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방통대 등 필수과목 유아문학 요점 요약 정리 2. 유아의 발달과정과 문학적 반응의 관계
2장. 유아의 발달과정과 문학적 반응의 관계
1. 유아의 발달과정과 문학적 반응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유아의 문학교육을 위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들이 책에 대해 가지는 흥미는 그들의 발달적 측면, 흥미,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획일화시켜 말할 수는 없다. 특히, 인간은 성장하면서 책에 대한 기호가 변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독서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아기에 좋은 책을 선정하여 유아들 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책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들의 성장 발달과 개인차를 아는 것이 중요하므로 유아기의 발달 과정과 문학적 반응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유아의 인지발달에 따른 문학적 반응 양상은 어떠한가?
① 감각운동기(0-2세): 유아들은 만지고, 느끼고, 맛보고, 듣고, 냄새 맡는 등 감각과 움직임을 통해 발달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유아들은 문학 작품에 대해 행동으로 반응하게 되는데, 만지고, 씹고, 맛보는 행동을 감안해서 두꺼운 종이로 만들어지고 실세계의 경험과 일치하는 단순하고 친근한 그림으로 된 책이 적합하다. 책을 읽을 수 없는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는 책을 통해 의미 있는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 ) 『잘 자요, 달님』(클레먼트 허드 그림,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글), 『손이 나왔네』(하야시 아키코)
② 전조작기(2-7세): 유아들은 언어·사고·상징적 표상에서 발달이 급속히 일어난다. 즉, 이 시기의 유아들은 상징적인 기능을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되고, 사실과 가상을 구별할 수 없으며, 언어 발달이 급속히 진전되면서 상상놀이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유아의 상상놀이가 이야기의 소재가 되어 진행되고 발전되기 때문에 문학적인 경험은 상상놀이의 내용을 풍부하게 한다. 또한 유아는 상상놀이의 경험을 통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보고 듣고 싶은 욕구를 갖는다.
- 전개념기(2세-4세): 유아들이 그들의 환경을 상징화하고 사물이나 사건을 내면화할 때 미숙한 개념이 발달된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한 종류의 대상을 일반화하기 때문에 각 대상을 그 특성에 따라 구분을 할 수 없다. 가령, 모든 차를 ‘아빠 차’라고 하고, 나무에서 발견할 수 있는 날개 달린 나는 것은 모두 ‘새’라고 하고, 크리스마스 때 만나는 모든 산타클로스는 동일인으로 믿는 것 등이다. 이 단계에서는 무생물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하는 물활론적인 사고가 특징적이다. 유아들이 나무와 돌 등 주변의 자연물에 생명을 부여하고 대화를 나누는 사고의 내용은 바로 공상의 세계이고 동화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예) 『쾅글왕글의 모자』(헬렌 옥슨버리 그림, 에드워드 리어 글)
- 직관기(4세-7세): 유아들은 논리적이거나 이성적인 사고가 아닌 감각에 의해 믿고 판단하게 된다. 직관적으로 사고하는 유아들은 자기중심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더욱 한정된 사고를 한다. 즉, 유아들은 그들 자신의 관점에서만 세상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의 특성은 다른 사람과 사건 등을 경험하면서 탈중심화의 과정을 통해 극복되는데 성인이 들려주는 이야기나 친구들과의 대화가 많은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는 다양하게 언어를 탐색하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사물들을 발견하고, 실제 경험을 많이 즐길 수 있는 풍부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 적합하다.
예) 『아기 오리들한테 길을 비켜 주세요』(로버트 맥클로스키)
③ 구체적 조작기(7-11세): 이 시기에는 어린이들이 문학에서 가상과 현실을 구분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산타클로스와 신데렐라가 점차적으로 가공인물로 인식된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문학을 분류하고, 세상에 대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을 조직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를 발전시킨다. 또한, 이 단계의 어린이들은 변환을 기능적으로 이해하고 추상적인 것을 약간 이해하기는 하지만, 아직 가설적이거나 순수하게 언어적이거나 추상적인 문제에 관해서는 논리를 적용할 수 없고, 자신의 지각으로부터 탈중심화되어 본인의 관점에 모순되는 사실들을 받아들이고 타인의 관점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과거와 미래에 대한 시간 개념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역사동화나 전기를 이해할 수 있다.
④ 형식적 조작기(11-15세): 사물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가설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들은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추상적인 문제를 처리할 수 있고 상황을 보는 가운데 양자 택일을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연결시키는 능력이 발달함으로써 이야기 전체 구조를 더욱 잘 이해하게 되고 평가도 더욱 분석적이 된다.
