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

조경기사 및 조경사 시험대비 조경기사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 조경미학

728x90
반응형


1. 디자인이란 ?

 

1. 디자인의 정의
디자인은 인간생활의 목적에 따라서 실용적, 미적조형을 계획하여 이것을 가시적으로 표시
하는 것이며 우리 인간들의 어떤 목적을 위한 사고와 그런 사고를 어떤 형태 표현으로 나타
내는 조형등의 의미를 전부 포함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은 조형예술이며 시각예술이지만 반
드시 실용성이 내포되어야 하기
문에 순수미술과는 구 별되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 및
성격을 지닌 디자인을 좀더 훌륭하게 나타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하
는데 그것은 기능성, 심미성, 독창성 그리고 경제성들이다. 『훌륭한 디자인』, 『좋은 디자
인』은 다음과 같은 네가지 조건들이 전부 만족이 되고 균형있게 조절될때 비로소 만들어
진다
① 기능성 : 실용상 그 용도 목적에 합당해야 한다. 즉 합목적성의 실현
② 심미성 : 제품의 실용성과 함께 형(形)이나 색(色)등에서의 아름다움을 필요로한다
③ 독창성 : 디장인은 새롭게 창조되는 것이며 독창적인 것이어야 한다
④ 경제성 :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도록 해야한다.

 

2. 디자인의 구성요소
좋은 디자인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할때 우리는 먼저 조형, 디자인, 구성등을 이
루는 인자(요소)에 대하여 연구해야 하느데 그것들은 점, 선, 면, 방향과 스파눙, 형태, 명암,
질감, 크기, 공간, 시각등 열가지를 들 수 있다.
【 디자인 요소의 상호관계 】
모든 구성의 첫 출발점은 점에서 시작하는데 점을 이동하면 선이 생기고 선을 이동하면 면
이 생긴다. 다시 선 과 면에 바향을 주면 크기를 달리한 여러가지 형태가 이루어 지며 모든
형태는 그 틀의 구성과 표면 구성으로 이루어 지는데 이것들이 마지막 단계로 주변과의 적
절한 공간 관계가 이루어지면 비로서 디자인의 10가지 요소 가 완성된다.
① 점 (point) : 점은 모든 죠형의 처음 시작하는 곳에서 끝나는 곳에 이르기까지 실상 또는
허상의 형태로 포함 되어 있다. 여기서 실점이란 시각상 실제로 그 형태를 느낀점을 말하며
허점이란 선과 선, 면과 면등이 서로 교차하거나 끝나는 모든 지점을 말한다. 또한 점은 크
기가 없고 위치만 있다.
② 선 (line) : 선은 점의 연장이며 점이 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는 반면 선은 동적인 성질

