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학습목표
1. 유아에게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의미를 알고 실제 활동을 계획한다.
2.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활동을 실행할 수 있다.
3,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우정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4. 자아조절을 증진시키는 요인을 파악하여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학습초점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목표 및 내용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실제 활동 계획
3. 환경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내용, 교육방법 및 활동의 실제
4. 유아의 또래관계의 특성 및 우정
5. 유아의 우정을 조장하는 방법 및 활동의 실제
6. 자아조절의 개념 및 발달
7. 자아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활동의 실제
<주요 용어>
다문화/ 다문화교육/ 반편견 교육/ 환경/ 환경교육/ 또래관계/ 유사성/ 평등성/ 동조성/ 우정/ 자아조절/ 자율성
생각해보기
유아사회교육에서 새로이 제기되고 있는 내용, 즉 다문화교육, 환경교육, 유아들의 또래관계, 자아조절 등을 학습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들은 어떠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고, 실천적 방법을 위한 교수전략과 활동계획안을 구성해보자.
개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는 지구촌이나 세계화라는 말을 만들며 세계의 각 나라들의 활발한 교류를 이끌며 다양한 인종과 문화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맞벌이나 한부모 가족들의 증가 등 현대사회의 구조 변화는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기관이 담당하고 있는 교육적 역할과 책임을 증대시키는 양태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기술과 과학의 진보는 무분별한 자연에 대한 훼손과 환경문제를 야기 시켰으며, 환경에 대한 새로운 생태적인 인식을 촉구하고 있다.
13.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multiculture)란 다양한 문화가 한 사회에 공존하는 것
-다문화교육 : 한 집단의 사회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특성을 인식하고 존중하고자 하는 것
-유아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은 반편견교육(anti-bias education) 및 평화교육과 맥락을 같이한다.
* 반편견교육 : 인종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성역할에 대한 정체성, 문화적 차이와 유사성, 인종적 및 민족적 고정관념과 차별을 없애기 위한 점 등을 조장하기 위한 것
* 평화교육 : 갈등을 해결하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며 나아가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하면서 평화를 사랑하는 것을 지향하는 것
-다문화교육의 목적 : 자기가 속한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과 지식을 기르고 나아가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가지는 것
-다문화 교육의 목표
①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것
②편견을 불식하고 차별을 조장하지 않는 것
③불공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의 능력을 바탕으로 상호작용하며 서로 존중하는 것
-다문화 교육 목표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 베이커(Baker, 1994)
①유아가 자신의 문화를 더 잘 안다.
②개인과 다른 세계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문화, 사고방식, 신념 등을 배우고 이해하여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③개인들이 선택한 많은 다른 문화집단을 지지하고 문화에 참여하는 것을 격려한다.
④개인의 삶을 통제하고 책임감을 가지는 잠재력을 실현하여 다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미래에 대한 통제력을 기른다.
*더만 스파크스(Derman-Sparks, 1992)
①개인과 집단에 대한 정체성 형성
②차이와 유사성의 이해
③편견의 방지
2. 다문화교육의 내용
-인종과 민족, 성(性), 사회계층, 그리고 국가집단 등의 영역들에 기초하여 각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상호존중, 그리고 협력을 추구한다.
-다문화 교육의 영역 : 인종, 민족, 성, 사회계층 등
-구체적인 내용 : 문화, 다양성, 정체성, 평등성, 편견과 협력
-다문화교육내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ㆍ미국의 교사교육 인증위원회(1987)
: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실체를 유아가 경험하는 것과 문화, 인종, 성, 민족, 경제적 지위 등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존중하는 것 등
ㆍ채정란(1999) : 문화, 협력, 편견, 정체성 형성, 평등성, 다양성 등
ㆍ김영옥(2002) : 문화, 편견과 불평등, 민족과 인종의 다양성, 정체성 등
3. 다문화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①문화적, 계층적, 인종적, 민족적 편견을 가지지 않고 모든 유아를 동등하게 대한다.
②유아들이 지닌 개별성, 다양성, 독특성을 존중한다.
③유아가 속한 사회문화적 특성을 존중하도록 한다.
④다른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⑤다른 문화에 대한 다양성과 차이점을 인정하고 존중하도록 한다.
⑥유아들이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
⑦문화적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할 수 있다.
4. 다문화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 예 ‘결혼’
그림 13-1 결혼에 대한 주제망
13-2 결혼에 대한 각 영역별 활동 계획안
13.2. 환경교육
1.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1)필요성
-급증하는 인구와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자연환경의 파괴
-유아기는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기본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유아들에게 환경은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할 수 있는 좋은 주제이다.
