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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관

자동차공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29. 가솔린 기관의 연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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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솔린 기관의 연료

가솔린은 석유계 원유에서 정제한 탄소(carbon)와 수소(hydrogen)로 구성된 탄화수소 계열의 유기화합물 혼합체이다.


가. 가솔린의 물리적 성질
① 비중 : 0.74~0.76
② 저위 발열량 : 11,000kcal/㎏f
③ 옥탄가 : 90~95
④ 인화점 : -40℃ 이하
⑤ 자연 발화점 : 대기 압력 하에서 300~500℃

① 비중 : 단위 체적의 연료의 무게와 4℃인 같은 체적의 물의 무게와의 비율을 말한다.
② 인화점 : 일정한 용기 속에 연료를 넣고 가열하면 증기가 발생하여 공기와 혼합되며 이때 혼
합기가 가연한계 이내면 불꽃에 의하여 쉽게 인화되는 최저 온도이다.
③ 착화점(발화점) : 연료의 온도가 상승하여 외부에서 불꽃을 가까이 하지 않아도 자연히 발화
하는 최저 온도이다.
④ 발열량 : 단위 질량의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었을 때 발생하는 열량이며, 열량계 속에서 단위
질량의 연료를 연소시켰을 때 발생하는 열량을 고위 발열량이라 하고, 연소에 의해 발생한
수분의 증발열을 뺀 열량을 저위 발열량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기체나 액체의 발열량은 저
위 발열량으로 나타낸다.

나. 가솔린의 조성
가솔린은 석유원유에서 정제하여 생성되며 파라핀계, 올레핀계, 나프텐계, 아로매틱
계 등 많은 탄화수소 분자의 혼합물이다.


(1) 파라핀계(paraffin)
파라핀계는 CnH2
n+2의 사슬모양의 포화 탄화수소로써 메탄(methane), 에탄(ethane),
프로판(propane) 등이 있다. 화학적으로 안정하고 연소성이 좋으며 옥탄가는 낮고 세탄
가는 높고 수소함량이 높아 비중이 낮다.


(2) 나프텐계(naphthene)
나프텐계는 C
nH2n의 고리 모양의 포화 탄화수소로써 사이클로펜텐(cyclopentane),
사이클로 헥산(cyclohexane) 등이 있다. 화학적으로 안정하고 연소성이 양호하여 옥탄
가는 높고 세탄가는 낮다.


(3) 올레핀계(olefin)
올레핀계는 C
nH2n의 사슬모양의 불포화 탄화수소로써 에틸렌(ethylene), 프로필렌
(propylene), 뷰텐(butene) 등이 있다. 화학적으로 극히 불안정하며 화학적 반응이 크
므로 석유화학의 원료로 사용된다.


(4) 아로매틱계(aromatic)
아로매틱계는 CnH
2n-6의 방향족으로 고리 모양의 불포화 탄화수소로써 벤젠(benzene), 톨루엔(toluene), 자이렌(xylene) 등이 있다. 탄소함량이 높아 연소성이 좋지 않
으며 옥탄가는 높고 세탄가는 낮다.


다. 가솔린의 구비조건
① 체적 및 무게가 적고 발열량이 클 것
② 연소 후 유해 화합물을 남기지 말 것
③ 옥탄가가 높을 것
④ 온도에 관계없이 유동성이 좋을 것
⑤ 연소속도가 빠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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