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모교육의 기초
1 부모교육의 정의
1) 부모의 의미
(1) 사전적 의미
Ÿ 세포분열 등 무성생식을 통해 자손을 번식하는 경우 부모는 단 하나이다.
(2) 전체적 의미
Ÿ 성인 남녀가 결혼하여 자녀를 가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맡게 되는 역할이다.
Ÿ 자녀를 가진 사람에 대한 호칭이다.
Ÿ 부모자녀 관계는 혈연관계로 맺어진 생물학적 부모와 그 외에 입양, 이혼한 부부의 재결합
등에 의해 맺어지는 상황적 부모가 있을 수 있다.
2) 교육의 의미
(1) 사전적 의미
Ÿ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준다.
(2) 전체적 의미
Ÿ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형성의 과정이다.
Ÿ 인간형성의 성장 발달을 조성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하는 활동이다.
Ÿ 성숙자와 미성숙자,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에 성립하는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활동이다.
3) 부모교육의 의미
(1) 사전적 의미
Ÿ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들에게 아동발달, 교육과정 등을 알려주고, 가정에서의 협력
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된 교육이다.
(2) 전체적 의미
Ÿ 과거의 부모교육
-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으로 미래에 부
모가 될 청소년, 임신기의 부모, 그리고 자녀를 가지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교육을 의미한다.
(3) 위 두 가지를 동시에 의미한다.
Ÿ 현대의 부모교육
- 부모가 된 성인이나 예비부모들에게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
득할 수 있도록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교육과정이다.
- 부모 자신을 위한 교육과 자녀양육을 위한 지식 및 기술습득과 이의 적용을 위한교육으로
구분한다.
- 실천적 측면(자녀의 발달 특성에 부응하는 부모역할의 학습)과 교육적 측면(부모자신의 잠
재적인 역량 개발)을 모두 포괄한다.
- 자녀 양육을 위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과 같은 부모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자질의 향상
뿐만 아니라 본질적으로 부모 자신을 위한 자신의 심리 내적인 역량에 대한 이행과 개발
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2 부모교육의 목적
1) 부모교육의 목적 (한국행동과학연구소(1983), 부모교육 안내서)
(1)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부모를 돕는다.
(2) 아동의 사회적·정서적·인지적·언어적·신체적 발달 및 이러한 발달을 촉진하는 환
경 조성에 관한 지식을 갖도록 돕는다
(3) 부모로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기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부모가 유아교육에 적극 참여하도록 돕는다.
(5) 부모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일반 상식을 갖도록 돕는다.
(6) 부모 자신의 자기 인식과 자기 성장이다.
<유아교육기관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목적>
① 자녀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돕는다.
②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을 ㅠ지한다.
③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상호 신뢰를 도모한다.
④ 자녀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한다.
⑤ 부모에게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⑥ 교사의 과중한 업무를 분담시킨다.
➆ 유아교육기관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준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
Ÿ 미래의 부모이거나 이미 부모가 되어 있다.
Ÿ 모든 사람들은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므로 부모기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Ÿ 현대사회에서 부모들은 아동발달에 있어서 핵심적인 존재로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영향
을 주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정의하고 있다.
Ÿ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유아기 때에는 부모가 아동의 사회, 신체, 정서, 언어, 인지발
달 등 발달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통하여 자녀양육을
위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Ÿ 부모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자신의 자녀에게 효율적인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부모교
육이 효과적이다.
(1) 부모의 측면
Ÿ 부모 자신의 가치관과 인격형성, 자질을 바람직하게 변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Ÿ 아동에게 부모역할에 대한 모델과 이미지를 정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Ÿ 가정과 교육기관과의 연계성을 확립하여 일관성이 있는 교육을 하기 위함이다.
(2) 아동의 측면
Ÿ 아동의 모든 성장에서는 부모의 양육방법, 태도 및 가치관이 절대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아
동의 성장과 발달을 효율적으로 돕기 위함이다.
(3) 사회적 측면
Ÿ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통해 미래의 훌륭한 인적자원을 길러내는 것이다.
Ÿ 현대사회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존재하고 그들이 요구하는 부모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가족 유형에 맞는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3) 부모교육의 효과
(1) 부모교육을 실시 한 후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은 자녀와의 관계 형성이 긍정
적 으로 향상했으며 자녀와 대화를 나눌 때 역시 자세히 설명하고 격려하며 자녀
들 또한 부모에 대한 애착을 나타낸다.