-유아들의 생활주변에서 환경오염과 이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유아에게 환경을 아끼고 보존하며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일은 현재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의 환경오염을 막는 아주 중요한 일이다.
→환경의 특성이나 오염, 오염방지 등에 대한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환경교육의 목표
ㆍ환경오염에 대한 이해
ㆍ환경오염을 예방하고자 하는 지식과 태도
ㆍ환경을 보존하고자 하는 지식과 태도의 형성 등
-환경부(2006)
: 환경교육을 통하여 환경을 소중히 하는 마음을 심어주고 생활 속에서 환경보전을 실천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현재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의 환경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데 있다
-유아환경교육의 구체적 목표(환경부, 2006).
①유아들이 주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는 인식을 형성한다.
②유아들이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동기와 태도를 형성한다.
③유아들이 주변 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④유아들이 환경보전과 개선을 도울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한다.
⑤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환경보전과 개선을 위한 행동을 실천한다.
2. 환경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
1)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내용은 실천적 행동을 기를 수 있는 것들이 선택되는 것이 좋다.
-유아 주변에 있는 환경들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바탕으로 출발하는 것이 좋다.
-유아들의 주변환경으로부터 점차 멀리 나아가는 동심원적 접근법으로 내용을 조직할 필요가 있다.
-환경교육의 주제 및 주제별 학습 내용(환경부, 2006)
환경교육 주제 | 학 습 내 용 |
깨끗한 생활 | ㆍ내 몸의 청결 ㆍ단정한 옷차림 ㆍ깨끗한 교실 ㆍ깨끗한 화장실 |
깨끗한 물의 보전 | ㆍ물의 소중함 ㆍ물의 여러 가지 쓰임새 ㆍ물의 오염 원인 ㆍ오염된 물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ㆍ깨끗한 물의 보전 방법 |
깨끗한 공기의 보전 | ㆍ공기의 소중함 ㆍ공기의 오염 원인 ㆍ오염된 공기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ㆍ깨끗한 공기의 보전 방법 |
깨끗한 흙의 보전 | ㆍ흙의 소중함 ㆍ흙의 여러 가지 쓰임새 ㆍ흙의 오염 원인 ㆍ오염된 흙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ㆍ깨끗한 흙의 보전 방법 |
식물 보호 | ㆍ어려 가지 식물의 특성 ㆍ식물이 인간에게 주는 이로운 점 ㆍ식물을 잘 기르는 여러 가지 방법 ㆍ유아가 직접 식물을 기르기 |
동물 보호 | ㆍ여러 가지 동물의 특성 ㆍ동물이 인간에게 주는 이로운 점 ㆍ동물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방법 ㆍ유아가 직접 동물을 기르고 돌보기 |
물건 절약 | ㆍ물건 적약의 필요성 ㆍ물건 중 절약할 수 있는 것 ㆍ물건을 절약하는 방법 |
쓰레기 줄이기 | ㆍ쓰레기의 발생 원인 ㆍ쓰레기가 주는 피해 ㆍ쓰레기 줄이는 방법 |
음식 | ㆍ우리가 먹는 음식 ㆍ몸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ㆍ바른 식생활 ㆍ우리 농산물과 외국 농산물 |
소음 줄이기 | ㆍ소음의 종류 ㆍ소음의 발생 원인 ㆍ소음이 우리에게 주는 피해 ㆍ소음을 줄이는 방법 |
에너지 절약 | ㆍ에너지의 종류 ㆍ에너지의 중요성 ㆍ에너지 절약방법 |
2) 환경교육의 방법
-유아환경교육의 교수방법은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의 원리를 따르는 것이 좋다.
ㆍ통합적 접근 원리 : 환경교육활동에서 언어적, 정의적, 신체적 상호작용을 모두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
ㆍ주제중심의 접근방식 :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각 활동영역에서 환경문제를 중심적으로 다루는 것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교수방법의 방향(환경부, 2006).
①유아환경교육의 교수방법은 경험의 시작과 끝만을 중요시하기 보다는 과정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②유아환경교육의 교수방법은 특정한 영역의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는 통합적인 접근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③유아환경교육은 도덕적 성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환경문제와 관련된 의사결정의 경험을 반복적으로 소개해야 한다.
④유아환경교육의 교수방법은 역할놀이, 게임, 견학, 사회적ㆍ언어적 상호작용과 같은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⑤유아환경교육을 위해서는 야외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실외에서 직접 감각을 통해 느끼고 만져보는 경험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수성을 길러 주어야 한다.
