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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44. 부모교육과 부모자녀관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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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부모교육과 부모자녀관계교육

1) 개념 및 정의


⑴ 부모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
① 부모(parent)
- 어원 : parens. ‘출산하다(give birth)’라는 의미.
- 부모가 된다는 것은 자녀출산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짐. 부모는 전 생애에 걸쳐서 양육과
보호 및 교육을 통해 아동발달의 모든 영역을 증진시키는 사람으로 정의됨.
② 부모기(parenthood)
- 임신을 선택하는 때부터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전 기간.
③ 부모역할(parenting)
- 부모기동안 수행하는 부모로서의 다양한 역할


⑵ 부모됨의 일반적 동기(유안진·김연진, 2000)
① 자기확장
② 사회적 지위획득
③ 사랑과 애정의 욕구
④ 가계계승의 동기
⑤ 정서적·상징적 동기
⑥ 운명론적 동기


⑶ 부모역할(parenting) : Brown
① 자녀를 포함한 가족에게 기본적으로 헌신하겠다는 결단
② 가족 모두에게 따뜻한 보살핌을 제공
③ 믿음을 갖고 개개인의 발달을 장려하고 발달의 기회 제공

④ 자아완성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


⑷ 부모교육의 정의

① Grotberg(1983) : 부모로서의 역할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② 조형(1986) : 부모뿐 아니라 예비부모를 포함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부모 됨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고 부모역할 긴장을 완화시켜 부모로서 균형 잡힌 전인적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것.
③ 정문자(1992) : 부모를 직접적인 대상으로 하여 자녀의 발달 및 성장을 도모하고
부모역할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도움을 주는 조직적인 교육활동.
④ 이재연(1992) : 부모로 하여금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가시켜 부모의 이전의
사고와 감정, 행동을 바꾸도록 하고,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
⑤ Brock과 동료들(1993) : 가족에서나 아동양육기관에서 아동양육방법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변화시키려는 조직화되고 체계적인 노력.
⑥ Heath(1995) : 부모와 자녀의 발달과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태도, 통찰과 이해를 높이는
과정뿐만 아니라, 부모자녀관계와 부모의 자녀의 발달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
⑦ Carter(1996) : 부모와 아이들을 돌보는 사람들에게 자녀들을 건강하게 양육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제안된 프로그램, 지원 서비스나 자원.
⑧ 미국부모교육네트워크(National Parenting Education Network) : 부모와 그들
자녀들의 발달과 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에 대한 태도, 이해와
통찰을 확장시키는 것을 포함하는 과정.


2) 목적과 기본 가정


⑴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부모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적 부모역할 모델을 제공함.
인간발달과 관계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고, 지역사회에서 가능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러한 교육은 가족의 기능과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⑵ Smith와 동료들(1994)의 NEPE(National Extension Parent Education) Model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한 기본 가정
① 부모는 아동의 일차적인 사회화 담당자이다.
② 부모의 태도, 지식, 기술과 행동은 부모교육의 노력에 의해 긍정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③ 부모역할은 연구와 경험을 통해 강화될 수 있는 학습된 기술이다.
④ 부모교육은 부모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기여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⑤ 부모자녀관계는 다중적인 사회와 문화 체계에 의해 영향 받고 그 안에 포함되어 있다.
⑥ 프로그램은 부모들의 다양성에 반응적이어야 한다.
⑦ 효과적인 부모교육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⑧ 부모와 자녀 양쪽 요구가 다 맞추어져야 한다.
⑨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혹은 양육자)를 교육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보호와 돌봄, 능력 있고 건강한 아동발달을 더 잘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부모자녀관계교육


지금까지 부모교육은 주로 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하게 때문에 체계론적
관점에서 관계로서의 부모자녀관계가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왔음.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자녀의 수가 줄어들면서 부모자녀관계의 강도나 기간이 과거보다
길어지고 있음.
조부모가 손자녀의 중요한 양육자로 대두되고 있음.
부모교육의 교육대상은 부모 개인뿐만 아니라 주모자녀의 체계를 다룰 수 있으며,
발달론적 관점에서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자녀와 성인 자녀와의 관계도 포함됨.

⇨ 이러한 양상과 관계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인 ‘부모자녀관계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
되, 기존의 부모교육의 개념도 함께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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