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행동중심 상담이론2
1. 개관
1) 행동수정이론의 기초
➣ 행동중심 상담이론은 측정이 불가능한 가설적인 개념인 ‘정서’나 ‘인지’를 변화시키려는 전략과 달리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방법임.
➣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전략을 행동수정이론(behavior modification theory)이라 하는데,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음.
➣ 제 9강에서는 행동수정이론의 근거가 되는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10강에서는 행동수정이론의 이론적 가정과 특징, 행동수정의 목표와 절차, 주요 기법 등에 대해 살펴볼 것임.
2. 행동수정이론의 기본 가정 및 특징
1) 행동수정이론의 기본 가정
☞ 행동이 핵심적 관심사
➣ 행동수정이라는 말이 암시하고 있듯이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을 중시함. 즉, 한 개인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느냐 가 관심의 초점임.
➣ 따라서 관찰과 측정이 불가능한 의식, 성격, 사고와 같은 내적 심리구조나 과정 등은 치료나 연구의 대상에서 일단 제외하거나, 그것들을 구체적인 행동상의 문제로 변환하여 교육과 치료의 대상으로 삼음.
☞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
➣ 행동수정이론에서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봄.
➣ 즉, 생리적, 유전적 원인에 의한 것이라는 확증이 없는 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봄.
➣ 정상행동이나 이상행동이나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는 것임.
☞ 행동은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됨
➣ 행동수정이론에서는 인간 행동의 원인이 인간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있다고 봄.
➣ 즉, 어떤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됨.
➣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자극이란 행동의 발생 직전에 주어지는 선행자극(변별자극)과
행동 후 즉시 뒤따르는 후속 자극(강화자극 또는 벌 등)을 말함.
☞ 행동의 현재적 결정요인 중시
➣ 행동수정이론은 행동문제의 치료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함.
➣ 즉, 과거의 어떤 경험이나 자극이 문제행동의 원인이라고 하더라도 이미 지나간 과거의 요인을
통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통제가 가능한 지금 여기에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에 관심이 있음.
☞ 행동은 맥락 속에서만 유의미함
➣ 행동은 그 행동이 나타난 맥락(context)을 떠나서는 제대로 이해될 수 없음.
➣ 똑같은 행동이라고 하더라도 맥락(또는 상황)이 다르면 그 의미는 천차만별일 수 있음.
예) 옷 벗기, 책 읽기 등
2) 행동수정이론의 특징
☞ 주목할 만한 의미 있는 변화에 관심
➣ 행동수정이론은 한 개인의 사회적응행동에 주목할 만하고 의의 있는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함.
➣ 주목할 만하고 의의 있는 변화란 행동수정 이후의 적응행동이 행동수정 이전의 행동보다도 훨씬 더
적응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 물론 이론적인 연구에서는 사소한 변화라도 그것이 어떤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지에 대해 관심을
둘 수 있지만, 행동수정은 사소한 행동의 사소한 변화보다는 사회에 적응해 나가는 데 필요한
중요한 행동이 상담 전과는 전혀 다른 수준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관심을 가짐.
☞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춤
➣ 행동수정이론은 문제행동을 그 구성요소와 하위 요소로 세밀하게 분석하고 이를 구체적, 체계적으로 수정시키고자 함.
➣ 표적행동의 세분화는 그 행동을 관찰, 측정하기 용이하게 할 뿐 아니라 증거가 희박한 추상적 개념(예: 자아, 자아실현 등)을 피함으로써 과학적인 이론체계를 촉진시킬 수 있음.
➣ 따라서 상담의 목표를 "자아의 힘의 강화", "자아실현"이라는 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행동의 의거점이 모호하기 때문에 상담활동에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상담활동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음.
☞ 개인에게 적합한 행동수정방법 모색
➣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수정과정에서 행동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그 개인차에 적합한 행동수정방법을 모색함.
cf. 전통적인 비지시적 상담이나 정신분석에서는 치료의 표적과 궁극적 목적이 행동적으로
세분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 모든 개인을 동일한 방법으로 치료하게 됨.
➣ 개인차에 적합한 행동수정방법을 모색한다는 것은 행동수정이론 자체가 계속해서 수정되고 보완되어 나가는 길을 터놓고 있다는 말과도 통함.
➣ 따라서 A라는 방법이 효과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지체없이 그 방법 대신 다른 방법을 강구함.
☞ 단일개체 실험설계 사용
➣행동수정이론은 그 연구나 상담효과의 평가에 있어서 단일개체 실험설계 (single-organism-within -subject design) 를 활용함.
➝ 1) 일상행동의 빈도 관찰(기초선 수준 결정), 2)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실시(실험/상담
단계), 3) 기초선 단계로의 반전, 4) 변화요인에 의한 재 반전
➣ 반전-재 반전을 통해 행동이 치료요인의 작용으로 변화되었는지, 아니면 단순한 시간의 경과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음.
3. 행동수정의 의미와 목표
1) 행동수정의 의미
➣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은 행동 그 자체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에 선행하는 자극이나 후속하는 결과에 조작을 가하여 변화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방법.