⑥유아환경교육의 교수방법은 유아 자신이 환경보전을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
⑦유아환경교육의 교수방법은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 유아 개인의 생활경험에 기초하여 접근하여야 한다.
⑧유아환경교육을 위한 교수자료는 평면적인 자료보다는 각종 시청각 자료와 잡지, 홍보자료 등을 활용하여 유아의 오감각을 자극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⑨유아환경교육의 교수방법은 기관과 가정의 유기적인 협조 하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환경교육의 일반적인 문제점
①유아들이 환경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다양한 환경교육활동과 체험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②형식적인 쓰레기 분리수거, 의미 없는 체험학습 실시로 환경교육을 잘 하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③환경보전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는 교재나 교구가 부족하다.
④유아들의 환경보전 생활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가정과의 연계교육이 필수적이다.
3. 활동의 실제 ‘숲’
그림 13-3 숲에 대한 주제망
그림 13-4 숲에 대한 영역별 활동계획안
13.3 유아들의 또래관계
1. 또래관계의 개념
-또래 : 행동이 거의 같은 수준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유아들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역할
: 행동의 학습,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 및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능력의 발달 도모
-또래관계 상호작용의 바탕 요소
: 유사성(similarity), 평등성(egalitarianism), 동조성(conformity), 공정성(equity)
* 특히 유사성은 또래관계 상호작용의 기본이다.
대표적으로 성(gender), 연령(age), 놀이 등이 같으면 유아들은 또래가 된다.
-유아들의 또래관계가 가지는 특징
①둘 혹은 셋 이상의 구성원을 가지고 있다.
②구성원들간의 놀이감, 정보의 교환과 같은 상호작용이 있다.
③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자극을 가지고 있다.
④개인적인 목표와 반응 양식을 가지고 있다.
⑤유사한 취미나 성별, 그리고 인종 등을 바탕으로 형성된다.
⑥유아들의 관계는 놀이나 활동을 통해 펼쳐지는 경향을 보인다.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또래의 영향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또래는 모델로 역할하거나 강화자가 되기도 한다.
집단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 이들 사이에 리더, 추종자, 방관자 등의 역할들이 나타나기도 하여 이들의 행동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또래관계와 비교한 친구관계의 특징
ㆍ또래관계의 여러 형태의 구성 중 하나
ㆍ또래관계처럼 유사성과 평등성을 바탕으로 한다.
ㆍ우정을 바탕으로 한다.
ㆍ친구관계는 또래 속의 개별 집단모임 형태를 가진다.
ㆍ친구관계는 두 사람사이의 관계이다.
ㆍ정서적인 교류가 또래관계와 달리 더 많이 나타난다.
ㆍ친구관계는 둘 사이의 역사성과 둘 사이의 은밀성, 그리고 타 집단과 구별되는 배타성을 지니고 있다.
ㆍ또래관계에서 거부되거나 고립되는 유아들이 친구는 있을 수 있다.
2. 유아들의 우정
-우정이란 충성심, 친밀감, 상호애정을 갖는 두 사람 사이의 지속적 관계이다.
-우정의 일반적인 속성 : 친밀감, 헌신성, 충성성, 비밀공유 등
-유아들의 우정에 대한 정의(Howes, 1987)
①공간의 근접성
②상호성(reciprocity)
③감정의 교류와 정서적인 지지
3. 유아들의 우정을 조장하는 방법
-우정의 조장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
①차례 지키기
②장난감을 공유하고 협동하는 것
③긍정적인 의사소통의 방법의 사용
④타협하는 기술
⑤정서적 이해와 지원의 제공
4. 활동의 실제 ‘친구’
그림 13-5 친구에 대한 주제망
그림 13-6 친구에 대한 영역별 활동 계획안
13.4 유아의 자아조절
1. 자아조절의 개념
-자아조절은 사회정서화의 기본적인 개념으로 자율성(autonomy)을 지향한다.
ㆍ욕구나 바람 등의 분명한 인식
ㆍ스스로의 힘으로 성취할 수 있는 자조기술
ㆍ자신의 욕구와 평가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자율성의 개념
ㆍ자기가 선택한 원리에 따르는 자기통제이며 자아조절로 연결된다.
