시작은 다소 가변적(영양은 사기의 시작 시기에 영향) 이며,
발달이론에 따
르면 청소년기는 대12~13세 정도에 시작한다. 이 시기는
기의 시작과 대적으로 일치
- 태아기 다음으로 급격한 신체적 성장이 일어나 ‘제2의 성장급등기’라고도
불림
- 성적 성이 나타남. 기는 성적 발달을 보이는 인생의 단계
-
자는 자답게, 여아는 여자답게 성하기 시작하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커짐
- 일반적으로 여자가
자보다 약 2년 정도 먼저 경험
- 개인차와 성차를 보이는 성장시기의 차이는 개인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

자 청소년의 조: 자아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유리하게 작용
여자 청소년의 조: 리하거나 영향력이 없음

- 신체적 급변에 민감한 청소년에게 주위의 반응은 ‘신체 이미지’를 형성
하는데 영향을 미
침. 따라서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지나친 언급과 정은 자제
- 청소년의 성에 대한 관심이나 욕구는 청소년기의
성한 성 호르몬
분비로 인한 자
스러현상이지만, 이에 대해 심리적인 안감, 책감
등 부정적인 정서를 가지는 청소년이

- 성적 충동의 조절 실패로 임신, 근
상간, 이상 성행위, 성폭행 등의 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나. 정서적 발달
- 질풍노도와 은 청소년들의 방등, 저항은 급격한 신체적·생리적
성장
문에 생기는 것으로 매우 고 보적인 현상
- 질풍노도는 청소년기의 신체적·성적 성
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환기적 특성
- 청소년기 정서적 특
의 원인
(G.Stanley Hall) : 청소년기의 정서가 신체적·생리적 성장
으로부
기인
프로이(S.Freud) : 자아와 원초아 사이의 불균형이 청소년기 정서적
안정의 원인
내면의 의과 독립 욕구 사이의
- 청소년기에 나
나는 일반적인 정서적 특성과 경향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해 화를 잘 내며,
심리적으로
안정해 보임
지나치게 을 의식해 수음이 고, 종종 이를 감기 위해 과장
된 행동을 보이기도 함
일에 성을 보이고 호기심이 으며, 모방성이 강해 상을
만들어
목적으로 추종하는 경향이 있음

 

다. 인지적 발달
- 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비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
기’에 해당됨

- 자신이 경험해 보지 한 이상이나 가능성의 세계, 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가 발달
- 조합적 사고가 발달하여 어
문제에 직여러 가지 요인을
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문제 해을 시도
- 형식적 사고의 발달은 자기의식의 증대를 가져

- 자신과 인의 생각을 관화해 논리적으로 가하는 능력이 발달하여
인을 이상화하거나 당위적이고 이상적인 생각을 하게 되어 기성세대에
대한 반
과 분노를 나타냄
- 청소년이 자아정체성을 기 위해 고민하는 것은 이러한 형식적 조작
사고의
과임
자아정체감
: 개인의 자아가 그의 인격체계,
원초아(id)와 자아(ego), 초자아
(
super ego)의 세 체계를 통합하는 방식에 있어 동질성과 연속성이
유지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각하는 동시에, 자신의 자아 통합방식이
개인적인
재적 의미의 동질성과 연속성을 지해 나가는데 유
하다는 것을 지각하는 것
- 모라
(moratorium)
심리적 유예기를 의미. 릭슨(Erikson)의 주장
모라의 보성을 청년 마의 심리분으로부
- 아동에 비해 보다 체계적이고 성한 수의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변화로 인해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지나
치게
두하게 됨으로 청소년기 특유의 자기중심성을 나타내게 됨
-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아동기의 자아중심성과 구별된 개념)
‘가상청중’, ‘상상의 관중’, ‘개인적 화’의 형태로 나타남
*
상상의 관중
: 청소년기에 나
나는 과장된 자의식을 반영하는 개념. 자신이 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위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생각
* 개인적
: 청소년이 자신을 특별한
재로 여기는 경향
- 청소년의 자기중심성은 청소년 전기에
이 보이고, 기로 수록 차
감소하서 사회중심적인 사고가 증가함

- 이 시기에 증대되는 사회·정치적인 영역에 대한 관심이 이 시기의 일
반적 특성인지, 자신의 진로 적성인지 혼
스러하는 경도 있으
자아정체성
립과 진로문제에 대한 적절한 지도나 개이 요구됨

 

4. 사회적 발달
-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는 강한 독립 욕구와 경제적, 현실적 측면에서
적인 경향의 지으로 양가적 등에 지기 쉬움
- ‘자신이 누구이며’, ‘어인간이 것인가’에 회의감을 갖고 안해하며,
자신의 진로를
정해야 하는 시기인 만자아정체감의 립은 필수적
과정임

-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은 주로 구나 또래집단에 의하여 형성되기
쉬우며, 상호작용의 도와 이가 해지고 심리적·행동적 의도가
증가됨
- 청소년의 정체감 형성이나 진로
정, 스트레스 해소, 고민상등에
있어서
구의 기능이 중요하며 정적, 부정적 영향을 모두 게 됨
-
구들로부심리적, 사회적 지지를 하고 관계의 경험을 수립
하지
자아정체감 립이나 사회화, 인간관계 적응 등에서 곤란
게 됨
-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급증하는 만
이성교제 은 이성관계
형성의 최초 경험을
게 됨

학 습 정 리
1. 청소년기의 신체적, 성적 특성
- 사춘기 : 신체적인 변화와 제2차 성징의 발현을 기점으로 시작
2. 청소년기의 정서적 발달
- 청소년기의 정서가 신체적, 생리적 성장에서 기인
- 자아와 원초아 사이의 불균형이 청소년기의 정서적 불안정의 원인
- 내면의 의존과 독립 욕구 사이의 갈등
3.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 형식적 조작사고의 발달로 문제 상황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체계적으로 모색, 최선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됨
4.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
-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확립은 필수적인 과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