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놀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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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인간이 노동일을 하고 난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를 쓰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이론.
실러:
. 놀이는 일차 욕구를 충족된후 남는 에너지를 목적없이 소비하는 것이다.
. 잉여에너재를 물적 잉여와 심미적 잉여에너지로 나눔
물적 잉여: 신체적 놀이로 표출
심미적 잉여: 상징적 놀이로 표출
장점: 왜 아동이 성인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가를 잘 설명한다.
이유: 아동은 성인보다 생존을 위해 할 일이 많지 않기 때문
스펜서:
. 동물에게는 활동하려는 기본적 성향이 있는데 일차적 욕구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신경에너지의 양이 남는 경우 이 에너지를 쓰는 것이 놀이
. 놀이를 질적으로 분류
감각운동기관의 활동, 예술적 놀이, 고도의 협동을 요하는 게임, 모방놀이
장점:
. 놀이를 질적으로 분류
. 왜 고등동물이 하등동물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가를 잘 설명
비판:
(1). 인간이 노동을 한 후 지친 상태에서도 놀이를 하는 이유를 설명못함
(2). 진화론을 따르면서도 진화론을 부정하는 모순에 빠짐.
(3). 이론의 논지가 순환논법
2. 휴식이론
라자루스:
인간이 노동을 하고나서 재충전을 위해서 현실과 벗어나 일과 반대되는 활동을 하는 것이 놀이이다.
패트릭:
현대의 정신노동으로 쌓인 피로는 원시활동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회복될 수 있다.
아동의 놀이는 조상의 활동에 대한 무의식적 기억의 추적이다.
비판:
(1). 육체적 노동을 하는 사람들이 왜 놀이를 하는가를 설명못함.
(2). 놀이가 스트레스의 재충전이라면 아동은 왜 놀이를 하는가?
(3). 놀이가 종족기억에 대한 추적이라는 점에 대한 증거가 희박함.
3. 연습이론
[그루스]
. 놀이는 성인기의 활동을 연습하기 위한 것이다.
. 놀이는 아동기의 전유물이며 아동기는 놀이를 위해 존재한다.
. 고등 동물일수록, 생존기간이 길수록 미성숙기의 기간이 길어 놀이기간이 길다.
. 아동의 발달에 따라 놀이가 달라진다.
실험적 놀이 :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을 연습하는 놀이
구성적 놀이: 보다 높은 정신능력을 요하는 놀이
사회적 놀이: 대인관계를 발달시키기 위한 놀이
비평:
. 성인기에 필요한 여러 기술이 특정한 단계적 놀이활동에 의해 획득된다고 주장하나 구체적 증거 희박
시사점:
(1). 놀이가 왜 일차적으로 아동기에 나타나는가를 잘 설명하였다.
(2). 놀이에서 연습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3). 놀이의 계통발생이론과 지적인 행동간의 관계를 정교화하였다.
4. 반복이론
[홀]
. 놀이에서 계통발생적인 인류의 역사가 재현된다.
동물단계의 과정--기어오르기, 활개치기
야만단계의 특성--사냥, 숨고 추적하기
유목민기의 특성--애완동물 기르기
농경단계의 특성--인형놀이 모래놀이
[귤릭]
. 놀이에서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을 반복한다는 진화론적 원리가 나타난다.
. 놀이의 주요기능은 원시본능의 제거, 정화이다.
비평:
(1). 종족 초기의 많은 활동이 간과되고 있음
(2). 놀이활동의 불변적 순서에 대한 증거 희박
(3). 한 세대에서 획득된 기술이 다음세대로 전이된다는 가설이지지 되지 못하고 있음
고전적 놀이이론의 비교표<표 2-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잉여에너지 이론 실러, 스펜서 잉여에너지의 제거
휴식이론 라자루스, 패트릭 소모된 에너지의 보충
연습이론 그루스 , 성인기 활동에 필요한
기능의 숙달
반복이론 홀, 귤릭 원시본능의 제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I. 현대 놀이이론
1. 정신분석 이론
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더불어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것이다.
1) 소망의 충족
* 놀이란 소망의 충족을 위한 것이다.
․놀이란 아동이 자신의 바램을 충족시키는 수단
․놀이는 너무 위험한 공격적 충동을 표현할 수 있게 함
놀이와 아동의 소망충족과의 관계:
① 펠러
․놀이 중 선택되는 역할이나 인물: 모방놀이
사랑과 존경을 느끼는 사람의 역할
공포를 초래하는 사람이나 물건의 모방
동물, 왕자, 공주의 역할
.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의 놀이구조의 변화
첫 단계의 놀이--혼자놀이 신체부분을 관련시킨 놀이--자신의 신체 와 관련되어 좌절된 쾌락이나 부적절감에 의한 불 안이 반영된 놀이
에디프스 전기 단계--성인의 역할놀이--경쟁자인 성인에 대해 무기 력하기 만한 자신의 지위를 보상받으려는 것
에디프스 후기 단계--동료와의 게임--게임을통해 자신이 속한 사 회의 일원이 됨
② 상상놀이
. 소망의 충족
. 억합된 공격충동완화
2) 극복
놀이란 아동이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개인은 반복충동을 가지고 있는데 괴로운 사건을 반복충동에 의해 반복을 통해 괴로운 경험의 상처를 완화시킴으로서 극복한다.
충격극복과 놀이와의 관계:
① 병원에서의 아동의 놀이
병원에 있는 아동은 일반아동보다 병원과 관련된 놀이감을 많이 사용--놀이를 통해 병원과 관련된 상황에 자주 접함으로 병원에 대한 충격 극복
②에릭슨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놀이를 사용하는 놀이치료에 이론적 토대를 제시하였다.
