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15.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제 15강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질과 질 관리
- 질 관리
: 사물이나 서비스가 갖는 고유한 성질인 ‘질’에 대한 의도적이고 인위적인 개입
: 사물의 속성 또는 가치가 일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노력
- ‘질’의 문제는 단순히 상품 또는 프로그램 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질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보다 복합적인 요인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될 필요가 있다.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총체적 질 관리와 전통적 품질관리의 차이점
: 총체적 질 관리에서는 고객의 취향과 평가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조직의 모든 부서와 모든 직위의 사원이 참여하는 입체적이고 수평적이며 총체적인 관리를 의미한다.
: 최종 생산품의 관리뿐만 아니라 제품이 생산되는 과정, 즉 공정관리까지 포괄한다.
: 고객의 취향과 요구에 맞춘 고객 중심형 관리체제라고 할 수 있다.
-총체적 질 관리 개념이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정당성 확보의 이유
: ‘고객중심’의 질 관리라는 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원리와 상통
: 공정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학습결과뿐만 아니라 학습과정이 얼마나 교육적으로 조직되고 운영되었는가가 중요
: 조직의 전 구성원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다는 데서 평생교육 참여의 원리와도 통한다.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전통적인 교육의 질
: 교육의 질은 교육기관의 질이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교육의 질은 보다 복합적인 요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교육여건을 교육의 질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으나 교육여건의 질과 교육의 질은 구분되어야 할 개념이다.
: 교육체제의 최종 산출물을 교육의 질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교육기관의 질을 평가하는 하나의 준거는 될 수 있지만, 결과를 교육의 질로 보는 것은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새로운 접근
: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투입요소에 대한 양적인 접근이 지양될 필요가 있다.
: 학습성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질 평가를 통한 질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와 프로그램 질 관리
: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질 관리란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의 요구와 사회적 기여 성과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기관의 총체적인 노력
: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질 관리의 원리
① 학습자 존중의 원리
학습자의 요구 및 의지가 투입-과정-산출의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적절한 동기 부여 및 성과관리를 통하여 학습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한다.
② 민주주의의 원리
학습자가 전 학습과정의 주체로서 참여하고, 참여과정을 통해서 더 주체화될 수 있도록 하여 자발적 참여와 헌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③ 공공성의 원리
평생교육의 성과가 개인적인 학습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적 공공성에 대한 기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평생교육기관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그램 질 관리의 원리
① 효율성의 원리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여러 방법을 적극 활용
② 경쟁력의 원리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
: 평생교육 프로그램 질 관리 단계
① 계획단계(투입)
프로그램 요구 집단의 의사를 반영한 프로그램 기획, 최적의 투입자원을 확보하고 배치,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지지기반을 확보 및 내실화
② 실행단계(과정)
학습과정 질 관리(구체적으로 실행되는 과정에 대한 관리), 학습지원 질 관리(학습자 상담, 교ㆍ강사지원, 교육환경 조성 등에 대한 관리), 기관운영 질 관리(프로그램 실행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 및 학습지원을 제외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관리)
③ 평가단계(산출)
이미 전개된 프로그램 활동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기록ㆍ정리하고 평가ㆍ보고하는 일을 주로 담당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체제
-질 관리 체제(평가와 환류)
: 평가 - 평생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단계마다 학습과정, 학습지원, 경영활동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특정 성과지표에 따라 측정하는 활동
: 환류 - 평가 결과에 따라 보상과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는 활동
-질 관리 평가 시스템
①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 내부평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운영되는 전 과정에서 평가, 실시
: 외부평가 -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평가단을 구성하여 특정 지표에 따라 평가하도록 하는 것
② 질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
: 프로그램 질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를 제시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주요요소
