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11.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1

미여울 2022. 10. 17. 08:18
728x90
반응형

11강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1

학습동아리의 의미

-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을 위하여 결성한 집단 혹은 학습하고자 하는 주제가 동일한 사람들이 모여 자기득끼리 학습조직을 운영하는 모임(오혁진,2006)

-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토론을 주목적으로 모이는 집단(이지혜, 2004)

- 일정한 인원의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위해 정기적으로 만나는 조직 및 모임(이종만 외, 2004)

- 민주적이고 상당히 참여 지향적인 토론이 이루어지는 작은 그룹으로 그 안에서 많은 시민들이 그들의 지역사회에 당면한 문제에 대해서 토론하고 실천하는 것으로 규정(박상옥, 2009)

- 성인 중심으로 운영되는 일반적인 평생교육의 형태로서 학습을 목적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해서 이루어지는 모임의 형태

 

평생교육기관의 학습동아리의 특성

- 성인중심

: 제도적이고 실천적인 의미에서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성인들이 주된 학습자층을 형성한다.

- 자발성

: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에 기반하여 학습동아리의 운영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 목적성

: 성인학습자는 자기 문제의 해결을 위해 참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적이고 실천적인 학습과제를 추구하게 된다.

- 지속성

: 학습의 지속성, 타 활동과의 연계성, 학습내용의 심화 등을 포함한다.

 

학습동아리 운영의 의의

- 학습자들의 학습을 돕기 위하여, 지지하고 지원해주는 역할 및 역량이 필요할 시에는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교육적 의의

: 상호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성과 제고에 도움이 된다.

: 학습 지속과 연결의 매개가 된다.

: 심화학습, 사회참여, 관계확장 등 학습결과 확장의 계기를 제공해준다.

- 기관 운영상의 의의

: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비용절감에 도움이 된다.

: 다양한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발굴할 수 있다.

: 학습동아리 운영과 지원은 기관의 사명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

 

학습동아리의 유형

- 학습목적과 유형에 따라 구분(이종만, 2004)

: 심화학습형

심층 지식 및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하며 개인의 능력 향상이 주된 학습주제

: 전문탐구형

전문영역별 선택 주제에 대한 공동 토의와 탐구를 목적으로 전문가로서의 전문능력 함양과 생성적 전문능력 재생산이 주된 학습주제

: 문제해결형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 또는 장기과제 해결을 학습목적으로 삼으며 사회문제가 주요 학습주제

 

-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맥락에서 구분

: 프로그램 중심형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결성되어, 프로그램 중 학습동아리와 프로그램 후속 학습동아리로 구분된다.

: 주제중심형

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무관하게 평생교육기관의 사명이나 학습자들의 관심을 갖고 있는 특정 학습주제에 따라 결성. 일반기관이나 단체에서도 결성 가능

: 실천중심형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등 참여를 통한 실천을 목적으로 결성. 실천을 위한 학습활동이 목적

 


<11.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1 예시문제>

 

1. 평생교육기관 학습동아리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참여가 비자발적이어서는 안 된다.

뚜렷한 목적성을 가져서는 안 된다.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들이 주된 구성원이다.

 

2. 학습동아리의 목적과 유형에 따른 구분가운데 문제해결형에 해당되는 것은? 3

컴퓨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바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해 동아리를 만들었다.

다른 사람과의 학습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지식정보시스템 동아리를 만들었다.

부천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학습동아리를 만들었다.

평생교육 연수프로그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 포럼동아리를 만들었다.

 

728x90
반응형