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상담의 적용분야
1. 개관
➣ 상담은 심리 내적인 병리의 치료에만 적용되지 않고 직장을 비롯한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문제에 적용되고 있음
➣ 여기에서는 상담이 적용되고 있는 분야 중 직장에서의 스트레스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 청소년의 비행문제, 자살문제 등의 사회문제들에 대해서 상담이 담당할 수 있는 역할과 기능을 간략히 소개,정리하고자 함
➣ 상담자는 상담실에 앉아서 찾아오는 내담자의 심리적인 측면을 다루기만 할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병리현상에도 관심을 가지고 사회의 제도와 문화를 개선하려는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임
2.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의미와 유발요인
➣ 스트레스 : 개인이 환경이나 사건으로부터 신체적으로 혹은 심리적으로 상당한 정도의 부담을 받아서 생기는 반응을 의미함
➣ 스트레스 원(stressor) :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환경조건이나 사건을 의미함
→ 직장상사나 동료, 가족, 친구 등 사람일 수도 있고, 일, 결혼, 이혼, 전직, 실직, 승진, 이사 등 생활
사건일 수도 있으며, 질병 등의 건강상태도 스트레스 원으로 작용함.
☞ A형 성격과 스트레스
➣ 다른 사람에 비해 스트레스를 더 경험할 수 밖에 없는 행동패턴과 성격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이 바로 A형 성격 (Type A Personality)의 소유자들임.
➣ A형 성격 : 성격이 급하고, 일에 대한 욕심이 많고, 경쟁적이고, 부지런하며, 속도를 중요시함. 말과 걸음걸이가 빠르며, 언제나 서두르고 일거리가 앞에 있으면 그냥 두고 보지 못하며, 일을 빨리 끝내려고 하고, 일 없이 쉬는 것에 대해 약간의 죄책감을 느끼며, 공격적이면서 적극적이고, 교통이 정체되면 급한 일이 없어도 조바심을 느끼며, 운전할 때 앞차를 추월하려고 함.
➣ A형 성격의 사람들은 성취욕과 경쟁심이 강하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종종 능력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대접받으나, 심신의 긴장과 고통이 알게 모르게 쌓여 심장질환 등 신체적 질병을 갖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함.
➣ 보통 말하는 일 중독자(workholic)들은 A형 성격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많은데, 남달리 일을 많이 하고, 또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임. 그들은 일이 좋아서 일에 몰두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로 인해 가족관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번 아웃(burnout, 消盡) 상태에 빠질 수 도 있음.
2) 스트레스의 영향
☞ 스트레스와 일의 성취도
➣ 스트레스와 일의 업적간의 관계는 역 U형 함수관계에 있음
➣ 직장인들은 자신이 최대의 업적을 기대할 수 있는 스트레스의 양이 어느정도인지 알고 싶어하는데, 특히 관리자들은 부하들에게 줄 수 있는 “최적의”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야 할 것임.
➣ 그러나 “최적의” 스트레스에는 개인차가 존재함
➣ 개인차뿐만 아니라 상황이나 업무의 성격도 관계가 있음
➣ 따라서 관리자는 업무지시나 통솔을 할 때 부하들의 개인차, 업무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야 할 것임.
☞ 스트레스와 질병
➣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은 두통, 손 떨림, 잦은 기침, 불면, 식욕부진이나 상승, 변비, 호흡곤란, 불규칙한 심장박동 등 거의 모든 기관에서 증상들이 발생함.
➣ 위와 같은 증상 뿐만 아니라 고혈압, 관상동맹경화 및 심장마비, 위궤양, 십이지궤양, 편두통, 암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음.
➣ 이러한 증상이나 질병은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체제의 기능 저하가 원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음.
☞ 번 아웃(burnout, 消盡)
➣ 번 아웃 : 일을 지나치게 많이 해서 혹은 일은 열심히 했지만 성취감보다는 심리적 좌절을 많이 경험함으로 인해서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소진상태가 되는 것.
➣ 일의 성격상 스트레스를 많이 주지만 그것으로부터 얻는 보상이나 보람이 상대적으로 적으면 이런 번 아웃 현상이 생길 확률이 높음.
➣ 번 아웃은 결근, 이직, 질병, 정신건강 저하, 자녀/부부문제 발생, 술이나 약물사용 등의 문제를 초래하기도 함.
☞ 번 아웃 예방 방법
① 일의 의미, 진정한 동기를 생각해보거나 적어본다.
② 친구, 가족, 동료 등의지지 망을 구축한다.
③ 운동, 식이요법, 금연 등 자신의 신체관리를 시작한다.
④ 이완, 시간관리, 자기표현 및 자기주장, 타협과 협상 전략 구사 등을 통해 자신의 심신관리를 시작한다.
