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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운전기능사

2022년 취업 성공을 위한 유망 자격증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 대비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5. 건설기계 작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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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설기계 작업 장치

1. 지게차

지게차는 경화물적제, 하역, 화물을 단거리 운반 작업등에 유용하게 사용.

경량물, 중량물 적제 하역작업 등에 적합

 

(1) 지게차의 특징

전류(앞바퀴) 구도동방식, 후류(뒷바퀴)조향방식이다.

완충장치 없어 불리하다,

최소회전방경 1.8~2.7m 안쪽바퀴 조향 각65~75° 이다.

유압펌프는 기어펌프를 사용하고, 유압은 70~130kg/이다.

규격 들어올린 용량 t()으로 표기

 

(2) 지게차의 분류

프리 리프트 마스트: 마스트 1단으로 된 지게차로 출입문이나 천장공간이 낮은 옥내에서도

화물적제 및 적하작업 이 가능하다.

하이 마스트 : 마스트 2단으로 된 형식으로 표준형 지게차로서 높은 장소에서의 적재 적하

작업등이 가능.

3단 마스트: 마스트 3단으로 늘어나게 된 형식으로 높은 장소 화물의 적하작업 등이 가능

(7m) 저장 공간을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

블록클램프: 클램프를 안쪽으로 이동시켜 화물고정 시키는 지게차.

사이드 시프트: 백 레스트와 포크 좌, , 이동시켜 차체 이동 없이 적재 및 적하작업 가능

사이트 클램프: 차체 이동 없이 부피 큰 경화물 운반, 적재 가능

로드 스태빌라이저: 백 레스트 안쪽에 압착판장착으로 화물 낙하 방지 경사진 노면에

안전하게 운반 가능

로테이팅 포크 : 백 레스트 와 포크 360° 회전으로 용기에 들어 있는 화물 운반 가능

로테이팅 클램프: 백 레스트와 클램프 좌, , 회전으로 원추형 화물 좌, 우로 조여

운반 적재 가능

한지드 포크: 포크45° 각도로 휘어져 목재 및 파이프 등 운반에 적합

한지드 버킷: 포크가 아닌 벗킷 장착으로 소금, 석탄, 비료 등 흘러내리기 쉬운 화물

운반 작업 가능

 

2. 지게차 구조와 작동

(1) 지게차 구조

마스트: 지게차의 기둥, 롤러베어링에 의해 작동

포크: 훅을 통해 캐리지와 연결되어 상, 하 운동으로 하중지지.

틸트실린더: 틸트레버 당기면 마스트 앞으로 기울어지며, 밀면 뒤쪽으로 기울어짐.

컨트롤 밸브

릴리프 밸브: 설정된 압력 이상으로 되는 것을 방지.

리프트 밸브: 유압유의 방향전환.

틸트 밸브: 틸트 실린더 작동.

유압실린더

단동실린더(리프트 실린더), 복동실린더(틸트 실린더)

마스트 경사각 (하중 10t 이하 )

카운트 밸런스 형: 전경각 5~6° 후경각 10~12°

리치형: 전경각 후경각

사이드 포크 형: 전경각 3~5° 후경각

 

(2) 동력 전달 순서

마찰클러치 식 지게차: 엔진 클러치 변속기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앞 차축

앞 바퀴

토크 컨버터식 지게차: 엔진 토크컨버터 변속기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앞 구동축 최종 감속장치 앞 바퀴

유압식 지게차: 엔진 유압펌프 컨트롤 밸브 주행모터 차동장치 앞 차축

앞바퀴

전동식 지게차: 축전지 컨트럴롤러 구동모터 변속기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앞 구동축 앞바퀴

 

3. 지게차 운행 작업 주의 사항

(1) 지게차 운행 시 주의

화물적제 상태로 경사지 내려갈 때 후진운행

경사지 오를 때 내려 올 때 급회전 금지

주행시 포크 지면에서 20~30cm 올림

부피 큰 화물 운반 시 후진운행(시야확보)

운행 조작시 시동 후 5분정도 경과 후 한다.

 

(2) 주차 시 주의

포크 지면에 내려놓는다.

기동스위치 키 빼내 보관.

, 후진레버 중립, , 고속레버 저속 위치

공진상태 정지시키는 경우 마스트 뒤로 탈트

 

(3) 작업 안전 수칙

주정차 시 브레이크 고정

, 후진 변속 시 지게차 완전 정지 상태에 행한다.

급발진, 급브레이크, 급선회 금지.

화물 올릴 시 가속페달 밟는 동시 레버조작 부릴 때 가속페달 조작은 필요 없음.

