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방통대 등 필수과목 유아문학 요점 요약 정리 13. 유아문학이란 무엇인가?
13장. 유아문학이란 무엇인가?
1. 유아문학교육에서 문학에 대한 교육은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하는 것인가?
좋은 그림책은 그 자체로도 교육적 가치가 충분히 있으나 그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른 교육활동과 연계하기 위해 그 작품에 대해 더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문학에 대한 교육을 하게 되는 데 구체적으로 유아에게 책을 제시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① 경험적 접근법(experience approach): 동화를 읽어 준 후 동화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하고 등장인물과의 동일시를 통하여 유아로 하여금 동화 속의 일을 경험하는 등의 심미적인 감상에 의한 문학적 체험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가령, 이야기를 들려 준 후에 “이 이야기 속의 등장 인물은 어떻게 느꼈을까?”, “○○에게 일어난 일이 너희들에게 일어났다면 어떻게 했겠니?” 등이다.
② 분석적 접근법(analysis approach): 동화를 듣고 동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동화의 내용, 배경, 등장인물, 주제, 줄거리, 결말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동화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이야기 속에 담긴 정보를 얻는데 초점을 맞추는 방법이다. 가령, ”이 이야기 속에 누가 나왔니?“, ”이 이야기는 언제 일어난 일이니?“ 등이다.
2. 유아문학교육에서 문학을 통한 교육은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하는 것인가?
문학을 통한 교육은 문학 그 자체를 포함하여 작품에 나타난 개념들을 문학을 통해 교육하는 방법으로서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학문간, 발달 영역간, 활동간을 통합하여 교육적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다. 유아들에게 폭 넓은 문학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과정의 주제와 관련된 문학 작품을 선정할 수 있어야 하고, 또한, 한 작품을 기초로 통합적 교육 계획안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반응 활동으로 문학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① 통합적 교육과정의 주제 중심 문학 활동 구성망
통합적 교육과정에서 주제에 적합한 문학 활동을 계획하기 위해 관련된 문학 작품들을 선정하여 통합적 교육 활동을 구성한다.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문학 작품들을 선정하여 거미줄 모형(web)으로 구성함으로써 활동들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한다. 교사가 주제에 적합한 유아문학 작품에 대해 광범위하게 알게 되면 더욱 유익한 문학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② 그림책 중심 통합적 문학 활동 구성망
한 권의 그림책을 선정하여 그 주제를 연관된 교육과정으로 확장하여 활동하는 것은 전체적인 교육과정을 보다 풍부하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③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구성망
문학을 감상한 후 반응 활동을 하는 것은 책을 깊이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한 작품을 감상한 후 실행할 수 있는 반응활동을 거미줄 모형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3. 구성주의유아문학교육이란 무엇인가?
문학교육은 순수 학문으로서의 문학 현상과는 달리, 다학문적, 학제적 연계를 통한 하나의 종합과학이어야 한다. 문학이론과 학제적 결합을 해야 될 인접 학문들에는 어떤 학문들이 있고, 그들 학문이 어떤 동향을 보이며 변화 발전하고 있는가를 이해해야 한다. 가령, 언어학 영역(통사론, 의미론, 문법론),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사회학, 교수-학습과 관련된 학습 이론, 교수 이론, 수업이론 등인데, 문학교육 체계 수립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학제적 연계를 시도해야 할 학문 분야가 바로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의 토대를 제공해 주는 심리학과 인식론의 거시적인 변화 동향으로서 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로 변화를 인식해야 한다.
구성주의 유아문학교육은 다음과 같은 유아를 보는 관점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쓰고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유능한 유아
- 유아들은 자신의 상상력의 원리를 사용하여 세상을 알아나간다. 상상력은 자체의 “문법”을 갖는다. 유익하게도 유해하게도 발전될 수 있고, 개개인의 유아들이 다른 형태로 자신들의 상상력을 발휘하므로 개인적이 아니라 공동의 맥락에서 힘을 발휘한다.
- 변증법적인 과정(작문-해체-개작)에 의해 이야기를 만든다.
- 가공의 학습 사회와 같은 학교 - 문화와 가치의 ‘소비자’가 아니라 ‘창조자’, ‘생산자’이다.
- 유아들이 행하는 것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경청하고,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그들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