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주행모드
가. 개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주행 모드는 시동, 발진, 가속, 정속, 감속, 정지의 형태로 엔
진에 모터의 동력을 같이 사용함으로서 각 주행모드별로 엔진과 모터의 작동이 차이가
나며, 이러한 현상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차량 성능 향상에 중요한 영항을 미친다. 또
하이브리드 자동차 계기판의 경우 주행하면서 운전자에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모드별
작동을 알려주고 있다.
계기판의 Charge(충전)로 눈금 표시가 되는 경우는 불필요한 동력을 모터가 발전 제
어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경우이며, 계기판에 Assist(모터작동)로 눈금표시가 될 경우
모터가 엔진을 도와 차량성능을 향상시키는 상태이다.
배터리 표시는 구동 중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나타내며, 충전상태는 차량 운행 상황
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나. 주행모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주행 모드는 시동, 발진, 가속, 정속, 감속, 정지의 형태로 일반
적인 자동차의 주행방식과 동일하다. 하지만 일반 자동차의 주행에서 엔진동력만으로
이러한 주행을 한다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에 모터의 동력을 같이 사용함으로서
각 주행모드별로 엔진과 모터의 작동이 차이가 난다.
이러한 차이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방식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데 이러한 차
이를 구동방식에 따라 보면 다음과 같다.
(1) 시동 모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의 시동모드는 일반 자동차와 달라서 발진을 하기 위한 것만
이 아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구동방식에 따라 시동 특성이 다르다.
직렬 방식과 병렬 방식 중 하드 방식은 발진을 모터로 하기 때문에 엔진시동의 필요
는 없다. 단 변속 신호에 따라 바로 발진의 필요에 의해 모터로 발진을 하기 위한 준비
상태가 된다.
병렬 방식 중 소프트 방식은 주행을 하기 전 시동모드상태에서 시동을 실시하는데,
일반 자동차의 경우 시동은 시동모터로 시동하는 것과 달리 하이브리드 전기모터로 시
동을 실시한다.
(2) 아이들 및 클립 모드
아이들 및 클립 모드는 병렬 방식 중 소프트 방식에서만 있는 모드이고, 엔진의 구동
력만을 가지고 동력을 전달한다. 그러나 발진의 형태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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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진 모드
발진 모드는 직렬 방식과 병렬 방식 중 하드 방식은 모터로만 발진을 하고 병렬 방식
중 소프트 방식은 엔진동력과 모터동력을 이용하여 동시에 발진을 실시한다.
(4) 가속 모드
가속 모드는 직렬 방식은 모터로만 가속을 하고, 병렬 방식의 하드 방식과 소프트 방
식은 엔진동력과 모터동력으로 동시에 가속을 실시한다.
(5) 정속 모드
정속 모드는 직렬 방식은 모터로만 정속을 하고, 병렬 방식의 하드 방식과 소프트 방
식은 엔진동력만으로 정속을 실시한다.
(6) 감속 모드
감속 모드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가장 효율적인 모드로서 감속 시 바퀴에서 발생되
는 회전 동력을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여 배터리로 충전을 실시하는 모드로서, 이때 발
생한 에서지를 회생에너지라고 하며, 직렬 방식과 병렬 방식모두 바퀴에서 전달되는
회전에너지를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하여 전기에너지를 고전압 배터리로 충전을 한다.
(7) 정지 모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정지 모드는 일반 자동차와는 달리 아이들의 필요성이 없으 므로 엔진이 가동되지 않는 형태로 정지 모드를 실행한다. 병렬 방식 중 소프트 방식은
이때 시동모드와 달리 아이들 스탑을 실행하므로, 정지모드에서는 직렬 방식과 병렬 방
식 모두 엔진은 회전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