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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요약 정리 23.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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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1. 사회복지 영역의 마케팅 개념
1) 마케팅 도입배경 및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는 인구ㆍ사회학적 변화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치매ㆍ중풍 등 노인에 대한 간병 및 수발수요가 급증
한부모가족, 맞벌이 부부, 다문화가족 등 가족구조의 변화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보육, 방과후 활동 등의 돌봄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우리나라 경제가 발전하면서 복지욕구가 더욱 다양화되는 추세에 있음
→ 사회복지조직은 이러한 사회적 욕구에 대처할 책임을 가짐
사회복지조직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활동에 필요한 예산 뒷받침 필요
· 하지만 비영리조직인 사회복지기관은 영리기업과 달리 자체 활동으로 재원 조달 어려움
· 대부분이 외부(정부, 기업 및 개인)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활동
정부는 사회복지조직 예산 증액보다는 민영화를 통한 경쟁체제 도입
정부는 사회서비스 영역에 민간자원 동원하는 방법을 강구
→ 바우처 제도 도입
2005년부터 중앙정부에서 지원하던 사회복지사업의 일부가 지방자치단체로 이양
· 이양은 지방정부가 재정적 지원이나 관리ㆍ감독의 책임을 가진다는 의미
· 지방정부의 예산이 중앙보다 열악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재정지원이 감소
· 지방정부의 재정자립도에 따라 지역 간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음
사회복지조직의 입장에서 이양은 재원조달의 불안정이 야기될 가능성 이 높아짐
따라서 사회복지기관들은 정부의 지원에 의존해서 사업을 진행하기보다는 민간자원의 동원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기업과 개인들도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에 상대적으로 소극 적인 태도를
취할 것이 예측됨
외부환경의 변화로 인해 사회복지조직은 재원의 확대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 함에도
불구하고 자원동원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음
☞ 따라서 민간재원의 동원을 증가시키기 위해 마케팅 기법을 활용할 필요성이 있음
2) 마케팅의 정의와 목적
마케팅이란
·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기본적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환이
성취되고, 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장을 관리하는 것
· 마케팅은 제품과 가치를 창조하여 다른 사람과 교환함으로써 그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인과 집단이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과정
♣ Kotler의 마케팅 정의
① 마케팅은 분석, 계획, 집행 그리고 조정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과정
② 마케팅은 비체계적인 활동이 아닌 욕구충족을 위해 면밀하게 짜인 프로그램 속에서 면밀 하게
진행

③ 마케팅은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제품을 대상으로 모든 시장을 찾아 비현실적으로 공략
하기보다는 선정된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해야 함
④ 마케팅의 목적은 효과적인 시장의 공략을 통해 조직의 생존과 건전한 유지 도움
⑤ 판매자의 입장보다는 표적시장의 욕구에 따른 조직의 공략체계에 의존
⑥ 마케팅 믹스라 불리는 제품설계, 가격, 홍보, 유통방법들을 이용하고 혼합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목적
① 개인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
· 사회복지관에서 월별 프로그램을 알리는 것이나 자원봉사자 모집 위한 노력은 방법은 다르지만
개인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함임
② 사회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설득하기 위함
· 입법화를 위한 대부분의 캠페인 활동이나 이법 필요성을 탄원하는 일 등 포함
③ 새로운 정보와 실천을 전파하기 위함
· 복지조직은 주민에게 그들의 이익이 되는 정보를 전달하며 어떤 실천을 촉구함
④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함
· 복지조직은 자신과 사회에 이로울 수 있도록 개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려 시도
⇒ 알코올 중독자나 아동학대자 등에 대한 행동변화 노력이 해당

 

3) 마케팅 핵심 요소
(1)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
인간은 생존을 위해 의ㆍ식ㆍ주, 안전, 소속감, 자존감 등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데, 이
같은 것들이 결핍되었다고 느낄 때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봄
· 이러한 욕구들은 인간이 생득적으로 갖고 있거나 인간의 조건 그 자체에 의해 생겨남
· 소비자들은 갖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거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호를 갖게 됨
⇒ 이러한 선호는 문화나 사회에 따라 다르며, 학교, 기업, 가족 등의 사회적 제도나 힘에 의해
형성되고 끊임없이 변형되어 감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수요라 함
지불능력이 있는 욕구는 시장에서 수요가 되며 소비자들은 제품이 주는 혜택 이나 이익을
계산하고, 지불하는 금액에 비해 가장 큰 이익 주는 제품을 선택
고객들의 욕구와 수요를 세밀히 이해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투입요소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그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킴
그리고 여러 대안 중에서 욕구를 가장 잘 만족시켜 줄 수 있는 대안을 선택
소비자들은 욕구나 수요의 충족뿐만 아니라 지불해야 하는 대가를 동시 생각
가치
· 고객이 그 제품을 소유ㆍ사용하여 얻는 혜택과 그것을 얻는 데 필요한 비용 간의 차이
대안의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대안에 대한 고객만족수준
만족은 기대에 맞추어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성능에 좌우

