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강. 정서중심 상담이론 1
1. 개관
☞ 상담이론은 그 분류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으나, 인간의 정서, 인지, 행동 가운데 어느 측면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상담에 임하는지에 따라 정서중심 상담이론, 인지중심상담이론, 행동중심 상담이론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정서중심 상담이론은 정서가 문제의 출발점이자 해결 대상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관점으로서, 여기에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등이 포함됨.
2. 정신분석이론의 기초
1) 갈등의 심리학
➣ 우리 인간의 내면세계는 끊임없이 갈등(conflict)하는 힘들의 전쟁 터임.
➝ 자연적, 생물학적 vs. 사회적, 문화적
➝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cf. 자연철학(natural philosophy): 세상은 자체적으로 거대한 에너지 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는 갈등관계에 있다.
2) 무의식의 심리학
➣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事象, event)은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의 대부분은 무의식(無意識)에 있음.
I wish you were here.
➣ 정신세계의 위상
3) 결정론적 관점
➣ 인간본성에 관한 Freud의 관점은 기본적으로 결정론임.
➣ Freud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psycho-sexual)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의해 결정됨.
3.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원초아(id) | 쾌락의 원리 /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 / 반사작용(눈 깜박임, 재채기 등) / 일차적 과정 (긴장을 제거해 주는 대상의 영상을 떠올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하는 것 |
자아(ego) | 현실의 원리 / 이차적 과정(현실적 사고과정을 통해 욕구 충족에 적합한 대상이 발견될 때까지 긴장 해소를 보류하는 것) / 원초아와 초자아를 통합, 조정하는 중재자 역할 |
초자아(superego) | 도덕(양심)의 원리 / 성격의 도덕적 무기 / 현실보다는 이상, 쾌락보다는 완성을 추구 / 초자아는 부모의 가치를 내면화시킴으로써 발달 |
1) 성격의 구조
2) 불안
➣ 자아는 원초아의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한편으로는 현실을 고려해야 하고, 또한 초자아의
도덕적 이상에 의한 제한을 받아 들여야 하는데, 이를 성공적으로 실현하지 못한 상태가 불안(anxiety) 의 상태임.
➣ 불안의 종류
√ 현실적 불안 :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 일종의 두려움
√ 도덕적 불안 :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양심의 두려움)
√ 신경증적 불안 :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으로서 불안의 원인을 개인이 의식하지 못함.
3) 방어기제
➣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는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하게 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함.
➝ 무의식적 작용
➝ 불안에 대해 부정적으로 대처하는 방식
➣ 방어기제는 그 자체로는 부적응적이라 할 수 없고, 상황에 맞지 않거나 너무 고착된 형태로 사용될 때에만 부적응적인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임.
➣ 최근에는 방어기제를 문제해결을 위한 대응전략(coping styles)과 연결하려는 움직임도 있음.
➝ DSM-IV : 방어기제와 대응전략을 함께 다루고, 방어기제의 적응성을 기준으로 각 기제를 구분함.
➣ 방어기제의 종류 (Vaillant, 1993)
√ 성숙한 수준 : 이타심, 유머, 승화, 억제 등
√ 정신병적 수준 : 망상적 투사, 부인, 왜곡 등
√ 신경증적 수준 : 지성화, 억압, 전치, 반동형성 등
√ 미성숙한 수준 : 투사, 수동공격성, 행동화 등
➣ Vaillant의 그랜트 연구 (Grant study)
➝ 1942~44년 사이에 졸업한 하버드 대학생 중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가 없는 95명을 성인기까지
추적 연구함.
➝ 개인에 따라 연령차는 있으나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이행하는 과정은 유사함.
➝ 자신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관계가 성공적인 삶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
➝ 성숙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개인적, 직업적 삶에 있어서 더 성공적임.
➣ 방어기제의 종류 (APA, 1994)
√ 높은 적응수준 : 이타심, 유머, 승화, 억제 등
➝ Vaillant의 성숙한 방어기제
√ 정신적 억제수준 : 전치, 주지화, 반동형성, 억압 등
√ 가벼운 이미지 왜곡수준 : 평가절하, 이상화, 전능감 등
√ 부인하는 수준 : 부인, 투사, 합리화 등
√ 주요 이미지 왜곡수준 : 자폐적 공상, 투사적 동일시 등
√ 행동 수준 : 행동화, 수동공격성 등
4) 성격의 발달
➣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경험들에 의하여 형성되는데, 출생 후 5년 사이에 기본 골격이 형성되고 그 이후는 마무리 단계에 지나지 않음.
