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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급등종목 및 추천주

이제는 일상이 된 메타버스! 지속성장만 남은 메타버스의 정의와 관련 이슈 점검 및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리스트와 이유를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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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정의와 관련 이슈 점검 및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리스트와 이유

 

* 메타버스 관련 이슈 & 주목할 점

- 4월 23일 서울 코엑스 월드IT쇼 SK텔레콤 메타버스(metaverse·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세계) 부스. 월드IT쇼 폐막을 앞둔 이날 오후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체험관에는 각각 열댓 명이 줄을 서는 광경이 이어졌다. VR 기기를 쓰고 타는 놀이기구인 메타버스 시네마를 탑승하려는 대기자는 120명에 달했다. 메타버스를 업무에 활용하려는 이들의 발길도 이어졌다. 직원 10명과 함께 메타버스 스타트업 ‘더블미’를 찾은 부산광역시 스마트시티추진과 김현숙(56) 융합신산업 팀장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서울에 있는 초등학생들을 부산과학관에 초대하고자 한다”며 “직원들의 회의에도 아바타를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 메타버스(metaverse·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세계)가 새 시대를 열고 있다. 기존에는 게임·엔터사들이 주로 뛰어들어서 만든 소통·놀이 창구였다면, 이제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기업들은 업무를 할 수 있는 장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하기도 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으로 비대면 사회가 성큼 다가오고 대용량 정보를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는 5G(5세대 이동통신)통신망이 확충되면서, 메타버스 붐이 일고 있다. 미국의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는 지난 3월 메타버스 기업 중 처음으로 뉴욕증시에 직상장했고, 3D 아바타를 제작하는 스튜디오인 네이버 제페토는 가입자 2억 명을 넘겼다. 가상세계에서 입학식, 졸업식, 신입사원 연수를 진행하거나 아이돌 뮤직비디오 공개, 팬사인회를 진행하는 일도 흔하다.

최근 메타버스 열풍 뒤에는 MZ 세대(밀레니얼+Z 세대·1981~2004년생)와 코로나19가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1월 25일 한국정보통신협회 신년사에서 “코로나19로 촉발된 국가 간 이동과 여행 중단, 사교가 제한된 일상이 메타버스로 진화하는 속도를 10년은 앞당길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AR·VR·확장현실(XR)·5G 등 신기술은 메타버스 시장 성장세를 뒷받침한다. 컨설팅 기업 PwC(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에 따르면, AR·VR 시장은 2019년 464억달러(약 52조원)에서 2025년 4764억달러(약 540조원), 2030년 1조5000억달러(약 1700조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빠르게 진화하는 메타버스 시장에서 인공지능이 많이 쓰이기 때문에 기업을 중심으로 정부가 개입하고, 올바른 윤리의식을 수반한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어우러지는 게 중요하다. 미래 산업을 주도할 메타버스 산업에서 우리가 중심으로 설 수 있을지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위) 차량 개발 과정에 VR·AR을 활용하는 모습 / (아래) 메타버스로 홍보효과를 얻는 모습

* 메타버스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리스트

 

 

* 엠게임 :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업체로 VR관련 기술 연구 및 VR 관련 모바일 게임 개발. 과거 메타버스 최대 수혜주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 체결.

* 선익시스템 :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 장비를 납품.

* 알체라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

* 한빛소프트 :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 중. 20년 7월 코드리치, HM솔루션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

* 칩스앤미디어 :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로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 씨엠에스에듀 :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기업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계약 체결을 통해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 얼라이브'를 정식 출시했음. 코드얼라이브를 통해 학습자가 코드를 입력하면 3D 아바타와 동물, 사물 등의 개체가 즉각 반응하며 작업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임.

* 알체라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

* 와이제이엠게임즈 :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 영위.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중.

* 지니뮤직 : 19년 가상형 실감음악 VR 서비스인 '버추얼 플레이'를 공개하는 등 VR/AR 콘텐츠 사업을 영위. 20년 최대주주인 KT가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모바일의 자회사 미구와 콘텐츠 판매 계약을 체결. 21년 3월 텐센트와 VR콘텐츠 개발 사업 진행 중.

* SK텔레콤 :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VR'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 중임. 21년 3월 점프VR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순천향대 2021년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

* 비비안 :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테크놀러지스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 포비스티앤씨의 최대주주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

* NAVER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가 동사의 손자회사.

* 주연테크 : PC 완제품을 제조 및 유통. 수출입업 및 태블릿PC 판매 업체로 과거 마이크로소프트(MS)가 혼합현실(MR) 플랫폼 확대 및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선정된 바 있음.

* 에이트원 :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 VR/AR 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 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 중.

* 에스코넥 :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제조/판매 업체로 과거 삼성전자의 '기어VR'에 금속 부품을 공급한 바 있음.

* 코세스 :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에 필수인 마이크로 LED의 핵심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보유.

* 자이언트스텝 : AI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업체. 국내 유일하게 디즈니 Audit(2016), 넷플릭스 4K 기술 test(2018), TPN의 보안평가 프로그램(2019)를 모두 통과한 VFX 기업으로, 광고VFX 및 영상 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 위지윅스튜디오 : 2021년 3월 자회사 엔피, XR(확장현실) 스테이지 오픈식 진행. 엔피는 XR 스테이지를 통해 3차원 가상 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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