⇒ 프로그램의 가치성, 시장성, 교육성, 잠재성, 결과의 질
③ 내부평가 방법
: 수업 관찰 및 참관, 학습자 면담, 교ㆍ강사 면담, 설문조사 등을 이용
④ 외부평가 방법
: 외부평가를 의뢰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공식성을 부여
: 평가기획, 평가단 구성, 평가단 회의, 평가실시, 보고서 작성 및 후속조치
-질 관리 환류 시스템
① 질 관리 환류 시스템 고려 사항
: 평가 및 환류의 공정성
: 평가와 환류의 개방성
: 평가 및 환류 과정에서의 민주성
② 환류방법
: 공개
질 관리 평가결과의 공개를 통해 자발적인 보상과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보상
보상을 통해 우수한 질 관리 성과에 대한 적절한 환류를 하는 방식
: 보완
취약점을 개선하는 방법, 장애요소를 제거하는 방법,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방법, 상담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방법
<15.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예시문제>
1. 총체적 질관리 개념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2
① 공급자 중심의 관리
② 고객의 취향과 평가가 중요한 요소
③ 수직적인 조직 관리체계 하에서 이루어지는 관리
④ 제품이 설계와 기획에 맞게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가가 중요
2. 새로운 교육의 질관리 개념이 담고 있어야 할 요소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
①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
② 투입요소에 대한 양적인 접근이 필요
③ 학습성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
④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질평가를 통한 질관리 필요
3. 다음 내용은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행단계’에서의 질관리 중 한 영역이다. 설명이 가리키는 질관리 영역은? 4
학습과정 운영 및 학습지원을 제외한 전반적인 기관운영, 즉 예산의 운용, 인사관리, 조직관리, 지역협력 등에 대한 질관리
① 계획단계 질관리
② 학습과정 질관리
③ 학습지원 질관리
④ 기관운영 질관리
4. 질관리 환류방법 중 보완에 해당하는 설명은? 3
표적고객의 필요와 욕구가 무엇인지 알아낸 후, 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통합ㆍ조정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만족감을 느끼게 하고, 그 만족감을 계속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이윤을 내려고 하는 경영철학
① 평가결과의 공개를 통해 자발적인 보상과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
② 우수한 질관리 성과에 대한 적절한 환류를 하는 방식
③ 취약점 개선, 장애요소 제거, 학습기회 제공, 상담 및 컨설팅 지원의 방법을 포함
④ 성과급 지금, 프로그램별 인센티브 제공, 포상 등의 방식을 포함
◎질과 질 관리
- 질 관리
: 사물이나 서비스가 갖는 고유한 성질인 ‘질’에 대한 의도적이고 인위적인 개입
: 사물의 속성 또는 가치가 일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노력
- ‘질’의 문제는 단순히 상품 또는 프로그램 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질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보다 복합적인 요인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될 필요가 있다.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총체적 질 관리와 전통적 품질관리의 차이점
: 총체적 질 관리에서는 고객의 취향과 평가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조직의 모든 부서와 모든 직위의 사원이 참여하는 입체적이고 수평적이며 총체적인 관리를 의미한다.
: 최종 생산품의 관리뿐만 아니라 제품이 생산되는 과정, 즉 공정관리까지 포괄한다.
: 고객의 취향과 요구에 맞춘 고객 중심형 관리체제라고 할 수 있다.
-총체적 질 관리 개념이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정당성 확보의 이유
: ‘고객중심’의 질 관리라는 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원리와 상통
: 공정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학습결과뿐만 아니라 학습과정이 얼마나 교육적으로 조직되고 운영되었는가가 중요
: 조직의 전 구성원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다는 데서 평생교육 참여의 원리와도 통한다.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전통적인 교육의 질
: 교육의 질은 교육기관의 질이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교육의 질은 보다 복합적인 요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교육여건을 교육의 질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으나 교육여건의 질과 교육의 질은 구분되어야 할 개념이다.
: 교육체제의 최종 산출물을 교육의 질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교육기관의 질을 평가하는 하나의 준거는 될 수 있지만, 결과를 교육의 질로 보는 것은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새로운 접근
: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투입요소에 대한 양적인 접근이 지양될 필요가 있다.
: 학습성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질 평가를 통한 질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와 프로그램 질 관리
: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질 관리란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의 요구와 사회적 기여 성과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기관의 총체적인 노력
: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질 관리의 원리
① 학습자 존중의 원리
학습자의 요구 및 의지가 투입-과정-산출의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적절한 동기 부여 및 성과관리를 통하여 학습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한다.
