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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요약 정리 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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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1.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사회복지행정가치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하는 이념이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반영
① 개인의 고유한 가치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
② 인간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존중
③ 인간의 평등과 기회 균등권의 존중
④ 인간의 복지실현을 위한 사회적 책임성 구현
◈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이란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하는 기본적 가치 내지 행정가가 준수하여야
할 활동규범이나 행동기준을 의미하며 행정활동의 기본적인 목적
·수단에 관한 일련의
지속적인 가치
◈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행정과정의 기준이 되고 목표가 되며 실천적
방향을 제시
⇒ 이는 오늘날 사회복지행정의 역할과 기능이 사회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생성되고 구체화되기 때문 임
☞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구체적 접근방법이 실천 현장에 적용된다.
(1) 효율성
능률성이라고도 하며 경제적 능률성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음
보다 적은 비용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가치 개념(투입된 자원에
비해 산출된 효과가 얼마나 큰가와 관련)
⇒ 최소한의 자원과 시간을 투입해 최대의 성과를 거두어야 함
이 이념은 자원의 유한성을 전제로 하는 경우에 항상 문제가 됨
사회복지행정도 현실적으로 자원이 제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효율성의 전제하에서
집행하여야 함
사회적 형평성을 제고한다고 효율성이 무시되어서는 안되며, 사회 복지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주어진 예산으로 보다 많은 사람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2) 효과성
효과성은 목표달성의 정도, 즉 조직의 산출이 당초에 의도한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느냐를 의미(의도하거나 기대한 것과 같은 소망스런 상태가 나타나는 성향을 의미)
욕구충족을 위해 선택된 서비스가 어느 정도 적합한지의 관점에서 판단되어야 함
사회복지행정은 효과성의 전제하에 집행되어야 함
주어진 예산을 지침에 따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해 사용하였다는 사실보다는 주어진
행정서비스를 받고 어느 정도가 행정이 추구하는 근본적 목적에 도달한 것인지를 고려하여
집행하여야 함

 

(3) 형평성
공평성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며, 동일한 욕구를 가진 사람에게는 동일한 수준의 대우를 하는
것을 말함(동등한 기회를 줌)
☞ 소득수준이 비슷한 사람에게는 비슷한 수준의 사회보험료를 부담하도록 하거나 비슷한
수준의 세금을 납부하도록 하는 것과 소득수준이 빈곤층에게 비슷한 수준의 생계비를
지원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하는 가치는 형평성이 있어야 함

 

(4) 접근성(편익성)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람이 항상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까운 거리에 사회복지조직이
위치하여야 하며, 수혜자가 거리낌 없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함
접근성은 물질적 · 심리적으로 서비스 이용에 접근하기 쉬어야 함
사회복지행정에서 접근가능성을 높일 때 보다 많은 사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기대한
효과를 이끌어 낼 가능성이 높아 짐
접근성은 사회복지행정의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

 

(5) 합법성
법치행정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행정작용이 법에 의거해서 행해져야 한다는 것을 말함/즉
사회복지행정이 법률에 적합해야 한다는 의미
합법성의 범위 내에서만 전문가의 재량권이 인정
합법성이 강조될수록 행정의 예측성과 안전성이 도모
* 예)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복지법인 재무
·회계규칙 준수

 

(6) 대응성
사회복지조직이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는지를 묻는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정책목표가 달성되어도 수혜자 만족도가 낮으면 대응성 떨어짐

 

(7) 민주성
민주적 행정이란 한 마디로 클라이언트를 위하고 그들의 뜻에 따라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을
말함(복지행정 수행에서 클라이언트가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중시되어야 한다는 것임)
주민참여, 공개성과 공익성, 과정의 민주화 등이 포함
* 예)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위원회 설치

 

(8) 자율성
행정의 자율성이란 중앙정부와 정치권력으로부터 독자성 확보의미
사회복지행정의 자율성이란 지역욕구와 특성에 알맞은 복지행정을 자주적으로 기획·결정·
집행 하는 것을 의미
⇒ 지역사회 주민자치의 성숙도에 따라 그 현실적 기능도가 높아짐

 

2.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 사회복지조직에서 행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7대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음
(1) 목표설정
목표설정은 사회복지행정을 위한 전체 목표설정을 말함
목표는 정책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

 

(2) 정책결정
목표달성 다음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를 합목적적
·합리적 결정
즉흥적으로 정책결정 이루어지면 많은 국가적 손실 초래(문제점)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정당한 절치를 거쳐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해서 공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결정해야 효율적 정책집행을 가능

 

(3) 기획
기획은 결정된 정책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하여 추진해야 할 일의 방향설정과 일의
내용을 결정하는 기능
<기획이 사회복지행정에서 필요한 이유 (Skidmore와 York)>
①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② 합리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③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④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⑤ 책임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⑥ 사회복지조직의 사기를 위해서 필요하다

 

(4) 조직화
조직화는 목표설정에 따라 정책결정이 이루어지고, 구체적 기획이 이루어지고 대안이
결정되면 이를 실천하는 수단으로서 조직이 만들어지고 자원을 동원하고 배분하여야 함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화는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조직화함으로써 한정된 지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고 조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음