을 가지고 있다. 이런 동적인 특성은 더욱 두드러지고 선은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곧 하나
의 공간영역을 형성한다. 선은 크게 나누 어 직선, 절선, 곡선으로 나누어지며 그것들은 다
시 직선은 수평선, 수직선, 지그재그선으로 절선은 8, 15, 30, 45등의 절선으로 그리고 곡선
은 원, 구, 타원, 포물선, 기하곡선, 자유곡선등으로 나누어 진다.
수평선 : 매우 안정적이고 평화적이며 수동적인 감정이 내포되어 있고 사람들에게 친근감
을 준다. 평탄, 정 숙, 한냉, 피로, 권태, 평화를 뜻함 예) 일반주택, 학교, 도서관, 각종 문화
시설
수직선 : 강직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적극적이고 직선적이며 긴장감이 있고 비타
적인 감
정을 내포하고 있 다. 특
수직선을 을 과시하고 위과 품위를 내우며 자만만
한 기상을 지
고 있다. 수평선에 대 하여 대하고 거만, 온난, 준, 권위, 완고, 고상,
격등을 뜻함
예) 교
, 원, 검찰청, 관공서, 각종 은
사선 : 건
에 사선은 의도적으로 이용하는 경우는 그리 은데 수평선과 수직선이
너무 강한 대비를 이루고 있을때 균형을 위하여 사선을 적절히 넣는다.
원 : 원은 곡선의 근
형태이며 자연 형태의 기이다. 원은 제일 간단하면서도 가장
있고
부하고 부드러울 뿐만아라 모든 방향으로 균형이 잡힌 형태이다. 또한 동적이기
도 하면서 다
으로는 가장 정적인 심리를 일으게 한다.
구 : 구는 원의
로서 어느 방향이나 동일한 곡면을 가지고 있는것이 특이며 볼륨
을 크게 이용하는 시설물에 적합하다.
포물선 : 포물선은 유선형에 가까
형태로서 경하고 도감이 있어 여 현대 감각에
울린다.
나선형 : 나선형은
심점을 지나는 선이가 각도의 이동에 따라 정한 비로 변화
할때
적이며 복잡한 함수 관계에 있는 곡선이다.
③ 면 (pl
ane) : 면은 선의 연장이며 선의 동적인 성질과 달리 정적과 동시에 선의 경적
성질을 가지고 있 다. 면은 크게 평면, 곡면으로
리되는데 다시 평면에는 수평면, 수직면,
경사면이 곡면에는
목면, 록면이 있다
정사각형 (평면)
- 기하직선형 : 질서가 있는 간결함, 실, 명, 강함, 신뢰, 안정등을 나타
-
자유직선형 : 기하직선과 같이 다한 감정의 표시는 하나 강, 예, 직적 명, 대
, 활발등을 표현
- 기하곡선형 : 직선형다는 유순하고 수리적 질서가 있다. 명, 자유, 실, 고상한 짜임
새, 이해하기 쉬운 점등의 표현
- 자유곡선형 : 조화가 되면 아름다매력적인 것이 되지만 추한 형이 나타나는 위
도 있다. 우아, 부 드러움, 매력적, 여성적이며 반작용으로는
, 질서, 방심, 단정치
한, 귀찮은 점등의 심리적 특이 따로 있다.
단(끝 마
리를 나타) : 정사각형이 건이나 조화있는 구조, 문자등 인간적인 조형에
관계되는 것이라 면 단은
에 관계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곡면
- 단곡면 : 단곡면은 원추형이나 원형과 같이 직선을 으로 굴려서 형성되는 면
- 복곡면 : 구형 또는 형. 동물의 형과 같이 전직선이 없고 곡선만의 동에 의하여
생긴 곡면들
④ 방향과 스파눙 (
direction & spannung) : 선과 면에 방향이나 은 각도(angle)를 주면
형태와 그 크기가 결정 된다. 따라서 선과 면은
같이 거기에 어떤 방향이나 각도를
만이 2차원이나 3차원의 형태를 만들어
수 있다. 방향은 디자인 구성요소 10가지 에서
어떤 구성을 만들어 내는 직
적인 요소라기 다는 선과 면 으로 하여금 입체를 구성하게
하는 간
적인 요소로서의 역활이 우선되고 있다. 주로 이용되는 각도로는 30, 60, 90등이다.
수평방향 : 균형과 지지로 안정되어 있고 조용하고 수동적이며 의
하고 전한 평화적 느
을 지
예) 적막한 바다, 대평원의 수평선
수직방향 : 평형, 강력한 지지력,
심을 내재한 느을 가지고 있음
사방향 :
안정 또는 안절부절한 자극을
스파눙 : 점, 선, 면, 형등의 요소에 내재하고 있는 창조적인 동의 일부를 의미하는
이며, 나지 일 부는 동에 의하여 정되는 방향을 뜻한다. 원스파눙이란 긴장, 전,
인장력,
장력, 으로 나가는 진방향이라는 뜻도 포함되어 있다. 조형적으로는 점, 선,
면등의 구성요소가 서로 2
이상 대치되고 있다.
크기와 (dimension, scale) : 크기와 은 건의장 요소의 한가지로 이, 이,
이, 적등에 관한 기하학적이고 시각적인 단위의 등을 의미한다. 그러나 기하학적인 단
위의 등
은 시각적인 단위의 등과 일치하지 은 경우가 은데 그 이유는 대비에 의해
서이다. 따라서 모든 조형물은 서로간의 상대적 원리가 작용함을
수 있다.
인동간격(
D)와 건물이(H) 대한 느
- D/H 〈
1 : 매우 친근감이 있지만 공간이 너무 폐쇄적이어서 두움과 압박감을 느
한다
- D/H = 1 : 어진 이가 적당하여 주상호간에 이해력이 좋고 친한 감정이 생기게
한다

