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8.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Ⅱ

728x90
반응형

 8.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Ⅱ

1. 집단적 청소년복지실천
- 집단개은 사회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제를 수행하는데 목적을
집단들과의 목
지향형 활동을 의미
- 집단개
의 필요성
청소년기에 또래집단 등 집단 경험이 증가되고 동시에 집단의 영향력이
커지기

사고의 폭이 은 경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음
집단 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는 청소년들의 집단관계가 부적절하
적 리이나 자아의식의 정립이 해질 우려
- 집단개의 의의
상된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자 하는 욕구, 현재의 사회적 기능을 적
적으로 유지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 보다 능동적으로 대해 나
있도록 소집단활동을 의도적으로 실시함으로
그 집단에 한 성원들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기자기인식이나 생활관까지 변화시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양성함

 

가. 집단 및 집단개입의 방법

 

1) 집단지도
: 학교에서 생활지도 당교사를 포함한 일반교사가 중·소집단 또는
대집단으로 구성된 청소년들의 학교, 가정, 사회에서 당
하는 적응,
발달, 성장상의 문제를 돕기 위해 마련되는 교육적, 사회적, 도
적,
적 영역 등의 계적 지도활동

 

2) 집단상담
: 한 또는 두 정도의 집단지도자가 적당한 다수의 집단성원들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
을 가지서 집단지도자-
집단성원 사이 또는 집단성원-집단성원 사이의 관계에서
생하는
역동을 활용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이루어 가는 과정
- 청소년 집단상
프로그램의 예
(1) 성, 이성교제 프로그램
(2) 자
감(자신감) 향상 프로그램
(3) 진로
탐색 프로그램
(4) 참만
(자아성장) 프로그램
(5) 자기주장
련 프로그램
(6) 약
(또는 )중독 예방 및 치프로그램
(7) 청소년 학교부적응 예방 프로그램
(8) 시간관리 프로그램
(9) 학
증진 프로그램
- 실시기간 : 4
~12주 정도의 비교적 단기간

 

3) 집단치료
- 대상 : 아동 및 청소년, 성인
- 인원 : 6
~12

- 실시인원 : 임상적으로 련된 심리학자, 심리치사 또는 정신과
의사에 한해 이루어짐
- 치
문제 : 성격의 재구성과 은 고질적이고 심적인 문제
- 실시기간 : 장기간에
이루어지는 경향

 

나. 집단개입의 목적 및 치료적 요소

 

1) 재 활
- 집단개을 통해 청소년이 고 있는 감정적·정신적 어려움이나 행
동을 회복시키거나 어
태도 또는 가치를 변화시

 

2) 교육·훈련
- 집단개을 통해 청소년을 교육하고 련시라기보다는 성장과
발달로 이

 

3) 교 정
- 사회법 은 사회적 관에 대해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과 비행청소
년을 도

 

4) 사회화
- 청소년으로 하여사회적 기대를 행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들과
아가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

 

5) 예 방
- 청소년에게 어려움이 발생하기 전에 그 문제를 미리 리하고 청소
년이 필요로 하는 환경적 도
을 제공

 

6) 문제 해결
- 청소년으로 하여자신에게 주어진 과을 달성하고 당한 문제를
하도록 도을 줌

 

7) 사회적 가치
- 청소년이 생활과 관련된 실천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발달시키는 것을
돕는 것

 

다. 청소년집단사회복지사의 자질

 

1) 첫인상의 관리
- 정장보다는 복장
-
얼굴잔잔한 미소를 머금안한 모.

 

2) 유머감각
- 딱딱하고 지루한 것을 잘 견디하는 청소년에게 적절한 유
사용하여 원활한 관계를 형성
- 청소년들 사이의 유행어를 미리
파악하고, 간간히 사용하여 관계의
불편함을 마시

 

3) 균형 있는 따뜻함
- 과정 내내 밀도 있는 인간적 만이 이루어지기 위해 따성을
소유하고 있어야 함
- 지나
‘따함’은 도리어 집단개의 해가 수 있으로 모자라
지도 않고 지나치지도 않는
형 있는 따함을 가짐

 

4) 유연성
- 집단의 규칙격하게 적용하기보다는 다시 한
설명해 주고, 청소년들이 집단사회복지사의 을 정하게 이해하
는지 인함
- 사전에 계
된 프로그램도 청소년들의 이해나 수용이 어려운
이라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치함

 

5)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용기
- 적절하게 자신의 경험을 펼쳐 청소년들은 은 위로를
고 자신도 개과천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음

 

6) 방어적이지 않은 태도
- 과정이 경과하며 집단사회복지사를 그들의 부모나 교사 등과 동일
시하여 공격하기도 하는 청소년에게 이를 방어하기보다는 그 위에
어 있는 감정을 고 공감할 뿐만 아니라 집단 성원 전체와
공유하는 작
을 실시

 

7) 수용적 태도
- 청소년들의 각시행오와 특히, 약물 남용, 폭력, 비행 등의 올
지 않은 행동에 대해 수용적 태도를 보임

 

8) 적정 수준의 에너지
- 집단사회복지사가 적정 수의 에지가 없으집단과정은 활기를
체되소에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여 신체적·정신적
지를 보유하도록 함

 

9) 창의성
- 주어진 프로그램을 상에 따라 약간변형하여 활용하집단 성
원들의
역동이 나나기도 하로 집단개의 목에 따라
집단사회복지사의 독특한
의성을 활용하여 최대의 과를 출하
도록 함
라. 청소년집단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기술과 능력
- 청소년 집단과정을 과적으로 영하기 위해 집단사회복지사는 청소년기
의 특성과 자신의 청소년기에 대해 심
적으로 파악하고 통하고 있어야
하며, 청 소년기에 일어나는 독특한 문제에 대해
구하고 독해야 함
- 전문적 기술

 

(1) 참여자들이 변화할 수 있는 요인들을 형성하기 위한 기술
: 적
적 경청하기, 적절하게 반영하기, 명료화하기, 공감하기

 

(2) 에서 문제를 보도록 돕는 기술
: 질문하기, 직
시키기, 연결 기, 지지하기

 

(3) 참여자들의 권리와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
:
지하기, 진단하기, 현실증, 수범하기, 모범 보이기, 가하기,
진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