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행동중심 상담이론 1
1. 개관
➣ 행동중심 상담이론은 측정이 불가능한 가설적인 개념인 ‘정서’나 ‘인지’를 변화시키려는 전략과 달리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방법임.
➣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전략을 행동수정이론(behavior modification theory)이라 하는데,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음.
➣ 제 9강에서는 행동수정이론의 근거가 되는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다음 10강에서는 행동수정이론의 이론적 가정과 특징, 행동수정의 목표와 절차, 주요 기법 등에 대해 살펴볼 것임.
1) 행동수정이론의 기초
➣ 행동수정이론은 20세기에 발전된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음.
➣ 이 계통의 심리학자들은 실증적 방법에 의해서 인간행동에 관한 일반 이론을 확립하는 데 크게 공헌함.
➣ 초기에는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의 구축에 그 목적이 있었으나 인간행동의 변화와 관련된 교육학, 심리학, 간호학, 재활의학, 체육심리학, 경영학, 상담 및 심리치료 등의 분야에서, 그리고 정상인, 정신박약자, 성인 및 아동 정신병 환자, 비행 청소년, 알코올 중독자 등의 치료에까지 확대되어 나가고 있음.
➣ 행동수정이론은 행동변화에 대한 응용과학인데, 행동수정을 과학적이라고 보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음.
➣ 첫째, 행동수정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응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행동원리와 법칙을 실험적 절차에 따라 발견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임.
➣ 둘째, 행동수정에서는 실제로 행동을 변화, 수정함에 있어 심리학 실험실에서 발견된 과학적인 원리를 응용하고 있기 때문임.
☞ 행동주의 (Behaviorism)
➣ J. Watson에 의해 창시됨.
➣ 1913년 초부터 시작해서 몇몇 기사와 책에서 Watson은 그가 말하는 행동주의적 방향으로 심리학이 혁신적인 변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함.
➣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마음의 세계에 대한 주관적인 관찰은 신뢰할만한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직접적으로 관찰,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과학적 연구대상으로 삼음.
➝ 학습의 중요성,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 강조.
2.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수동 조건형성이론
☞ 개관
➣ 수동조건형성 또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Pavlov가 개의 소화액 분비에 관한 실험 도중,원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없던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탄생.
☞ 주요 개념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짝짓기
➝ 일반적으로 조건 반응의 강도는 조건 자극(CS)-무조건 자극(UCS) 짝짓기의 빈도와 두 자극간의
시간 간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짝짓는 횟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어느 수준까지는 조건 반응의 강도는
증가함.
➝ 조건 자극을 무조건 자극보다 0.5초 정도 먼저 제시했을 때 조건 자극과 조건 반응이 가장
강하게 연결됨.
➣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 어느 특정한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이 조건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현상.
➣ 자극 변별(stimulus discrimination) : 유기체는 처음에는 신호가 되는 모든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지만 점차 변별력이 날카로워져 자극을 구분해서 반응하는 현상.
➣ 소거(消去, extinction) : 조건 반응이 획득된 뒤에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 자극만 계속 반복해서 제시하면 조건 반응은 점점 약해져서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
➣ 소거 절차에 의해 조건형성으로 학습된 행동이 없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발적 회복이나 재 조건형성으로 재생되는 것을 보면 그것은 일시적인 억압현상이라고 볼 수 있음.
➣ 자발적 회복 (spontaneous recovery) : 조건 반응이 소거된 후 조건자극도 무조건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자극이 다시 제시되면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 반응이 재생되는 현상.
➣ 재 조건형성 (reconditioning) :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계속 짝지어 제시하면 조건 반응은 원래의 강도로 돌아오는 현상.
2) 작동 조건형성이론
☞ 개관
➣ 수동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주로 불수의적 반응의 학습과 관련된 것으로, 불수의적 반응이란 우리의 의지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반사행동이나 공포반응, 불안반응 등을 말함.
➣ 작동 조건형성이론(작동적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수의적 행동의 학습기제인데, 즉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분명하지 않을 때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는 작동조건형성이론이 유용함.
➣ 수의적 반응은 우리의 의지에 의해서 조절이 가능한 행동을 말함(예:TV채널 돌리기,문열기 등).