2. 인지이론
1). 피아제의 이론
(1)기본관점:
놀이란 조절을 통해 새로운 인지기능을 습득한 뒤 순수한 기능적인 즐거움만을 위해 이 기능을 반복하는 것이다.
놀이는 동화가 조절보다 우세한 비평형의 상태이다.
놀이는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을 나타낼뿐 아니라 인지발달에 기여한다.
(2)놀이유형:
연습놀이:
출생 후 2돌까지 감각운동기의 놀이
연습놀이: 새로이 습득된 기능이나 활동을 재미를 위해 반복하는것
. 기능적 동화를 통해 새롭게 습득한 기능을 재생하는 것
연습놀이의 기쁨-연습놀이에 의해 감각운동기의 행동이나 기능에 숙달 되고나면 자신이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데서 희열을 느껴 점차 자신감과 신뢰감을 갖게 된다.
상징놀이:
전조작기의 놀이
상징놀이:...하는척하는 놀이
아동이 그때까지 살아온 경험을 상징적 심상에 의해 재생시키는 것
상징놀이의 기능:
1. 자신의 능력의 연습
2. 정화작용--아동이 곤란하거나 불쾌한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그 상황을 상징적으로 변형시켜 재생함으로써 수용
규칙있는 게임:
구체적 조작기의 놀이
사회적 규칙이 관여되는 놀이
2). 비고츠키의 이론
기본관점:
놀이란 아동의 인지가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행동이 아니라 아동이 환경에서 부딪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다.
비고츠키의 놀이이론의 특성:
. 인지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영향력을 피아제보다 더 강조
. 놀이를 인지적 측면에 국한 시키지않고 사회문화적 맥락을 강조
. 근접발달영역 강조
. 아동의 가작화 놀이는 아동의 인지구조가 의미와 사물을 분리시킬 수 있을 만큼 구조적으로 성숙되어야 함.
사물과 의미가 분리되는 과정:
실제사물이나 실제사물과 유사한 것
실제사물과의 유사성 감소
사물이 필요하지 않음
3). 브루너와 서톤 스미스의 이론
부루너:
. 놀이를 할 때 목적달성에 대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새롭고 일상적이지 않은 행동을 해보면서 실험을 할 수 있다.
. 놀이를 통해 아동은 행동선택의 여지가 많아지고 융통성이 커진다. 놀이를 통해 다른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된다.
. 놀이를 통해 새로운 행동전략을 발견하고 연습할 수 있다.
서톤-스미스:
.놀이를 통해 대안적 상징적 구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강조. 아동의 상징놀이의 가장의 중요성 강조.
. 아동은 가장을 통해 기존의 의미구조에서 해방되어 다양한 사고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고 봄.
3. 기타 이론들
1). 각성이론
벌린
놀이:우리의 각성상태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려는 중추신경조직에 의해 발생되는 욕구나 추동에 의한 활동이다.
각성수준이 높은 상황:
1). 주변환경에 새로움, 불일치, 또는 불확실성 등의 자극이 많이 나타난 상황--유기체는 정보를 추구하여 환경에 익숙해짐으로써 각성의 수준을 낮추고자 함--특정의 탐험이 나타남
2). 환경의 자극이 최적수준이하로 떨어져 유기체가 권태롭게 느끼게 되는 상황--유기체는 자극을 추구하는 행동을 하게됨--다양한 탐구 즉, 놀이가 나타남
즉 자극을 증가시킴으로써 각성을 감소시키도록 작용. 각성이 최적 상태에 이르게 되면 놀이는 멈추었다가 자극의 상태가 떨어져 각성의 수준이 증가할 때 다시 시작된다.
엘리스:
자극이 있으면 각성도 높아지고, 자극이 없으면 각성도 낮아짐. 놀이 는 자극추구의 활동이다.
주위에 자극이 너무 많은 경우 각성상태가 불편한 정도로 높게 유발 --자극감소활동이 일어남--각성은 낯선 사물 때문에 일어나며 그 사물을 탐색하여 친숙하게 되면 각성은 감소한다.
주위에 자극이 없는 경우--각성상태가 불쾌하게 낮은 상태로 떨어짐 --자극추구활동이 일어남 --이것이 바로 놀이이다.
2) 베이트슨의 이론
. 베이트슨은 놀이에서 초 의사소통적 측면을 규명
. 의사소통과 초 의사소통의 관계를 놀이의 주제와 놀이의 맥락의 관계와 비교.
연습문제
1 아동이 성인보다 왜 놀이를 더 많이 하는가를 잘 설명한 이론은?
1. 잉여에너지 이론
2. 피아제이론
3. 각성이론
4. 휴식이론
정답: 1
잉여에너지 이론은 인간이 일을 하고 남은 에너지를 쓰는 활동이 놀이라 보는데 아동은 일을 하지 않아 에너지가 많아 놀이를 더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놀이유형을 가장 바르게 연결시킨 것은?
① 감각운동기-구성놀이 ② 구체적 조작기-기능놀이
③ 전조작기-상징놀이 ④ 형식적 조작기-연습놀이
정답: 3
해설:
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의 놀이가 다르다고 주장하는데
그것을 보면 감각운동기에 나타나는 놀이는 기능놀이, 연습놀이이며 전조작기에는 상징놀이가 나타나며 전조작기 말경이 되어 구체적 조작기로 넘너서면서 규칙있는 게임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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