- 1〈 D/H〈 2 :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매우 안정되고 균형잡혀 보인다.
- 2〈 D/H〈 3 : 친근감이 해소되고 조금씩 멀어져가면서 다소 안해지기 시작된다
- 4〈 D/H : 상호관계라는 감정이 없어지며 허전하고 활한 느을 준다
현상 : 이나 거리장한 장을 거때에도 경이 예한 사람이면
공허와
에 대한 두움이 생기는 현상. 그러나 그 장에 은 나또는 간이나
철탑등의 수직적인 물가 서 있 다면 곧 안정의 상태가 된다
인간은
경을 지각할 때 인간의 크기에 기준을 는다

 

인간
- Blumenfild : 인간이 서로 누구인지 별할 수 있는 최대거리는 20˜25m
- Huma
n scale에 가장 기 좋은 건물의 크기는 11m, 9.6m이다.
이상적인 크기
D : 14.4m, H : 6.3m, W : 7.3m
-
사람의 재를 아차수 있는 최대거리는 1,200m이다
- 도시경관의 가시한도는 1,600m이다. (공공적 인간도)
형태 (form, shape) : 점, 선, 면에 방향을 주면 일정한 형이나, 형태가 만들어 지는데 여
기서 선의 이동에 의 하여 만들어지는 것은 이차원공간이며 면의 이동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것은 3차원 공간이다. 조형물의 모든 형 태는 크게 원형과 각등 두가지로 나누어
수 있
는데 원형은 자연형태의 근원이며 각형은 인공조형에서
이 이용된다.
명암 (value, tone) : 명암이란 물에 나타난 빛기와 어기를 말하는데 인간은
으로서 모든 조형을 지각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모름지기 시각예술의 전부라고 해도 과
이 아다. 명암의 종나 성질 또는 게나 명성, 도등에 대한 감정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명암의 감정
- 명암 다 : 부심, 유함, 고상함, 연함등 어다 : 부한, 점음, 주스러움
- 성질 빛난다 : 여움, 발함, 성함, 부드러움 하다 : 소함, 단순함, 재미없음
- 무대함, 요함, 화함 가다 : 격, 게으름, 모자람, 부족함
- 리다 : 연함, 매함 뚜렷하다 : 명함, 실함, 결정적
- 온
도 따뜻하다 : 감한, 진적인 차다 : 연함, 퇴보
농담영도
- Chiaroscuro : 물입체감을 내주고 주의 공간에서 돋보이도록 과 동시에 그들 명암을 대비시그리는 방
- 농담
: 색, 색, 정색에 이르는 인위적인 처리에 의한 명암
- 투명 : 그자의 형, 모(과 공간에 대한 표현)
명암의
조 : 가장 어두운 검정색을 1로하고 가장 색을 9로하여 1에서 9까지 기호를 단다
1, 2, 3 : lo
w key 4, 5, 6 : intermadicate key 7, 8, 9 : high key
-
단조 : 가장 색과 가장 어두운 검정색까지 조의 차가 3단계 또는 그 이내의 것
- 장조 : 가장 색과 가장 어두운 검정색까지 조의 차가 5단계 이상의 것
- 밝은 장조 : 적극성, 자극성, 활성, 현실적인 성격
- 중간조 : 사과도 같은 달하고 흐믓한 느
