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건설기계 작업 장치
1. 지게차
지게차는 경화물적제, 하역, 화물을 단거리 운반 작업등에 유용하게 사용.
경량물, 중량물 적제 하역작업 등에 적합
(1) 지게차의 특징
① 전류(앞바퀴) 구도동방식, 후류(뒷바퀴)조향방식이다.
② 완충장치 없어 불리하다,
③ 최소회전방경 1.8~2.7m 안쪽바퀴 조향 각65~75° 이다.
④ 유압펌프는 기어펌프를 사용하고, 유압은 70~130kg/㎠ 이다.
⑤ 규격 들어올린 용량 t(톤)으로 표기
(2) 지게차의 분류
① 프리 리프트 마스트: 마스트 1단으로 된 지게차로 출입문이나 천장공간이 낮은 옥내에서도
화물적제 및 적하작업 이 가능하다.
② 하이 마스트 : 마스트 2단으로 된 형식으로 표준형 지게차로서 높은 장소에서의 적재 적하
작업등이 가능.
③ 3단 마스트: 마스트 3단으로 늘어나게 된 형식으로 높은 장소 화물의 적하작업 등이 가능
(7m) 저장 공간을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
④ 블록클램프: 클램프를 안쪽으로 이동시켜 화물고정 시키는 지게차.
⑤ 사이드 시프트: 백 레스트와 포크 좌, 우, 이동시켜 차체 이동 없이 적재 및 적하작업 가능
⑥ 사이트 클램프: 차체 이동 없이 부피 큰 경화물 운반, 적재 가능
⑦ 로드 스태빌라이저: 백 레스트 안쪽에 압착판장착으로 화물 낙하 방지 경사진 노면에
안전하게 운반 가능
⑧ 로테이팅 포크 : 백 레스트 와 포크 360° 회전으로 용기에 들어 있는 화물 운반 가능
⑨ 로테이팅 클램프: 백 레스트와 클램프 좌, 우, 회전으로 원추형 화물 좌, 우로 조여
운반 적재 가능
⑩ 한지드 포크: 포크45° 각도로 휘어져 목재 및 파이프 등 운반에 적합
⑪ 한지드 버킷: 포크가 아닌 벗킷 장착으로 소금, 석탄, 비료 등 흘러내리기 쉬운 화물
운반 작업 가능
2. 지게차 구조와 작동
(1) 지게차 구조
①마스트: 지게차의 기둥, 롤러베어링에 의해 작동
② 포크: 훅을 통해 캐리지와 연결되어 상, 하 운동으로 하중지지.
③ 틸트실린더: 틸트레버 당기면 마스트 앞으로 기울어지며, 밀면 뒤쪽으로 기울어짐.
④ 컨트롤 밸브
㉠ 릴리프 밸브: 설정된 압력 이상으로 되는 것을 방지.
㉡ 리프트 밸브: 유압유의 방향전환.
㉢ 틸트 밸브: 틸트 실린더 작동.
⑤ 유압실린더
단동실린더(리프트 실린더), 복동실린더(틸트 실린더)
※ 마스트 경사각 (하중 10t 이하 )
㉠ 카운트 밸런스 형: 전경각 5~6° 후경각 10~12°
㉡ 리치형: 전경각 3° 후경각 5°
㉢ 사이드 포크 형: 전경각 3~5° 후경각 5°
(2) 동력 전달 순서
① 마찰클러치 식 지게차: 엔진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 앞 차축
→ 앞 바퀴
② 토크 컨버터식 지게차: 엔진 → 토크컨버터 → 변속기 →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
앞 구동축 → 최종 감속장치 → 앞 바퀴
③ 유압식 지게차: 엔진 → 유압펌프 → 컨트롤 밸브 → 주행모터 → 차동장치 → 앞 차축
→ 앞바퀴
④ 전동식 지게차: 축전지 → 컨트럴롤러 → 구동모터 → 변속기→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 앞 구동축 → 앞바퀴
3. 지게차 운행 작업 주의 사항
(1) 지게차 운행 시 주의
① 화물적제 상태로 경사지 내려갈 때 후진운행
② 경사지 오를 때 내려 올 때 급회전 금지
③ 주행시 포크 지면에서 20~30cm 올림
④ 부피 큰 화물 운반 시 후진운행(시야확보)
⑤ 운행 조작시 시동 후 5분정도 경과 후 한다.
(2) 주차 시 주의
① 포크 지면에 내려놓는다.
② 기동스위치 키 빼내 보관.
③ 전, 후진레버 중립, 저, 고속레버 저속 위치
④ 공진상태 정지시키는 경우 마스트 뒤로 탈트
(3) 작업 안전 수칙
① 주정차 시 브레이크 고정
② 전, 후진 변속 시 지게차 완전 정지 상태에 행한다.
③ 급발진, 급브레이크, 급선회 금지.
④ 화물 올릴 시 가속페달 밟는 동시 레버조작 부릴 때 가속페달 조작은 필요 없음.