⑤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엉뚱한 짓을 매일 한 가지씩 해본다.
3)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전략
☞ 스트레스 관리훈련
➣ 스트레스 관리 훈련은 인지 재구조화, 사회적(대인관계)기술 훈련, 긴장이완 등 종합적인 스트레스 대처 기능을 연습하는 프로그램임
➣ 즉,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을 비롯한 정신건강 및 신체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일반적인 훈련이라고 할 수 있음.
➣ 이 외에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운동, 명상, 요가 등의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A형 성격 변화 전략
➣ Friedman과 Roseman에 의하면 A형 성격의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고 단지 심장병으로부터 벗어나기만을 원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A형 성격의 사람들이 자신의 생활양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함.
➣ 앞서 살펴보았듯이 A형 성격의 사람들의 특징은 ① 매우 서두르고, ② 공격적이고 경쟁적이며, ③ 충분한 계획없이 무작정 과제에 뛰어들고, ④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것을 생각하거나 하려고 하는데, 각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함.
① 서두름 병에 대한 대처 : 이렇게 시간 긴박감으로 인해 생기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인 전략은 수행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 시간을 적절히 분배하고 우선 순위를
매기는 시간조절 관리임.
② 공격성과 경쟁의식에 대한 대처 : 치료책은 과도한 자존심을 죽이는 것인데, 물론 그렇게 하는
것이 쉽지는 않음. 하지만 A형 성격의 사람들은 실수하는 것이 자연스런 인간행동이며, 또한 실수했다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혹독한 비난을 받지도 않는다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하며, 또 한 가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은 번 아웃(burnout)의 예방임.
③ 계획성 부족에 대한 대처 : 치유책은 계획 세우기를 연습하는 것인데, 계획을 잘 세우기 위해서
는 우선 자신의 시간활용 현황을 분석한 후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시간 배분을 하여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반드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임.
④ 동시다발적 행동에 대한 대처 : 이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는 집중력을 개발하
는 것인데, 한 가지 일에 자신의 모든 의식을 집중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을 생각해보고, 집중을 요하는 과제에 몰입하다 보면 시간과 관련된 사고를 할 여지는 줄어들게 되고 차츰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을 조절해 나갈 수 있는 힘이 길러질 것임.
3. 청소년 비행
1) 청소년 비행의 의미
➣ 청소년의 일탈행동은 어제 오늘의 일만은 아니다. 과거에도 우리는 청소년들의 각종 일탈행동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여왔으며, 또 이를 바로잡기 위한 각종 대책을 제시하곤 했다. 그러나 여전히 달라진 것은 없는것 같다. 이러한 사실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 이것은 지금까지 청소년의 일탈행동에 대해 우리가 접근해 왔던 방법들이 그들의 일탈행동을 이해하고 치유하는 데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방법이었다는, 또는 방향은 맞는데 노력이 부족했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다.
☞ 행동, 심성, 환경 간의 관계
➣ Lewin의 공식 : B = f(P x E)
“인간행동은 그의 심성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
☞ 청소년 비행의 이해
➣ 사회화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대한 부작용 : 가치혼란의 시대, 세대차,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상태
➣ 자아 정체감 탐색 과정상의 문제 : ‘나는 누구인가?’
➣ 유해한 심리 사회적 환경의 결과
➝ 물질만능주의, 유행성 상업주의
➝ 성공지상주의
➝ 자기중심주의
☞ 청소년 비행의 유형
➣ 사회적 비행 : 반사회적 행동기준을 부과하는 하위문화에 소속함으로써 행하게 되는 일탈행동으로,
비행집단의 인정, 수용, 소속감 등을 통해 강화됨.
➣ 성격적 비행 : 반사회적 성격구조에서 비롯되는 행동으로, 좌절에 대한 낮은 인내력, 자기통제
능력의 부족 등을 나타내 보이며, 변화에 대한 저항이 강함.
➣ 신경증적 비행 : 긴장, 분노, 실망 등으로 인해 급작스럽게 저질러지는 범칙행동으로, 자신의
욕구를 다른 방법으로 충족할 수 없는 경우에 비행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함.
➣ 정신병적 비행 : 환경에 대해 비현실적으로 지각하고 행동의 결과에 대한 판단능력의 손상, 행동
통제능력의 부족 등을 나타냄.
➣ 기질적 비행 : 미세 뇌장애, 주의집중장애, 충동조절장애, 낮은 자아 존중감 등의 특징을 보이며
갑자기 화를 폭발시키는 경향이 있음.