- 낮
은 장조 : 폭팔적인 고과 고를 느
- 낮
은 단조 : 과 같이 어두운 죽음을 연상
명암 기
의 발전 : 르네상스 이전에는 물의 일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되으며 르
네상스이
의 발전과 함께 발전되다.
- 인상파 : 과 색의 유기적인 관계추구 - 고호 : 음을 위한
- 세잔느 : 반자유주의적인 경향을 강조하기 위해 을 그다지 요시 하지
- 램브는 공간표현의 요한 수단으로 과 음영의 미한 대비를 사용(명암화기의 거장)
- Futrism : 을 명암만으로도 하나의 독된 물로서 인
- C
onstruetivism : 명한 소재의 및을 도하여 새로공간 구성
- 예술파 : 동과 음향의 3요소를 함하여 새로운 환경을 움직이는 조각으로
질감 (texture) : 질감이란 재질에서 는 표면의 느낌 혹은 성질을 말하는데 즉 거다,
주드
다, 강하다, 연 하다, 차다등의 직접 손으로 만져감으로 느수 있는것을
으로 아 감지할 수 있는 표면구조를 질감이라고 한다. 그러로 질감의 효과는 재
표면구성에 따라 달라지기
문에 구성재요한 요소 가 된다. 질감은 과 물의 영향
을 비교적
는다.
재질감 :
감과 에 느지고 이는 물질의 표면상태
Texture : 물의 표면상 특각이 아닌 시각만으로 지각할 수 있는 것
은 면은 따뜻하게 느지고 매한 면은 차게 느진다
공간 (space) : 디자인 요소공간은 구성원리로서의 성질과 구성요소로서의 성질등 두
가지를 동시에 포함 하고 있다.
왜냐하면 디자인이가 조형, 의장 그리고 형태구성등은 모
두가
극적으로는 공간을 구성하는 의 미로 함되고 있기 때문이다
구성주의(
constructism) : 새로조형 소재 즉 물리적재인 나, , , 귀금속, 유리등
별적 소재를 이용하여 공간 구성의 특색을 표현하고 현실의 사물은 현실공간으로 표현
하여 추상적 공간이 추상이 아닌 실 제로 이용되고 디자인의 요소로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P-space : 적극성, 구심적, 고정적, 결정적, 성, 실속 철공간()
N-space : 소극성, 원심적, 부정적, 거부, 반대, 공허감, 요공간()
시각과 시 : 시란 기하학적으로는 정상적인 형태, 이, 면적, 위치, 도등 구성의
요소들이 시각의
각에 의해서 비정상적으로 이거나 틀리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시현상은 감에 의해서 일으 지는 에서 시각상에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좀더
살펴보면 정적, 물리경적인 모든 요소가 작 용한다

 

시교정
- 정사각형이 각각 수평과 수직으로 구획되면 그 평선과는 반대방향으로 어나는것 같
인다
- 백색 정사각형이 동일한 크기의 색 정사각형다 크게 느진다
- 밝은 하경으로한 조각의 실루은 그 심때문에 실물다 작게 인다
- 회색의 고리와 2색 직사각형은 모두 명도가 같지만 경을 가진 색이 더
어두
워 보인다
- 흑의 격자 교점에 시에 의한 색이 인다. 그러나 교점의 하나만 시하면
시적 효과는 없어 진다.

 

