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상담의 목표 및 구조
1. 상담의 목표
☞ 일반적으로 상담은 내담자의 당면한 문제해결, 부적응행동이나 성격의 변화, 생활 적응 및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행동
☞ 상담이 일상적 대화와 다른 것은 바로 상담목표의 설정에 있음
☞ 여기에서는 상담목표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고, 좋은 상담목표가 되기 위한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소극적인 수준과 적극적인 수준에서의 상담목표를 개관해 보고자 함.
1) 상담목표의 특징
상담목표는 상담이론이나 적용분야에 따라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강조하는 부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상담목표를 가진다. |
➣ 정신분석이론 :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
➣ 행동수정이론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시키고 바람직힌 행동은 증가시키는 것
➣ 인간중심상담이론 : 자아와 경험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방어기제를 내려놓게 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
➣ 인지상담이론 : 자동적 사고를 변화시키고 인지도식을 재구성하여 새로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도록 하는 것
상담목표는 상담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언제 상담을 종결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
➣ 상담목표는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의 기준이 됨
➣ 상담목표의 중요한 기능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데 있음.
➣ 상담목표는 상담의 개입전략 및 절차에 선행되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상담의 결과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함.
2) 상담목표의 설정
※ 좋은 상담목표의 조건
➣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
➣ 작고, 간단하고, 구체적인 것
➣ 문제행동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는 식이 아니라, 새로운 긍정적 행동을 형성 또는 증가시키는 식으로 진술
3) 상담목표의 수준
※ 소극적 수준의 상담목표
➣ 문제해결 : 심리적 또는 사회적 갈등 해소, 병리적 요소의 제거 및 치료 등
➣ 적응 : 개인의 욕구와 환경 간의 갈등을 해소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적응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인간을 환경적 요구에 순응하는 피동적 존재로 보게 함.
➣ 예방 : 문제와 병리현상의 발생을 사전에 막는 것으로, 문제와 병리현상에 초점을 둘 경우 개인의
잠재적 능력 개발에 소홀할 가능성이 있음.
※ 적극적 수준의 상담목표
➣ 전인적 발달 :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균형있고 조화롭게 발달 할 수 있도록 하여
하나의 통합된 인격체로서의 전인(全人)을 길러내는 것
➣ 자아실현 : 자신이 갖고 태어난 무한한 잠재가능성을 발휘, 실현하며 살도록 돕는 것
➣ 개인적 강녕 :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도덕적, 경제적으로 건강하고 안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의연하고 평화로운 가운데 보람을 느끼는 삶을 살아가게 하는 것
2. 상담의 구조
☞ 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여 내담자의 문제 해결 및 변화, 성장을 돕는 과정
☞ 상담을 통하여 내담자가 바라는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상담자의 자질과 능력 , 내담자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평가, 좋은 상담관계 형성 등의 조건이 필요함.
☞ 여기에서는 효과적인 상담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내담자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방법,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담관계의 내용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1)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상담자의 인성적 자질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듯이 상담의 질은 상담자의 질을 넘을 수 없음
➣ 상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보다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이 상담효과에 더 결정적이라고 할 만큼
인성적 자질은 중요한 요인임
➣ 상담장면에서 가장 중요한 무기는 바로 성숙한 상담자 자신임.
➣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에 대한 관심, 열의, 신념
➣ 인간 및 삶의 복잡성에 대한 이해 및 관용
➣ 정서적 안정성과 삶의 통합성
➣ 인간관계능력
➣ 인간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삶의 지혜와 경험
☞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단지 인간성이 좋은 상담자가 반드시 효율적인
상담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 상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전략 등의 전문적 자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함
➣ 전문적 자질은 내담자 문제를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요구되는 자질, 상담전략을 시행하는 데
요구되는 자질, 윤리적인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자질 등이 있음.
(1)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요구되는 자질
➣ 발달심리, 성격심리, 이상심리 등 인간이해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
➣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 자신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활용하여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
사례개념화 (case conceptualization)
상담자가 면접과 심리검사, 관찰 등을 얻은 내담자 문제에 대한 정보를 의미있는 방법으로 종합
하여 상담자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가지고 내담자 문제의 특성과 원인, 해결방법 등에 대해 가설을 세우는 것을 의미.
사례개념화의 과정
1. 내담자에게 가장 적절한 이론적 관점의 선택
2. 내담자 문제에 대한 각종 정보(인간관계, 감정, 사고, 지속요인, 선행사건, 심각성)와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 분석
3. 장,단기 상담목표의 수립1
4. 상담의 진행과정을 통해 수정, 보완
(2) 상담전략을 시행하는 데 요구되는 자질
➣ 상담전문가로서의 책임의식, 사명감, 자신감
➣ 개입 시점과 방법에 대한 판단능력과 실제적 적용 기술
➣ 자신의 이론적 틀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정체성 확립
➣ 의뢰 가능한 기관 및 단체에 관해 잘 알고 있어야 함
➣ 내담자 주변 사람들을 중재하고 자문하는 기술
(3) 윤리적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자질
➣ 내담자의 권리에 대한 교육 :상담의 목표, 사용할 기법과 절차,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내담자가 상담을 계속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에 대해 교육시켜야 함.
➣ 비밀보장 : 상담내용에 대해 비밀을 보장해 주어야 하지만, 비밀 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과 조건(수퍼비전, 연구, 기록 등)에 대해서 내담자에게 알려야 함.
➣ 평가과정에서의 윤리 : 내담자를 검사하고 진단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의 참여를 유도하여야
하며,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과 검사결과를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해서도 말해주어야 함.
