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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심리학, 심리학자,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5. 정서중심 상담이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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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강. 정서중심 상담이론 1

 

 

1. 개관

상담이론은 그 분류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으나, 인간의 정서, 인지, 행동 가운데 어느 측면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상담에 임하는지에 따라 정서중심 상담이론, 인지중심상담이론, 행동중심 상담이론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정서중심 상담이론은 정서가 문제의 출발점이자 해결 대상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관점으로서, 여기에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등이 포함됨.

 

2. 정신분석이론의 기초

1) 갈등의 심리학

우리 인간의 내면세계는 끊임없이 갈등(conflict)하는 힘들의 전쟁 터임.

자연적, 생물학적 vs. 사회적, 문화적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cf. 자연철학(natural philosophy): 세상은 자체적으로 거대한 에너지 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는 갈등관계에 있다.

 

2) 무의식의 심리학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事象, event)은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의 대부분은 무의식(無意識)에 있음.

I wish you were here.

정신세계의 위상

3) 결정론적 관점

인간본성에 관한 Freud의 관점은 기본적으로 결정론임.

Freud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psycho-sexual)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의해 결정됨.

3.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원초아(id) 쾌락의 원리 /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 / 반사작용(눈 깜박임, 재채기 등) / 일차적 과 (긴장을 제거해 주는 대상의 영상을 떠올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하는 것
자아(ego) 현실의 원리 / 이차적 과정(현실적 사고과정을 통해 욕구 충족에 적합한 대상이 발견될 때까지 긴장 해소를 보류하는 것) / 원초아와 초자아를 통합, 조정하는 중재자 역할
초자아(superego) 도덕(양심)의 원리 / 성격의 도덕적 무기 / 현실보다는 이상, 쾌락보다는 완성을 추구 / 초자아는 부모의 가치를 내면화시킴으로써 발달

 

1) 성격의 구조

2) 불안

자아는 원초아의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한편으로는 현실을 고려해야 하고, 또한 초자아의

도덕적 이상에 의한 제한을 받아 들여야 하는데, 이를 성공적으로 실현하지 못한 상태가 불안(anxiety) 의 상태임.

불안의 종류

현실적 불안 :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 일종의 두려움

도덕적 불안 :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양심의 두려움)

신경증적 불안 :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으로서 불안의 원인을 개인이 의식하지 못함.

 

3) 방어기제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는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하게 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함.

무의식적 작용

불안에 대해 부정적으로 대처하는 방식

방어기제는 그 자체로는 부적응적이라 할 수 없고, 상황에 맞지 않거나 너무 고착된 형태로 사용될 때에만 부적응적인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임.

최근에는 방어기제를 문제해결을 위한 대응전략(coping styles)과 연결하려는 움직임도 있음.

DSM-IV : 방어기제와 대응전략을 함께 다루고, 방어기제의 적응성을 기준으로 각 기제를 구분함.

방어기제의 종류 (Vaillant, 1993)

성숙한 수준 : 이타심, 유머, 승화, 억제 등

정신병적 수준 : 망상적 투사, 부인, 왜곡 등

신경증적 수준 : 지성화, 억압, 전치, 반동형성 등

미성숙한 수준 : 투사, 수동공격성, 행동화 등

Vaillant의 그랜트 연구 (Grant study)

1942~44년 사이에 졸업한 하버드 대학생 중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가 없는 95명을 성인기까지

추적 연구함.

개인에 따라 연령차는 있으나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이행하는 과정은 유사함.

자신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관계가 성공적인 삶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

성숙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개인적, 직업적 삶에 있어서 더 성공적임.

방어기제의 종류 (APA, 1994)

높은 적응수준 : 이타심, 유머, 승화, 억제 등

Vaillant의 성숙한 방어기제

정신적 억제수준 : 전치, 주지화, 반동형성, 억압 등

가벼운 이미지 왜곡수준 : 평가절하, 이상화, 전능감 등

부인하는 수준 : 부인, 투사, 합리화 등

주요 이미지 왜곡수준 : 자폐적 공상, 투사적 동일시 등

행동 수준 : 행동화, 수동공격성 등

 

4) 성격의 발달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경험들에 의하여 형성되는데, 출생 후 5년 사이에 기본 골격이 형성되고 그 이후는 마무리 단계에 지나지 않음.

