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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요약 정리 14. 기획과 의사결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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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획과 의사결정 2

1. 의사전달의 원칙과 유형
1) 의사전달(소통)의 의의
(1) 의사전달(소통)은
♣ 의사전달(소통)이란?
의사전달(소통)은 조직목표의 수립 및 달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결정된 목표나 운영지침을 조직구성원에게 왜곡없이 전달함으로써
· 집행의 합리화와 최적화를 가능하게 함
그리고 조직의 좋은 분위기를 조성
조직구성원간의 협조와 협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함
의사전달(소통은)은 지역사회나 외부환경과 연결기능을 하게 함으로써
· 주민이 필요로 하는 요구를 조직의 정책이나 운영방침에 반영
· 홍보를 통해 그 집행과정에 주민의 협조를 얻고 필요한 자원을 동원함

 

(2) 의사전달(소통)의 개념
서로 간의 정보와 지식 그리고 생각을 교환하여 공통적으로 이해하고 수용자의 의식이나
태도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일련의 행동
의사전달을 위해서는 수신자와 송신자가 있어야 함
교환할 내용과 전달매체와 통로가 있어야 함

 

(3) 사회복지조직에서 의사전달이 중요한 이유
① 효과성
사회복지조직에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 조직 상호 간 의사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함
② 효율성
효율성은 직원 상호간에 개방적으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향상됨
서비스 전달과 개선을 전달하기 위한 기술과 기법을 공유
③ 조직원의 사기
조직의 목표달성을 원활하기 위해서
· 조직원의 사기진작과 의기투합은 효과적 의사전달방법에 좌우되기 때문임

 

(4) 의사전달(소통)의 기능

기능 내 용
정책결정·의사결정의
합리화 기능
이 기능은 정확 ·신속하고 우수한 질을 가진 의사소통체계에 의해 확보됨
· 결함이 없는 결정이라도 결정이 불충분하게 전달되면 소기의 성과 어려움
사기앙양과
참여촉진
기능
의사소통은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수단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정책, 업무절차, 인사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
인정감, 소속감, 참여의식을 느낄 수 있게 함으로써
· 사기를 올리게 되며 행정능률이 향상될 수 있음
조정의 효율화 기능 조직내에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짐으로써
· 사업계획이나 조직목표에 대하여 구성원이 충분한 이해와 헌신적 태도를
갖게 될수록 조정이 효율화 됨
리더십의 발휘수단
기능
의사소통을 활성화·효과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느냐 여부는 리더십 성패를
좌우

2) 의사전달(소통)의 원칙
(1) 의사전달(소통)의 일반원칙
① 명료성(clarity)
의사소통에 있어서 정보구조는 체계화되어 있어야 하고, 정보표현의 언어는 정확하여야
하며, 정보표현의 문장은 알기 쉬워야 함
② 일관성(consistency)
의사소통은 전달내용이 서로 모순되어서는 안 되며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③ 적시성(timeliness)
정보의 도달점인 피전달자가 정보를 받아들이는 준비성의 정도에 따라서 적시에 정보를
전달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음
④ 적량성(adequacy)
정보량은 책임도 또는 정보 활용도 등에 따라 조절되어야 함
⑤ 배포성(distribution)
정보는 전달받아야 할 피전달자가 명확하여야 함
⇒ 즉, 정보의 전달범위, 대상자가 명확하지 않으면 안됨
⑥ 적응성과 통일성(adaptability & uniformity)
적응성이란 융통성, 현실 합치성을 의미하며,
통일성이란 의사소통이 각각 전체로서 통일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함을 의미
⑦ 관심과 수용(interest & acceptance)
어떠한 의사소통이든 피전달자가 관심과 수용적인 태도를 보일 때 효과적으로 행해질 수
있음

 

3) 의사전달(소통)의유형
(1)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공식적 조직내에서 공식적 통로와 공식적
수단에 의하여 공식적으로 의사가 소통되는 것
육하원칙에 의거 법제화, 공식화되어 의사를 전달
장점
· 전달자와 피전달자의 권한과 책임이
명확하여 의사소통이 확실하고 편리
단점
· 융통성과 창의성이 없으며, 어려운 일이나
갈등이 있을 때 해결이 어려움
자생집단 내에서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방법으로
· 구성원의 감정을 잘 나타내는 속성이 있어
사회심리적 만족감과 조직에의 적응력을
높여 주기도 함