ㆍ심리학 용어사전 :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능력으로 외적인 억압이나 조절할 수 없는 욕망과 같은 내적인 압력에 의해 지배받지 않는 성질
ㆍ교육학 사전 : 자기 규제 또는 외부의 간섭 없이 행동할 수 있는 자유이며 다른 사람에 의존하지 않고 자기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성격적 특성
ㆍ자율성은 자유(freedom). 자기의사결정(self-determination), 독립심(independence), 자아통제(self-control) 등과 관련되어 있다.
-자아조절에 포함되는 내용
ㆍ스스로 다스리기 : 자기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스스로 자신을 다스리는 것
ㆍ스스로 결정하기 : 어떤 권위나 제재 없이 이성적으로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여 결정하는 것
ㆍ스스로 주체되기: 자신을 독립된 개체로 인식하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역동적인 것
-자아조절을 위해서는 필요한 것
①자아정체감(identity)
ㆍ한 개인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 능력, 마음 등의 파악을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
②타인조망능력(perspective taking)
ㆍ타인 관점 및 정서를 이해하는 것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이자 인식
ㆍ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③자아존중감(self-esteem)
ㆍ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판단으로 자신에 대한 기대감과 자긍심의 표현
ㆍ자기존중감은 자아에 대한 통제와 조절을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④대인관계능력
ㆍ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리드하고 주도하며 관계를 형성하며 상호작용하는 것
ㆍ자신에 대한 정체감, 타인조망능력, 그리고 자아존중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2. 자아조절의 발달과 영향 요인
1)자아조절의 발달
-출생 초기
ㆍ반사능력과 반사반응으로 자기조절능력을 발달시킨다.
-1세 정도
ㆍ신체 운동능력의 발달로 인해 신체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자아조절의 내용이다.
-2세에서 3세
ㆍ심리적인 자아조절능력이 출현하게 된다.
ㆍ지연모방을 통해 스스로의 만족을 조절하기도 한다.
ㆍ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리적으로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을 학습한다.하
ㆍ사회적 규칙의 학습을 통해 사회적 지식을 형성하면서 나 이외에 다른 존재에 대한 느낌과 인식을 하게 된다.
-유아기
ㆍ사회적, 인지적 및 정서적인 자기조절에 대한 동기기 급증하는 시기
ㆍ스스로 주도하고자 하는 행동들의 기준들을 나름대로 형성하게 되며 행동의 내적 기준을 형성하게 된다.
ㆍ표상적 사고가 나타나 외부의 감독 없이도 어느 정도 적절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ㆍ점차 타인에 의한 외적인 통제에서부터 내적인 규준에 의한 통제로 바꾸어 간다.
ㆍ개인적 영역의 통제 : 자아개념과 자아 정체성 형성 그리고 개인적 힘의 발달 등
ㆍ사회적 영역의 조절 : 사회적 갈등 해결, 사회적 지식의 형성,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유능감 형성, 사회적 협응 등
-자아조절에 있어 부모의 양육행동의 영향
: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의 문화적 배경이나 상황적 요인, 정서적 상호작용 등
①부모의 양육태도
ㆍ합리적이고 수용적이며 온정적이며 독립심을 격려하고 지지하는 양육 태도는 자기조절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ㆍ신체적인 개입이나 복종을 강요하고 거부적이고 권위적인 양육 행동을 취하게 되면 유아의 자기조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②부모의 문화적 배경이나 상황적 요인, 정서적 상호작용 등
ㆍ부모의 유아 통제 전략을 결정한다.
ㆍ부모-자녀의 통제 커뮤니케이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2)자아조절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들
(1)물리적 환경
-유아는 잘 계획되고 잘 배열된 물리적 공간에서 자기통제를 발달시킨다.
-교구를 직접 조작해 보는 기회가 있는 다양해야 하고 풍부한 물리적 환경은 유아의 자아조절을 발달시킨다.
→유아교사는 교실 공간의 크기나 유아의 수를 고려하여 교실의 물리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2)교사-유아 상호작용
-적절하고 긍정적인 교사-유아의 관계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준다.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자아통제에 효율적이다.
-특히 유아의 자긍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3)일과활동 운영
-분명하고 일관성있는 일과운영
ㆍ유아들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조장할 수 있다고 한다(Seefelt, 1994).
ㆍ하루 일과활동에 대한 예측가능함은 유아들의 행동을 조절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계획과 참여와 자발성과 책임감을 조장할 수 있다.
-학급 규칙이나 약속 시 유아들의 참여
ㆍ유아들의 자아조절은 향상된다.
ㆍ유아들은 자신에 대한 존중감과 긍정심을 형성하게 되므로 보다 효율적으로 자신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유아들의 집단구성을 소집단으로 구성하게 될 때
ㆍ유아들의 참여를 조장
ㆍ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ㆍ공동체의식의 조장 및 능동적인 협력을 추구할 수 있다.