(2) 부모 교육을 실시하면서 대상 아동의 성취나 발달, 참여한 부모의 발달, 더 나아
가 이웃, 친척,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며 사회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3) 효과
Ÿ 아동에게 나타나는 효과
- 사회적 능력이 향상된다.
-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된다.
- 학업성취 능력이 향상된다.
4) 부모교육의 목표
(1) 정보제공
Ÿ 인터넷, 책, 팜플렛 등과 같은 정보매체를 사용하여 자녀들을 위한 건강과 발달단계에 따른
자녀의 이해와 발달, 단계별 과제에 관한 정보, 또래관계와 효과적인 훈육을위한 정보와 기
술에 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2) 효과
Ÿ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이 증가한다.
Ÿ 부모 자신이 교육자로서의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만족감,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Ÿ 자녀양육에서 경험하는 불안수준이 감소하게 된다.
Ÿ 부모 역할에서 경험하는 대부분의 문제는 부모역할에 대한 준비 부족으로 볼 수 있는데 부
모역할에 대한 준비가 잘된 부모 일수록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3) 기술습득
Ÿ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을 위해 자녀교육을 위한 특정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 는 것이
다.
Ÿ 부모의 의미있는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행동의 변화가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설명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기술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Ÿ 효과
- 의사소통기술이 향상된다.
-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은 자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장애가 되었던
언어적 표현이 상당히 감소되며 자세히 들어주고 격려하는 등 긍정적인 언어적표현이 증
가한다.
(4) 문제해결
Ÿ 부모가 자녀교육의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정이다.
Ÿ 효과
-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효율적으로 대처한다.
-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갈등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으며 자녀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대처하는 구체적인 행동수정 기술 을 습득함으로
써 보다 효율적으로 부모자녀와의 갈등이나 문제행동을 대처할 수있다.
(5) 자기인식(selfawareness)
Ÿ 자기 자신을 아는 것, 자신의 심리나 행동 특성에 대해 올바르게 인지하는 것이다.
Ÿ 감정이나 기분에 따라 충동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자녀와의 관계에서 파괴적 결과를초래하기
도 한다.
Ÿ 부모 자신의 심리나 행동 특성에 대해 올바로 인지하고 이러한 특성이 자녀에게 부정적 영
향을 주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Ÿ 효과
- 부모의 태도 변화이다.
- 권위주의적이었던 부모의 태도를 긍정적이며 자녀양육에서 민주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3 부모교육의 방향
1) 부모교육의 문제점
(1) 부모교육의 목적과 내용의 측면
Ÿ 부모교육 내용의 부적절성이나 교육내용이 대상별로 세분화되지 못한 점이다.
Ÿ 프로그램들이 문화적 태도나 가치의 차이, 빈곤문제 등을 고려하지 않고 동일하게적용된다는
편파성이나 아동의 특성을 세분화한 내용이 부족하여 부모교육의 효과를높이지 못하고 있다.
(2)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Ÿ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가정교육이 특별히 강조된 사회였지만 현대에 와서는 전통 사회와
같은 명확하고 특별한 부모 역할 모델이 없다.
Ÿ 자녀양육 방식이 TV나 인터넷매체 등을 통해 혼란스럽게 전파되고 있다.
Ÿ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배워야 할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부모는 아직도 많지 않다.
Ÿ 현대사회와 같이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가치관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는부모가 배우려
는 노력 없이는 올바른 자녀지도가 불가능하며 자녀의 앞으로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부모가
효과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다.
(3) 부모교육의 대상
Ÿ 부모교육의 대상이 주로 엄마의 중심 교육이다.
Ÿ 부모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한 엄마들이 소외되어 있다.
Ÿ 부모 뿐 만 아니라 자녀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조부모를 위한 부모교육도 필요 하다.
(4) 부모교육의 운영
Ÿ 부모교육의 운영방법에 있어서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교육이 중심이 되어 강연회를 통한 강
의식의 방법이 주축이 되고 있다.
Ÿ 이로 인한 부모의 관심 부족이나 소극적 참여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Ÿ 부모교육의 운영이 비체계적이고 일시적인 면에서 부모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 부모교육의 개선방안
(1) 정부의 부모교육
Ÿ 일반가정 대상의 생애주기별 교육
- 교육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법무부 등 범정부 차원에서 생애주기별 교육을 실시 해야 한
다.
- 부모가 되기 전에는 고교생, 대학생, 군장병 교육이 시행된다.
