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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관

자동차공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7. 기관의 마력과 회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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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의 마력과 회전력

 

마력이란 동력(출력)의 단위이며, 단위 시간당 일의 능률을 표시한 것이다.
1HP=75 kgf.m/s =736 W =632.3 kcal/h


가. 지시마력(IHP)
지시마력(indicated horse power)이란 실린더 내부에서 실제 발생한 마력이며, 지압
계 선도 상에 나타난 압력에 의한 마력이다. 지시마력을 IPS라 하면

 

4행정 사이클 기관

2행정 사이클 기관

나. 제동마력(축 마력 또는 정미마력)
제동마력(brake horse power)이란 실린더 내에서 발생한 지시마력에서 기계적 손실
을 뺀 것이다. 즉 크랭크축에서 발생한 마력이며, 실제 기관의 출력을 나타낸 것이다

다. 연료마력
연료마력(petrol horse power)은 연료의 저위 발열량, 연료 소비량, 비중, 시험시간
등을 알면 산출할 수 있다.

 

 

라. SAE마력
SAE마력은 공칭마력이라고도 부르며, 지시마력을 간략하게 표시한 것이며, 차량의
세금을 부과하는데 사용하므로 과세마력이라고도 부른다. 이 마력은 실린더 안지름과
실린더 수를 알면 산출할 수 있다. SAE마력은 1906년 영국 왕실 자동차협회(royal auto
motive club)에서 제정하였다고 하여 그 머리글자를 따라 RAC 마력이라고도 한다.
실린더 안지름이 mm인 경우

 

실린더 안지름이 inch인 경우

 

마. 회전력
크랭크축 회전력은 중속에서 가장 크고, 최고 회전속도에서는 적어진다. 이것은 회전
속도에 따라 연소 압력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피스톤에 연소가스 압력 Po작용할 때 피
스톤 핀과 커넥팅로드를 통하여 크랭크 핀과 직각 방향의 힘 P1이 가해졌을 때 P1과 크
랭크 핀의 길이 r과의 곱이 회전력이 되며 이것이 크랭크축을 회전시키려고 한다. 이때
동일한 기관에서는 폭발압력이 높을수록 커진다.

바. 마력과 회전력의 관계
제동마력은 크랭크축의 회전력에 의해 단위 시간에 한 일이므로 제동마력과 회전력
사이에는 다음 관계 공식이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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