# 비행청소년 마다 각기 다른 이유와 원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비행이 많기 때문에 비행과
관련된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및 환경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와 진단을 통해 상담에서 도와
주어야 할 부분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2) 가출
☞ 가출 관련 변인
➣ 가정적 변인 : 부모의 과잉간섭, 과잉보호, 과잉기대, 편애, 방임, 처벌, 부모의 불화 또는 이혼,
빈곤, 불편한 생활 여건 등
➣ 학교 및 친구 변인 : 교사와의 나쁜 관계, 비행집단의 영향, 동조적 가출, 학업성적 부진, 진학포기,
상대적 열등감 등
➣ 사회적 변인 : 유흥시설 난립, 미성년자 고용업소의 증가, 가치규범의 혼란, 소비지향 문화 등
☞ 가출 상담의 과제
➣ 가출 충동에 직면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상담할 때 상담자가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음.
* 가출 충동 수용과 정서적지지
* 가출 동기, 목적,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
* 가출 후의 어려움과 관련된 정보를 청소년에게 제공
* 당면하고 있는 문제상황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 가출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안대
3) 약물남용
☞ 약물남용의 진행과정
➣ 실험적 단계 : 호기심과 모험심에서 약물을 사용
➣ 사회적 단계 : 집단에 어울리기 위하여 약물을 사용
➣ 도구적 단계 :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마음대로 조절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약물을 사용
➣ 습관적 단계 : 의도적 약물사용을 넘어 탐닉하는 단계. 약물사용의 유익함을 믿으려 들며, 내성이 생겨서 더 많은 약물을 추구
➣ 강박적 단계 : 화학물질이 자신의 생활을 움직이는 단계. 약물에 집착하며, 습관적 단계에서의 문제보다 더 악화되고 내성도 더 높아지게 됨
☞ 청소년 흡연과 음주
➣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의 조사에 의하면, 2000년 이후 성인의 흡연율과 청소년의 흡연율은 서서히 감소하고 있는 경향이 있음.
➣ 하지만 청소년의 경우 고등학교 남학생의 흡연율은 OECD 평균을 훨씬 뛰어넘는 현실임. 뿐만
아니라 중학생과 여학생의 흡윤율도 만만치 않음.
➣ 한편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조사 결과 조사대상자(전국 중.고등학교 학생 총 4,373명)의 64.7%가 중학교 3학년 이전에 음주를 경험, 조사대상자의 46.4가 가족 행사시에 음주를 최초로 경험하였음.
➣ 청소년 음주는 담배나 마약 등 다른 약물사용의 통로가 되기도 함.
➣ 술은 대표적인 습관중독성(의존성) 물질인데, 어른들의 전유물처럼 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술을 마시는 것이 어른의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착각하기 쉬움.
➣ 청소년 음주로 인한 개인적,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예방인데, 음제문제를 포함한 정서적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예방의 초점은 자기 효능감, 스트레스 대처 기술, 사회적 지지를 증진시키는 것에 맞추어져야 함.
☞ 청소년 약물남용의 예방과 치료
* 약물 남용의 최선의 예방책은 예방교육이다.
➣ 초기단계 : 부모, 교사, 상담자의 설득으로 약물사용 중단 가능
➣ 중간단계 : 부모, 교사, 상담자와 대화가 가능하고, 그들이 열심히 노력하면 약물사용이 중단될 수
있음.
➣ 비행단계 : 약물사용과 함께 비행과 폭력을 일삼고 성격이 과격해지는 단계로 주변의 어른들과 대화가 통하지 않고 약물남용 전문가에게 보내야 함.
➣ 중독단계 : 본인이 약물을 중단하고 싶어도 안 되는 단계로, 약물중독 전문 의료기관에서 입원치료를 받아야 함.
