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방통대 등 필수과목 유아문학 요점 요약 정리 18. 극화활동
18강. 극화활동
1. 극화활동이란 무엇인가?
극화활동(dramatic activities)이란 들은 이야기나 경험들에 기반을 두고 역할, 사건, 상황, 행동, 사물 등에 대해 모방해보거나 가상적인 표현을 통해 극의 형식으로 꾸미는 모든 활동이다. 유아들은 극화 활동을 통해서 문학 작품과 많은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2. 역할놀이란 무엇인가?
① 역할놀이란 주변 생활의 경험이나 이야기에서의 역할을 선택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놀이를 말한다. 가령, 가족 중의 아버지나 어머니 역할이나 이야기의 등장인물의 역할을 회상하거나 상상하면서 놀이를 하게 된다.
②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역할 놀이를 잘 할 수 있도록 시간, 공간, 소품 등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소꿉놀이 영역에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물건들, 구두, 손가방, 지갑, 스카프, 옷, 시장 바구니, 인형, 전화 등을 준비한다. 이 외에 가게놀이, 경찰놀이, 병원놀이, 우체국놀이 등에서 각 역할 놀이를 한다.
③ 유아들의 역할 놀이는 경험에 의해 자연스럽게 유발되기도 하지만, 교사가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이야기의 맥락에서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역할 놀이를 유도할 수도 있다.
3. 이야기 극이란 무엇인가?
① 이야기 극은 해설자가 이야기를 읽거나 말하고 유아가 행동을 무언으로 표현하는 극화 활동 중의 하나이다.
② 이야기 극에서는 동물이나 사람뿐만 아니라 무생물 등이 말은 하지 않고 동작과 표정으로 연기한다.
4. 창의적 극놀이란 무엇인가?
① 창의적 극놀이란 이야기를 들은 후 유아들이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해석하여 창의적으로 언어와 동작을 만들어 내어 극으로 표현하는 극화 활동이다.
② 창의적 극놀이는 특히 등장인물의 성격과 주제로부터 끌어 낼 줄거리에 초점을 둔다.
③ 창의적 극놀이의 가치는 유아들이 함께 극화활동을 함으로써 협동심이 길러지고, 극화 활동이 긴장을 없애주고 이야기에 대한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스스로를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5. 창의적 극놀이는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① 유아가 창의적 극놀이를 하기에 적합한 이야기를 선정한다. 이야기에 적절한 갈등과 행동이 있어서 재미있고, 등장인물의 성격이 뚜렷하게 구분되고, 반복되는 구성일 때, 이야기가 쉽게 이해되고 창의적 극놀이를 잘 할 수 있다.
② 유아들에게 이야기를 읽어 주거나 구연해 준다.
③ 창의적 극놀이를 위해 등장인물과 장면을 선택한다.
④ 등장인물의 특성을 깊이 토의하고 그 인물에 대해 무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⑤ 유아들이 어떤 인물을 맡을 것인가 배역을 정하는 것을 돕는다.
⑥ 등장하는 유아들이 장면을 분석하고, 대사를 창조하도록 하고 자신들의 극놀이를 계획하고 연습할 시간을 제공한다.
⑦ 배역을 맡지 않고 관람자가 된 유아들이 공연을 평가하도록 공간을 준비한다.
⑧ 배역을 맡은 유아들은 관람하는 유아들 앞에서 그 장면을 공연한다.
⑨ 관람한 유아들이 그 장면에 대해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⑩ 같은 배역이나 새롭게 구성한 배역들이 그 장면을 다시 한 번 해 보는 기회를 가진다.
⑪ 각 장면을 네 번째부터 열 번째까지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여 전체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극화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⑫ 완성한 극에 대해 관람한 유아들이 토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⑬ 시간이 있으면 다시 한번 재연한다.
6. 사회극화놀이란 무엇인가?
사회극화놀이란 2명 이상의 유아들이 언어나 행동으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여러 역할이 놀이 주제와 함께 전개되는 극화활동이다.
7. 사회극화놀이가 갖추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① 유아들간의 가상 역할놀이가 일어난다. 가상 역할놀이란 유아가 실생활에서 보고 듣거나 경험한 것들을 회상하며 역할(예: 엄마, 아빠, 가게 주인 등)을 가상하여 놀이하는 것과 현실 생활에서 만날 수 없는 역할(예: 유령, 우주인 등)을 가상하여 놀이하는 것이다.
② 역할 놀이는 모방적 행동과 모방적 언어로 표현되어진다.
③ 행동과 언어는 실제 대상과 구체적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유아들은 자신을 가작화하거나, 사람과 유사한 대체나 다른 대체(예: 인형, 모형 바나나 또는 과일, 블록 등)를 사용하여 행동을 가작화하여 표현한다.
④ 놀이 주제와 관련된 극대사를 10분 이상 지속하여 놀이한다.
⑤ 적어도 다른 한 유아와 이야기 줄거리 내에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⑥ 극대사와 관련된 언어적 상호작용이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