ㆍ활동에 대한 책임감을 형성할 수 있다.
(4)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의 특징
ㆍ또래들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시간
ㆍ유아의 자유의지에 따라 선택한 활동이므로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ㆍ유아의 개별적인 흥미, 요구, 관심에 따라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ㆍ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에 가장 효과적인 시간
ㆍ유아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놀이 선택을 통해 의사결정, 책임감과 자율성을 기를 수 있는 시간
-자유선택활동 시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양옥승, 2004)
①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활동계획을 스스로 설정할 수 있는 시간을 하루 일과에 포함시켜야 한다.
②유아의 다양한 계획 및 평가 활동이 개별적 또는 집단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유아의 발달 수준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교육경험, 활동을 계획 조직한다.
④자유선택이 어려운 유아의 경우, 교사는 유아와 함께 영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아에게 각 영역에 있는 활동들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도록 한다.
⑤또래의 놀이에 대한 관찰, 또래와의 협동놀이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3. 활동의 실제 ‘마음’
그림 13-7 마음에 대한 주제망
그림 13-8 마음에 대한 영역별 활동계획안
연습문제
1.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①유아들이 지닌 개별성, 다양성, 독특성을 존중한다.
②유아들이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
③보다 나은 사회 문화적 특성을 지향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한다.
④편견을 가지지 않고 모든 유아를 동등하게 대한다.
정답 ①②③④
해설) 다문화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①문화적, 계층적, 인종적, 민족적 편견을 가지지 않고 모든 유아를 동등하게 대한다. ②유아들이 지닌 개별성, 다양성, 독특성을 존중한다. ③유아가 속한 사회문화적 특성을 존중하도록 한다. ④다른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⑤다른 문화에 대한 다양성과 차이점을 인정하고 존중하도록 한다. ⑥유아들이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
2. 유아의 환경교육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①실외활동보다는 실내의 경험이 보다 유익하다.
②학습활동의 과정보다는 결과적인 행동의 습득에 중점을 둔다.
③환경에 대한 특정한 지식과 개념의 이해로부터 시작한다.
④환경보전을 위한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정답 ④
해설) 유아기는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기본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에게 환경의 특성을 이해시키는 동시에 환경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모색하도록 함으로써 유아가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또래관계가 가지는 특성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①유사성(similarity)
②평등성(egalitarianism)
③동조성(conformity)
④공정성(equity)
정답 ①
해설) 또래란 행동이 거의 같은 수준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유아들을 말하는 것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행동을 학습하며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또래관계는 유사성, 평등성, 동조성, 공정성 등의 회적 상호작용의 특징을 가지며, 이 중 유사성이 상호작용의 기본이다.
4. 우정을 조장하기 위한 사회적 기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차례 지키기
②다른 관계와 구별되는 은밀성 가지기
③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주장하기
④정서적 이해와 지원의 제공
정답 ②
해설) 우정이란 충성심, 친밀감, 상호애정을 갖는 두 사람 사이의 지속적 관계로써, 우정에 대한 생각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 우정의 조장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들로는 차례 지키기, 장난감을 공유하고 협동하기, 긍정적인 의사소통의 방법 사용하기, 타협하는 기술과 정서적 이해와 지원의 제공 등이 있다.
5. 자아조절을 위해서 필요한 능력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른 것은?
①자아정체감 :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판단으로 자신에 대한 기대감과 자긍심의 표현
②대인관계능력 : 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상호작용하는 것
③타인조망능력 : 자신의 관점에서 타인 생각 및 정서를 이해하는 것
④자아존중감 : 자신에 대한 파악을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
정답 ②
해설) 자아조절은 사회정서화의 기본적인 개념으로 욕구나 바람 등의 분명한 인식, 스스로의 힘으로 성취할 수 있는 자조기술과 자신의 욕구와 평가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 자아정체감(identity), 타인조망능력(perspective taking), 자아존중감(self-esteem), 대인관계능력 등을 기를 필요가 있다. 자아정체감, 타인조망능력,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은 궁극적으로 사회적 유능감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유아사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12. 유아의 사회적 행동지도 (0) | 2023.01.04 |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11. 유아 사회교육의 평가 (0) | 2023.01.04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10. 유아 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0) | 2023.01.03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9. 유아사회교육의 목표와 내용 (0) | 2023.01.03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8. 유아 사회교육의 기초 (0) | 2023.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