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강. 연료전지의 기본 구성
연료전지의 구성단위를 셀(Cell, 단전지라고도 한다)이라 하며, 셀은 그림과 같이 플
러스의 전극판(공기극)과 마이너스의 전극판(연료극)이 전해질을 포함한 층을 겹친 샌
드위치와 같은 구조를 하고 있다.
공기극과 연료극에는 수많은 세밀한 구멍이 나 있고, 여기를 외부에서 공급된 공기 중
약 20 %의 산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공기가 통과함에 의해 반응이 일어난다.
수소는 전해질을 접촉하는 면까지 들어가 있어서 전자를 유리하여 수소 이온이 되고
전자는 밖으로 나가버린다. 전해질을 통과한 수소 이온은 반대측의 전극에서 보내진 산
소와 외부에서 전선을 통해 돌아온 전자와 반응해서 물이 된다. 이러한 전자와 이온으
로 분리되는 시점이 연료 전지의 원리 중 가장 중요한 점이다.
전자가 전선을 이동하는 것은 전류가 흐르는 것, 즉 전기가 발생하는 것이 된다. 그러
나 단층의 셀에 의한 전기 발생은 많지 않다. 따라서 필요한 전기 출력을 얻기 위해서는
직렬로 연결하게 하여 셀을 적층하고, 상하 셀 사이에는 수소와 산소의 통로를 막으면
서 적층된 셀을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세퍼레이터가 들어간다. 이 셀을 적
층한 것을 연료전지 발전장치 중에서는 연료전지 본체인 셀 스택이다.
또한 연료전지가 이상적인 상태라면 모두 전기 에너지로 변환되겠지만, 실제로는 셀
내부에 약간의 전기 저항이 있어 그 저항으로 일부에너지가 전기에너지가 아니고 열에
너지로 변해버린다. 이로 인해 셀에서 발열이 발생하여 셀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냉
각수가 통과하는 관을 셀 스택의 여러 곳에 설치하여 셀이 적당한 온도가 되도록 냉각
한다. 냉각수는 역으로 가열되므로, 이러한 열에너지를 외부에서 급탕이나 난방 등에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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