- 부모가 된 후에는 임신·출산기, 영유아기, 학령기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Ÿ 취약위기별 맞춤형 교육
- 아동학대·가정폭력 피해 가정, 아동학대 고위험군 가정, 사회적·경제적 취약 가정으로 분
류된다.
- 여성가족부: 아동학대가 우려되거나 심각한 문제가 있는 가정은 2016년 6월부터 전문가
로부터 수차례의 일대일 상담과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4 부모의 역할특성
1) 부모의 역할
(1) 부모역할은 희생적으로 수행된다.
(2) 부모역할은 연습을 할 수 없다.
Ÿ 계속 발달하고 있는 인간을 대상으로 수행하므로 부모 역할의 모든 순간들이
Ÿ 자녀의 삶 속에 새겨진다.
(3) 부모역할은 도중에 포기할 수 없다.
(4) 부모역할은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2) 부모역할의 특성
(1) 부모의 역할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Ÿ 자녀를 낳아 키우는 일이 주어지면그 역할을 혼동하고 좌절되는 경우가 많다.
(2) 실수의 여지가 없다
Ÿ 한두 자녀만을 갖는 현재의 가정에서는 자녀를 성공적으로 키우도록 기대된다.
Ÿ 실수하는 경우, 부모에게 큰 걱정과 죄책감을 준다.
(3) 부모는 도중에 그만둘 수 없다.
Ÿ 부모 노릇이 어렵다고 해서 도중에 그만둘 수는 없다.
Ÿ 부모로서 부적절하다고 느껴도 일단 시작했으면 그 일을 제대로 할 수 없을 것 같아도 끝까
지 계속할 수밖에 없다.
(4) 부모의 권위는 없고 의무만 있다.
Ÿ 영아가 사망했다 해도 의사의 동의 없이는 부모 마음대로 처리할 수 없다.
Ÿ 몇 년 사이에 부모의 권위가 급속도로 떨어졌다.
Ÿ 교회나 복지기관 같은 여러 기관들이 자녀에게 영향을 주고자 하고 있지만 아동들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부모에게 맡겨진다.
(5) 부모들이 따를 전통적인 자녀양육 모델이 없다.
Ÿ 사회변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핵가족화 되면서 본보기를 찾을 수 없게 되었다.
(6) 부모는 자녀를 부모자신 보다 더 나은 존재로 키우도록 기대되고 있다.
Ÿ 변화 발전하는 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더 나은 존재로 자녀를 키워야 한다.
Ÿ 현대의 부모들은 단순히 사회의 다음 세대를 재생산해 내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7) 부모는 자녀에 대한 총 책임을 진다
Ÿ 사회에서 대부분의 역할은 사람의 어떤 한 측면만을 책임 지운다.
Ÿ 아동에게 어떠한 일이 생기든지 부모가 궁극적인 책임을 진다.
(8) 부모 두 사람이 한 팀이 되어 자녀를 양육한다.
Ÿ 어머니와 아버지가 협동하여 양육한다.
Ÿ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못하다면 협동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
(9) 각 아동마다 독특하다.
Ÿ 아동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녀 대하기가 더욱 어렵다.
Ÿ 한 자녀를 양육하면서 터득한 점이 다른 한 자녀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Ÿ 기존에 터득한 것이 다른 자녀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되기도 한다.
(10) 대부분의 부모들은 부모됨에 대한 준비나 훈련 없이 부모가 된다.
Ÿ 부모가 되기 위한 훈련 없이 아마추어로 남게 된다.
(11) 부모역할은 점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Ÿ 어제까지만 해도 부모가 아니었는데 오늘은 부모가 된다.
Ÿ 부모의 역할을 잘 수행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 사람에게도 사회는 강한 압력을 가하여 부모
가 되게 하거나 부모가 감당할만한 자녀의 수보다 많은 수의 자녀를갖도록 사회가 압력을
한다.
Ÿ 많은 사람들이 계획에 없는 임신을 하게 된다.
Ÿ 부모의 역할이 일단 시작되면 도중에 취소할 수 없게 된다.
Ÿ 사회에서 부모의 역할에 대한 지침이 부족하다.
(12) 부모역할이 끝나는 시기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Ÿ 부모의 역할은 철저하게 시행되나 어느 정도가 적당하고 바람직한지 한계는 없다.