☞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 horndike는 학습자가 다양한 반응을 해보면서 그 중에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반응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함.
➣ 성공하기까지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시행착오적 학습(trial and error learning)이라고 함.
➣ 또한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 준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을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이라고 부른다.
☞ 학습의 법칙
➣ 연습의 법칙-반복
➣ 효과의 법칙-강화
➣ 준비성의 법칙
☞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 Thorndike가 시작한 도구적 조건형성 실험은 하버드 대학교의 Skinner에 의해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됨.
➣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실험동물이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계획적으로 조형(shaping)해 가는 연구를 계획한 점임.
➣ 강화(reinforcement) : 어떤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 벌(punishment) : 어떤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 강화자극의 종류
➣ 기초강화자극 :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사람에게 강화물로 작용하는 자극. 예) 음식, 물, 성적 자극 등
➣ 조건강화자극 : 강화력이 없는 중립적인 자극이 강화력이 있는 기초강화자극과 여러 번 연결되면 그 중립자극은 강화력을 얻음. 예) 칭찬, 인정, 격려, 돈, 토큰 등
➣ 활동강화자극 :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할 수 있음.(Premack의 원리)
☞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 계속적 강화(successive reinforcement)
➝ 육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함.
➝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초기에 유용.
➣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
➝ 가끔씩만 강화함.
➝ 학습된 행동을 유지시키는 데 유용.
3.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의 의미
➣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수동(고전적)조건형성과 작동(조작적)조건형성은 어떤 직접적인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하는 학습기제임.
➣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이 없이도 학습을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간접학습은 관찰에 의한 것임.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발생하는 학습을 사회학습(social learning)이라 함.
➣ A. Bandura에 의해 주창되었는데, 관찰학습 또는 모방학습(modeling)이라고도 하며, 유기체가 어떠한 행동을 시도해보지 않고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시행학습(no-trial learning)이라고도 함.
2) 사회학습이론의 성격
➣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해놓은 것으로 이해될 수 있음.
➣ 즉,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에는 외부 환경의 어떤 직접적인 자극(강화)뿐 아니라 우리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는 것인데, 굳이 따지자면 행동주의보다는 인지주의의 경향이 강함.
➣ Bandura에 의하면 사회학습은 대체로 고전적 조건화 및 조작적 조건화와 함께 이루어지며 그 두 가지 학습기제는 상호간에 학습을 더 촉진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함.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 상호결정론 : Bandura에 의하면 인간은 어떤 식으로 행위하느냐에 따라서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변화된 환경은 다시 자신의 후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렇게 행동, 인간, 환경의 세 요소는 교호작용(交互作用)을 함.
➣ 자기규제(self-regulation) : 모델의 행동이라는 외적자극이 단순히 관찰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내적인 인지적 통제에 의해 어떤 행동의 학습이 일어나므로,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규제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음.
➣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 특정한 환경에서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말하는데, 지각된 자기 효능감은 학습장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그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려고
하는 반면에 자기 효능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쉽거나 지나치게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고 장애가 생기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음.
4) 관찰학습의 과정
➣ 주의집중 : 관찰의 대상이 되는 모델에 주의를 집중하는 단계로, 이 때 모델은 학습자에게 매력이
있어야 함.
➣ 파지(把持) : 관찰한 것을 언어적으로 부호화하거나 심상(心象)의 형태로 기억해 두는 단계.
➣ 운동재생 : 기억해 놓은 것을 어떤 행동으로 재생해내는 단계인데, 기억한 것을 운동으로 재생해
내려면 그에 적합한 근육기관과 신경계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함.
➣ 동기유발 : 자기강화와 대리 강화에 의해 동기를 유발함.
☞ 자기강화, 대리강화/자기처벌, 대리처벌
➣ 자기강화(self-monitored R.): 자신이 재생해 낸 행동을 보고 스스로 만족하고, 잘해냈다고 강화하는 것.
➣ 대리강화(vicarious R.) : 다른 사람이 같은 행동에 대해 강화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강화 받는
것을 경험하는 것.
➣ 자기처벌 :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기준에 미흡하였다고 판단될 때 자신을 벌하는 것.
➣ 대리처벌 : 다른 사람이 같은 행동에 대해 벌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벌 받는 것을 경험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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