출생 시 나타나는 성적 에너지(libido)는 일련의 심리성적 단계를 거쳐서 발달해 가는데, 발달 단계의

명칭도 성적 에너지가 집중되는 부위의 이동에 따라 명명하고 있음.

구강기 (oral stage, 0~1)

원초아(Id)의 발달

유아의 입과 입술이 성감대로 어머니의 젖을 빪으로써 쾌락욕구와 기아욕구를 만족시킴.

구순적 만족이 충족되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신뢰감과 자기 수용을 획득하나, 결핍된 경우 불신감, 불안감의 경향을 나타냄.

cf. 고착 (固着, fixation)

구강 협응적, 구강 공격적 행동

구강 협응적 행동 : 고착으로 인해 구강적 욕구(과식, 씹기, 말하기, 담배 피우기, 술 마시기)

탐하는 성인의 행동./ 구강 활동에서 얻은 쾌락은 지식의 습득이나 소유에서 얻어지는

쾌락과 같은 다른 형태의 활동으로 전환, 대치됨.

구강 공격적 행동 : 물어뜯거나, 씹거나, 깨무는 것과 같은 행동은 어머니의 부재나 만족의

지연으로 생긴 불만의 표현./ 성인의 이 단계에의 고착은 논쟁적이고 신랄하게 비꼬며

자신의 필요에 따라 타인을 이용하거나 지배하는 행동으로 나타남.

 

 

항문기 (anal stage, 2~3)

자아 (ego)의 발달

유아는 대소변을 억제, 배설함으로써 쾌감을 얻으며, 부모의 배변훈련(toilet training)을 통해 처음으로 강요된 통제를 경험함.

배변훈련이 적절하면 유아는 자립심과 자율성을 획득하나, 너무 강제적이면 고집 세고 인색하며

강박적인 성격을 획득함.

항문 보유적, 항문 공격적 성격

항문 보유적 성격 : 배변 훈련 시 부모가 거칠고 강압적일 때 형성되는 것으로서, 고집이 세고, 인색하며, 복종적이고, 지나친 청결 혹은 불결한 경향의 성격.

항문 공격적 성격 :부모가 배변 후 칭찬 등의 만족을 지나치게 주는 경우 자신의 쾌감을 부모에게 빼앗겼다고 느끼는데, 이 단계에 고착이 되면 잔인하고 파괴적이며 난폭하고 적개심 을 나타냄.

cf. 적절한 변 가리기 훈련 : 창의성, 생산성의 기초

남근기 (phallic stage, 4~5)

성 정체감(gender identity)의 형성 : 아동은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면서 쾌락을 느끼고,

남녀의 신체적 차이에 관심을 가짐.

초자아 (superego)의 발달.

아동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경험하며,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아동은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초자아를 발달시킴.

cf. 양심과 자아이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잘 해결하지 못하면 아동은 자기 과장적 성격과 죄책감의 경향을 획득함.

cf. 남근기에 고착된 성인 남자는 대부분 경솔하며, 과장되고 야심적임./ 성공하려고 아주 노력하며

항상 자신의 강함과 남자다움을 나타내려 함.

cf. 남근기에 고착된 여성의 경우는 순진하고 결백해 보이지만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기질을

나타내거나 아주 주장적이어서 남성을 능가하고자 노력함.

잠재기 (latent stage, 6~12)

리비도(libido) 에너지가 신체의 어느 부위에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잠복되어 있는 시기.

신체적 관심이 감소하고, 지적 흥미가 증가하며, 환경 적응에 필요한 기술 습득에 주력하고, 사회적, 도덕적 자아를 형성해나감.

생식기 (genital stage, 12세 이후)

여아는 11세 경, 남아는 13세 경

빠른 신체적, 성적 발달

이성에 대해 성적 흥미를 표현하고, 더 성숙한 방법으로 사랑함.