☞ 만약에 제품 성능이 소비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구매자는 불만을, 제품 성능이 기대와
일치한다면 만족할 것임

 

(3) 교환
교환이란 바람직한 목적물을 획득하고, 그 대신에 상대방에게 어떤 것 제공 행위
교환은 사람들이 바람직한 목적물을 획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의 한가지
어떤 서비스가 소비자의 욕구나 수요를 충족시키고 소비자에게 만족과 가치를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도 이득이 있지 않으면 교환은 일어나지 않음
교환이 실제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교환의 조건이 교환의 당사자로 하여금 교환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함
그런 의미에서 교환은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음
☞ 따라서 욕구나 수요를 충족시키는 수단으로서 교환은 매우 중요함

 

(4) 시장
시장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을 의미
이러한 구매자들은 교환과 관계를 통해 충족될 수 있는 욕구와 수요를 소유함
오늘날의 경제는 노동의 분업원리에 따라 운영
· 노동의 분업이 이루어지는 곳에서 각 사람들이 어떤 것을 생산하는데 전문화하고,
· 대금을 받고, 이러한 돈으로 필요한 것을 구입함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시장들이 존재
기업은 마케팅을 통해 특별한 시장의 욕구와 수요를 파악하고
기업은 최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장을 선정함
☞ ①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 ②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③ 교환 ④ 시장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업들은 시장의 고객들에게 가치와 만족을 창출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기업은 판매와 이익을 얻게 됨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1)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특성
♣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특성을 기술한 Lovelock & Weinberg에 의하면
비영리조직 마케팅은 조직을 둘러싼 구성원의 다양성으로 인해 복잡해짐
영리부문에서처럼 재정적인 목표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목적 있음
목적이 추상적인 경우가 많아 목표달성을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고 함
대부분의 비영리조직에서는 물리적인 상품보다는 서비스를 생산
영리부문에서 생산하는 물리적인 상품과 사회복지조직에서 생산하는 서비스 간에는 차이가
있어 마케팅에 영향을 미침
실제로 많은 비영리조직들은 영리-비영리를 명확하게 규정할 수 없는 서비스를 생산하기도 함
☞ 어떤 조직들은 표적집단과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통해서 혹은 간접적인 로비활동 등을 통해
사회행동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주 업무인 경우도 있음

 