<일반적인 부모역할> ① 양육자로서의 부모 양육자로서의 부모역할은 자녀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애정있는 보호와 관심을 기울 이며 양육한다. ② 개인 발달로서의 부모 - 개인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므로 부모 역시 발달의 연속선상에 놓여 있다. ③ 직업인으로서의 부모 - 최근에는 여성의 고등교육 기회의 확대, 새로운 직업 기회의 창출로 인한 경제활동 의 참여, 자녀 양육비 및 생활비 지출의 증가, 가사노동 시간의 감소, 삶의 질 추 구, 양성 평등적 가치관 등의 요인으로 인해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고 있다. ④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부모 부모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사회 조직체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 족이나 자녀양육을 위해서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⑤ 교육자로서의 부모 - 부모가 수행하는 교사로서의 역할 중 주요 과제는 자녀의 사회성 발달을 지원하는 것과 학습자로서의 아동 발달을 돕는 일이다. |
■ 학습정리
1. 부모교육의 정의
1) 부모의 의미
(1) 부모자녀 관계는 혈연관계로 맺어진 생물학적 부모와 그 외에 입양, 이혼한
(2) 부부의 재결합 등에 의해 맺어지는 상황적 부모가 있을 수 있다.
2) 교육의 의미
(1) 사전적 의미
Ÿ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준다.
(2) 전체적 의미
Ÿ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형성의 과정이다.
3) 부모교육의 의미
(1)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에게 자녀양육과 관련된 지식·정보·기술을
(2) 알려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계획된 활동이다.
Ÿ 실천적 측면 : 자녀의 발달 특성에 부응하는 부모역할의 학습
Ÿ 교육적 측면 : 부모 자신의 잠재적 역량 개발
2. 부모교육의 목적
1)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미래의 부모이거나 이미 부모가 되어 있다.
(2) 모든 사함들은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므로 부모기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3) 현대사회에서 부모들은 아동발달에 있어서 핵심적인 존재로 자녀의 성장과 발달
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정의하고 있다.
(4)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유아기 때에는 부모가 아동의 사회, 신체, 정서, 언어, 인지
발달 등 발달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통하여 자녀
(5) 양육을 위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6) 부모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자신의 자녀에게 효율적인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부
모교육이 효과적이다.
2) 부모교육의 목적
(1) 자녀양육과 자녀교육이다.
(2) 부모 자신의 자기 인식과 자기 성장이다.
3) 부모교육의 목표
(1) 정보제공
(2) 기술습득
(3) 문제해결
(4) 자기인식(selfawareness)
3. 부모교육의 방향
1) 부모교육의 문제점
(1) 부모교육의 목적과 내용의 측면
(2)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3) 부모교육의 대상
(4) 부모교육의 운영
2) 부모교육의 개선방안
(1) 정부의 부모교육
Ÿ 일반가정 대상의 생애주기별 교육
- 교육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법무부 등 범정부 차원에서 생애주기별 교육을 실시 해야 한
다.
- 부모가 되기 전에는 고교생, 대학생, 군장병 교육이 시행된다.
- 부모가 된 후에는 임신·출산기, 영유아기, 학령기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Ÿ 취약위기별 맞춤형 교육
- 아동학대·가정폭력 피해 가정, 아동학대 고위험군 가정, 사회적·경제적 취약 가정으로 분
류된다.
- 여성가족부: 아동학대가 우려되거나 심각한 문제가 있는 가정은 2016년 6월부터 전문가
로부터 수차례의 일대일 상담과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4. 부모의 역할 특성
1) 부모의 역할
(1) 부모역할은 희생적으로 수행된다.
(2) 부모역할은 연습을 할 수 없다.
Ÿ 계속 발달하고 있는 인간을 대상으로 수행하므로 부모 역할의 모든 순간들이 자녀의 삶 속
에 새겨진다.
(3) 부모역할은 도중에 포기할 수 없다.
(4) 부모역할은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2) 부모역할의 특성
(1) 부모의 역할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2) 실수의 여지가 없다
(3) 부모는 도중에 그만둘 수 없다.
(4) 부모의 권위는 없고 의무만 있다.
(5) 부모들이 따를 전통적인 자녀양육 모델이 없다.
(6) 부모는 자녀를 부모자신 보다 더 나은 존재로 키우도록 기대되고 있다.
(7) 부모는 자녀에 대한 총 책임을 진다
(8) 부모 두 사람이 한 팀이 되어 자녀를 양육한다.
(9) 각 아동마다 독특하다
(10) 대부분의 부모들은 부모됨에 대한 준비나 훈련 없이 부모가 된다.
(11) 부모역할은 점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12) 부모역할이 끝나는 시기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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