⑤ 화물 하역 시 마스트 앞으로 4° 경사시킴.
⑥ 리프트 사용 시 눈은 마스트 주시.
⑦ 창고 및 공장 출입 시 출입구 높이 주의
4. 굴삭기 (포크레인)
굴삭기는 굴토 및 굴삭 토사적재 작업에 사용되는 장비로서 크레인의 프론트 에태치먼트(작업장치)
개발한 엑스카베이터라 한다.
(1) 굴삭기 특징
① 구조가 간단한다.
② 운전이 용이하다.
③ 정비가 용이하다
④ 프론트 에태치먼트 교환이 가능하다.
(2) 굴삭기 분류
① 무한궤도식(크롤러식): 접지면적이 커 접지 압이 낮다.
습지 및 모래, 수중통과가 가능하나 최대11km/h로 기동력으로 기동성불량.
② 트럭식: 화물차에 적재되어 소형으로 사용되며 50km/h의 기동성이 있다,
③ 타이어식: 주행속도 25~35km/h로 주행속도는 양호하지만 습지작업 골란 하고 타이어 및
견인력 약하다. 안전성도모 위해 아웃트리거 사용함.
(3) 조직법에 의한 분류: 수동식, 유압식(구조간단, 프론트 어태치먼트교환 용이, 운전조작 용이 ,
장비용이) 공기식, 전기식 등
① 기구의 의한 분류
㉠ 기계로프식: 액추에이터 작동이 로프에 작동
㉡ 유압식: 액추에이터 작동이 유압펌프, 유압모터 유압실린더 등에 작동
1. 유압식 굴삭기 구조 기능
(1) 포론트 어태치먼트
①붐 : 푸드 핀에 상부회전체에 장착. 1~2개의 붐 실린더(유압실린더) 상,하 상차 및 굴착
● 붐 각도 : 붐 과 암 상호 교차 각이 90~110°에서 굴착.
● 정지 작업 시: 붐 각도 35~40°.
● 유압 셔블 장치 붐 경사각도 35~65°
② 디퍼스틱(암) : 붐 과 버킷사이에 장착, 버킷에 굴착작업 부분으로 1개 암 실린더 전후방 작동
③ 디퍼(버킷) : 굴착작업으로 흙 퍼 담는 부분 즉 1회 용량 ㎥(루베)이다.
(2) 상부 회전체
① 터닝 프레임: 기관, 조정장치, 유압탱크, 컨트롤밸브, 유압펌프 선회장치(360°)
② 카운터웨이트: 굴삭기의 안전성(뒷부분이 들리지 않게) 유지
③ 스윙로크: 상부회전체 하부 주행체 고정
④ 스위블 조인트 : 상부회전체의 유압을 주행 모터에 공급(일명 센터 조인트 라 함)
⑤ 선회장치 : 유압이 공급되면 피니언기어, 링 기어를 따라 회전(상부체 회전)
(3) 하부 주행체
① 아이들러(전부유동륜): 트랙장력조정 및 주행방향 유도
② 리코일 스프링: 아이들러에 가해진 충격, 하중 완충 및 전면에서 오는 충격 흡수, 작업안정
③ 상부롤러(캐리어롤러): 트랙 수직으로 처짐 방지 및 회전위치 바로 함.
④ 하부롤러(트랙롤러): 굴삭기 중량지지, 중량을 지면으로 균일하게 분포.
⑤ 레이디얼형 플런저모터(일명 주행모터); 유압에 감속기어, 트랙, 스프로킷 구동
⑥ 스프로킷: 주행 모터의 회전력을 트랙에 전달, 트랙회전.
⑦ 트랙: 핀 링크, 부싱, 슈 등으로 구성되어 스프로킷 동력을 회전시킴.
⑧ 아웃트리거: 타이어에 작업 하중이 전달되는 것 방지 타이어 스프링 등 하중으로 인한
마모 방지
※ 굴삭기 주행 동력 전달순서
엔진 → 메인유압펌프 → 컨트롤밸브 → 고압파이프 → 주행모터 → 스프로킷 → 트랙
(4) 트랙 정비 및 점검
① 트랙장력 : 상부롤러와 트랙사이 바를 넣고 들었을 때 트랙링크 와 롤로사이 25~40mm정상
② 트랙 벗겨지는 원인
㉠ 아이들러와 스프로킷 상부롤러 마모 심할 때
㉡ 고속주행 급선회했을 때
㉢ 아이들러 와 스프로킷의 중심이 틀릴 때
㉣ 트랙의 긴도 너무 클 때
㉤ 리코일 스프링 장력 약할 때
㉥ 측면 경사시켜 작업 할 때
(5) 굴삭기 중행시 주의
① 상부회전체 선회로크로 고정
② 엔진 중속위치하고 평탄한 지면 주행
③ 암반지나 부정지 주행시 트랙 팽팽하게 조정후 저속 주행
④ 경사지 주행 중 버킷을 30~40cm정도 들고 주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