 

4. 정신분석의 과정 및 기법

1) 상담의 목표

상담목표는 무의식에 근거하고 있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대한 각성과 통찰을 도와서 건설적인 성격

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진정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의 성장을 돕는 데 있음.

무의식적 갈등의 의식화 : 원초아의 충동적 에너지와 그것을 억압하려는 힘 사이의 갈등을 의식화

시키고 언어로 표현하게 함.

성격구조의 변화 : 한 개인의 심리적 에너지를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을 억압하는 데 사용하지 않고,

그 에너지를 자아 기능을 강화하고 원활하게 하는 데 사용되도록 한다는 의미.

  

 

2) 상담과정 및 상담자-내담자 관계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전이과정으로 개념화되는데, 전이관계는 정신분석적

접근에서 핵심임.

cf. 전이(轉移, transference)/ 역전이(逆轉移)

효 과 적 인 상 담 을 위 해 서 는 전 이 관 계 를 훈 습(working through)해야 함.

훈습 과정은 대부분 그 근원이 초기 아동기에 있는 무의식적 자료와 방어기제를 탐색하는 것으로

반복과 정교화, 확충하는 활동들로 이루어지는 과정.

 

3) 상담기법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과 저항의 분석

내담자로 하여금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말하게 하고, 상담자는 연상 내용들의 관계와 의미를 해석해주는 것으로, 내담자가 과거의 외상적 감정을 정화하고, 자신의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함.

자유연상의 과정에서 연상이 진행되지 않을 때 저항을 보인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해 분석함.

꿈의 분석(dream analysis)

수면 중에는 방어가 약화되어 억압된 욕구와 감정이 꿈속에 표출되므로 꿈에 나타난 상징적 의미를 밝히는 꿈의 분석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함.

cf. 꿈의 분석 방향 : 과거 vs. 미래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저항은 내담자가 자신의 억압된 욕구나 감정을 알았을 때 느끼게 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상담의 진전과 무의식적 욕구나 감정이 드러나는 것을 방해하는 무의식적 행동임.

내담자의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담 장면에서 발견되는 내담자의 저항을 해석해 주어서 그가 저항의 원인들을 자각하고, 처리하도록 해야 함.

전이의 분석 분석과 해석

상담자는 객관적이고, 비교적 수동적인 자세로 내담자의 전이를 유도하며, 전이의 해석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적 성장을 지연시키는 초기 관계의 갈등들을 이해하고, 제거하도록 노력하게 함.

해석(interpretation)

자유연상이나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설명해 주는 기본적 절차로서,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욕구나 행동을 이해하는 과정을 가속화시킴.

해석은 내용에 대한 해석보다는 저항에 대한 해석이 우선되어야 하며, 표면적인 것에서 시작해서 점점 깊이 다가가도록 해야 함.

해석하려는 내용을 내담자가 아직 스스로 깨닫지는 못하고 있지만 견뎌낼 수는 있고 자신의 일부로 수용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해석이 이루어져야 함.

 

5. 정신분석이론의 변화와 발전

정신분석학이 완성된 것이라면 이미 정신분석학이 아니다.

성인 중심, 병리 중심의 고찰에서 추출된 이론은 신화라는 비판을 받아옴.

Freud는 정신분석학이 자연과학적 완벽성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으며, 1933년에 자신의 추동 이론(drive theory)이 신화임을 밝히기도 하였음.

변천 과정 (Pine, 1990)

자아심리학 vs. 자기심리학

대상관계이론

정신분석의 보다 최근 접근 가운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 theory).

인간은 처음부터 대상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과거 초기 경험 때 형성된 개인의 이미지를 토대로 현재의 인간관계를 맺어 나감.

cf. 대상 : 주체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 주체가 관련을 맺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데, 초기 정신 분석이론에서는 사물을 포함하였으나 Fairbairn 이후 특정한 사람을 지칭.

cf. 대상관계 : 심리 내적으로 표상되는 대인관계를 의미하는 것이지 반드시 외부 대상과 직접적

으로 맺는 대인관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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