화물 하역 시 마스트 앞으로 경사시킴.

리프트 사용 시 눈은 마스트 주시.

창고 및 공장 출입 시 출입구 높이 주의


4. 굴삭기 (포크레인)

굴삭기는 굴토 및 굴삭 토사적재 작업에 사용되는 장비로서 크레인의 프론트 에태치먼트(작업장치)

개발한 엑스카베이터라 한다.

(1) 굴삭기 특징

구조가 간단한다.

운전이 용이하다.

정비가 용이하다

프론트 에태치먼트 교환이 가능하다.

 

(2) 굴삭기 분류

무한궤도식(크롤러식): 접지면적이 커 접지 압이 낮다.

습지 및 모래, 수중통과가 가능하나 최대11km/h로 기동력으로 기동성불량.

트럭식: 화물차에 적재되어 소형으로 사용되며 50km/h의 기동성이 있다,

타이어식: 주행속도 25~35km/h로 주행속도는 양호하지만 습지작업 골란 하고 타이어 및

견인력 약하다. 안전성도모 위해 아웃트리거 사용함.

 

(3) 조직법에 의한 분류: 수동식, 유압식(구조간단, 프론트 어태치먼트교환 용이, 운전조작 용이 ,

장비용이) 공기식, 전기식 등

기구의 의한 분류

기계로프식: 액추에이터 작동이 로프에 작동

유압식: 액추에이터 작동이 유압펌프, 유압모터 유압실린더 등에 작동

 

1. 유압식 굴삭기 구조 기능

(1) 포론트 어태치먼트

: 푸드 핀에 상부회전체에 장착. 1~2개의 붐 실린더(유압실린더) ,하 상차 및 굴착

붐 각도 : 붐 과 암 상호 교차 각이 90~110°에서 굴착.

정지 작업 시: 붐 각도 35~40°.

유압 셔블 장치 붐 경사각도 35~65°

 

디퍼스틱() : 붐 과 버킷사이에 장착, 버킷에 굴착작업 부분으로 1개 암 실린더 전후방 작동

디퍼(버킷) : 굴착작업으로 흙 퍼 담는 부분 즉 1회 용량 (루베)이다.

(2) 상부 회전체

터닝 프레임: 기관, 조정장치, 유압탱크, 컨트롤밸브, 유압펌프 선회장치(360°)

카운터웨이트: 굴삭기의 안전성(뒷부분이 들리지 않게) 유지

스윙로크: 상부회전체 하부 주행체 고정

스위블 조인트 : 상부회전체의 유압을 주행 모터에 공급(일명 센터 조인트 라 함)

선회장치 : 유압이 공급되면 피니언기어, 링 기어를 따라 회전(상부체 회전)

 

(3) 하부 주행체

아이들러(전부유동륜): 트랙장력조정 및 주행방향 유도

리코일 스프링: 아이들러에 가해진 충격, 하중 완충 및 전면에서 오는 충격 흡수, 작업안정

상부롤러(캐리어롤러): 트랙 수직으로 처짐 방지 및 회전위치 바로 함.

하부롤러(트랙롤러): 굴삭기 중량지지, 중량을 지면으로 균일하게 분포.

레이디얼형 플런저모터(일명 주행모터); 유압에 감속기어, 트랙, 스프로킷 구동

스프로킷: 주행 모터의 회전력을 트랙에 전달, 트랙회전.

트랙: 핀 링크, 부싱, 슈 등으로 구성되어 스프로킷 동력을 회전시킴.

아웃트리거: 타이어에 작업 하중이 전달되는 것 방지 타이어 스프링 등 하중으로 인한

마모 방지

굴삭기 주행 동력 전달순서

엔진 메인유압펌프 컨트롤밸브 고압파이프 주행모터 스프로킷 트랙

 

(4) 트랙 정비 및 점검

트랙장력 : 상부롤러와 트랙사이 바를 넣고 들었을 때 트랙링크 와 롤로사이 25~40mm정상

트랙 벗겨지는 원인

아이들러와 스프로킷 상부롤러 마모 심할 때

고속주행 급선회했을 때

아이들러 와 스프로킷의 중심이 틀릴 때

트랙의 긴도 너무 클 때

리코일 스프링 장력 약할 때

측면 경사시켜 작업 할 때

 

(5) 굴삭기 중행시 주의

상부회전체 선회로크로 고정

엔진 중속위치하고 평탄한 지면 주행

암반지나 부정지 주행시 트랙 팽팽하게 조정후 저속 주행

경사지 주행 중 버킷을 30~40cm정도 들고 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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