➣ 이중관계(다중관계)를 맺지 않음 : 내담자와의 치료관계를 위협할 수 있는 어떠한 종류의
관계도 피해야 함.
➣ 내담자 욕구와 상담자 욕구 간의 균형 잡기 : 상담자는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 상담으로
부터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자신의 욕구와 행동이 내담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함.
➣ 적절한 의뢰 : 내담자를 잘 도아줄 수 없는 경우 내담자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나 기관에 의뢰할 수 있어야 함.
☞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역할
➣ 최근의 상담경향은 개인의 심리내적 문제를 다루는 전통적인 심리치료적 접근으로부터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강조하는 예방, 교육 등에 초점을 두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음.
➣ 상담의 적용 범위와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또한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됨
➣ 그 결과 상담면접만 하는 상담자가 아니라 상담과 관련된 교육, 훈련, 자문, 조정, 중재, 관리,
행정 등의 역할을 하는 상담자가 요구됨.
☞ 상담자 수련과정
➣ 상담이론에 대한 공부 : 상담 전공 서적과 최신의 논문을 통하여 상담이론이나 기법에 대해 계속
공부해야 함
➣ 상담 실습 경험의 축적 : 접수면접, 심리검사 실시와 해석, 개인상담, 집단상담 등의 경험을 축적
해야 하며, 상담자 자신이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중요함
➣ 상담교육프로그램에의 참석 :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해 교육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것도 필요함
➣ 상담사례 연구 및 사례발표 : 상담자 자신 및 다른 상담자의 상담사례를 공부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
➣ 사례지도(supervision) : 지도자(supervisor)가 수련자(supervisee)와 실제 상담을 진행한 축어록,
녹음이나 녹화자료를 보면서 상담진행과정(내담자 문제에 대한 이해,
이론적 접근과 개인방법, 상담관계, 상담 윤리 등)에 대해 지도해 나가는
과정을 말하는데, 개인지도와 집단지도의 형태가 있음.
2) 내담자에 대한 이해
☞ 내담자 평가
➣ 내담자 평가(client assessment)란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어
내는 제발 활동을 말함
➣ 내담자와의 면담, 각종 심리검사, 행동관찰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내담자의 인적 사항, 주 호소문제, 파악되는 증상들, 현재의 기능상태, 사회적 지원체제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 내담자 문제의 유형
➣ 일시적 문제와 만성적 문제 : 객관적인 시간 준거가 있는 것은 아니며, 이것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구분일 뿐 문제의 심각성과는 관련이 없음
➣ 성격적 문제와 상황적 문제 : 문제의 원인이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를 가지고 구분한
것인데, 보통 이 두 가지가 결합된 경우가 많음
➣ 일상적 문제, 신경증적 문제, 정신증적 문제 : 문제의 심각성 정도에 따른 분류
☞ 정신건강문제의 분류
➣ 국제질병분류체계 (ICD: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 :
세계보건기구에서 편찬한 질병분류체계로서 1948년 최초로 발표됨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요강 (DSM : Diagnosi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발간하는 정신장애의 분류와 진단에 관한 책으로서 1952년 초판을 시작
으로 1968년, 1980년, 1994년의 개정을 거쳐 2013년에 5판이 발행됨.
☞ 내담자에 대한 통합적 이해
➣ 내담자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환경적 특성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함.
➣ 특정한 이론에 얽매이지 않아야 함
➣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3) 상담관계
☞ 내담자 평가
➣ 상담관계는 상담이론이나 전략을 막론하고 내담자의 변화가 일어나는 장의 역할을 함.
➣ 상담관계는 분명한 목표와 목적을 갖고 있음
➣ 상담관계가 잘 유지 발전되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문제의 원인 및 상담목표, 사용되는
방법, 의사소통 방식 등에 대해이해하고 협조적이어야 함
☞ 상담관계와 상담성과 간의 관계
➣ 상담은 효과적인가? 어떤 유형의 상담은 다른 접근방법보다 더 효과적인가?
➣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상담관계는 상담성과를 예언하는 중요한 변인임
➣ 상담성과를 예언하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상담관계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용어로 명명되어
왔음.(예: 자아동맹, 치료적동맹, 작업동맹, 조력동맹, 상담동맹 등)
☞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 로저스(Rogers)에 의하면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세계를 탐색하고 존중할 수있도록 자극
하는 촉진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함
➣ 촉진적 상담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상담자는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일치성과
같은 태도를 내담자에게 보여주어야 하며, 이러한 태도조건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극복해 나가도록 하는 필요충분조건임.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 상담자가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온화하고 진실하게 대하며,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의 좋고 나쁨에 대한 판단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내담자의 모습을 따뜻하게 수용하는 것
➣ ‘비소유적 온정’이라고도 하며, 내담자에게 결론을 강요하려는 시도를 하지 안고, 내담자가
감정을 완전히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
☞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 ‘감정이입적 이해’, ‘내적 준거 체제에 의한 이해’라고도 하며, 상담과정에서 일어나는 순간
순간의 상호작용에 나타나는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들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
➣ 내담자가 자신에게 더욱 밀접하게 다가가게 하여 더욱 깊고 강한 감정을 경험하고, 내담자
내부에 존재하는 불일치성을 인식하여 해결하도록 격려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 일치성(congruence)
➣ ‘순수성’,‘진실성’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상담자가 자신의 내적 경험과 외적ㅍ현을 일치되도록
하는 것
➣ 상담자가 일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기인식, 자기수용, 자기진실성의 수준이 높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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