2) 사회복지조직 마케팅 전략
(1)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사회복지조직도 시장(지역사회)을 세분화하고
그들의 표적시장에 속하는 집단의 욕구 및 서비스 구매활동을 파악해야 함
⇒ 이것은 세분화된 시장의 필요와 욕구, 태도 및 행위 등을 분석하여 각 세부 맞는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임
☞ 예시) 복지조직이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어떤 프로그램을 계획한다면,
⇒ 노인들을 연령이나 관심사, 학력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음
복지조직은 소비자의 욕구나 성격, 규모 등을 세밀히 파악한 후 시장을 선정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시장을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함
♣ 마케팅 믹스 7P(효과적으로 시장을 관리할 수 있는 전략)
① 상품(Product)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물질적 재화뿐만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 사람,
장소, 조직체 등을 포함
일반적으로 상품은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물질적 재화 뿐만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 사람, 장소, 조직체 등을 포함
사회복지조직의 상품은 프로그램과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음
⇒ 이 상품의 성격은 그 기관의 사명과 목적에 따라 달라짐
사회복지조직의 상품은 영리조직의 브랜드나 상표 같은 것 사용하지 않지만 조직내에서 이와
같은 상품의 구성요소를 강조함으로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함
☞ 예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사랑의 열매
세 개의 빨간색 열매 : 나, 가족, 이웃을 상징하며 따뜻한 마음
한 줄기로 모아진 열매 :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자는 뜻
② 가격(Price)
사회복지조직의 가격은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한 가격을 의미
⇒ 수익사업의 이용료, 모금 프로그램에 대한 가격, 즉 후원금이 될 수 있음
복지조직에서의 가격개념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원가의 회수에 있기 때문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과 상당히 다름
가격을 책정할 때에도 사업목표를 달성하는데 드는 비용을 우선 책정하고 후원자에게
기부금을 할당하거나 아니면 기부금 한도 내에서 고객에게 요구할 최소한의 가격을 결정함
③ 유통(Place)
영리조직의 유통전략이란 “제품의 흐름”, 즉 수송, 보관, 재고, 입ㆍ출하, 포장, 관리에 있어서
비용절감과 속도향상을 의미함
비영리조직에서 유통전략이란 서비스의 전달과 입금 경로, 접근성과 관련 있으며,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과 관계있음
비영리조직의 유통경로는 상품이 조직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형태로서
중간상의 개입이 없는 비교적 짧은 것이 특징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같은 단체들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지역이나 길목으로 순회하면서
직접고객들을 접촉
④ 촉진(Promotion)
영리조직에서 촉진이란 판매활동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매출액을 증가 시키기 위해
실시되는 모든 판매활동
비영리조직에서 가장 익숙해 있는 마케팅믹스 요소가 촉진인데 서비스의 홍보와 보다 많은
기부금을 확보하기 위한 인쇄물 제작이나 언론ㆍ방송매체 및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 판매촉진,
인적 판매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사용해 왔음
⑤ 생산자(Producer)
마케팅을 위해 구매자와 교환할 아이디어 창출 및 메시지를 생산해 내는주체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에서는 비영리기관이 생산자가 되므로
비영리기관의 목표에 대한 가치를 확산시켜야 함
· 이를 위해 일반 시민들로부터 믿을 만하고 의지할 만한 기관으로 신뢰 받아야 하며
· 대상자들의 중요한 대변인 역할을 해야 함
⑥ 구매자(Purchaser)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에서 구매자는 잠재적인 후원자임
이러한 잠재적 후원자가 될 사람들은 마케팅의 초기단계에서 반드시 파악
일반 시민들로부터 믿을 만하고 의지할 만한 기관으로 신뢰 받아야 함
⑦ 조사
소비자조사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임
하지만 조사가 지나치게 남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사는 필요성이 높을 때 행해져야 하며,
철저하고 주의 깊게 이루어져야 함

 

(2) 마케팅 관리를 위한 사회복지조직의 조건
① 사명의 구체화
사회복지조직을 포함하는 모든 조직은 합리적인 수단을 통하여 특정한 사명을 수행하고자
하는 인간집단이라는 면에서 사명을 가지고 있음
② 교환에 기초한 조직
조직은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서 자원이 필요함
사회복지조직은 후원자, 자원봉사자, 자금, 자재, 사회복지사, 시설 등을 모으고 유지할 수
있어야 함 ⇒ 사회복지조직은 자원 의존적이다라고 함
사회복지조직은 자원을 가진 사람에게 무언가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하고
대신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는 일련의 교환과정을 받아들여야 함

③ 조직의 이미지
일반적으로 대준은 조직의 이미지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이 있음
사회복지조직은 자신의 조직에 대한 시장의 이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나아가 기존의 이미지가 사람들의 만족을 촉진시키는지 방해하는지 파악 필요
④ 공중에 대한 인식
사회복지조직은 조직 자체와 조직의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 등에 관심을 표명하는
대중(public)이 있음을 인식해야 함

 

(3) 마케팅 활동의 과정
① 시장기회 분석 → ② 시장조사 → ③ 목표설정 → ④ 시장세분화와 시장의 선정 → ⑤
자원개발 프로그램 수집 → ⑥ 마케팅 실행도구 설정 → ⑦ 마케팅 계획과 관리 → ⑧ 마케팅
평가

 

(4) 사회복지 마케팅 기법
① 다이렉트 마케팅(DM : Direct Marketing)
사회복지조직에서 우편에 의해 클라이언트나 서비스 이용자, 기부자나 잠재적 후원자 등에게
현재 기관의 운영상황이나 프로그램 이용실적,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용정보 등을
제공하는 방법
② 고객관계관리 마케팅(CRM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arketing)
신규후원자의 개발이나 기존 후원자의 관리, 잠재적 후원자의 개발을 위해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금확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기법
③ 기업연계 마케팅 (CRM : Cause-Related Marketing)
기업의 기부나 봉사활동을 사회복지조직과 연계하여 사회적 효율성을 달성하려는 마케팅 기법
④ 데이터베이스마케팅(Database Marketing)
기관을 찾는 이용자의 개별정보(명단, 주소, 프로그램 이용 횟수와 시기 등)를 활용하여
복지기관의 기부나 봉사활동, 프로그램 참여 등에 활용
⑤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이메일이나 홈페이지, 배너 광고 등을 통해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여 모금이나 참여를
유도하는 기법
⑥ 사회마케팅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시민과 지역사회를 위하여 대중의 행동변화를 통해 공익을 실현하기
위한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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