➣ 출생 시 나타나는 성적 에너지(libido)는 일련의 심리성적 단계를 거쳐서 발달해 가는데, 발달 단계의
명칭도 성적 에너지가 집중되는 부위의 이동에 따라 명명하고 있음.
☞ 구강기 (oral stage, 0~1세)
➣ 원초아(Id)의 발달
➝ 유아의 입과 입술이 성감대로 어머니의 젖을 빪으로써 쾌락욕구와 기아욕구를 만족시킴.
➝ 구순적 만족이 충족되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신뢰감과 자기 수용을 획득하나, 결핍된 경우 불신감, 불안감의 경향을 나타냄.
cf. 고착 (固着, fixation)
※ 구강 협응적, 구강 공격적 행동
➣ 구강 협응적 행동 : 고착으로 인해 구강적 욕구(과식, 씹기, 말하기, 담배 피우기, 술 마시기)를
탐하는 성인의 행동./ 구강 활동에서 얻은 쾌락은 지식의 습득이나 소유에서 얻어지는
쾌락과 같은 다른 형태의 활동으로 전환, 대치됨.
➣ 구강 공격적 행동 : 물어뜯거나, 씹거나, 깨무는 것과 같은 행동은 어머니의 부재나 만족의
지연으로 생긴 불만의 표현./ 성인의 이 단계에의 고착은 논쟁적이고 신랄하게 비꼬며
자신의 필요에 따라 타인을 이용하거나 지배하는 행동으로 나타남.
☞ 항문기 (anal stage, 2~3세)
➣ 자아 (ego)의 발달
➝ 유아는 대소변을 억제, 배설함으로써 쾌감을 얻으며, 부모의 배변훈련(toilet training)을 통해 처음으로 강요된 통제를 경험함.
➝ 배변훈련이 적절하면 유아는 자립심과 자율성을 획득하나, 너무 강제적이면 고집 세고 인색하며
강박적인 성격을 획득함.
※ 항문 보유적, 항문 공격적 성격
➣ 항문 보유적 성격 : 배변 훈련 시 부모가 거칠고 강압적일 때 형성되는 것으로서, 고집이 세고, 인색하며, 복종적이고, 지나친 청결 혹은 불결한 경향의 성격.
➣ 항문 공격적 성격 :부모가 배변 후 칭찬 등의 만족을 지나치게 주는 경우 자신의 쾌감을 부모에게 빼앗겼다고 느끼는데, 이 단계에 고착이 되면 잔인하고 파괴적이며 난폭하고 적개심 을 나타냄.
cf. 적절한 변 가리기 훈련 : 창의성, 생산성의 기초
☞ 남근기 (phallic stage, 4~5세)
➣ 성 정체감(gender identity)의 형성 : 아동은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면서 쾌락을 느끼고,
남녀의 신체적 차이에 관심을 가짐.
➣ 초자아 (superego)의 발달.
➝ 아동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경험하며,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아동은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초자아를 발달시킴.
cf. 양심과 자아이상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잘 해결하지 못하면 아동은 자기 과장적 성격과 죄책감의 경향을 획득함.
cf. 남근기에 고착된 성인 남자는 대부분 경솔하며, 과장되고 야심적임./ 성공하려고 아주 노력하며
항상 자신의 강함과 남자다움을 나타내려 함.
cf. 남근기에 고착된 여성의 경우는 순진하고 결백해 보이지만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기질을
나타내거나 아주 주장적이어서 남성을 능가하고자 노력함.
☞ 잠재기 (latent stage, 6~12세)
➣ 리비도(libido) 에너지가 신체의 어느 부위에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잠복되어 있는 시기.
➣ 신체적 관심이 감소하고, 지적 흥미가 증가하며, 환경 적응에 필요한 기술 습득에 주력하고, 사회적, 도덕적 자아를 형성해나감.
☞ 생식기 (genital stage, 12세 이후)
➣ 여아는 11세 경, 남아는 13세 경
➣ 빠른 신체적, 성적 발달
➣ 이성에 대해 성적 흥미를 표현하고, 더 성숙한 방법으로 사랑함.