3. 색
① 색의 분류 : 무채색(색, 색, 정색), 유
② 색의 3요소(3
성) : 색상(H), 명도(V), 도(C) 맨셀의 색의 3성의 표기 순서 : HV /
C
색상 : 색의 기적인 종별
명도 : 색의
고 어두정도를 말하는것이며 물리적으로는 시감반사의 고저를 말한다.
은 색은 명도가 다 하여 고명도의 색, 어두색은 명도가 다고 하여 저명도의 색이
는데 인간의 은 명도에 대한 감각이 가장 예하며, 그 다음이 색상, 도의 순이다.
도 : 색의 지각적인 면에서 색의 강(색의 선명도)으로서 진한색, 연한색등 도의 고저
를 가리
다. 도는 또 순도라고도 하며 색의 으로 다면 어떤 색상의 순색에
색이나 색의 무채색의 포함을수록 도가 아지고 포함이 적을수록 도가
아진다.
무채색은 색상과 도가 없고 명도만 있으며 유색은 3가지 모두 가지고 있다.
③ 색의
원색 : 어 만들수 없는 가장 기적인 색 강, 노랑, 파
만의 효과 : 도형의 색과 바색의 색상이나 도가 다를지라도 명도가 비하면 형
윤곽뚜렷하지
하고 형상이 사라져 없어져 기 어게 되거나 아주 변형되어 이게 되는것
명도차가 수록 가시도가 고 반대로 명도가 서로 가까수록 가시도가 아진다.
잘보이는 색 (바- 형상의 색)
大 흑-황색, -흑색, -백색, 자색-황색, 자색-백색, -백색, -백색, -흑
색, -녹
잘보이지 색 (바- 형상의 색)
大 황-백색, -황색, 적색-녹색, 적색-청색, -자색, 자색-흑색, -녹색, 적색-
색,
-적색
키니에의 효과 : 및의 파장이 긴 적색이나 색은 어게 파장이 색이나
이 비교적

이는 현상 즉 물기의 변화에 따라 의 순상태가 변하고 스펙트럼에 대한 시감
도가 변하는 것
예) 점차 어두
워짐에 따라 은색은 잘 보이지 푸른색은 계속 잘 보이는 것
④ 색의 경

명암에 의해서 좌우된다 예)
감 : 명도가 음 경감 : 명도가
색상,
도는 경감과 관이 없지만 색은 무겁고 한색은 가
색의 지루함
색상 : 자극성이 강한
색계가 한색계다 피로하고 지루하다
명도 :
명도가 상,하명도다 지루하다
도 : 을수록 지루하다
색의 경연감
명도 : 명도가 크게 작용함. 명도가
으면 연감, 으면 경감
도 : 중채도가 연감 나지는 경감
색상 :
한색이 연감, 어으면 경감
색의 강감 : 명도, 도가 주요인
명도 :
으면 하고 으면 강하다
도 : 으면 강하고 으면 하다
색상 : 관계는 없지만
으면 강하고 하면 하다
색의 음성과 명
명도 : 어두우면 음

도 : 으면 음
색상 : 선명은 명
하고 암은 음
색의 과 진정감 (도와 관)
명도 : 고명도는
저명도는 진정
도 : 으면 , 으면 진정
색상 : 선명하면
, 어두우면 진정
색의 화한 느(도와 관) : 고도, 고명도, 은 색상은 화하다
색의 친근감 (색상과 관) : 동서, 경, 가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색계가 친
근하다
에 따심리적 영향
색은 활동적으로 명하게 하고 두를 활발하게 하여 행복감을 느게 하는 색이다
색을 바르면 아이들에게 좋은 결과를 주며 음을 없준다
인은 명한 색인 색을 좋아한다
적색의 심리적 반
으로는 리를 자극하고 르고
예) 적색과
색 의자를 4m정도 어져서 면 적색의자가 3cm정도 가게 있는 것으로

색은 이고 지색은 따뜻한 느을 준다
색의 공감성 : 하나의 감각이 타영역의 감각을 러 일으는 것
음과 색
의 공간감 : 암색 - 저음 명색 - 고음
미각과 공감성
- 분, 색, 쓴맛 : 색, 색, 색 단: 색, 색, 짠맛 :
형의 공감성
정사각형
- 적색 : 강함, 화함, 단단함, 상함, 품위
각형 - 황색 : 건조함, 예, 가움 원추형 - 청색 : 축축함, 품위, 상
진출색의 조건 : 따뜻한색이 차가다, 은색이 어두다, 도의 색이
도의 색다, 유색이 무채다도 진출되어 인다.