2) 행동수정의 목표
➣ 인간의 모든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소산이라는 주장에 그 이론적인 근거를 두는 행동수정이론은 행동과 환경의 관련성에 그 수정의 목표를 두고 있음.
➣ 행동수정의 목표
① 적응행동의 강화
② 부적응행동의 약화
4. 행동수정의 절차와 기법
1) 행동수정의 절차
☞ 목표행동의 구체화와 세분화
➣ 행동수정의 첫 단계는 궁극적으로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규정해 두는 일임.
* 구체적, 행동적 용어로 진술
예)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 혼자서 세수할 줄 안다.
혼자서 옷 입을 줄 안다.
* 세분화
예) 수업에 주의를 집중한다.
→ 교사의 질문이나 지시에 주의를 기울인다.
다른 아이들과 장난하지 않는다.
☞ 기초선 수준의 설정
➣ 기초선(baseline) : 표적행동(목표행동)의 양과 길이를 측정한 자료의 평균치.
➣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
→ 빈도 관찰법 : 어떤 행동이 일정한 시간 동안 얼마나 빈번히 일어나는지 그 수를 헤아려보는 방법
→ 지속시간 관찰법 : 행동의 횟수보다 그 지속시간을 관찰하는 방법
→ 시간표집법 : 하루 중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관찰하는 방법
☞ 동기유발자극의 선정
➣ 행동은 강화에 의해 학습되고 변화되기 때문에 강화의 원천을 발견하고 확인해 두는 것이 필요함.
➣ 그런데, 사람에 따라 강화로 작용하는 것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행동수정 대상자에게 잘 들어
먹힐 강화자극이 무엇인지 알아낼 필요가 있음.
➣ 이 때 그 메뉴를 다양하게 알아내야 하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강화자극의 포만 상태를 방지하기
위해서 임.
☞ 행동수정의 실천
➣ 행동의 구체화, 세분화가 끝나고 현재의 행동의 기초선 수준의 관찰을 통하여 행동의 심각성 정도가 확인되어 행동수정의 출발점이 결정되면 다양한 행동수정 기법을 적용하여 행동수정의 실제에 착수하게 됨.
➣ 이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것은 행동수정의 궤도를 수정하는 문제임.
➣ 행동수정 상담자는 자신의 행동수정전략이 효과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지체 없이 그 전략과 방법을 검토하고 진로를 수정해 나가야 함.
☞ 행동수정의 종결
➣ 종결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1)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행동수정 프로그램은 그 사람의 활동전반에까지 확대되어야 함.
2) 행동수정의 확대실시는 행동수정의 초기단계 즉,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키는 첫 단계에서 특히 잘
지켜져야 하며, 이후에는 계속적인 강화보다는 간헐적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학습된 행동을 유지
시켜야 하는데, 이 때 계속적 강화에서 간헐적 강화로의 전환은 가능한 한 점진적이어야 함.
3) 행동수정을 종결했다고 해서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은 강화를 중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인데,
왜냐하면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 행동은 결국 소멸되고 말기 때문임.
2) 행동수정의 기법
☞ 강화에 의한 행동수정
➣ 강화하는 요령
* 선결 조건: 강화물의 발견
(1) 즉각적 강화
(2) 충분하되 넘치지 않게
(3) 차별적 강화
(4) 일관성 있는 강화
☞ 행동형성법 (shaping)
➣ 행동형성(shaping) : 반응의 질을 점차적으로 변화(학습)시켜 나가는 것으로서 처음에는 간단한
반응을 요구하지만 점차 강화자극을 주는 기준을 까다롭게 하여 보다 복잡
하고 정교한 반응을 습득시켜 나가는 방법.
예) 음~음(옹알이) . 음~마 . 엄마
☞ 행동연쇄법 (chaining)
➣ 행동은 실제로는 단절된 단일의 행동이 아니라 복잡한 작은 행동들로 구성되어 있음.
➣ 행동연쇄(chaining) : 한 사람의 행동 레퍼토리에 이미 존재하는 단순한 행동을 적절한 방법으로 연결하여 보다 복잡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
예) 옷 입기, 세수하기 등
* 전진행동연쇄(forward chaining)
* 역순행동연쇄(backward chaining
☞ 혐오통제 에 의한 행동수정
➣ 혐오통제(aversive control)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이상행동에 수반하여 불쾌한 혐오자극을 주거나 정적 강화자극을 박탈함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을 방지하려는 것임.
➣ 혐오통제의 방법으로는 벌, 소거, 타임 아웃(timeout)등이 있음.
※ 타임 아웃 사용시 유의사항
* 문제행동이 나타난 장소에는 그 행동을 강화하는 정적인 강화자극이 있어야 함.
* 타임 아웃 시키는 장소에는 정적인 강화자극이 전혀 없어야 함.
☞ 기타 방법에 의한 행동수정
➣ 체계적 감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 Wolpe의 상호제지이론에 기초함.
1) 긴장 이완
2) 불안 위계표 작성
3) 불안 목록 제시 및 긴장 이완 반복
cf. 범람법 (flooding)
➣ 관찰학습 : 자기강화, 대리강화, 자기처벌, 대리처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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