⑤ 자넷 힉만(Janet Hickman, 1992)의 유아의 이야기에 대한 반응 관찰: 5세경의 유아들은 손뼉치기·움직이기·고함지르기 등 신체를 이용하여 반응을 보이고, 이보다 조금 나이가 많은 유아들은 예상을 하거나, 긴장과 안도의 분명한 표시를 보이면서 플롯에 초점을 맞춘다. 9-10세 어린이들은 의미나 작가의 스타일에 대해 자유롭게 토의한다. 전반적으로 유아들은 이야기를 들으면서 풍부하고 재미있는 반응을 보인다.
3. 유아의 언어발달에 따른 문학적 반응 양상은 어떠한가?
① 0-2세: 반복, 명명, 친근한 사물을 그린 책 등에 관심
② 2세-3세: 극화될 수 있는 단순한 이야기에 흥미
③ 3세: 동시, 노래 부르기 등에 관심
④ 3세-4세: 이야기 회상, 사회극놀이에서 등장인물과 상황을 적용
⑤ 5세 이상: 이야기 탐색, 구성과 등장인물을 변화시키고 싶은 욕구의 출현
4.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따른 문학적 반응 양상은 어떠한가?
① 0-1세: 신뢰감 형성, 안정된 환경에서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이야기를 즐긴다.
② 2세-3세: 자율의식, 즉 자기 스스로의 마음과 의지를 지닌 인간임을 확인하는데 집중한다. 이 시기에는 사랑과 미움, 협동과 고집 간에 조절을 하기도 하고, 자기표현의 자유와 그 표기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스스로 먹고 입는 것과 같은 자조기술의 습득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③ 4세-5세: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탐색하고 싶어 하고, 상상력이 발휘되고 호기심이 많아지는 시기로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사람, 장난감, 애완동물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 이 단계에서는 양심도 발달하게 되는데 권선징악의 주제를 가진 이야기가 적합하다.
④ 6세 전후: 공상에 잠기는 시기가 줄어들고 완수 가능한 사실적인 과업에 몰두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드러난다. 이 시기는 책임성 있는 시민으로서의 기초가 형성되는 때이자 무력감과 열등감을 갖게 될 수도 있으므로 타인의 삶이 더 나아 보여 부러워하지만 우리에게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우리는 결국 자신의 삶을 선택하게 된다는 진실을 다룬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좋다. 예)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버지니아 리 버튼)
5.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따른 문학적 반응 양상은 어떠한가?
① 유아들은 성장함에 따라 선과 악, 진리와 거짓에 대한 차이를 배우게 된다.
② 피아제는 유아의 도덕적 판단에 대한 생각의 발달을 인지 발달과 맞춰 설정했는데, 크게 타율적 도덕성 단계와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구별하였다.
③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서는 유아들은 외적인 보상이나 상벌에 의해 도덕성이 유지된다. 또 유아가 규칙을 실행하는 형태는 자기 중심적이며 단순히 관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타율적 도덕성은 협동놀이, 상호작용 활동 등이 증대되지만, 자율성이 강해지는 7-8세에 이르면 자율적 도덕성으로 변화된다.
④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에서 3세까지의 유아들은 규칙에 대해 의심할 여지없이 복종하는 단계이고, 3세에서 5세경까지는 규칙을 절대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한 가지 이상의 측면이 있음을 알게 되고 교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단계로 보았다. 예) 『마들린느와 쥬네비브』(루드비히 베멀먼즈)
⑤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볼 때, 도덕성은 단순한 외부적 자극을 통한 주입식 교육으로 발달되는 것이라기보다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6. 유아의 성역할 발달과 문학은 어떤 관련이 있는가?
① 유아들의 성역할에 대한 이해는 사회학습이론과 인지적 관점을 합쳐 설명할 수 있다. 즉, 유아들은 자신의 행동이 부모나 사회가 각각의 성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기반을 두고 강화나 처벌하는 것을 보고 배우고, 자신의 성이 무엇인가에 대해 인지적으로 깨달음으로써 사회가 요구하는 것에 맞춰 변화한다.
② 성역할 개념에 대한 발달은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문화와 관련되어 있고, 특히 부모, 형제자매, 교사, 친구, 책, TV 등의 주변 환경의 영향이 매우 크다. 따라서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성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정된 성역할을 벗어난 문학 작품들을 소개함으로써 성역할을 보는 안목을 넓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