 

장 조형의장

1. 근대디자인의 발상
1. 시각표현의 역사
13
c : 원근의 시작
15
c˜16c : 입체감, 명암의 대조
1
9c : 과학문화의 발달 (사진술 발명, 점묘법 발달)
① 고호 :
인상주의. 점에서 선으로 발달
Leger : 과학적, 입체주의
Mondrian : 선과 색에 기
④ 피소, Braque : 모든 형태를 면으로 해제. 시각에 의한 진실을 지성에 의한 진실로
2. 디자인의 역사
① 1
9c말 모리스 : Art & Crafts운동(기계에 의한 대의 비인격화 지적, 전적인 수
예로의 복귀운동)
Art & Crafts운동 연
D.W.B (독일), D.W.A (스웨덴), D.W.I (영) : 미술가, 예술가들이 공에 가
③ 그리피우스에 의한 바우하우스학교 설
미술과 공을 조화시합할 수 있는 것은 건축뿐 (예술과 공을 건예술로 결합)
기능주의 건
을 강조
T. A. C.(건동 사소)조직 - time work 중
3. 디자인의 원리
① 조화 : 대조와
화의 교에 의해서 생기는 미적인 일감
예술적 시각요소들의
합조으로 부의 질서정연함과 이로 일치될때 형성 (이상의
요소 또는 부
의 상호 관계에 대한 미적가치단으로 일종의 일관계가 성해서 감을
는 경우)
조화의 원리는 자연의 생성과
재에 일관하여 나타나로 우주의 성이 이에 따름
유사조화 : 동일한 요소의 심한 반
복 - 통일감, 지루함, 단조로움
대비조화 : 성질이 다
요소들의 조화 - 해대교과 해강, 의 색, 피라미드,
사 대전등
기능적조화 : 기능이 서로 유사 예) 주택과 정원, 술과 술
, 바과 실
적조화 : 문학적 인상이나 물의 유사한 조화 예) 비기와 가지
파조 : 대비가
너무 강할때 나타나며 변화와 자극에 있어서 생기있는 동을 창조하거나
일과 질서가 없 으란과 불쾌한 느수도 있다
② 대비 : 시간적 질
적으로 상이한 이상의 요소가 동시적, 공간적으로 열될때 서로의
특질이
돋보이게 하 는 일적 현상, 다이나한 효과, 생활의 활력제공
예) 태극기의 음과
, 고건물과 형자동차, 과 거목
대비는
정원의 특이고 조화는 일정원의 특
조화는 동질적인것 사이의 화를 말하며 여성적이고 대비는 조화가 극심하게 상반될때를
말하며
성적
일 : 같은 종의 재나 성질을 갖요소로 결합된 유기적인 일과 서로 다이질
적 요소들의 문제점 을 해소시
서 변화를 갖게하여 결합 및 조화를 유도하는 것
정적
일 : 기하학형인 정각형, 원등의 구조가 설의 대결정이나 물의 형에서 나타
예)
동적
일 : 물, 동물의 생태에서 수 있음 예) 조의 나선형
④ 반
과 교
: 자연질서의 기와 유사한 요소의 되이나 교되는 것 (일정한 간격을 두고 단위
로서 되
이)
획일성 반
: 강한 일성과 명한 효과 예) 탄자, 고사진물, 건축양식
변화성 반: 상TV 광
: 시각적 반의 변화를 가진 연적인 리을 되이 할 경우에는 매력적인 것으로
되며 이러한
복 잡한 연에 의한 반예) 1122, 1122
: 공요소, 유사요소들이 연적인 되이에서 는 시각적인 동동감을 .
표현
양식은 달라도 동적인 질서로 일감을 주는 동감
예)
더의 모, 공작새의 , 수, 의 이, 고사리, 시드오폐라하우스
점진 : 기적으로 일의 유사성을 갖고 있으며 조화적 단계에 의한 일정한 질서를 지
닌 자연적 순서의 차
이다. 점진은 동적인 것으로 하나의 성질이 가 또는 감소으로
나타나는 변화이며 시각적 방향성을 갖 고 있다
예) 달의 변화, 일출, 태
의 이동, 조수, 계절등의 자연계의 모든현상과 우리나라의 고
이나 건물, 의 유, 기능을 한 자동차나 전화기의 변화에서도 수 있다.
일정한 비
에 의한 점진은 안정감과 호감을
균정 : 대, 균제, 상을 뜻함
좌우대
: 대심에서 등거리에 있는 것. 즉 형상이나 위치등이 을 경계로
동일하게 상대 할때 나타