4. 자살문제
1) 자살의 위험요소
➣ 성별 : 자살 기도는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지만 실제로 사망하는 것은 남자가 더 많음. 국내의 경우 자살로 인해 사망한 인원을 보면 남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65~70%정도임
➣ 연령 : 과거에는 25~45세의 자살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10대를 비롯한 청년기 자살도 증가하고 있음
➣ 정서 및 행동문제 : 우울증에 빠진 사람, 희망을 잃은 사람, 외로운 사람, 독신자, 알코올 중독 혹은 남용자, 정신질환자, 정신질환에서 회복된 사람 등
➣ 외부적 계기 : 친구, 가족, 우상인 사람의 자살 또는 죽음, 명예 훼손, 심각한 질병 등
➣ 스트레스 : 직장에서의 사고나 압력, 이혼 등 가정 내 스트레스, 실직, 카드 빚 등 경제적인 압박감, 성적 향상에 대한 부담감 등
➣ 자살경력 : 자살을 기도한 적이 있는 사람
➣ 사회적 조건 : 정서적 지지세력이 없음.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거부 당함 등
2) 내담자의 자살가능성의 평가와 조치
☞ 자살가능성의 평가
➣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살가능성에 관한 단서들에 민감할 필요가 있음
➣ 내담자가 작성하는 상담신청서의 호소문제 중 우울등 정서적인 문제에 체크한 경우, SCL-90 등 성격검사의 결과나 접수면접 등에서 자살의 가능성이 이어 보이는 경우에는 반드시 자살기도 경험 여부와 자살기도 의도 등을 탐색할 필요가 있음
➣ 자살가능성에 대한 평가는 접수면접 중에 갑자기 물어보는 것보다는 상황적 맥락에 어울려야
자연스러움
→ 내담자가 고충을 이야기하는 도중에 죽음의 문제를 화제로 올린다든지 자살 생각을 넌지시
비친다든지 할때 자살 생각 및 행동의 수준이나 구체성 등에 관한 평가를 하도록 함
➣ 죽음의 문제나 자살의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해 본 내담자일수록 상담자의 ‘자살논의 초대’에 쉽게 반응하며 솔직한 대화를 나눔.
☞ 조치
➣ 자살이나 살인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고 언제라도 그것을 행동으로 옮길 준비가 되어
있는 경우,
➣ 자살이나 살인의 가능성을 내담자 본인이 강하게 느끼고 있으며 그 공포를 매우 현실적으로 가깝게 느끼고 있을 때,
➣ 내담자는 다소 부인하고 있더라도 상담자의 판단이나 직감에 의해 내담자에게 자살 혹은 살인의 위험성이 다분히 보이는 경우
→ 자살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함
➣ 자문 : 조치의 첫걸음은 모든 것을 상담자 혼자서 판단하려 하지말고 기관 내의 경험이 많은 다른 전문가나 수퍼바이저(supervisor)에게 자문을 받는 것임.
→ 자문을 하는 사람은 경험자의 입장에서 그리고 제 삼자라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상담자의 정보와
느낌, 생각을 검토하여 조언을 줄 수 있고 상담자의 판단과정을 도울 수도 있음
→ 자문의 결과 어떠한 구체적인 결론을 얻었는지, 자문의 날짜와 시간, 장소, 내용, 자문자가
누구였는지 등을 기록해 두어야 함.
➣ 자살하지 않겠다는 약조 작성 : 자살기도의 가능성이 높아 보이거나 공포를 보이는 내담자에게
문서 혹은 구두에 의한 약속, 약조, 계약을 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음.
→ 이런 약속은 구두로 하는 것보다 문서로 하는 것이 영향력이 큼
→ 이러한 약조는 내담자의 자살기도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데, 약조의 과정에서 내담자의
생명에 대해 상담자가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언제든 도와줄 준비가 되어 있음을 확인
시키는 것이 필요함
➣ 입원 : 의사나 간호사의 감독을 받을 수 있고, 자살충동을 자극하는 환경으로부터 격리될 수 있으며, 평소에 준비해 놓은 자살방법들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살을 방지하는 조치가 될 수 있음
➣ 보고 : 내담자가 자살 혹은 살인등으로 자신이나 타인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는 가능성이 분명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상담자는 상담기관, 보호자, 수퍼바이저와 동료들에게 사실을 알리고 자문을 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3) 자살방지센터
➣ 전세계적으로 자살예방센터들은 보통 24시간 내내 상담을 하며, 전화를 이용한 상담이 가장 보편적임.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의 경우 내담자의 소재를 파악하여 병원이나 경찰서에 신고함과 동시에 그 장소에 달려가기도 함.
# The Samatitans : 영국에서 시작된 자살예방센터로서 국내의 ‘사랑의 전화’가 이와 연계되어 있음
#T he Life-Line : 호주에서 시작된 자살예방센터로서 국내의 ‘생명의 전화’가 이와 연계되어 있음.
➣ 예방센터의 운영뿐 만 아니라 소책자나 전단지 등의 인쇄물이나 자살예방 웹사이트 등을 통한 홍보와 교육을 꾸준히 할 필요가 있음
4) 위기개입
➣ 위기개입이란 의료활동에 비유하면 ‘응급처치’와 같은 것으로 자살문제를 다루는 기본적인 접근법은 위기개입적이라고 할 수 있음
➣ 위기개입의 기본 목표는 내담자가 지금 당면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임
→ 전화든 직접 면담이든 접촉을 계속함
→ 근본적인 배경문제보다는 지금 당면한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문제에 대한 대처방식으로
자살 이외의 다른 대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내담자를 격려함
→ 내담자에게 지지적이면서 구체적인 조언을 할 수 있어야하며,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일시적으로
의존하는 것을 개의치 말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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