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3.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미여울 2022. 10. 20. 13:49
728x90
반응형

3.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조건형성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종류, 그리고 강화계획의 여부에 따라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는 교육 장면 가운데 여러 가지 활동과 프로그램에 적용되어 나타난다.

2. 직접적인 경험 이외에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간접학습을 사회학습이론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모델링, 대리강화나 대리처벌 등의 개념이 포함된다.

3. 인지학습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직접적인 연결과 체험 없어도 학습이 가능함을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는 복잡한 인지적 과정을 일컫는 통찰의 개념이 포함된다.

4. 인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사회적 · 문화적 맥락에서의 영향 등에 의해 설명될 수 있으며, 발달의 과정은 개인의 능동적인 참여가 수반되며 단계적 · 연속적인 발달현상을 나타낸다.

5.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는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 대 수치감, 주도성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자아정체성 대 역할 혼돈, 친밀성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감,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의 8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