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1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2
1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2
◎학습동아리 운영 원리
- 평등과 민주주의의 원리
- 해방의 원리
- 협동심과 동료애의 원리
- 동아리 운영의 자유와 목표 설정의 원리
- 연속성과 계획성의 원리
- 적극적 참여의 원리
- 학습자료 준비의 원리
- 변화와 행동의 원리
◎학습동아리의 운영 절차 및 전략
- 학습동아리의 조직
: 학습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서 조직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 요구조사, 지원계획 수립, 환경의 조성, 리더교육 실시, 지원 공지
- 학습동아리의 운영 지원
: 학습자 집단을 기관의 목적에 맞게 통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학습동아리의 자발적인 활동이 촉진될 수 있도록 기관 차원에서 지원
: 초기운영지원, 예산지원, 교육자료 제공, 상담, 컨설팅, 전문가 지원, 갈등조절, 리더계속교육
- 학습동아리 후속관리
: 학습동아리 활동이 후속활동으로 연계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기관 차원에서 돕는 것
: 심화학습형(학습내용을 확장시키거나 수준 높은 학습을 수행하고자 하는 경우)
: 실천형(학습결과를 환경운동, 생태운동, 먹거리 운동, 여성운동 등 실천으로 연결)
: 창업형(직업교육과정이나 자격증과정에서 구성원을 중심으로 창업이 이루어질 경우)
: 조직형(학습동아리를 보다 규모 있고 체계적인 단체나 조직으로 발전시키는 경우)
: 복합진화형(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후속활동이 발생하고 진화)
◎학습동아리 조직화 실제-자원봉사자 관리와 학습동아리
- 평생교육기관과 자원봉사자
:비영리 평생교육기관의 자원봉사자 활용의 의의
①경영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
②교육서비스 질 제고에 기여
③지역사회 교육의 기회를 제공
:자원봉사자들의 특성 이해
①자원봉사자는 사회적 주체로서의 경험을 원한다.
②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한다.
③자원봉사자는 소명의식을 토대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한다.
④지원봉사자는 자원봉사 참여를 가지성장의 기회로 삼고자 한다.
⑤직업탐색 또는 예비 경험을 목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 자원봉사의 조직화: 학습동아리
:자원봉사자의 모집
①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인터넷, 포스터, 현수막 등을 이용
②기업체나 단체 등과 연계하여 모집하는 경우, 구체적인 계획을 협의
③평생교육기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자발적 참여 동기 유발
:자원봉사자 교육
①참여동기에 따른 관리 및 교육(자원봉사자 기본소양교육을 포함)
②자원봉사자 후속 관리(평가회, 학습동아리 지원, 채용 또는 추천, 후원약정)
:자원봉사자와 학습동아리 운영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동아리 지원의 의의
①기관 입장에서 자원봉사자 학습동아리 운영은 자원봉사활동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
②학습동아리는 참여자들의 자기성찰 및 자기계발에 기여한다.
③학습동아리는 잠재적 후원자 조직화에 기여한다.
자원봉사자 학습동아리의 학습내용
①기관의 사명과 관련된 학습내용
②자원봉사활동영역과 관련된 내용
③자원봉사자 개인의 자기계발을 위한 내용
학습동아리 참여 구성원의 성격에 따라 구분
①독립형(자원봉사자 집단만을 중심으로 구성)
②혼합형(자원봉사자뿐만 아니라 기관의 직원이나 학습자 그리고 강사 집단으로 구성)
③흡수형(기존 직원이나 학습자 또는 강사 집단이 참여하고 있는 학습동아리에 자원봉사자들이 차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1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2 예시문제>
1. 학습동아리의 운영원리가운데 참여자들의 문제 개선을 위해 정치사회적-인식론적 해방을 지향하는 원리에 해당하는 것은? 4
① 적극적 참여의 원리 ② 변화와 행동의 원리 ③ 목표설정의 원리 ④ 해방의 원리
2. 학습동아리 후속관리 가운데 조직형 후속관리에 해당하는 것은? 2
① 지역사회운동을 위한 후속동아리 조직
② 비영리 민간단체의 설립
③ 심층 학습을 위한 동아리 조직
④ 창업연수를 위한 동아리 운영
3.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에 따른 교육으로 잘못된 것은? 1
① 사회관계형성유형에 대해서는 기본소양교육을 실시하였다.
② 자아성장 유형에 대해서는 활동레포트를 쓰도록 했다.
③ 직업탐색유형에 대해서는 실무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④ 사회적 주체참여형에 대해서는 리더로서의 역할을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