(2) 수직적 의사소통과 수평적 의사소통

수직적 의사소통 수평적 의사소통
① 상의하달식 : 명령과 일반정보
명령
: 대통령령
·부령·훈령·지시·규칙·고시 등으로
주로 문서로 전달
일반정보
: 조직원에게 홍보나 공보의 기능으로
공고·편람·회람·구내방송·뉴스레터·강연
등이 있음
② 하의상달식 : 보고, 면접, 의견조사, 제안제도
동일 계층의 사람들 또는 상하관계에 있지
않는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형태
의사소통방법
· 청취, 토론, 자문, 자체 발표회 등

(3)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말과 글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
구체적 방법은 회의, 위원회, 면접, 간담회
등을 통하여 이루어짐
구성원들이 언어를 통해서 자신들의 생각,
계획,절차, 사례 등을 함께 나눔으로써
조직원의 사기와 애로사항 파악에 도움이 됨
사회사업 영역에서 매우 중요
종종 생각과 감정은 언어적
의사소통에서보다 비언어적 소통을 통해서
더 효과적으로 전달됨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눈짓, 몸짓, 웃음,
목소리, 태도, 얼굴 빛 등이 포함

2. 의사소통의 효율적 방법
1) 의사소통의 중요한 고려사항
(1) 사실과 감정
사회복지조직에 있어서 의사소통은 그것이 치료적인 것이든 행정적인 것이든 사실(facts)과
감정(feelings)을 모두 포함
의사소통이 사실과 감정을 모두 포함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일은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을
위해 필수적임
조직에 대한 사실 및 생각은 구성원이 조직의 정책, 문제, 계획, 결정 및 활동을 알 수 있도록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음
감정도 의사소통에 있어서 특히 중요함
· 면담, 위원회, 직원회의와 같은 대면적 관계에서 분명하게 나타남

 

(2) 의사소통의 길이
의사소통의 중요한 요소로 소통 분량이 있음
소통의 길이는 너무나 짧아도 안 되며, 너무나 길면 지루하게 느껴짐
간단명료하면서 중요한 부분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 줌으로써
· 상대방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은 언제나 기억해야 함
그리고 가끔씩 반복하여 기억하게 해 줌으로써
· 업무의 진행상황을 점검/업무가 잘 추진될 수 있는 직장분위기 유도

 

(3) 반복
많은 행정가들이 구성원에게 문서 또는 구두로 한번 말하고 충분하다 생각
·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억력 짧고, 듣고 읽은 것을 다 기억해 내기 쉽지 않음
만약 정보, 계획, 사건이 중요하다면 한 번 이상 언급하는 것은 필수임
반복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함

 

(4) 경청
① 말하는 것을 멈추어라
② 말하는 사람을 편하게 해주어라
③ 말하는 사람에게 당신이 듣기를 원하고 있음을 보여주어라
④ 주의산만을 제거하라
⑤ 말하는 사람에게 감정이입을 하라
⑥ 인내심을 가져라
⑦ 화를 내지 말아라
⑧ 논쟁하지 말아라
⑨ 질문하라
⑩ 말하는 것을 멈추어라

 

2) 의사소통의장애요인과극복방안
(1)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요인 내 용
인간적 요인  인간의 판단기준이 정확한 의사소통을 저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 경험, 가치관, 선입견 등
인간의 능력의 한계가 장애요소가 됨
인간은 주의력에 한계/모든 상황 빠짐없이 인식 및 전달할 수 없음
거두절미한다든가 간소화된 의사만을 전달함으로써 의사가 왜곡전달 우려
ƒ 의식적인 제한이 장애요소로 되는 수가 있음
누구와 경쟁관계라든지 적의를 품고 있을 때 의사(정보)의 제공을 제한
조직구조적
요인
 해당 조직의 생리가 장애요소가 될 수 있음
조직의 성격, 규모, 인간관계 구조 등이 원활한 소통 저해할 수 있음
조직내의 분화가 장애요소가 되는 수가 있음
엄격한 계층에 의한 신분상의 간격, 고도의 전문화에 의한 분야상의 간격등
ƒ 조직의 업무가 장애요인
과다한 업무량이라든가 비밀유지를 특히 필요로 하는 업무 등인 경우
사회 ·문화적
요인
 언어가 장애요소로 되는 수가 있음
다언어를 사용하는 다민족 국가, 은어, 전문용어, 방언 등
환경, 정세가 장애요소가 될 수 있음
물가, 안보, 등 상황의 변동이 의사소통의 차이를 나타내는 수 있음
ƒ 사회분화도가 장애요소가 될 수 있음
사회분화도가 진화되어 그 전문화의 도가 깊어진 사회