선에 의한 대으로 동물에서 나타예) 자리 모
방사대: 이상의 대이 점을 심으로 등각을 형성한 것
점에의한 대
으로 의 결정에 나타예) 차,
동적 균정 : 완전한 형태이지만 균정미를 느게 하는 것
예) 곡마단의
타기, 한으로 물을 어가는 모
균형 : 이상의 이 서로 평균되는 것이며 안정을 의미
균형의 특
: 심에 강한 점을 으로, 고, 형적인 체류를 느게 함. 반면,
비형
적, 비대 적, 능동적 균형도 매력적이고 아름다균형이 될 수 있음
균정된 균형 : 대
적 균형의 의미. 가장 일반적
균정의 균형 : 비대적 균형을 의미. 감각적인 평형이며 균정한 평형감각
: 비이, 면적, 위치등 각기 다른 개열에서의 두 사이의 비및 이 비
사이에 동일상 또는 조화가 이루어져 있는것을 말한다.
상대적인 크기 즉 다
요소들이나 전이나 기준과 대비해서 정해 크기
황금분할 : 고대 그리스인들은 장방형을 만드는데 있어서 가로 : = 가로 : (가로+
로)라는 이상적인 황금분할 비(완한 비)를 사용함
1 : 1.
618 비교) 동의 경우는 4 : 6, 3 : 7등이 인다
예) 화단은 정원의 5
%, 로는 10˜15%, 교목 1에 관목 5의 비이 적당함 (정형정원인
경우)
나치의 수 : 수열에 의한 비(1:2:3:5:8:13:21:34:55)
Plato의 비1 : 1.732
지에의 Modulor : 미, 피트척이 아닌 인간생활의 도로서 적합한 도를 재
는 도구를 창안
인동간격(
D)와 건물이(H) 대한 느낌 - 크기와
인간적
도의 적용 : 상호거리(D)와 인간의 건물 이(H) 대한 느
- D/H〈
1 : 매우 친밀 - D/H 1 (2m) : 균형, 상호안정
- D/H = 2(60˜80cm) : 세식- 2〈 D/H〈 3 : 어지는 느
성 : 우리는 시간의 에서 공간을 이동하는데 sequence는 인간의 움직에 따
라 연
적 발전적으 로 시작된다. 즉 동선은 sequence를 고 있는 경 요소이다.

 

장 조경제도와 설계기


1. 마를 사용한 레터링
크게 여지는 제목이나 부제목을 드로 할는 마나 사인을 사용하여 마용 종
이에
요도나 예비 구상도를 제도할이용한다
4cm간격으로 조선을 고 시작한다
이나 전시고 종이에 마의 전면이 도록 한다
수직선, 대각선, 곡선을 그을때 마
의 면이 수직이 되도록 한다
자는 가고 마로 선의 두께로 변화시서 사용한다
수직선은 일정하게 하고 필요에 따라
조선을 그주어라
2. 연필심 : 경도에 있어 다
하다
HB : 은선이나 질감표현에 사용한다
H : 제도용 연필로 만능적인 것이다. 모조피지 위에 레터링할때 적당하다
2
H : 설계도면과 정한 도면에 적당하다. 지지 으나 지지 는다
4
H : 조선과 흐린 계획선에 적당하다. 끝을 날카롭게 하여 사용한다. 사는 되지
는다
B에서 7B까지 열되어 있는 다 부드러연필심이 있고 제도다는 스치하는데 적당
하다.
딱딱한 연필심은 9H까지 있는데 거의 사용하지 는다
3. 심
에 대하여 (동선을 나타내는 심등)
도에는 그 내용을 전달하고 형상화할 수 있는 심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심
단순해야 한다
다이어그6B연필, 또는 마와 같은것으로 자유롭게 나타수 있어야 한

