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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 감정사

귀금속 보석공예사, 보석디자인 전공 등 보석 감정사 요점 정리 54. 컬러 필터의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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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컬러 필터의 사용법

 

첼시 필터는 1930년대 영국 런던에 있는 첼시 대학의 보석학 수업과 관련이 있는 엔
더슨(Anderson)과 페인(Payne)에 의해서 개발되었고 주로 녹색의 천연 에메랄드와 다
른 녹색 보석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였으므로 에메랄드 필터라고도 부른다. 콜롬비아
산 에메랄드는 필터를 통해서 보면 크롬 성분으로 인하여 붉게 나타난다. 그러나 합성
에메랄드 출현으로 인하여 에메랄드 필터로서의 최초의 목적을 위한 사용은 무의미하게
되었는데 합성에서도 붉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콜롬비아산 이외의 천연에메랄드
의 경우 필터를 통해서 적색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것도 있어 콜롬비아산과 구분 할 때
도움이 된다.

 

첼시 필터는 사실상 두 개의 분리된 필터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는 진한 적색만 통과
시키고 다른 하나는 황록색만 통과시킨다. 몇몇 보석들과 모조석들을 구별할 때, 그리
고 특정 보석들의 착색 여부를 알아낼 때 사용한다. 또한 크롬과 코발트 같은 색 요소들
의 존재도 암시해 준다.
첼시 필터는 모조석과 착색 보석을 감별하는데 도움이 된다.
1) 합성 블루 스피넬은 필터를 통해 핑크 ∼ 적색 ∼ 오렌지로 보인다.
2) 합성 블루 수정은 필터를 통해 핑크 ∼ 적색으로 보인다.

3) 블루 코발트 인조유리와 다른 코발트로 착색된 물질들은 필터를 통해 핑크 ∼ 적색
으로 보인다.
4) 염색된 그린 칼세도니는 필터를 통해 적색 ∼ 오렌지 - 적색 ∼ 핑키쉬 오렌지로
보인다.
5) 염색된 블루 칼세도니는 필터를 통해 적색 ∼ 핑크 ∼ 핑키쉬 오렌지로 보인다.


(1) 과정과 결과
1) 강한 백색광을 보석에 비추는데 섬유광이나 펜라이트처럼 다양하게 원하는 위치로
조절 가능한 조명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만약 보석이 투명하거나 반투명하다면 빛이 보
석을 투과하도록 비추고 불투명하다면 보석의 표면에 빛을 반사시킨다.
2) 빛의 강도를 조절할 때는 보석의 색의 깊이를 고려해야 하는데 밝은 색상의 보석에
는 약한 강도의 조명을 사용한다. 투명하거나 반투명한 보석은 보석의 두꺼운 방향으로
빛을 투과시키고 불투명해 보이는 보석들이 가끔 실제로는 아반투명일 수 있으므로 보
통 보석의 가장자리 같은 얇은 부분에 강한 빛을 투과시킨다.
3) 보석과 눈 사이에 필터를 놓는데, 눈과 필터의 간격을 약 25cm 정도, 필터와 보석
의 간격을 약 2.5cm 정도 떨어뜨린 후 보석의 반응을 관찰한다.

 

(2) 한계
보석의 크기, 형태, 투명도는 필터를 통해 보이는 색의 채도에 영향을 미친다. 작거나
색이 옅거나 불투명한 보석들은 때때로 약한 반응을 보인다. 모든 보석은 색 유발 원소
의 양에 따라 약간 다르게 반응한다.
(3) 다양한 종류의 필터
1) 탄자나이트 필터
탄자나이트 필터는 탄자나이트와 합성 포스터라이트와 같은 탄자나이트 대용품을 구
별하기 위하여 하네만(Hanneman) 박사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이는 컬러 필터와 두 개
의 편광판으로 구성된 이색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이 기구의 컬러 필터로 검사를
하고 그 다음에 이색경 부분으로 관찰한다. 탄자나이트는 그 대용품에서 관찰되지 않는
독특한 색의 조합이 나타난다. 컬러 필터를 통해서는 핑키쉬 오렌지가 보이고 이색경으
로는 퍼플리쉬 핑크/청색이 보인다. 이밖에 루비 필터, 아콰마린 필터, 비취 필터에 적
용되는 원리는 동일하나 이러한 필터들은 특별한 경우에 유용하지만 주요한 검사 방법
은 아니다.

2) 그 외의 필터
블루와 그린 필터는 커런덤의 컬러 조닝을 관찰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리차드 휴
(Richard W. Hughes)가 소개한 방법으로써, 옐로 사파이어의 컬러 조닝을 검사할 때
메틸렌 아이오다이드 용액에 침적하면 비슷한 색으로 인해 컬러 조닝이 잘 보이지 않는
다. 이때 블루 필터를 광원 위에 놓으면 컬러 조닝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황색과 오렌
지 보석의 경우는 블루 필터를 사용하고, 적색 보석에는 초록색 필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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