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영화에서 나올것 같은 고즈넉한 자연의 아름다운 힐링 도시 충북 제천에서 가볼만한 비대면 대표 여행지 의림지의 아름다운 모습과 관광정보를 확인하세

728x90
반응형

의림지의 역사

제천 의림지(堤川 義林池)는 고대에 축조된 저수지로, 용두산에서 내려오는 물줄기를 막아 가뭄과 침수로부터 농경지를 보호해 왔습니다. 농업이 경제의 중심이던 시대에 산간지역인 제천에서 제천평야의 대부분에 물을 공급하던 의림지의 위상은 제천의 옛 지명인 내토(奈吐:둑)와 충청·경기도를 일컫는 호서(湖西:호수의 서쪽)라는 별칭이 모두 의림지에서 유래한 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림지의 가치는 오랫동안 기능해 온 역사성 뿐 아니라 자연 입지환경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구조적 우수성과 관개면적이 담수면적의 13배에 이르는 관개효율성, 그리고 의림지를 중심으로 살아온 제천 사람들과의 밀접한 관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의림지는 저수지로써 기능 외에도 제림(堤林)과 함께 다양한 동식물의 서식지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예부터 문인들의 격조 높은 풍류 장소로 여겨지는 정자와 누각은 지금도 제천사람들의 휴식공간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주소 : 충북 제천시 모산동 241

의림지는 농경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인공 저수지입니다. 제천 10경 중 1경으로 김제 벽골제, 밀양 수산제 등과 함께 1,000년 넘는 세월을 간직한 충북 제천 가볼만한곳 의림지는 최근까지 저수지 기능을 이어왔습니다.

제방을 따라 버드나무, 소나무 등 고목이 무성합니다. 평지 산책로에는 노송이 그늘을 드리워 여름날 더위 식히며 머물기 좋습니다. 은은한 솔향을 맡으며 걷노라면 의림지를 가로지르는 다리가 나타나고, 7월 가볼만한곳 용추폭포를 지나는 산책로로 이어집니다.

제천 의림지(명승 20호)에 작년 새로운 명물이 등장했습니다. 마치 폭포 위에 서 있는 듯 짜릿함을 안겨주는 충북 제천 가볼만한곳 용추폭포 유리전망대입니다.

투명한 바닥 아래 아득히 계곡이 보입니다. 30m 높이에서 떨어지는 우람한 폭포 소리를 들으며 다리를 건너면 발끝부터 올라오는 짜릿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원하게 흐르는 폭포가 더위까지 싹 씻어주는 기분입니다.

날이 좋을 땐 의림지에서 오리배를 타며 사방으로 탁 트인 경치를 즐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