 

(5) 동기부여
조직화가 이루어진 후에는 이러한 조직이 계획된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 데 조직구성원이
위로부터 지시ㆍ명령에 따라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자발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것

 

(6) 평가
목표설정과 그 결과를 비교 ㆍ 평가하여 충분한 성과가 산출될 수 있도록 평가가 반드시
필요

 

(7) 시정조치
행정과정이 종료되고 평가를 통해서 나타난 잘못을 사정함으로써 행정의 발전을
도모(지속적 수요자 중심의 행정이 되기 위해 중시)

 

3. 사회복지행정가의 관리행동
<사회복지 행정가>
◈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조직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외부환경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많은 활동
◈ 유능한 행정가는 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
◈ 행정가가 관리행동을 책임감을 갖고 많이 하면 할수록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에게 그만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잘 전달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행정의 성과가 높아 질 것임
◈ 사회복지사로서 자질을갖추기 위해 충분한 지식과 기술, 경험, 조직관리를 위한 지휘,
감독, 능력이 요구
◈ 사회복지행정가가 실천해야 할 관리행동(Skidmore)을 살펴보면,
(1) 수용
클라이언트가 처해 있는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개개인의 장점과 약점을 지닌 독특한
개인으로서 존중하고 수용해야 한다.
목표와 기준 및 직원을 위한 지침을 설정하는 것을 돕는다.

 

(2) 관심과 보호
사회복지행정가는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 하고 직원이 소속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도록
해야 한다.
직원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직원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스스로 발전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가능한 수단을 동원한다.

 

(3) 창의성 발휘
사회복지행정가는 창의적이어야 하며 조직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혁신적 정책ㆍ방법 및
절차와 직원 관계를 개척하고 확립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 그러한 사람은 더 좋은 변화를 가져올 수만 있다면 자신의 태도를 바꾸기를 주저하지
않으며, 만약 새로운 혁신이 조직 또는 지역사회복지를 위해 중요한 것같이 보이면
그것을 채택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4) 민주성 발휘
사회복지행정가는 민주적 과정의 옹호자이기 때문에 모든 일에 있어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 결정 및 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신 뢰
사회복지행정가는 항상 직원을 신뢰하여야 한다.
직원이 제시하는 자료가 비록 서로 차이가 있을지라도 존중하여야 하며 직원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기보다는 그들을 신뢰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직원의 마음속에 행정가에 대한
신뢰감이 들도록 해야 한다.

 

(6) 인정
사회복지행정가는 적절한 인정을 통하여 직원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것은 직원뿐 아니라
조직 전체에도 이득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 또는 클라이언트가 칭찬과 인정을 몹시 갈망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7) 생활의 균형과 조화 유지하기
사회복지행정가는 업무ㆍ휴식ㆍ놀이ㆍ종교생활 등을 포함하는 원만한 생활을 누리려고
노력해야 한다.
행정가는 에너지 재충전뿐만 아니라 휴식과 오락을 위해서 레크리에이션에도 참여해야
한다(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에 주의).

 

(8) 기획
사회복지행정가는 기획능력이 있어야 하며, 기획을 하지 않고 실천하면 조직은 망하고
만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기획 활용 중요).

 

(9) 조직화
건전한 기획수립 후에는 효과적 조직화가 뒤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복지조직은
비효율적이 된다(유능한 사회복지행정가는 자기가 속해 있는 조직을 조작화할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10) 우선순위 결정
유능한 사회복지행정가는 여러 가지 목표 가운데 어느 목표가 보다 더 중요하며 그 목표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사회복지조직의 가치를
실현 할 프로그램).

 

(11) 위임
사회복지행정가는 책임이 분담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다른 직원에게 기꺼이 책임과
권한을 줄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12) 지역사회 및 타 전문직과의 관계 유지하기
사회복지행정가는 대중과 관계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지역사회에
사회복지조직의 기구와 서비스 설명이 중요).

 

(13) 의사결정
사회복지행정가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모색하여야 하며, 각 대안을 평가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 의사결정과정에 직원을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

 

(14) 행동촉진 및 조장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의 행동을 지시하려고 하기보다는 지지하는 수준에서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5) 의사전달
사회복지행정가의 행동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과 감정을 주고 받는 의사전달이다.
청취가 중요/비언어적 의사전달이 말보다 중요/본인의 감정표현 관찰

 

(16) 직원발전의 촉진
효과적 행정가는 직원에게 보상을 주고 성취를 완전히 인정해 준다.
직원에게 상처를 주거나 심리적으로 학대를 하여서는 안된다.
직원을 질투하고 그들을 종종 억누르거나 무시하여서는 안된다.

 

(17) 동기부여
효과적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동기부여를 하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사기를 높이기 위한 행동).
직원의 사기가 높아지면 서비스 제공이 향상

 

<동기부여(motivating)>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어떤 자극을 주어 행동하게 하는 일. 즉, 어떤 목표를
지향하여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일이므로 당연히 동기부여가 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는 성공확률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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