음영을 나타내기 위해서 우선 매우 가는 사인
으로 명하게 그주고 마를 이용하여
그 내부를
채워라. 실하게 내부에 하기를 원하다면 두리를 깨끗이 할 필요가 있다
방향을 나타내는 기호는
게하여 마로 한게 그라, 고 가는 사인으로 레터
에서 하는것처 선을 그주어라
적인 동을 나타내는 것은 수직과 수평적인 선을 연하여 사용한다. 이때 마
을 변화시지 말아라. 부드러곡선형 심을 표현하기 위해 의 위치를 변화시
수도 있다.
4. 제도시 주의사

도의 음 : 모든선은 사할때 명하게 사할 수 있도록 도가 어야 한다
일정한 선의
기 : 각 선의 기는 변화하지 미하게 되지 게 선의 기가 일정
해야 한다
성 : 선은 교차되어야 하고 정하게 연결되어야 하며 끝이 명해야 한다
선의
계 : 다하게 사된 선은 형태나 기를 리하기 쉬워야 한다
명암의 특성 : 음영의 표현과 질감의 표현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하게 하기 위해
서 이용된다.
필 요한 명암을 표현하여 도면을 지저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5. 타이틀
스 : 보통 도면의 아이나 오른는다. 그 내부에는 아와 같은 필수
적인 요소를
는다
도면명 설계
사(상호와 주소) 스일 수정과 짜 check를 위한 공간
방위표
명 도면주소와 발자 이름
6. 그이미지
① 정
영도 : 정영도는 정의 단이나 변형이 있는 경의 2차원적 이미지이다. 이미지
는 디자인 아이디어 의 기
적인 전달에 매우 유용하다.
평면도 : 다만 수평적 관계만을
별할 수 있도록 내이다
단면도 : 구조 요소들의 그
여주는데 간을 관하여 게 자것처럼 환경을
사한 매우 실용적 인 이미지이다. 그것은 전달에 요한 단면도의 정에 따라
평면도나
면도로 사용될 수 있다.
면도 : 수직이나 수평 관계를 사하는 어떤 각도로부경에 대해 수직으로 바라

② 평도 : 평도 이미지는 3차원의 형태를 정의하고 그리는데 이미 사용되다. 각도가
90도에 가까질수록 명백히 유리한 지점이 더 아지며 또한 180도에 더 가까질수록 유
리한 지점이 인간의 스
일과 연결되는 것처럼 보인다.
시도 : 시도는 관자가 직접보는 것과 같이 경을 사하기 때문에 모든 그
이미지에서 가장 실용적인 것이다.
수평선(HL) : 전형적으로 과 하맞닿음으로만들어지는 선이라고 설명된다. 그것
은 지면과 평
으 로 설정하는 관자의 시선 이이다
점(SP) : 시선의 각도를 결정하는 경에 대한 관자의 상대적인 위치이다. 시각의
60도 형은 평면도에서 관자의 위치 결정에 도움이 되는 조 기준이다.
화면 : 관
자가 경을 는 2차원의 선명한 면이다. 전에서 지각되는 점은 그것이 시선
과 연결되는 정
한 위치에서 화면에 기록된다. 시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
으로 화면은 실제의 스정에 사용된다.
소실점(
VP) : 보통 선이 만나는 지점의 시 이미지의 점이다. 경의 모든 선들은 소
실점을 갖는다. 그것의 위치는 선 자
의 방향과 관자의 시선에 관된다.
시의 소 비: 관자로부어질수록 요소들의 실제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경 지각의 근원리이며 시 이미지에 매우 요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