② 민주주의의 원리
학습자가 전 학습과정의 주체로서 참여하고, 참여과정을 통해서 더 주체화될 수 있도록 하여 자발적 참여와 헌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③ 공공성의 원리
평생교육의 성과가 개인적인 학습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적 공공성에 대한 기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평생교육기관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그램 질 관리의 원리
① 효율성의 원리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여러 방법을 적극 활용
② 경쟁력의 원리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
: 평생교육 프로그램 질 관리 단계
① 계획단계(투입)
프로그램 요구 집단의 의사를 반영한 프로그램 기획, 최적의 투입자원을 확보하고 배치,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지지기반을 확보 및 내실화
② 실행단계(과정)
학습과정 질 관리(구체적으로 실행되는 과정에 대한 관리), 학습지원 질 관리(학습자 상담, 교ㆍ강사지원, 교육환경 조성 등에 대한 관리), 기관운영 질 관리(프로그램 실행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 및 학습지원을 제외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관리)
③ 평가단계(산출)
이미 전개된 프로그램 활동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기록ㆍ정리하고 평가ㆍ보고하는 일을 주로 담당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체제
-질 관리 체제(평가와 환류)
: 평가 - 평생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단계마다 학습과정, 학습지원, 경영활동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특정 성과지표에 따라 측정하는 활동
: 환류 - 평가 결과에 따라 보상과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는 활동
-질 관리 평가 시스템
①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 내부평가 -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운영되는 전 과정에서 평가, 실시
: 외부평가 -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평가단을 구성하여 특정 지표에 따라 평가하도록 하는 것
② 질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
: 프로그램 질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를 제시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주요요소
⇒ 프로그램의 가치성, 시장성, 교육성, 잠재성, 결과의 질
③ 내부평가 방법
: 수업 관찰 및 참관, 학습자 면담, 교ㆍ강사 면담, 설문조사 등을 이용
④ 외부평가 방법
: 외부평가를 의뢰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공식성을 부여
: 평가기획, 평가단 구성, 평가단 회의, 평가실시, 보고서 작성 및 후속조치
-질 관리 환류 시스템
① 질 관리 환류 시스템 고려 사항
: 평가 및 환류의 공정성
: 평가와 환류의 개방성
: 평가 및 환류 과정에서의 민주성
② 환류방법
: 공개
질 관리 평가결과의 공개를 통해 자발적인 보상과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보상
보상을 통해 우수한 질 관리 성과에 대한 적절한 환류를 하는 방식
: 보완
취약점을 개선하는 방법, 장애요소를 제거하는 방법,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방법, 상담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방법
<15.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예시문제>
1. 총체적 질관리 개념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2
① 공급자 중심의 관리
② 고객의 취향과 평가가 중요한 요소
③ 수직적인 조직 관리체계 하에서 이루어지는 관리
④ 제품이 설계와 기획에 맞게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가가 중요
2. 새로운 교육의 질관리 개념이 담고 있어야 할 요소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
①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
② 투입요소에 대한 양적인 접근이 필요
③ 학습성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
④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질평가를 통한 질관리 필요
3. 다음 내용은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행단계’에서의 질관리 중 한 영역이다. 설명이 가리키는 질관리 영역은? 4
학습과정 운영 및 학습지원을 제외한 전반적인 기관운영, 즉 예산의 운용, 인사관리, 조직관리, 지역협력 등에 대한 질관리
① 계획단계 질관리
② 학습과정 질관리
③ 학습지원 질관리
④ 기관운영 질관리
4. 질관리 환류방법 중 보완에 해당하는 설명은? 3
표적고객의 필요와 욕구가 무엇인지 알아낸 후, 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통합ㆍ조정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만족감을 느끼게 하고, 그 만족감을 계속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이윤을 내려고 하는 경영철학
① 평가결과의 공개를 통해 자발적인 보상과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
② 우수한 질관리 성과에 대한 적절한 환류를 하는 방식
③ 취약점 개선, 장애요소 제거, 학습기회 제공, 상담 및 컨설팅 지원의 방법을 포함
④ 성과급 지금, 프로그램별 인센티브 제공, 포상 등의 방식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