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학과 필수과목 청소년복지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청소년의 이해

728x90
반응형

 

1장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기의 연령에 따른 구분

- 대부분의 사회학자와 실천가는 청소년기를 초기 청소년기(10-13), 중기 청소년기(14-17), 후기 청소년기(18-22)로 하위단계로 나뉘어서 구분함

- 청소년보호법에서는 만 19세 미만의 자로,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이하로 규정함

 

청소년의 정의

-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있는 9세 이상 24세 미만의 연령에 해당되는 자로서 신체적, 정신적, 심리사회적으로 성숙해 가는 과정에 있는 자

 

2. 청소년 발달이론

- 홀의 생물학적이론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에서 배운 것 중요 내용만 확인할 것

 

3. 청소년기의 특성

1) 신체적 변화

신장, 체중, 골격의 변화

-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성장 (청소년기 성장급등)

성적 변화

- 사춘기 변화의 주요인은 호르몬이며, 뇌와 내분비계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복합한 작용에 의해 성적 발달 이루어짐

- 남성 및 여성호르몬 안드로겐과 에스트로겐 차이

신체적 변화와 신체상

- 신체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청소년기에 신체상(body image)이 왜곡되기 쉬움

- 신체상은 자아존중감과 정적인 상관관계임

 

2) 인지적 변화

(1)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

- 형식적 조작사고: 추상개념을 사용할 수 있고, 가설을 설정할 수 있으며, 조합적 사고가 가능

(2)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 상상적 관중: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개인적 우화: 자신은 매우 특별한 존재이므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세계가 다른 사람과 근본적으로 달라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3) 심리사회적 변화

- 마샤의 네 가지 정체성 수준 분류(정체성 성취, 유예, 유실 및 혼란)

 

4. 청소년의 사회적 환경

1) 가족

- 부모의 반응과 요구 개념을 적용한 자녀양육방식 분류

- 일반적으로 권위적 가정에서 양육된 청소년들이 독재적, 허용적, 방임적 가정에서 양육된 청소년보다 심리사회적으로 더 건강

2) 또래집단

- 또래집단의 주요 특성 : 율성을 지님, 부모보다도 더 큰 애착의 대상, 상호작용의 증가

3) 학교

- 학교의 구조보다는 학교 분위기(school climate)가 더 큰 영향력을 발휘

- 교사의 학생과의 상호작용방식, 수업시간의 사용방식,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준과 기대와 같은 학교 분위기의 다양한 측면이 청소년의 학습과 성취에 중요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

4) 대중매체

- 텔레비전의 폭력적 이미지에 반복적 노출은 청소년의 공격적 행동을 증가시킴

- 인터넷은 다양한 정보를 접함으로 세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으며, 효과적인 학습도구로 활용함으로 지식 및 학습능력이 향상될 수 있으나, 반면, 시력 및 체력 저하와 같은 신체건강상의 문제, 공격성 등의 심리 정서적 문제, 학교부적응문제, 사이버 비행 및 현실 비행 등의 부정적 영향을 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