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기관

자동차상식 + 자동자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60강. 웨이스트 게이트 밸브의 작동

728x90
반응형

60강. 웨이스트 게이트 밸브의 작동

터빈을 통과하는 배기 가스량에 따라 압축기의 작동 압력이 변화한다. 배기 가스량이
적으면 압축기의 작동 압력이 낮고, 배기 가스량이 많으면 압축기의 작동 압력이 기하
급수적으로 상승하여 기관에 손상을 준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그림 4-58]과 같이 웨이스트 게이트 밸브를 설치하여 배기가스
를 바이패스(by-pass)시켜 필요 이상으로 과급 압력이 상승하지 못하도록 한다. 배기
가스를 바이패스시키는 웨이스트 게이트 밸브는 액추에이터로 작동되는데 이 액추에이
터에는 솔레노이드밸브를 설치하여 컴퓨터(ECU)에서 듀티 제어를 한다.
웨이스트 게이트 솔레노이드밸브 듀티량에 따른 압축기의 압력 변화는 아래 표와 같
다. 웨이스트 게이트 밸브에 가해지는 액추에이터의 압력 변화에 따라 압축기의 최대
압력이 1.5~1.8kgf/cm
2 이상으로 상승하면 기관을 보호하기 위하여 연료 공급을 일시
차단한다.

 

솔레노이드밸브 듀티 압축기 압력
30% 225±50mmHg
60% 110±30mmHg
100% 5mmHg 이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