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1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2

미여울 2022. 10. 17.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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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2

 

 

학습동아리 운영 원리

- 평등과 민주주의의 원리

- 해방의 원리

- 협동심과 동료애의 원리

- 동아리 운영의 자유와 목표 설정의 원리

- 연속성과 계획성의 원리

- 적극적 참여의 원리

- 학습자료 준비의 원리

- 변화와 행동의 원리

 

학습동아리의 운영 절차 및 전략

- 학습동아리의 조직

: 학습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서 조직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 요구조사, 지원계획 수립, 환경의 조성, 리더교육 실시, 지원 공지

- 학습동아리의 운영 지원

: 학습자 집단을 기관의 목적에 맞게 통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학습동아리의 자발적인 활동이 촉진될 수 있도록 기관 차원에서 지원

: 초기운영지원, 예산지원, 교육자료 제공, 상담, 컨설팅, 전문가 지원, 갈등조절, 리더계속교육

- 학습동아리 후속관리

: 학습동아리 활동이 후속활동으로 연계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기관 차원에서 돕는 것

: 심화학습형(학습내용을 확장시키거나 수준 높은 학습을 수행하고자 하는 경우)

: 실천형(학습결과를 환경운동, 생태운동, 먹거리 운동, 여성운동 등 실천으로 연결)

: 창업형(직업교육과정이나 자격증과정에서 구성원을 중심으로 창업이 이루어질 경우)

: 조직형(학습동아리를 보다 규모 있고 체계적인 단체나 조직으로 발전시키는 경우)

: 복합진화형(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후속활동이 발생하고 진화)

 

학습동아리 조직화 실제-자원봉사자 관리와 학습동아리

- 평생교육기관과 자원봉사자

:비영리 평생교육기관의 자원봉사자 활용의 의의

경영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

교육서비스 질 제고에 기여

지역사회 교육의 기회를 제공

:자원봉사자들의 특성 이해

자원봉사자는 사회적 주체로서의 경험을 원한다.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한다.

자원봉사자는 소명의식을 토대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한다.

지원봉사자는 자원봉사 참여를 가지성장의 기회로 삼고자 한다.

직업탐색 또는 예비 경험을 목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 자원봉사의 조직화: 학습동아리

:자원봉사자의 모집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인터넷, 포스터, 현수막 등을 이용

기업체나 단체 등과 연계하여 모집하는 경우, 구체적인 계획을 협의

평생교육기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자발적 참여 동기 유발

:자원봉사자 교육

참여동기에 따른 관리 및 교육(자원봉사자 기본소양교육을 포함)

자원봉사자 후속 관리(평가회, 학습동아리 지원, 채용 또는 추천, 후원약정)

:자원봉사자와 학습동아리 운영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동아리 지원의 의의

기관 입장에서 자원봉사자 학습동아리 운영은 자원봉사활동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

학습동아리는 참여자들의 자기성찰 및 자기계발에 기여한다.

학습동아리는 잠재적 후원자 조직화에 기여한다.

자원봉사자 학습동아리의 학습내용

기관의 사명과 관련된 학습내용

자원봉사활동영역과 관련된 내용

자원봉사자 개인의 자기계발을 위한 내용

학습동아리 참여 구성원의 성격에 따라 구분

독립형(자원봉사자 집단만을 중심으로 구성)

혼합형(자원봉사자뿐만 아니라 기관의 직원이나 학습자 그리고 강사 집단으로 구성)

흡수형(기존 직원이나 학습자 또는 강사 집단이 참여하고 있는 학습동아리에 자원봉사자들이 차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1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2 예시문제>

 

1. 학습동아리의 운영원리가운데 참여자들의 문제 개선을 위해 정치사회적-인식론적 해방을 지향하는 원리에 해당하는 것은? 4

적극적 참여의 원리 변화와 행동의 원리 목표설정의 원리 해방의 원리

 

2. 학습동아리 후속관리 가운데 조직형 후속관리에 해당하는 것은? 2

지역사회운동을 위한 후속동아리 조직

비영리 민간단체의 설립

심층 학습을 위한 동아리 조직

창업연수를 위한 동아리 운영

 

3.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에 따른 교육으로 잘못된 것은? 1

사회관계형성유형에 대해서는 기본소양교육을 실시하였다.

자아성장 유형에 대해서는 활동레포트를 쓰도록 했다.

직업탐색유형에 대해서는 실무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사회적 주체참여형에 대해서는 리더로서의 역할을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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