4. 정신분석의 과정 및 기법
1) 상담의 목표
➣ 상담목표는 무의식에 근거하고 있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대한 각성과 통찰을 도와서 건설적인 성격
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진정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의 성장을 돕는 데 있음.
➣ 무의식적 갈등의 의식화 : 원초아의 충동적 에너지와 그것을 억압하려는 힘 사이의 갈등을 의식화
시키고 언어로 표현하게 함.
➣ 성격구조의 변화 : 한 개인의 심리적 에너지를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을 억압하는 데 사용하지 않고,
그 에너지를 자아 기능을 강화하고 원활하게 하는 데 사용되도록 한다는 의미.
2) 상담과정 및 상담자-내담자 관계
➣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전이과정으로 개념화되는데, 전이관계는 정신분석적
접근에서 핵심임.
cf. 전이(轉移, transference)/ 역전이(逆轉移)
➣ 효 과 적 인 상 담 을 위 해 서 는 전 이 관 계 를 훈 습(working through)해야 함.
➣ 훈습 과정은 대부분 그 근원이 초기 아동기에 있는 무의식적 자료와 방어기제를 탐색하는 것으로
반복과 정교화, 확충하는 활동들로 이루어지는 과정.
3) 상담기법
☞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과 저항의 분석
➣ 내담자로 하여금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말하게 하고, 상담자는 연상 내용들의 관계와 의미를 해석해주는 것으로, 내담자가 과거의 외상적 감정을 정화하고, 자신의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함.
➣ 자유연상의 과정에서 연상이 진행되지 않을 때 저항을 보인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해 분석함.
☞ 꿈의 분석(dream analysis)
➣ 수면 중에는 방어가 약화되어 억압된 욕구와 감정이 꿈속에 표출되므로 꿈에 나타난 상징적 의미를 밝히는 꿈의 분석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함.
cf. 꿈의 분석 방향 : 과거 vs. 미래
☞ 저항의 분석과 해석
➣ 저항은 내담자가 자신의 억압된 욕구나 감정을 알았을 때 느끼게 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상담의 진전과 무의식적 욕구나 감정이 드러나는 것을 방해하는 무의식적 행동임.
➣ 내담자의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담 장면에서 발견되는 내담자의 저항을 해석해 주어서 그가 저항의 원인들을 자각하고, 처리하도록 해야 함.
☞ 전이의 분석 분석과 해석
➣ 상담자는 객관적이고, 비교적 수동적인 자세로 내담자의 전이를 유도하며, 전이의 해석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적 성장을 지연시키는 초기 관계의 갈등들을 이해하고, 제거하도록 노력하게 함.
☞ 해석(interpretation)
➣ 자유연상이나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설명해 주는 기본적 절차로서,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욕구나 행동을 이해하는 과정을 가속화시킴.
√ 해석은 내용에 대한 해석보다는 저항에 대한 해석이 우선되어야 하며, 표면적인 것에서 시작해서 점점 깊이 다가가도록 해야 함.
√ 해석하려는 내용을 내담자가 아직 스스로 깨닫지는 못하고 있지만 견뎌낼 수는 있고 자신의 일부로 수용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해석이 이루어져야 함.
5. 정신분석이론의 변화와 발전
정신분석학이 완성된 것이라면 이미 정신분석학이 아니다.
➣ 성인 중심, 병리 중심의 고찰에서 추출된 이론은 신화라는 비판을 받아옴.
➣ Freud는 정신분석학이 자연과학적 완벽성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으며, 1933년에 자신의 추동 이론(drive theory)이 신화임을 밝히기도 하였음.
➣ 변천 과정 (Pine, 1990)
➣ 자아심리학 vs. 자기심리학
☞ 대상관계이론
➣ 정신분석의 보다 최근 접근 가운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 theory)임.
➣ 인간은 처음부터 대상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과거 초기 경험 때 형성된 개인의 이미지를 토대로 현재의 인간관계를 맺어 나감.
cf. 대상 : 주체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 주체가 관련을 맺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데, 초기 정신 분석이론에서는 사물을 포함하였으나 Fairbairn 이후 특정한 사람을 지칭.
cf. 대상관계 : 심리 내적으로 표상되는 대인관계를 의미하는 것이지 반드시 외부 대상과 직접적
으로 맺는 대인관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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