(2)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의 극복방안
① 대인관계의 개선
자유스럽게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하급자들이 상급자들에게 접근하기 용이한 문호개방정책 실시
가족동반의 사교적 모임 통한 상급자와 하급자간 인간적 분위기 조성
제안함이나 건의함을 설치하여 어느 때라도 의견을 제시토록 함
② 의사소통 체계의 확립
의사소통의 통로는 공식적으로 명시되고 명확하게 구성원에게 알려야 함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명확한 공식적 의사소통의 통로가 있어야 함
· 모든 사람은 하의상달과 상의하달의 소통체계가 갖추어져 있어야 함
완전한 의사소통의 계선(line of communication)이 사용되어야 함
의사소통의 계선은 계선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짧아야 함
의사소통의 계선은 항상 유지되어야 함
모든 필요한 의사소통은 적절히 통제되어야 함
③ 적절한 언어의 사용
전달자는 정보를 선택해 공통의 상징체계(구두,언어,문자 등)로 변환해야 함
④ 신뢰의 분위기
조직내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쌍방을 통해 그리고 상호 신뢰에 기초한 공개적인
분위기에서 이뤄져야 함
⑤ 반복과 환류
반복 : 의사소통의 전부 또는 일부를 두 번 이상 되풀이하는 것
환류 : 전달자가 발송한 정보를 피전달자가 정확히 해석하였는가를 전달자가 알게함

 

3. 성과관리 ☞ 조직에서의 성과관리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중요한 문제임
1) 성과관리의 개념
♣ 성과관리의 발전
영국에서 1980년 초 관심 → 1993년 미국에서 GPRA법 제정
♣ GPRA(Government Performance & Results Act : 정부성과 및 결과법)
기존의 투입중심 성과관리에서 벗어나 행정업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둔 결과지향적 성과관리 방식
공공부문의 성과관리 기법들은 민간부분만큼 깊이 연구되지 못한 상태
【 실직자 정책에서의 서비스 성과관리 과정(생산성 개념) 】

Input
(투입)
Throughput
(활동량/과정)
Output
(산출)
Outcome
(결과/영향)
예산인력 실직자등록 접수
실업수당 적격심사
실업수당 지급
공공근로 사업 조성
취업훈련 제공
재취업 알선 등
실직수당 수혜자(명)
공공근로사업 (건)
공공근로 종사인원(명)
배출훈련생(명)
취업상담(건) 등
재취업률
재취업규모
실직자 생활안정 등

2) 성과관리의 구성요소
미국 연방정부의 성과관리 평가
· 회계감사국의 심사평가와 관리예산처의 GPRA에 의해 평가
· 목적 : 정부서비스에 대한 생산성과 품질향상에 대한 평가
【 GPRA 성과관리체계의 구성요소 】

구성요소 내 용
전략계획 수립 • 각 부처에서 조직이 추구하는 정책 및 활동의 목적을 3-5년 주기로 수립
성과계획 수립 • 3-5년 주기로 표방된 조직의 전략적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특정
단일회계 연도내의 활동내용과 그 활동의 구체적 모표 제시
성과지표 • 결과 / 영향 중심의 지표 마련
성과보고서 • 성과 지표별 목표에 대비한 성취 정도 제시
• 성과목표의 미 실현시 그 사유의 제시

3) 성과관리의 절차
(1) 사업 프로젝트와 기관목표 연계
사업프로젝트를 기관의 목표와 연계시키기 위해서는 혁신과 학습, 재무, 내부사업, 고객의
관점을 가져야 함
(2) 성과척도 개발
프로젝트의 목표 결정/이에 대한 요구사항의 만족방법 결정/성과의 목적 인식 /성과가 왜
문제가 되는지 이해
(3) 미래성과와 비교하기 위한 기본선(baseline) 설정
기본선은 기존 운영비용, 생산성, 능력, 고객만족 수준 등의 산출을 근거 설정
(4) 자료수집(정확성, 적시성, 비용 등을 고려)
(5) 성과분석
사업프로젝트가 목표를 충족/성과척도가 적절하게 성과를 측정했는지 검토
(6) 관리과정의 종합
평가한 성과를 기관의 계획, 예산, 프로그램개발과 운영 등에 종합적으로 적용
(7) 성과에 대한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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